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KDB스타트업 데모데이'개최
상태바
'2017 KDB스타트업 데모데이'개최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11.1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주간의 교육·멘토링 거친 7개팀 IR경연, 사업지원금(총 2억원) 지급

KDB나눔재단(이사장 : 이동걸 산은 회장)은 9일 산업은행 본점에서 대한민국 청년 창업자들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성공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2017 KDB스타트업 데모데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데모데이에는 지난 7월 2017 KDB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응모했던 486개 참가 신청팀 중 10주간의 창업지원 교육 및 팀별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받고 단계별 과제 수행 평가를 통과한 최종 7개팀이 IR을 실시했다.

창업 관계자 및 대학생 창업 동아리 회원 등 600여명의 청중이 참석한 가운데 각 팀별 성과를 발표하고, 엔젤 투자자 및 벤처 기업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통해 대상 1억원 등 총 2억원의 사업비 지원금을 전달했다.

올해로 5년차를 맞이하는 KDB스타트업 프로그램은 국내 우수 예비/초기 창업자 육성과 더불어 건전한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차별화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적정기술을 활용하여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스타트업들을 발굴?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신설하여, 우수 스타트업들이 국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해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은 낙후된 지역이나 소외된 계층을 배려하여 만든 기술로 첨단기술보다 해당지역의 환경이나 경제, 사회 여건에 맞도록 만들어낸 기술이다.

아울러 대학생을 중심으로 창업 인재 양성 및 기본에 충실한 창업교육 문화조성을 위해 해외 선진창업교육(I-Corp 교육방법론)을 도입하여, 전국 12개 대학에서 Field work 기반 창업 교육 및 교육자 양성 과정을 실시했다.

I-Corp 교육방법론은 린스타트업 방법론을 기반으로 미국에서 만들어진 기술 기반 실전형 창업 프로그램으로, 고객발굴(Customer Discovery)과 비즈니스 모델을 중요시 하는 최근 투자 및 창업 트렌드를 반영한다.

이날 출정식에 참석한 산업은행 백인균 부행장은 "앞으로도 산업은행은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스케일업)을 지원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우리나라 창업 환경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지난 4년(‘13~16년)간 KDB스타트업 프로그램에서 ’수출 100만불탑‘을 수상한 SNS에너지 등 총 43개 우수 스타트업이 배출됐고 교육 멘토링, 사업비 지원 및 사후관리 등을 통해 142명의 고용창출 및 외부 기관으로부터 119억원의 투자 유치, 286억원의 누적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