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인천 콤플렉스에 1조 6천억 대규모 투자
상태바
SK에너지, 인천 콤플렉스에 1조 6천억 대규모 투자
  • 정우택
  • 승인 2012.04.3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00개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인천 지역경제 활성화

SK에너지 (대표 박봉균)가 인천 콤플렉스에 대규모 설비투자를 단행해 획기적인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SK에너지는 4월 30일 서린동 본사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인천 콤플렉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1조 6천억원 규모의 신규 설비 투자계획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인천 콤플렉스는 Condensate Splitter와 Reformer를 비롯해 연산 130만톤 규모의 파라자일렌 생산시설을 갖춘 대규모 공장으로 거듭나게 된다. 신규 설비는 2014년 하반기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 콤플렉스는 단순 정제시설로 구성된 기존의 설비 열위를 극복하고 Aromatic-Focused Refinery로 전환함으로써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사업 영역을 고부가가치인 석유화학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특히, 인천 콤플렉스는 중국과의 접근성이 뛰어난 이점을 활용하여 최대 PX 시장인 중국으로의 진출을 강화하고, 나아가 아시아 시장 전역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금번 시설 투자를 통해 3,500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가 예상되어, 인천 지역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란 평가다.

신규 PX 설비가 완공되는 2014년이 되면 SK는 기존 울산 콤플렉스의 PX 80만톤, 일본 JX에너지와 합작해 건설중인 설비의 50만톤 및 싱가포르 주롱아로마틱스의 22만톤이 추가돼 세계 5번째 규모의 PX 생산설비를 갖추게 된다.

SK에너지 관계자는 “국내외 경제가 어려울수록 기업의 투자와 고용을 늘려 공격적인 경영을 강화해야 한다는 최태원 회장의 경영기조에 따라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며 “이번 투자가 위기상황을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파라자일렌(PX)은 원유 또는 콘덴세이트를 정제해 나온 나프타를 분해해 만드는 석유화학 원료로 합성섬유나 페트병 등의 기초 재료로 사용된다.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합성섬유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PX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