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정부지원 바이오 팁스, '뉴로벤티' 투자결정
상태바
국내 첫 정부지원 바이오 팁스, '뉴로벤티' 투자결정
  • 고베드로 기자
  • 승인 2017.07.19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너지아이비투자 6번째 바이오 스타트업 투자 및 육성

민간 전문 운영사와 정부가 공동으로 바이오벤처의 투자와 육성을 지원하는 국내 첫 바이오 전문 팁스가 6번째 투자기업으로 뉴로벤티를 선정했다.

팁스(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는 전문 민간기업과 정부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 육성하는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시너지아이비투자(대표이사 정안식)는 바이오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1호 팁스 운영사다. 

시너지아이비투자는 자폐 범주성 장애 치료제 개발기업 뉴로벤티에 대한 투자를 확정했다. 바이오 팁스의 투자는 이번이 6번째다. 시너지아이비투자는 2016년 11월 바이오 특화형 국내 1호 팁스로 선정된 이후 신약후보물질, 개량신약,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소재 등 다양한 바이오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시너지아이비투자는 △2017년 2월 천연추출물 기반 치주질환 치료제 개발기업인 ‘뉴트라팜텍'과 △근골격계 약물 DDS 개발기업 '오스힐'를 시작으로, 3월엔 △흑피증 치료제 개발기업 '영원메이커스', 5월엔 △4세대 재생소재 개발기업 '네오리젠바이오텍', △아토피 화장품 및 체지방 감소용 건기식 개발기업 파마진에 대한 투자와 인큐베이팅을 진행해오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에 자체적으로 보유한 중소기업청 지정 창업보육센터에서는 바이오 창업자들이 자유로운 실험을 할 수 있는 오픈랩도 운용하고 있다. 바이오 기업들간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또한 투자 기업들의 제품 상용화 및 세계 시장 진출 네트워크 활성화를 목적으로 글로벌 벤처투자사 요즈마그룹과 제휴를 맺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기업 투자 및 인큐베이팅을 왕성히 펼쳐오고 있다.

지아이비투자 정안식 대표이사는 "바이오 시장 내 숨겨진 유망 기술들을 양지로 끌어내고, 기술 기반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바이오 기업들 간의 시너지가 나타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며 "아직 출발선에 놓여있지만, 앞으로 뉴로벤티를 포함한 스타트업들이 바이오 생태계 내 구심점이 될 수 있는 기업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팁스'는 보육 능력이 검증된 전문 운영사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한 뒤, 정부와 공동으로 투자 및 육성하는 민간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전문 운영사들이 투자대상 스타트업들을 발굴한 뒤 추천하게 되면, 중소기업청이 지정한 관리기관 (사)한국엔젤투자협회에서 이들 기업이 합리적으로 선정되었는지에 대한 서면, 대면평가 및 투자적절성 심사를 진행해 검증 후 확정한다. '팁스' 투자 기업으로 선정되면, 최대 10억원 내외의 투자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음은 물론, 전문 투자사로부터의 보육 및 멘토링을 2~3년 동안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 팁스(TIPS) 선정 기업이 확보 가능한 투자자금
- 최소 1억원 상당의 운영사 투자금          
- 최대 5억원의 정부 기술개발자금
- 최대 4억원 상당의 추가연계지원금
  (창업사업화자금 1억원 + 해외마케팅자금 1억원 + 엔젤매칭펀드 2억원)
 

고베드로 기자  abc@newscu.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