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2017 CDP Korea '탄소경영 아너스클럽'수상
상태바
신한금융그룹, 2017 CDP Korea '탄소경영 아너스클럽'수상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10.29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금융그룹 최초 ‘탄소경영 아너스클럽’ 4년 연속 수상
사진 왼쪽부터 CDP 한국위원회 장지인 위원장, 신한금융지주 진옥동 부사장 CDP 회장 폴 디킨슨이 수상패를 받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27일 CDP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기후변화 관련 세계적인 지속가능성 평가 제도인 『2017 CDP Korea』에서 ‘탄소경영 아너스클럽’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구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인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는 전세계 금융투자기관의 위임을 받아 각국의 주요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이슈 대응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CDP는 DJSI(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지수), FTSE4GOOD 등과 더불어 가장 신뢰도 높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지표 중 하나로 꼽힌다.

 매년 보고서로 발표되어 전세계 금융기관의 투자지침서로 활용되는 CDP는 2003년 영국에서 시작된 이래 올해까지 15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으며, 2008년부터는 한국에서 독자적으로 수행하기 시작했다.

올해 ‘탄소경영 아너스클럽’에는 국내기업 중 탄소경영 최우수 기업 5개사만이 선정됐다. 이는 평가 대상인 국내 시가총액 상위 250대 기업 중 단 2%에 해당하는 수치다.

이번 수상으로 신한금융은 2014년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선정된 데에 이어, 4년 연속 편입된 국내 최초의 금융기관이 되었다.

CDP는 기후변화 대응 수준을 Discloure(공개), Awareness(인식), Management(경영), Leadership(리더십) 단계로 구성하는데,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기관 중 유일하게  ‘Leadership A’ 등급을 받았다.

또한, 신한금융은 영국 CDP 본부에서 글로벌 탄소경영 우수기업만을 포함하여 발간하는 ‘CDP Global Report’에도 등재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 CDP에 응답한 기업 6,300여개 중 108개 기업만이 CDP Climate Change A-list에 편입되었고, 그 중 한국 기업은 단 10곳뿐이다.

한편 신한금융은 올 초 다보스포럼이 발표하는 ‘글로벌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 선정되며 국내 금융기업으로는 최초로 5년 연속 선정된 바 있으며, 최근 국내 금융그룹으로는 최초로 DJSI월드지수에 5년 연속 편입됐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