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4분기 자동차 정유 건설 철강 섬유 맑다
상태바
대한상의, 4분기 자동차 정유 건설 철강 섬유 맑다
  • 김환배
  • 승인 2011.10.0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경제 위기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4분기 국내 산업기상도에도 구름 낀 업종이 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10개 업종별 단체와 공동으로 조사한 ‘2011년 4분기 산업기상도’를 3일 발표하고, 자동차․정유는 ‘맑음’이 계속되지만 조선․기계․유화․정보통신․의류는 ‘구름 조금’, 건설․철강․섬유는 ‘흐림’으로 전망했다.

□ 자동차․정유는 ‘맑음’

자동차는 3분기에 노후차량 대체수요와 미국시장 수출증가 등으로 호황을 누렸다. 세계경기가 불안해지고 있지만 한국차 인지도가 상승하고 수출시장이 다변화되면서 호조세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정유도 신흥국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일본지진과 대만 정유사 화재의 반사이익을 누리고 겨울철 난방유 성수기로 접어들면서 4분기에도 호조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 조선․기계․유화는 호조세 둔화되며 ‘구름조금’

조선은 고부가선박과 해양플랜트 수주기회가 꾸준하지만 유로존 금융위기의 여파로 그리스 등 유럽국가들의 발주가 위축되는 등 경기호조세가 다소 둔화될 전망이다.

기계도 중동과 중남미 등 신흥국의 수요가 지속되겠지만 미국 및 유럽의 경기후퇴 가능성, 중국의 긴축정책 등의 영향으로 설비투자와 기계수요도 점차 줄어들 전망이다.

유화업종도 전방산업인 자동차, 가전, 의류 등의 판매호조로 최근 실적이 개선되었으나 4/4분기에는 선진국 경기후퇴와 중국의 긴축정책, 중동산 저가제품의 내수시장 잠식 등의 영향으로 호조세가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 정보통신․의류는 소폭 회복세를 보이며 ‘구름 조금’

정보통신의 경우 스마트폰부문은 호조세를 보였으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는 공급과잉 속에 가격이 폭락하는 등 부진했다. 4분기에는 컴퓨터, TV 등 전자제품의 계절적 성수기에 접어들고 신제품 출시도 활발해지면서 점차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의류는 아웃도어 등 기능성 제품의 호조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패션의류 시장이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신흥국에서 생산된 중저가 의류의 수입이 늘고 선진국 SPA브랜드의 국내 진출도 본격화되고 있어 내수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SPA(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는  다수의 신제품을 소량 출시한 후 시장반응이 좋은 제품을 골라 신속하게 대량생산하는 의류생산기법으로 세계3대 SPA브랜드(일본유니클로, 스웨덴H&M, 스페인ZARA)를 포함한 다수 업체들이 국내에 진출해 있다.

□ 건설․철강․섬유는 ‘흐림’

건설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필요한 청사건축 수요가 있지만 경제불확실성이 높아 주택시장 회복여부가 불투명한 실정이다. 주택구입심리가 좀처럼 회복되지 못하는 가운데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주택금융여건도 좋지 않아 회복국면으로의 전환이 힘들 전망이다.

철강의 경우 전방산업인 자동차와 기계분야는 호조세이나 건설경기가 부진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계경기의 후퇴조짐 속에 아세안 등 해외시장에서 중국업체 등과의 경쟁이 심해 4/4분기에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섬유 역시 패션업계에서 원부자재 해외소싱을 확대하고 있고, 소비자들이 수입산 고급소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 내수판매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세계경기 둔화 등으로 수출전망도 밝지 않은 모습이다.

한편 상의는 최근 산업계 당면현안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개발경쟁에서 국내기업이 독자적인 생존영역을 확보할 수 있을지의 여부(정보통신업종) ▲정유사로 하여금 주유소 공급가격 공개범위를 대폭확대(총 평균판매가격 → 공급처별 평균판매가격 전체)하는 내용의 석유사업법 시행령 개정논란(정유업종) ▲국내유통되는 화학물질에 대해서 생산업체가 그 위해성 여부를 평가해 결과를 등록하도록 하는 내용의 화학물질 위해영향 평가의무제 도입논란(화학업종) ▲분양가 상한제 폐지여부 및 2012년 최저가 낙찰제 시행여부(건설) 등을 꼽았다.
 

김환배 기자

김환배  hbkesac@daum.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