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A.I와 인간의 콜라보 음반 레이블 A.I.M 런칭
상태바
세계 최초로A.I와 인간의 콜라보 음반 레이블 A.I.M 런칭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8.01.18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와 인간이 함께 작,편곡한 음악, K-POP 스타가 부른다

A.I와 인간이 함께 작,편곡하여 인기 K-POP 가수가 부른 노래가 곧 음반으로 발매된다.

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에 음악, 미술 등 예술분야에 관한 인공지능 소울웨어(soulwar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이에 세계 최초로 한국의 음반제작사 엔터아츠와 영국의 글로벌 음악 인공지능회사인쥬크덱(Jukedeck)이 손잡고 세계 최초로 인공지능 음반 레이블 A.I.M 을 출범한다.

인공지능이 인간이 요구하는 장르와 분위기의 음악을 자동적으로 작,편곡하여 생산한다. 그리고 사람 작사자,작곡,편곡가들이추가로 트렌드에 맞게 편곡,구성하여 사운드와 감성을 더해 새로운 음악을 만든다.그 음악을 K-POP 가수들의 가창으로 완성해 음반을 기획, 제작, 발매하는 레이블이다.

영국의 AI전문 벤처기업인쥬크덱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100만곡 이상 생산, 서비스하고 있는 인공지능 음악분야에 있어서 세계 최고기업이다. ㈜엔터아츠는 프로듀스101 등 K-POP 스타들의 음악을 프로듀싱한바 있는 음악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한국의 음반제작사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엔터아츠와 쥬크덱을 중심으로 국내 유수 엔터테인먼트사들의 프로듀서와 기획자, 아티스트 및 관계자들이 1년여간 준비한 결과물이 오는 2월 27일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된다.

당일 신곡들을 발표하며, 제작과정도 시연을 통해 보여줄 예정이다. 음반 레이블 A.I.M 은 A.I & Mankind, Arts In Mankind그리고 A.I Music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5년에 전 세계인의 이목을 이끌었던 알파고 바둑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vs 인간'의 대결을 선보이면서 인공지능이란 미래 기술의 혁신적 진보 이면에 인간 소외와 위협이 부각되었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음악이라는 창조예술 영역에서 인공지능과 인간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2월 '쇼케이스'에 참여하는 K-POP 가수들은 최초로 인공지능과 협업하는 가수로 음악 역사에 당당히 이름을 올리게 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한 엔터아츠의 대표 박찬재와 쥬크덱 공동 창업자 패트릭스탑스(Patrick Stoobs)는 “세계 최초로 A.I 음반 레이블 출범 쇼케이스를 한국에서 갖게 된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 음반, 게임, 드라마, 영화, 광고에 인공지능 음악을 활용함은 물론, 더욱 창의적인 도전을 지속하여 새로운 형태의 인공지능 음악 컨텐츠를 개발, 다양한 플랫폼을 창조하여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