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절정 '소녀전선' VS '데차' 인기 분석
상태바
인기절정 '소녀전선' VS '데차' 인기 분석
  •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7.07.31 09:5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녀전선, 데스니니차일드와 다른 곡선 만들어낼까?
소녀전선 vs 데스티니차일드

'소녀전선'의 인기가 심상치 않은 수준을 넘어, '구글 매출 3위'라는 역대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흥행의 이유 중 하나가 '미소녀 모에 일러스트'라는 점에서 ‘확산성 밀리언아서'와 '데스티니차일드(데차)'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라는 견해도 있다.

두 작품 모두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멋진 일러스트로 한동안 스토어 상위권을 휩쓸었던 타이틀이다. 특히 ‘데스티니차일드’는 18세 이용가라는 핸디캡을 딛고 2016년 출시된 타이틀 중 두 번째로 구글플레이와 애플 스토어 양대 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과연 두 타이틀은 얼마나 닮아 있을까? 어플 분석 사이트인 앱에이프2.0을 활용, ‘데스니티차일드’의 자료를 토대로 '소녀전선'의 인기가 얼마나 이어질지 짚어보았다.

 

데스티니차일드와 소녀전선 DAU 비교

 

우선 출시 이후 26일간의 DAU는 ‘데스티니차일드’가 ‘소녀전선’에 비해서 약 3배 가까이 높았다. ‘데스티니차일드’의 26일 평균 DAU는 50만이다. DAU 200만대를 넘긴 출시 첫날의 '리니지'급은 아니지만, DAU가 1/4 정도로 빠져버린 현재의 '리니지M'과 비교할만한 훌륭한 성적이다.

둘 다 모에 여성 캐릭터를 특징으로 내세운 게임인 만큼, 사용자 층은 겹칠까 하는 의문이 남는다. ‘소녀전선’이 수면 위로 등장한 7월 1일 이후 그래프를 보면 '데스티니차일드'는 유저가 많이 빠진 반면, '소녀전선'은 유저가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데스티니차일드’의 유저가 ‘소녀전선’으로 이동했을 것이라는 추측은 가능하지만 확실치는 않다.

 

 

데스티니차일드 유저들이 ‘소녀전선’으로 이동?

 

성별, 연령대별 비율을 보면 좀 더 명확해진다. ‘데스티니차일드’의 남녀비율은 84: 16%으로 남성이 압도적이고, ‘소녀전선’은 88:12로 남성 비율이 조금 더 높다. 연령대별 비율에서도 별반 차이는 없지만, 굳이 차이를 들자면 ‘소녀전선’의 10대 비율이 조금 더 많다는 점, 40대도 플레이를 하는 사람이 있다는 점 정도다. 이 정도면 확실히 성별, 연령층이 겹친다 해도 무리가 없는 상황이다.

 

데스티니차일드와 소녀전선의 성별, 연령대별 비율

 

그렇다면 ‘소녀전선’이 얼마나 현 상황을 유지할 수 있을까? ‘리니지M’과 ‘리니지2레볼루션’이라는 큰 벽을 만나서 그렇지, 이들이 없었다면 충분히 1위도 가능했을 상황이다.

 

출시 이후 약 27일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데스티니차일드’는 가파르게 상승하여 줄곧 구글 매출 1위를 지켰고, ‘소녀전선’은 느리지만 꾸준하게 상승하여 전체 3위를 기록 중이다. '데스티니차일드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한 것은 출시 한 달 뒤부터다. 1위를 지속하던 ‘데스티니차일드’는 한 달 뒤부터 급격하게 흔들렸고, 오르락내리락 시소를 타다가 현재는 전체 매출 24위에 안착한 상태다.

 

 

데스티니차일드의 구글 매출 순위 곡선

 

‘소녀전선’은 허들을 두지 않은 낮은 진입 장벽을 무기 삼아 유저들의 참여를 최대한 높였고, 가혹한 과금 요구 없이 ‘모두에게 평등한 게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면서 함대 콜렉션 게임의 흐름을 타고 분야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꿀렁꿀렁' 일러스트가 예술이었던 '데스티니차일드'와는 차이가 있다. 이 차이가 얼마나 ‘데스티니차일드’와 다른 양상을 만들어낼 지가 관전 포인트다.

이재덕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7-08-07 01:56:05
중국인들은 애국심으로 대한민국같은 경제대국을 속국인마냥 우습게 깔보고 한국 게임은 하지도 않는데 중국 게임은 중국인들이 일본어 음성으로 유저들 꾄 다음에 중국식 과금으로 사기치는 게임들 이게 인기 있을수록 중국인들이 대한민국에 기생관광하러 온다 조심들 합시다

소전창 2017-08-05 18:10:59
비교 할것을 합시다

데차 2017-08-03 19:26:59
재미있는 게임을 분석햇군요 ㅎㅎㅎ

ㅇㅇ 2017-07-31 18:07:54
데차는 정말 충격적이였죠 대놓고 확률로 사기치는 모바일 게임이라니 ㅋㅋ

ㅇㅇ 2017-07-31 12:28:50
꿀렁꿀렁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