현대·기아차, 부품협력사 수출 지원 나선다
상태바
현대·기아차, 부품협력사 수출 지원 나선다
  • 정우택
  • 승인 2011.02.23 0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가 부품 협력사들의 수출 확대 지원을 통해 지속성장 가능한 글로벌 중소·중견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미국, 유럽 등 해외 주요 국가와의 FTA 체결이 확대됨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부품 협력업체의 수출 활동을 적극 지원해 협력사들의 지속성장을 위한 경영기반을 강화하고, 우수한 품질의 한국산 자동차 부품 및 기술력을 전세계에 알리는‘부품 협력업체 글로벌 시장 공략 지원방안’을 22일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수출 경쟁력 강화 지원 ▲수출 수요처 확보 지원 ▲수출 인프라 지원 ▲수출 관련 모니터링 체제 구축 등을 부품 협력사 수출 확대를 위한 4대 중점 추진사항으로 삼고, 이와 관련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이런 부품 협력사 수출 확대 지원을 통해 2009년 74억 달러 규모의 부품 협력사 수출액 규모를 2015년 2배 이상인 200억 달러대로 끌어올리는 등 부품 협력사들의 매출 확대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 ‘부품 협력사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품 품질·기술력 확보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현대·기아차가 보유한 기술 개발 노하우 전수 및 현장 지원을 위한 ‘협력사 R&D 기술 지원단’, 협력사 품질담당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한 품질관리 전문가 양성과정인 ‘협력사 품질학교’, 협력사에 5~7개월 정도 상주하며 현장 품질 및 기술 애로사항을 집중적으로 지도해 주는 ‘품질·기술 봉사단’ 등을 운영한다.

현대·기아차는 ‘부품 협력사들의 수출 수요처 확보 지원’을 위해서는 부품 수출 해외 로드쇼 개최 및 운영, 해외 동반진출을 통한 협력사의 수출 기반 강화, 해외 완성차업체에 국내 부품 협력사 홍보 강화 등을 추진한다.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는 부품 협력사들의 해외 신규 수요처 확보 지원을 위해 2002년부터 138개 부품 협력사들과 함께 미국, 유럽, 일본 등지에서 ‘부품 수출 해외 로드쇼’를 개최해왔으며, 이 결과 동양 피스톤 등 로드쇼 참여 부품 협력사들이 크라이슬러를 비롯한 해외 유수 자동차 업체로부터 7억6천만 달러 상당의 부품 수주 실적을 올리는 등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에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는 올해 ‘부품 수출 해외 로드쇼’ 참여 업체 확대, 홍보 강화를 통해 해외 메이커에 한국의 우수한 자동차 부품 품질 및 기술력을 적극 알려 부품 협력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 해외 주요 8개국에 있는 현대·기아차와 동반 진출한 426개사 (1차 협력사 229개사, 2차 협력사 197개사)의 부품 협력사들을 적극 육성·확대하는 한편, 부품 협력사들의 신규 해외시장 진출 기반 강화를 위해 ‘부품 협력사들의 해외 진출’ 과정 전반을 지원한다.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중소 부품 협력업체들을 위해서는 현대모비스 등 현대·기아차 부품 계열사에서 부품수출 노하우 전수 및 해외 완성차 업체에 한국 부품업체를 적극 홍보하는 등 부품 협력사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현대·기아차는‘부품 협력사의 수출 인프라 지원’을 위해 부품 협력사들과 현대·기아차의 국내외 수출 물류센터를 공유하는 물류 공동화를 통한 협력사의 물류비용 절감, 적기 납기 등을 지원한다.

또한, 원산지 증명서 시스템 구축 지원으로 미국, 유럽 등 FTA 체결 지역으로의 부품 협력사들의 관세 환급 및 시장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부품 협력사들의 생산 제품에 대한 수출 절차, 통관, 물류 등 수출 제반사항에 대한 종합 서비스를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분기별로 개최되는 협력회 임원회의, 지역분회회의 등을 통해 협력사들의 부품 수출 관련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지원하는 ‘부품 수출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부품 협력사들의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해 우수한 품질의 한국산 자동차 부품을 해외시장에 널리 알리고 이와 더불어 부품 협력사들을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10월 협력사들의 지속성장을 위해 확대·강화된 상생협력 전략인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선언하고, 협력사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경쟁력 육성, ▲지속성장 기반 강화, ▲동반성장 시스템 구축을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의 3대 추진전략으로 삼고, 협력사들의 기술·품질 경쟁력 강화, 해외 판로 확대, 동반성장 문화 조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정우택  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