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외화 코코본드 3억불 발행 성공
상태바
IBK기업은행, 외화 코코본드 3억불 발행 성공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07.2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년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발행한 미달러화 신종자본증권(AT1) 중 최저금리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24일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외화 조건부 신종자본증권 3억불을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발행금액은 3억불이며 만기가 없는 영구채이나, 5년 후 은행이 조기상환권(콜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발행금리는 3.9%(미국채 5년 +208.5bp)로 금년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발행한 미달러화 신종자본증권 중 최저금리이다.

김도진 IBK기업은행장.

금번 코코본드는 국내 국책은행이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발행하는 최초의 미달러화 신종자본증권으로, 청약규모가 발행금액의 8배를 초과하는 24억불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기관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이번 발행으로 기업은행은 BIS 총자본 비율이 약 0.22%p 개선될 전망이다. 또 외화 자본을 확보함으로써 환율 변동으로 인한 자본금 환산위험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지난주 홍콩, 싱가포르, 런던에서 투자설명회를 개최해 9억불에 달하는 사전수요를 확보했던 것이 주효했다”며, “금번 외화 코코본드 발행이 벤치마크로 작용해 향후 국내 은행의 코코본드 발행금리가 대폭 하향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