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뒤 우리 동네 기후 직접 확인해 보세요
상태바
50년 뒤 우리 동네 기후 직접 확인해 보세요
  • 편집부
  • 승인 2012.02.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웹 통해 기후변화 시나리오 국민에 공개

기상청(청장 조석준)은 2100년까지 미래 기후변화를 전망한 새로운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세분화하여 기후변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limate.go.kr)를 통해 29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에 제공되는 새로운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2013년에 발간되는 IPCC 5차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기준에 따라 산출된 것이다.
* IPCC :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서울 신대방동 기후변화 조회 예시.
이번에 제공된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통해 전지구, 북한을 포함한 한반도 전체, 그리고 우리 동네수준의 상세한 미래 기후변화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기후변화 시나리오는 온실가스 배출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였을 경우(2100년 이산화탄소 농도 940ppm)와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하였을 경우(2100년 이산화탄소 농도 540ppm)로 구분하여 기온과 강수량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산화탄소 농도는 2010년 기준 약 390ppm이다.

기후변화에 따른 영향ㆍ취약성을 평가하는 연구기관이나 산업, 교육 등 다양한 부분에 활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은 기본적인 정보 조회 이외에도 기간과 지역을 선택하여 원하는 자료를 홈페이지에서 직접 내려 받을 수 있다.

기상청은 시나리오 정보의 사용편의를 위하여 사용자 매뉴얼을 제작ㆍ배포하였으며, 향후 온실가스 감축 노력 정도에 따른 다양한 미래 기후변화 전망 정보를 생산하여 지속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편집부  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