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한-중-일 등 아시아 9개국 해저 광케이블로 잇는다
상태바
KT, 한-중-일 등 아시아 9개국 해저 광케이블로 잇는다
  • 정우택
  • 승인 2011.12.2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길이 1만km ... 세계 해저 케이블 중 가장 빠른 속도 지원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20일 중국 베이징시 조양구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일본 NTT 커뮤니케이션스(NTT Communications), 대만 청화 텔레콤(Chunghwa Telecom) 등 13개 통신사업자와 국제 컨소시엄을 결성하고 아시아권을 잇는 신규 해저 광케이블 건설 계약을 체결했다.

APG(Asia Pacific Gateway)로 명명된 이 해저 광케이블은 총 길이 1만km로 한국과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9개국을 연결한다. 건설공사는 일본 IT 제조/서비스 기업인 NEC이 맡는다.

APG는 실제 전송속도가 38.4Tbps(Tera bit per second)까지 지원된다. 이는 전세계 해저 케이블 중 가장 빠른 것으로, 700Mbyte 영화 약 7,200편을 1초에 전송할 수 있는 수준이다.

송수신 6페어(pair) 심선(Core Cable)으로 구성되며, 각 심선을 40Gbps 광파장 160개로 분할하는 DWDM(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 고밀도 파장분할 다중화) 기술을 적용한다. 심선 1개가 40Gbps 케이블 160개의 역할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다.

KT를 비롯한 글로벌 통신사업자 컨소시엄은 향후 APG의 이용 수요에 따라 파장당 속도를 최대 100Gbps까지 높일 방침이다.

APG는 내년 초 착공해 약 2년간 해저구간 및 나라별 육양국(육지 접속지점)을 건설하고, 2014년 초 본격적인 상용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KT 네트워크부문 김성만 부사장은 “APG는 속도뿐만 아니라 안정성 측면에서도 기존 케이블과는 차별화된 루트를 이용하기 때문에 해저지진과 같은 재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케이블 건설이 완료되면 급증하는 글로벌 통신 수요를 충족시키고 동북아 인터넷 데이터 허브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우택 기자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