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가장 힘겨운 시기"...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위기극복 핵심가치 강조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가장 힘겨운 시기"...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 위기극복 핵심가치 강조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5.2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벽방송 중단 등으로 위기에 처한 롯데홈쇼핑이 창사 22주년을 맞아 핵심가치에 집중할 것을 천명했습니다. 23일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위기극복을 위한 4가지 핵심가치 ‘씨드(SEED)’를 제시했는데요. 창사 이래 가장 힘겨운 시기를 맞아 본질적 경쟁력 강화 위해 내실 다지기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한편 롯데슈퍼가 슈퍼 본연의 목표인 '근거리 상권 기반의 고객 중심 매장' 구축에 나섭니다. 롯데슈퍼는 지난 18일 언남점을 개편해 '끝장상품', '콜리올리' 상품을 입고시켜 상권에 맞는 상품을 운영함으로써 근거리 고객을 사로잡고자 하는데요. 고물가시기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줄여줄 가성비 끝판왕 '끝장상품'은 롯데슈퍼가 단독으로 기획한 상품입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자연기반 투자연계형 프로그램을 통해 5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오늘(23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홈쇼핑 김재겸 대표는 23일 창립 22주년 기념행사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핵심가치 '씨드(SEED)'를 발표했다.[사진=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김재겸 대표는 23일 창립 22주년 기념행사에서 위기극복을 위한 핵심가치 '씨드(SEED)'를 발표했다.[사진=롯데홈쇼핑]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23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창립 22주년 기념행사를 갖고 위기극복을 위한 핵심가치 ‘씨드(SEED)’를 발표했다.

유튜브 생중계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김재겸 대표는 “창사 이래 가장 힘겨운 시기이지만 지난 22년 간 수많은 위기 상황에서도 롯데홈쇼핑의 성장을 이끈 임직원들의 역량을 믿는다”며, 낡은 관습을 버리고 새로운 시작이 필요한 때라며 위기 극복을 위해 ‘기본기 강화’와 ‘핵심 집중’을 주문했다.

김 대표가 발표한 핵심가치 ‘씨드’는 롯데홈쇼핑의 새로운 조직문화 배양을 위한 한 알의 씨앗, 미래에 대한 희망, 임직원의 행동방식을 내포하고 있다. ▲빠른 실행과 도전(Simple & Speed), ▲핵심 집중(Efficient), ▲기본기 강화(Empowerment), ▲다양성 존중(Diversity)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기일수록 본질적인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며 내실 다지기에 나서겠다는 뜻이다. 불필요한 업무를 과감하게 제거해 업무를 간소화하고, 핵심에 집중하자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직원 스스로가 1등이라는 생각으로 기본기를 탄탄히 가질 것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핵심가치 ‘씨드’ 내재화를 위해 다양한 사내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회사 발전에 기여한 장기근속자 79명에 대한 노고에 감사하는 포상식도 진행됐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위기일수록 기본기를 다지고 핵심에 집중하자”며 “새로운 사고와 업무수행 방식이 필요한 때인 만큼 핵심가치 ‘씨드’를 롯데홈쇼핑 임직원의 행동양식으로 삼아 다 함께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 롯데슈퍼가 슈퍼 본연의 목표인 ‘근거리 상권 기반의 고객 중심 매장’ 구축에 나선다.

롯데슈퍼는 지난 18일, 용인 기흥구에 위치한 언남점을 가성비 끝판왕인 ‘끝장상품’을 운영하는 점포로 개편해 선보였다. '끝장상품'이란 연간 판매데이터를 기준으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식품을 선정해 동업계 대비, 연중 최저가격으로 공급하는 롯데슈퍼 단독 기획 상품이다. 고물가 시기 고객들의 먹거리 구매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기획한 프로젝트로, ‘우리동네 최저가격’ 매장 콘셉트를 기반으로 점포 반경 500m 내 거주하는 고객들을 주요 타겟으로 한다. 근거리에 거주하는 고객은 매장에 자주 방문하기에, 가격 변동의 체감도가 높아 상품이 저렴할수록 해당 매장에 방문할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롯데슈퍼는 슈퍼의 핵심 경쟁력은 필요한 상품을 언제든지 방문해 구매할 수 있는 ‘접근성’에 있다고 판단해, 고객들의 발길을 이끌 ‘끝장상품’ 도입 점포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번 언남점을 포함해 현재 총 25개 점포를 끝장상품 운영 점포로 개편해 운영하고 있으며, 추후에도 ‘끝장상품’ 매장 개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 점포로 언남점을 선택한 이유는 언남점 주변에 중장년층 거주 비율이 높은 아파트 단지가 밀집해 있고 상품 가격에 민감한 중소득층 가구가 많아 ‘끝장상품’ 매장이 효력이 클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비즈 GIS’가 제공하는 ‘X-ray Map’ 분석 프로그램에 따르면 언남점 인근 500m 내 40대 이상 중장년층 인구 구성비도 60%를 기록하고 있다.

롯데슈퍼는 최적화된 ‘끝장상품’ 매장을 언남점에 선보이기 위해 지난 2개월간 테스트를 진행, ‘끝장상품’ 선정 과정을 시스템화했다. 먼저 롯데슈퍼는 연간 채소, 축산 매출 상위 품목을 추출해 ‘끝장상품’ 상시 운영이 가능한 상품을 선정하고, 각 상품팀 MD(상품기획자)들은 경매장과 산지를 직접 방문해 적정 판매 물량을 확보한다. 이후 확보한 상품을 일부 점포에 입고시켜 고객 테스트를 진행, 이상 없는 상품은 끝장상품 전 매장에 도입한다. 도입을 완료한 후에도 일자별로 변동되는 시세를 반영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현장 직원이 직접 가격을 변경할 수 있는 ‘끝장상품’ 전용 가격표시판을 도입, 가성비 좋은 ‘끝장상품’을 문제 없이 운영하도록 만들었다.

롯데슈퍼는 2개월간 진행한 테스트 과정에서 고객들이 상시 운영 채소 외 시즌 채소를 희망한다는 점과 뒷다리살과 같은 가성비 부위 외에 인기 부위의 수요도 있다는 것을 파악했다. 이에 언남점에 여름 채소인 오이를 비롯한 고객의 수요가 높은 삼겹살, 갈비 등 20여가지 품목을 도입해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끝장상품’을 운영한다.

현영훈 롯데슈퍼 슈퍼운영부문장은 “이번 언남점은 최저가격 상품, 신규 브랜드 상품 등을 기반으로 새로운 매장 포맷을 구현한 점포”라며 “슈퍼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해 고객분들이 신선하고 저렴한 상품을 쉽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매장을 전반적으로 구성했다”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자연기반 투자연계형 프로그램을 통해 최종 발굴된 5개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23일 밝혔다. 자연기반 프로그램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함께 농수산 분야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위해 진행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이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자연기반 프로그램을 통해 농수산 분야의 스타트업을 공개 모집했다. 총 163개 업체가 지원한 가운데 10개 업체를 선정해 투자 유치를 위한 IR 코칭, 데모데이(Demo Day), 투자기관과의 회의(Investor Round Table) 등을 진행했다. 이후 해당 기업을 대상으로 실투자 적절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거쳤다. 현장 실사를 통해 기업의 연구 개발 현황, 생산시설, 제품 시연 등 기업 자료를 직접 확인하고 내부 검토를 거쳐 5개사를 투자 기업으로 결정했다.

최종 선정 기업은 농산분야의 ▲나누 ▲에이라이프 ▲한국농업데이터, 수산분야의 ▲타이드풀 ▲쿨베어스다.

하이트진로는 5개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기술 고도화 및 비즈니스 전략 수립 등을 지원한다. 순차적으로 팁스(Tips) 추천도 진행한다.

또한,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해양수산과학진흥원과 함께 ‘자연기반 2기 프로그램’도 운영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허재균 상무는 “농수산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로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며, “앞으로도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 이랜드의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가 ‘2023년 콜라보 티셔츠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콜라보 장인으로 잘 알려진 스파오가 본격적으로 더워지는 시즌에 맞춰 스파오만의 특색을 담은 반팔 티셔츠를 약 100여 종 출시한다.

이번 페스티벌에서는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짱구, 포켓몬, 산리오, 잔망루피 등 스테디셀러 캐릭터를 일상에서 유쾌하게 풀어낸 새로운 디자인의 그래픽 티셔츠를 선보인다.

특히, 전 연령이 좋아하는 캐릭터인 포켓몬과 짱구 티셔츠는 키즈 전용 사이즈도 함께 출시돼 온 가족이 패밀리룩으로 착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마음 속에 항상 퇴사를 꿈꾸고 있는 직장인들을 위한 ‘도비 이즈 프리’(DOBBY IS FREE)와 ‘해리포터 도비 컬렉션’도 새롭게 공개됐다.

도비 컬렉션은 파자마와 반팔티셔츠 그리고 양말 세트로 각각 출시되며, 양말 세트의 경우 스파오닷컴과 카카오톡선물하기에서 선물용 패키지로도 따로 만나볼 수 있다.

스파오는 이번 티셔츠 페스티벌에 맞춰 새로운 파자마 라인도 공개했다. ‘미피 반팔 잠옷’과 ‘톰과제리 티자마(티셔츠+파자마)’가 커플용으로 새롭게 찾아왔고, 출시 후 품절로 구매하지 못했던 ‘헬로키티’와 ‘망그러진 곰’ 반팔 잠옷 또한 이번에 재입고되어 바로 만나볼 수 있다.

스파오는 이번 페스티벌을 맞아 다채로운 이벤트도 함께 제공한다. 콜라보 상품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망그러진 곰’ 부채를 증정하고, ‘짱구 오수 티셔츠’와 ‘오수 반바지'는 선착순 한정으로 증정한다.

이랜드 스파오 관계자는 “점점 더워지고 있는 날씨에 맞춰 스파오의 파자마 라인뿐만 아니라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스파오 티셔츠 라인을 대폭 확장해 함께 보여주기 위한 페스티벌”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페스티벌을 이어나갈 계획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 국내에서 가장 매운 컵라면 ‘킹뚜껑’ 누적 판매량이 1000만개를 돌파했다.

킹뚜껑은 종합식품기업 팔도가 21년 1월 한정판으로 선보인 제품이다. 출시 당시, SNS에서 ‘킹뚜껑 매운맛 챌린지’ 등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출시 2개월 만에 누적 판매 수량 300만개를 돌파했다. 21년 3월에는 소비자 인기를 바탕으로 정식 제품으로 전환됐다.

국내에서 가장 매운 컵라면이라는 타이틀로 출시된 킹뚜껑은 기존 왕뚜껑 대비 3배 높은 매운맛이 특징이다. 매운맛을 나타내는 지표인 스코빌지수는 1만2000SHU다. 대표적인 매운맛 원료인 ‘청양고추’와 ‘베트남하늘초’를 베이스로 사용했다. 스프량도 기존 왕뚜껑 대비 3g늘려 화끈한 매운맛을 선사한다.

팔도는 킹뚜껑의 성공에 힘입어 이달 초 프리미엄 왕뚜껑 ‘갓뚜껑 2종(△갓뚜껑 김치찌개라면 △갓뚜껑 대파육개장라면)’도 선보였다. 이를 통해 소용량부터 매운맛 특화 제품, 프리미엄 제품에 이르는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갓뚜껑 김치찌개라면’은 레토르트 파우치에 볶음김치 50g을 별첨했다. 돼지김치찌개 특유의 고소한 국물에 새콤함을 더한 제품이다. ‘갓뚜껑 대파육개장라면’은 큼직한 버섯과 파 건더기, 불에 구운 파향을 더해주는 분말스프로 전통 육개장의 깊은 맛을 살렸다.

김명완 팔도 마케팅 담당은 “킹뚜껑은 국내에서 가장 매운 컵라면이라는 타이틀로 새로움을 추구하는 MZ세대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맛뿐만 아니라 재미까지 더한 제품을 지속 출시함으로써 소비자와의 소통을 더욱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공유가치 확산 프로젝트 ‘제3회 촌스러버(Chon’s lover) 선발대회’를 개최하고 사연 공모에 나섰다.

‘촌스러버(Chon’s lover) 선발대회’는 교촌과 고객이 함께 지역사회에 치킨을 나누며 나눔 문화를 전파하는 교촌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으로, 촌스러버는 ‘교촌과 함께 사랑(나눔)을 전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올해 ‘3회 촌스러버 선발대회’의 컨셉은 ‘촌티내기’다. 촌스러버들의 따뜻한 마음 ‘티’내기와 교촌의 ‘티’나는 사회공헌이라는 의미가 함께 내포돼있다. 또한 나눔 활동에서 더 나아가 기부, 봉사 등을 통한 공유가치를 더욱 널리 확산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3회 촌스러버 선발대회’는 오는 6월 25일까지 교촌 홈페이지 및 주문앱, 촌스러버 홈페이지, 교촌 사회공헌 인스타그램, 걸음 기부 플랫폼 빅워크 앱 및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누군가에게 고마운 마음, 응원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 주변에 잊지 못할 추억을 선물하고 싶은 사람, 나눔을 행동으로 실천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단체 모두 지원 가능하다. 선정자는 7월 14일 발표된다. 

선정된 총 120명의 촌스러버에게는 1인당 최대 100마리(2인 1마리 기준)의 치킨이 지원되며, 그 중 가장 많은 공감을 얻은 사연 5개를 선정해 교촌 가맹점주와 임직원으로 구성된 바르고 봉사단과 사연의 주인공이 함께 현장을 방문해 치킨을 직접 조리하고 나누는 등 나눔 이벤트도 선물 할 계획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평소 이웃이나 주변 지인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다면 이번에 진행되는 촌스러버 선발대회를 통해 사연을 신청하고 잊지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가맹점주, 임직원과 함께 촌스러버 선발대회 및 다양한 나눔 활동을 마련해 주변 이웃에게 따뜻한 정을 전하며 나눔 실천에 앞장서는 기업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 bhc치킨(대표 임금옥)이 말레이시아 2호점을 열며 동남아시아 시장 확대에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bhc치킨은 지난 1일(현지 기준) 말레이시아 2호 매장인 ‘코타 다만사라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bhc치킨 말레이시아 2호 매장 코타 다만사라점은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프루 남서쪽에 위치한 신도시 프탈링자야(Petaling Jaya)를 대표하는 코타 다만사라(Kota Damansara)에 자리를 잡았다. 이곳은 대형 쇼핑몰과 호텔 및 스포츠 단지 등의 편의시설이 밀집되어 있어 다양한 연령층의 현지인과 여행객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

bhc치킨 말레이시아 2호 매장 코타 다만사라점은 약 109m2(33평) 규모의 딜리버리/투고 전용 매장으로 문을 열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배달문화가 자리잡은 말레이시아 현지에 부합하는 매장의 형태이다. 긍정적이고 밝은 느낌을 표현하는 노란색과 하얀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하고 편안한 원목 소재로 내부와 외부 대기공간을 조성했다. 무엇보다 bhc치킨의 브랜드 가치인 ’better & happier choice‘를 현지에 그대로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코타 다만사라점에서는 ’뿌링클‘, 골드킹’ 등의 bhc치킨의 대표메뉴는 물론 한국에서 시작해 전세계 유투버가 따라하는 트렌드가 된 ‘먹방’을 모티브로 ‘bhc 먹방메뉴’와 같은 현지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메뉴도 만나볼 수 있다. 앞으로 현지 고객 반응을 실시간으로 살피며 특화 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다.

bhc그룹 관계자는 “말레이시아 1호점의 안정적 운영을 바탕으로 2호점 오픈이 순조롭게 이루어졌다“며 ”말레이시아에서 확고한 자리매김으로 bhc치킨의 해외 시장 진출에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롯데백화점이 버려진 페트병 43만개를 재활용해 ‘친환경 하계 유니폼’을 도입한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9월, 친환경 캠페인 ‘리얼스(RE:EARTH)’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6만 여개의 폐페트병을 활용해 친환경 동계 유니폼을 제작했다.

이번에는 전년보다 물량을 2배 이상 늘려, 4만벌의 하계 유니폼을 만들었으며, 100% 친환경 소재(리사이클링 폴리에스터, 리젠)를 활용했다.

고객을 직접 마주하는 15개 직군(라운지, 식품, 주차 등) 임직원 1만1000명이 입을 예정이며, 5월 23일부터 본점을 시작으로 5월 25일까지 전점 확대 적용한다.

○.. 롯데칠성음료가 식이섬유를 함유한 건강 차(茶) 브랜드 ‘더하다’ 광고 모델로 배우 ‘표예진’을 발탁하고 광고 4편을 공개했다.

‘내 몸이 좋아하는 공식’이라는 콘셉트의 이번 광고는 제품별 특성에 따른 4가지 음용 상황을 표현했다. ‘식이섬유를 더해 건강하게’라는 메시지와 함께 기능성 원료를 함유한 제품의 특장점을 유쾌하게 전달한다. 

이번 광고는 롯데칠성음료 공식 유튜브 채널, TV 등을 통해 공개됐으며 신규 광고 온에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제품 시음 행사, 제휴 프로모션 등을 통해 본격적인 제품 알리기에 나설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배우 표예진의 산뜻하고 발랄한 이미지와 건강한 매력이 더하다 브랜드 특성과 부합하여 광고 모델로 선정했다”며 “드라마 '모범택시 2', '청춘월담', '쌈, 마이웨이' 등 화제의 작품에서 다양한 매력을 선보이고 있는 배우 표예진을 통해 기능성 원료를 함유한 더하다와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의 클린 뷰티 브랜드 ‘비욘드’가 실천 가능한 친환경 활동을 체험하고 확산하는 경험을 통해 ‘행동하는’ 클린 뷰티 메시지를 전달하는 “Less plastic, Paper is enough” 캠페인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 팝업스토어는 성수동에 위치하며 5월 25일부터 6월 18일(월요일 휴무)까지 운영된다.

이번 캠페인 팝업스토어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고 제품 본질에 집중하자는 의미로 리필 제품 사용을 권장하며, 향후 점진적으로 플라스틱 자재들을 재활용이 용이한 종이로 대체해 나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만들어졌다. 비욘드에서 운영중인 바디워시와 샴푸 리필 제품 하나당 페트 용기 사용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 37g 감소효과가 있으며, 이를 통해 비욘드는 리필 운영에 따른 플라스틱 저감량 4톤을 달성하기도 했다.

종이로도 충분히 구현 가능한 것이 많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팝업스토어의 공간은 대부분 종이를 활용하여 표현됐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페이퍼 오브젝트(굿즈, 가구, 소품 등)들도 만나볼 수 있다. 팝업스토어 오픈 전 다 사용한 화장품을 가져오면 리워드를 증정하는 행사를 통해 모아진 플라스틱들이 인테리어 연출물로 재활용됐고, 팝업스토어가 운영되는 동안 일정량의 화장품 쓰레기를 모아오는 고객들에게 바디 리필 제품 혹은 한정판 보틀을 자판기에서 뽑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내부에서는 화장품 분리배출 상식 관련 모의고사 진행과 함께 실제로 분리배출을 해보는 활동을 바탕으로 분리배출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 두가지 활동을 모두 마친 고객들에게는 젤라또 아이스크림을 증정한다. 또한, 분리배출 이후에는 플라스틱 소비를 줄이기 위해 실천 가능한 목표와 다짐을 적어 챌린지 조명에 거는 활동도 해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가 가능한 오가닉 향 파우치 만들기, 분리배출 강연, 가드닝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LG 생활건강 관계자는 “일상 속 작은 관심과 인식의 전환으로 조금씩 더 나아지는 미래를 만들 수 있다”면서 “캐치프레이즈만 내세우는 캠페인이 아니라 직접 몸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했으니 많은 고객분들이 방문하셔서 함께 경험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CJ대한통운이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살리린 ‘우리동네 히어로’를 발굴해 감사장을 전달했다.

CJ대한통운은 목욕탕에서 쓰러진 어르신을 발견하고 신속한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구한 택배기사 김흔수씨에게 감사장을 수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충청북도 괴산군에서 12년 동안 택배기사로 일하고 있는 김흔수씨는 지난 4월 2일 동네 목욕탕에서 사우나를 하고 있었다. 김씨는 근처에서 갑자기 쿵 하는 큰 소리가 들려 달려가 보니 무의식 상태로 바닥에 쓰러져 있는 어르신을 발견했다.

그는 곧바로 옆에 같이 있던 시민에게 119 구조대에 신고를 요청함과 동시에 택배지사에서 받은 안전교육을 떠올리며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이후 김씨는 119 구조대 전화통화 지시에 따라 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응급조치를 지속했다. 구급대원에 의해 인근 병원에 이송된 환자는 상태가 빠르게 호전돼 퇴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긴급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신속하게 심폐소생술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것은 CJ대한통운 택배지사에서 택배기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교육 덕분이었다.

김흔수씨는 “처음 겪는 상황이라 두려운 마음이 컸지만 쓰러진 어르신을 보고 심폐소생술을 해야 한다는 생각만 했다”며 “안전교육을 받았던 내용을 기억하며 시도했는데 바로 반응을 보여 골든타임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알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씨는 평소에도 배송지역이 시골인만큼 동네 안전지킴이 역할도 하고 있다. 매일 같은 지역을 돌아다니며 배송업무를 하다 보니 동네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고 건강을 체크하는 등 주민들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쌓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립파이 초코’를 출시했다. 과거 소비자들 사이에서 사랑받았던 ‘립파이’의 후속 제품으로 8년만에 소비자들 곁으로 돌아왔다.

립파이는 지난 2015년 단종됐었다. 아쉬운 소식을 접한 립파이 팬 소비자들은 롯데웰푸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재출시 요청을 지속적으로 보내왔다. 이에 롯데웰푸드는 맛과 품질을 한층 끌어올린 립파이 초코를 다시 선보인 것이다.

립파이 초코는 아랫면에 초콜릿을 코팅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를 줬다. 가나산 카카오빈을 원료로 한 초콜릿으로 부드러운 달콤함을 선사한다. 정통 페이스트리 디저트답게 기존 립파이의 특징이었던 풍부한 버터 풍미와 바삭함도 그대로다. 반죽을 1,080분간 저온숙성 시켜 발효버터 풍미가 풍부하고, 160겹에 달하는 페이스트리 반죽은 립파이 특유의 바삭함을 배가해준다.

꾸준한 소비자의 요청에 걸맞은 립파이를 선보이기 위해 롯데웰푸드는 립파이 초코 개발에 수십 차례의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는 등 3년여간 준비했다. 페이스트리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시도를 거쳤고, 과거 제품과 차별점인 초콜릿 코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수 차례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덕분에 풍미, 바삭함, 달콤함까지 세 특징이 조화로운 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

립파이 초코는 롯데웰푸드의 공식 온라인몰 ‘스위트몰’을 비롯한 다양한 온라인 채널은 물론이고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립파이 초코는 나만의 시간을 보다 행복하게 보낼 수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라며 “나만의 휴식을 즐기는 카페나 호텔과 같은 곳에서도 립파이 초코를 만나볼 수 있게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쿠팡의 여행 전문관 ‘쿠팡트래블’이 전국 프리미엄 펜션 및 풀빌라를 최대 15% 할인하는 단독 특가 행사를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쿠팡트래블과 떠나요닷컴이 시설 퀄리티, 판매량, 고객들의 선호도 등을 기준으로 엄선한 전국의 프리미엄급 펜션 및 풀빌라 140여 곳을 만나볼 수 있다. 오직 쿠팡트래블에서만 최대 15% 할인가로 예약할 수 있는 숙소들이다. 할인 혜택이 적용되는 투숙기간은 6월 30일까지다. 

대표 상품으로는 바다 바로 앞에 위치해 있고 루프탑 수영장을 구비한 부산 기장 ‘타이드어웨이풀빌라’, 전객실북한강뷰를 가진 춘천 ‘더반풀빌라’, 600평 규모의 애견운동장이 있는 가평 ‘더리조트멍풀빌라’, 전 객실 개별수영장으로 프라이버시를 확보한 경주 ‘오푸스11풀빌라펜션’ 등이 있다. 

장성 쿠팡트래블 마케팅 팀장은 “지난 4월 진행한 ‘프리미엄 펜션 및 풀빌라 할인전’이 고객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후속으로 기획 행사”라며 “5월 말 부처님오신날 연휴, 6월 초 현충일 연휴에도 쿠팡만의 단독 할인 혜택을 충분히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매일유업의 비건 오트 음료 어메이징 오트에서 일상에 특별함을 더하는 굿즈 3종을 출시했다. 이번 한정판 굿즈는 ‘My Amazing Oat mix’ 캠페인에 참여한 일러스트 작가 토티와의 협업으로 제작됐다. 굿즈는 에코 손수건, 우드 컵받침, 어메이징퐁 3종이다.

손수건과 컵받침은 소재 선정부터 환경친화성을 고려하고 감각적인 일러스트로 어메이징 오트만의 따뜻한 감성을 담았다. 먼저 에코 손수건은 목에 두르거나 가방에 매면 매력적인 스타일링 연출이 가능하다. 우드 컵받침은 커피나 차를 마실 때 함께 사용하면 좋은 일상템이다. 

어메이징퐁은 청정 핀란드산 오트로 만든 스낵이다. 오트는 재배 시 물과 토지를 적게 사용한다는 점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곡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지난해 성수동 팝업스토어에서 인기를 끌었던 어메이징퐁은 높은 인기에 힘입어 한정판 굿즈로 재탄생했다. 바삭한 식감의 어메이징퐁은 우유나 요거트와 잘 어울리며, 바쁜 아침 간편식이나 출출한 간식 대용으로 좋다. 딸기와 초코 2종으로 달지 않아 더 맛있는 건강 간식이다. 

지난 3월 어메이징 오트는 일러스트 작가·뮤지션과 협업해 비건 오트 음료 어메이징 오트의 다채로운 활용법을 제안하는 ‘My Amazing Oat mix’ 캠페인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캠페인 광고 영상은 ‘새롭게 즐기는 비건 오트 음료’를 컨셉으로 부드럽고 깔끔한 어메이징 오트를 넣어 만든 다섯 가지 스페셜 레시피를 담았다. 

특히 일러스트 작가 토티는 일상 속 어메이징 오트를 즐기는 모습을 일러스트화하여 감각적인 광고 영상으로 구현했다. 해당 영상은 약 450만회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MZ세대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어메이징 오트의 레시피를 감성적으로 담아낸 작가 토티의 일러스트는 디지털 굿즈로도 선보였다. 광고 영상 속 어메이징 오트를 즐기는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를 활용한 배경화면 등이다. 디지털 굿즈는 PC, 모바일,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적용 가능하며, ‘My Amazing Oat mix’의 따뜻한 감성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디지털 굿즈는 어메이징 오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매일유업은 굿즈 출시를 기념해 어메이징 오트를 구매한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오트 스낵인 어메이징퐁을 증정하고, 이중 추첨을 통해 2명에게 에어팟 맥스를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은 오는 31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네이버 직영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어메이징 오트를 사랑해 주시는 고객분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많은 혜택을 드리고자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어메이징 오트와 함께 먹기 좋은 어메이징퐁과 따뜻한 감성이 담긴 굿즈로 일상 속 힐링 타임을 더욱 특별하게 즐겨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매일유업은 서촌 카페와 협업해 31일까지 어메이징 오트의 특장점을 살린 11가지 시그니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어메이징 오트 시그니처 메뉴를 주문 시 어메이징 오트 언스위트 190ml를 무료로 증정하며 우유가 포함된 모든 메뉴는 어메이징 오트로 변경이 가능하다. 매일유업은 어메이징 오트 포스터와 컵받침 등 감각적인 연출물도 카페 내부 곳곳에 비치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유틸리티 워크웨어 브랜드 ‘시프트 G(Shift G)’는 올 봄여름 시즌 신상품 출시를 기념해 브랜드 앰배서더인 배우 변요한과 함께 현장 홍보를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변요한은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판교점 7층에 있는 시프트 G 매장 앞에 별도의 팝업스토어를 마련해 올 봄여름 신상품을 소개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 나갔다.

이날 변요한은 아웃 포켓의 3버튼 리넨 재킷과 리넨 혼방 스트레치 와이드 팬츠를 조합,  트렌디한 워크웨어를 제대로 보여줬다.

시프트 G는 지난 ‘22년 8월 판교 테크노밸리 인근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판교점에 자리 잡았다. IT개발자/포토그래퍼/건축디자이너 등 현대적 전문직군을 모티브로 한 워크/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선보였다.

올 봄여름 시즌에는 출근복과 일상복으로 활용 가능하고, 젊은 감성에 캐주얼 감각이 더해진 ‘유틸리티 워크웨어(Utility Workwear)’를 강조했다. 기능적인 소재와 세련된 실루엣의 셋업 상품과 세미와이드 실루엣의 에디터 셋업, 엔지니어 카고 팬츠 등에 워크웨어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또 아노락 점퍼, 셔켓, 유틸리티 베스트, 하프 슬리브 스웻셔츠, 플리츠 슬랙스, 숏 슬리브 스트레치 풀오버, 시어서커 재킷, 유틸리티 와이드 팬츠 등을 출시했다.

향후 변요한은 시프트 G의 다양한 홍보 및 마케팅 활동에 앞장서고, 고객과의 진정성있는 만남 등을 토대로 차별화된 브랜딩에 동참해 나갈 방침이다.

정종보 시프트 G 팀장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워크 앤 라이프 시너지(Work & Life Synergy)’의 가치를 진정성 있게 전달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유틸리티 워크웨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다양한 홍보/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강화하며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한다. 산지 특산물을 이용한 신메뉴 개발로 지역 경제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소비자들에게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취지다.

CJ푸드빌은 22일 전라남도청에서 전라남도, 완도군, 장성군과 함께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날 협약식에는 김찬호 CJ푸드빌 대표이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신우철 완도군수, 김한종 장성군수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농수산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 개발과 판매, 홍보에 적극 협력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CJ푸드빌은 완도군의 전복과 비파, 장성군의 사과와 산나물 등 우수한 품질의 지역 특산물을 수급 받을 예정이다. 향후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뚜레쥬르 등에서는 이들 식재료를 활용한 샐러드, 파스타, 베이커리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소비부진, 가격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완도산 전복을 활용한 신메뉴는 레스토랑 간편식(RMR)으로도 출시해 소비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일 전망이다.

이를 통해 지역 농가에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여 재고 감소에 기여하고, 장기적으로는 완도군과 장성군의 특산물 인지도 제고를 통한 지역사회 소비 활성화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CJ푸드빌 역시 소비자들에게 품질 좋은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브랜드 및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불러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CJ푸드빌 김찬호 대표는 “전라남도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한 ESG 가치를 실현할 수 있어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단순한 식재료 수급 및 제품화를 넘어 완도군과 장성군 지역 특산물의 우수함을 널리 알리는 상생모델로서 농가 활성화를 위한 기업의 역할과 책무를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 오뚜기가 한입에 쏙 들어가는 ‘맛있는 빠삭 튀김만두’ 2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선보인 ‘맛있는 빠삭 튀김만두’는 찌는 공정만 거치는 기존 군만두와는 달리, 한 번 더 튀겨내 더욱 ‘빠삭’한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종류는 ▲고기 ▲땡초 등 2종으로, 두 제품 모두 만두피에 마늘농축액을 첨가해 고소한 풍미를 더했다.

‘맛있는 빠삭 튀김만두 고기’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와 야채를 듬뿍 넣은 만두소로 담백한 맛을 냈으며, ‘맛있는 빠삭 튀김만두 땡초’에는 알싸한 청양고추가 들어가 기존 만두 시장에서 흔히 찾아보기 어려웠던 칼칼하고 깔끔한 매운 맛을 느낄 수 있다.

해당 제품은 에어프라이어 6분 조리로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으며,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출시돼 아이들 간식이나 간단한 야식, 맥주 안주 등으로 활용하기 좋다.

‘맛있는 빠삭 튀김만두’ 2종은 24일부터 31일까지 1주일 간 쿠팡에서 우선 출시되며, 이후 전국 대형마트와 다양한 채널로 확대해 판매할 계획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성숙기에 진입한 국내 냉동만두 시장에서 제품 다변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신제품 ‘맛있는 빠삭 튀김만두’를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냉동만두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신라면세점이 아모레퍼시픽과 손잡고 새롭게 단장한 면세점 카페 공간에서 팝업 전시를 선보인다.

신라면세점은 이달 20일부터 서울점 지하1층 ‘Café LA (카페 라)’ 오픈라운지에서 ‘그 시절, 우리가 사랑했던 유행화장展’(이하 ‘유행화장전’) 전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유행화장전’은 아모레퍼시픽의 77년 뷰티 헤리티지를 담은 뷰티 큐레이션 단행본 ‘유행화장’ 출시와 더불어, 공간에서도 시대를 관통하는 ‘유행화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다.

1980년대를 재현한 공간에서 당시의 스타일링과 아카이브 자료를 통해 그 시절을 회상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화장대, 옷장, 응접실 등 다양하게 꾸며진 공간으로 구성됐다.

‘유행화장전’ 전시는 6월 15일까지며,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유행화장전을 검색하면 사전예약 가능하다. 신라면세점 아모레퍼시픽 매장에서 배부하는 입장권을 통해서도 무료로 방문 가능하다.

신라면세점 서울점과 전시를 모두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도 준비됐다. 전시 관람을 인증한 고객 중 설화수 또는 헤라 브랜드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구매금액대별로 사은품을 증정한다. 유행화장전 방문 인증샷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후 베스트 리뷰어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 11번가가 본격적인 여름에 앞서 ‘초특가로 여름 미리보기! 썸머 프리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때 이른 더위 속에서 미리 구매해두면 좋을 여름철 인기 상품을 특가에 선보이는 행사다. 

최근 11번가에 따르면 이달 들어(5월 1~21일) ‘민소매 원피스’의 결제거래액이 전월 대비 5배(422%) 이상 상승했고, ‘선파우더/쿠션’은 220%, 제습기와 선풍기는 각각 286%, 307%씩 증가하는 등 최근 여름 상품의 구매 수요가 늘고있다.

11번가는 ‘썸머 프리뷰’를 통해 6월 4일까지 패션·뷰티(~24일), 레저·스포츠(25~28일), 리빙(29~31일), 계절가전(6/1~4일) 등 각 카테고리별 여름 상품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11번가 고광일 영업기획담당은 “최근 이상고온 현상으로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여름 시즌 상품의 구매 수요가 올해 더욱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썸머 프리뷰’ 행사에서 제공하는 합리적인 쇼핑 혜택으로 여름을 한 템포 빠르게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위메프가 25일까지 3일간 ‘브랜드 페스타’ 행사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브랜드 페스타’는 인기 브랜드의 특가 프로모션으로 랭킹·베스트 리뷰 등 다양한 콘셉트의 세부 코너로 구성됐다. 행사기간 50% 할인 쿠폰을 총 3만명에게 선착순 지급한다.

메인 코너인 ‘랭킹 TOP 5’는 뚜레쥬르·폴햄 등 5개 브랜드 대표 상품으로 구성됐다. 주요 상품은 ▲마켓비 미니수납장(3만9630원) ▲폴햄 밴딩 리넨 팬츠(9250원) ▲뚜레쥬르 1만원권(7900원) 등이다.

시즌 상품도 큐레이션해 특가 판매한다. 성큼 다가온 여름을 앞두고 ▲위닉스 무선 써큘레이터(11만6200원), ▲아르페지오 피칸 시어서커 여름 누빔패드(SS/1만9310원) ▲팸퍼스 2023 에어차차 팬티 3팩 기저귀(3팩/7만9920원) 등의 시즌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베스트 리뷰’ 코너도 진행한다. 평점 4.5 이상의 검증된 리뷰로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을 엄선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삼성전자 갤럭시북2(59만9210원) ▲한샘 샘키즈 수납장(16만7490원) ▲로레알 토탈 리페어 미라클 헤어팩(1만7630원) 등을 판매한다.

이밖에 ‘1+1’ 코너에서는 동일 상품 추가 증정 혜택을 제공한다. 1+1 크리오 덴티메이트 오리지널(10개입/7430원) 등 인기 생필품 위주로 구성해 특가로 선보인다.

위메프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식품·의류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브랜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기획했다“며 “파격적인 타임 쿠폰까지 지급해 위메프 사용자의 알뜰한 쇼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24일 오전 8시 30분 가락시장 경매에 참가해 당일 낙찰 받은 농산물을 바로 판매하는 ‘시크릿 지인 찬스 노마진 쇼’의 론칭방송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맛있고 모양도 좋은 최상급 과일은 비싸기 마련이지만 지인 소개로 아는 농장이나 과일 경매상을 통하면 고퀄리티의 과일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날 수도 있다. 그런 지인을 찾기가 어려운 소비자들은 앞으로 NS홈쇼핑의 엔라방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를 보면 된다.

NS홈쇼핑 모바일 라이브방송 엔라방에서 만나는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는 국내 최대 농산물 경매 시장인 가락시장에서 새벽 낙찰 받은 상품을 아침 8시 30분 바로 판매하는 방송이다. 당일 새벽 2시에서 6시 사이에 낙찰 받은 최상급의 농산물을 우리집 문 앞으로 배송시킬 수 있다. 최상급의 과일의 경우 공급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보통 선물용 백화점용으로만 공급되기 일쑤다. 이런 최상급의 과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는 24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추후 매주 진행될 예정이다.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의 최상등급 과일을 공수하기 위해 NS홈쇼핑은 전문 경매사와 가락시장 경매에 직접 나선다. 경력이 긴 전문 경매사만 알 수 있는 품질 좋기로 유명한 농가의 농산물 중에서도 최상급만 골라 낙찰 받아 물량을 만들기에 경매 물량에 따라 한정 수량을 판매한다. 이번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의 24일 첫 방송 상품은 ‘귤’이다.  24일 새벽 경매에서 낙찰 받은 최상등급의 상품을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며, 가장 빠르고 신선한 상태의 농산물을 전하기 위해 낙찰 받은 그대로의 단위로 판매하고, 당일 주문받아 바로 출고한다.

NS홈쇼핑 라방컨텐츠팀 심우찬 팀장은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는 말 그대로 몇몇 지인끼리만 소개 받아 구매할 수 있었던 합리적인 가격의 고퀄리티 농산물을 NS의 이름을 걸고 고객께 제공하고자 선보이는 엔라방의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 ’시크릿 지인찬스 노마진 쇼’에서는  최고의 신선도를 가진 갓 수확한 농산물 중에서도 고퀄리티의 최상등급 농산물을 거의 노마진으로 판매할 계획이며, 다양한 품목을 보는 재미와 경매에 참여하지 않아도 최상등급 농산물을 보고 주문할 수 있는 컨텐츠로 알차게 꾸며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