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車, 기아 EV9 통해 ‘SDV’ 시대 본격화...기술 소개 영상 공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車, 기아 EV9 통해 ‘SDV’ 시대 본격화...기술 소개 영상 공개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5.0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4일 목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서울 성수동 ‘기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에 전시된 기아 EV9의 모습. [사진=현대차]
서울 성수동 ‘기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에 전시된 기아 EV9의 모습. [사진=현대차]

ㅇ..현대자동차그룹은 기아 EV9을 통해 본격적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시대에 다가선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그룹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기아 EV9에 적용된 SDV 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플래그십 전동화 SUV로, 기아가 글로벌 전동화 선도 브랜드로 도약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모델이다. 특히, 고속도로 부분 자율주행(HDP, Highway Driving Pilot)ㆍ기아 커넥트 스토어(Kia Connect Store)ㆍ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SDV로서의 우수한 상품성을 갖춰 신기술 기반의 혁신적인 경험을 원하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영상을 통해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기아 EV9에 그룹 최초로 해당 서비스를 적용함으로써 모빌리티의 미래 기술이 현재로 성큼 다가왔다고 밝혔다. 또 SDV 체계에서 지속적으로 확장될 다양한 소프트웨어 상품을 FoD 서비스 형태로 선보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10월 SDV 개발 비전을 밝히는 ‘소프트웨어로 모빌리티의 미래를 열다(Unlock the Software Age)’ 행사를 열고, 차량을 구입한 이후에도 성능과 기능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는 SDV 비전을 공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소프트웨어로 연결된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의 자유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누리게 된다.

현대차그룹,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공식차량 지원. [사진=현대차]
현대차그룹,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공식차량 지원.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그룹이 이달 29~30일 양일간 개최되는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의 공식 의전 차량을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에서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준비기획단과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공식 의전 차량 지원 협약을 체결하고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차그룹 김동욱 부사장과 최영삼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 준비기획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현대차그룹은 서울 및 부산에서 개최되는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와 부대행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네시스 G90 차량 46대를 공식 의전 차량으로 지원한다.

‘공동번영을 향한 항해: 푸른 태평양 협력 강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정상회의는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 이뤄지는 사상 첫 정상회의이다. 참석 정상들은 한국과 태평양도서국 간 협력을 확대하고, 국제 무대에서의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각국 정상 및 주요 인사들의 전용 의전 차량으로 제네시스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G90를 제공하며 행사 운영을 지원함은 물론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에도 힘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의전 차량으로 제공되는 G90는 현대차그룹의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과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 모델로, 세계적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인 모터트렌드의 ‘2023년 올해의 차(MotorTrend’s 2023 Car of the Year award)’에 선정되는 등 글로벌 럭셔리카 시장에서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원 UI 5 워치(One UI 5 Watch).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원 UI 5 워치(One UI 5 Watch)의 수면 관리 기능.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새로운 갤럭시 워치 운영체제인 '원 UI 5 워치(One UI 5 Watch)'를 5월 4일 공개하고 주요 기능을 선보였다. '원 UI 5 워치'는 향상된 수면 관리 기능과 피트니스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 관리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기능도 개선됐다. 이 운영체제는 '갤럭시 워치5 시리즈'와 '갤럭시 워치4 시리즈' 사용자를 대상으로 5월 중 삼성 멤버스 앱에서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베타 프로그램을 거친 후, 하반기에 공개될 갤럭시 워치 신제품에 '원 UI 5 워치'를 정식 탑재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사용자의 더 나은 수면을 위해 개인 수면 패턴의 이해, 건강한 습관 형성, 최적화된 수면 환경 조성을 강조해왔다. 이를 기반으로 '원 UI 5 워치'를 통해 수면 관리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기존 갤럭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되는 숙면을 위한 다양한 팁을 이제 사용자는 갤럭시 워치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취침 6시간 전 카페인 섭취 금지, 아침 시간 햇볕 쬐기 등이다. 또 직관적으로 개선된 '수면 인사이트 UI(User Interface)'는 사용자의 수면 점수를 화면 상단에 배치하여 전날 밤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을 한눈에 보여준다.

'원 UI 5 워치'는 사용자 심박수 구간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운동 가이드를 제공한다. 먼저 사용자는 갤럭시 워치로 개인의 '심폐 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데, 사용자가 10분간 러닝을 하면 최대산소섭취량(VO2max)과 유산소 및 무산소역치기반의 개인화 된 심박수 구간이 설정된다. 갤럭시 워치는 이렇게 측정된 사용자 개인의 심폐 역량을 기반으로 1구간부터 5구간까지 개인 맞춤형 '심박수 구간'을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는 목적에 맞는 심박수 구간을 선택해 운동할 수 있다. 1구간은 가장 느린 심박수 구간으로 몸풀기에 적절하며, 일반적인 고강도 운동은 4구간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긴급 SOS 기능 또한 개선됐다. 긴급 상황이 발생해 사용자가 갤럭시 워치의 홈 버튼을 5번 연속으로 누른 후 전화 연결 여부를 확정하면 119 등 긴급 번호로 연결되는 기능이 추가됐다. 또한, 119 등 긴급 번호로 구조 요청이 이뤄지면 사용자의 의료 정보에 바로 접근 가능한 버튼이 갤럭시 워치 화면에 제공된다. 정보 제공을 위해서는 사용자가 본인의 의료 정보를 사전에 등록해 두어야 한다.

아시아나항공 직업특강 포스터. [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직업특강 포스터. [사진=아시아나항공]

ㅇ..아시아나항공은 어린이날 연휴 동안 강서구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아시아나항공과 함께하는 Dream Talk 」를 주제로 5일과 6일에 각각 2차례씩 열리며, 각 차수에 126명 정원으로 초중〮고〮 학생 대상 선착순 현장 접수로 모집한다.

항공산업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현업 종사자들이 직접 노하우를 알려주기 위해 기획된 이번 강연에는 아시아나항공 교육기부봉사단에 소속된 현직 조종사, 승무원, 운항관리사, 정비사들이 강연자로 나선다. 강연자들은 ▲운항승무원이 되는법 ▲캐빈승무원의 임무 ▲운항관리사의 역할 ▲항공기 정비사의 임무와 되는 방법 ▲항공기에 대한 이해 ▲ 항공사 직원으로 근무하는 장점 등을 직접 소개한다.

특히, 이번 강연에는 학생 시절 아시아나항공 진로 특강에 참석 한 후 승무원의 목표를 이루게 된 임하연 선임승무원이 강연자로 나서 화제다. 임하연 선임승무원은 고등학교 시절 아시아나항공 ‘색동나래교실’에 직접 지원해 참석했고, 막연했던 승무원에 대한 꿈을 좀 더 구체화 할 수 있었던 본인 경험과 승무원이 되기 위한 준비 및 면접 노하우를 전달할 계획이다.

이날 강연자로 나서는 이승원 선임 부기장은 “항공 역사와 산업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조종사 직업 강연을 할 수 있어 뜻 깊다”며 “어린이날 연휴에도 항공산업에 관심이 많아 찾아온 학생들이 항공산업 종사자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LG전자, 암사재활원 운동회 봉사활동. [사진=LG전자]
LG전자, 암사재활원 운동회 봉사활동. [사진=LG전자]

ㅇ..LG전자가 어린이날을 맞아 직원과 사업장 곳곳에서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경험과 추억 만들기에 나선다. LG전자는 이날 서울 강동구 대한사회복지회 ‘암사재활원’에 거주하는 장애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오늘은 어린이날> 행사를 가졌다. 코로나 19로 2020년 이후 진행하지 못했으나 4년 만에 재개했다. 장애 아동·청소년 38명을 포함, 참여를 희망한 LG전자 직원과 ‘ESG 대학생 아카데미’ 구성원 등 총 80여 명이 참여해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날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회 게임들을 체험했다. 장애 아동·청소년들의 신체활동과 긍정적인 자아형성을 돕고 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고자 △골프공 굴리기 △신발 던지기 △2인3각 달리기 △훌라후프 통과하기 △빙고게임 등 간단한 신체활동으로 이루어진 게임들로 구성됐다. 운동회에 참여한 LG전자 한국영업본부 김지연 선임은 “LG전자 임직원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자주 참여한다”면서 “어린이날 내 자녀와 시간을 보내기 전, 이 아이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을 선물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또 창원 LG 스마트파크는 어린이날을 맞아 임직원 및 협력사 가족들을 위한 놀이공원으로 탈바꿈한다. 5일 LG 스마트파크에 근무하는 LG전자 및 협력사 직원과 가족 6,000 여 명을 초청해 행사를 연다. 사업장 내 직원들이 오가던 공간에 아이들을 위한 각종 놀이기구를 배치하고 △음식 만들기 △블록 조립 △마술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도 선보인다.

LG U+, 지역경제 활성화 돕는 여행 예능 ‘와이낫크루 시즌2’ 방영. [사진=LG유플러스]
LG U+, 지역경제 활성화 돕는 여행 예능 ‘와이낫크루 시즌2’ 방영.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135만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SBS 모비딕(Mobidic)과 손잡고 예능 ‘와이낫크루(Why Not Crew)’ 시즌2를 공동 제작, 오는 8일 프롤로그편에 이어 12일부터 총 8회에 걸쳐 에피소드를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와이낫크루는 LG유플러스가 고정관념을 깨고 한계를 넘어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과감한 도전을 시도하는 ‘와이낫(Why Not)’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해 5월 첫 선을 보인 예능 콘텐츠다. 시즌1는 출연진이 다양한 도전과 미션을 수행하고 버스킹 라이브를 펼치는 음악 버라이어티 예능을 공개, 유튜브 누적 조회수 5천여만회와 인게이지먼트 7만 5000여건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시즌1의 인기에 힘입어 LG유플러스는 따뜻해진 날씨로 나들이와 여행 등 실외활동이 증가하는 만큼, 광주·진주·대전·제주도 등 다양한 지역으로 국내 여행을 떠나 MZ세대 취향을 저격할 숨은 핫플레이스를 소개하는 시즌2 콘텐츠를 제작했다. 이를 위해 가수 KCM, ‘싱어게인2’ 37호 가수로 활약한 박현규, 아이즈원 권은비, 아나운서 조정식 등 시즌1에서 찰떡 케미를 뽐냈던 출연진이 다시 뭉쳤다.

이번 시즌은 ‘이런 착한 여행, 유플러스가 처음?’이라는 주제에 맞춰 와이낫크루 그룹명을 ‘ESG 워너비’로 짓고, ▲숨은 관광지 발굴 ▲일회용품 사용 절감 ▲청년사업가 지원 등 ESG 실천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수도권 인구 집중과 저출산 현상 심화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롯데그룹 화학군 ,Project LOOP 인천지역 폐플라스틱 자원선순환 생태계 확장. [사진=롯데케미칼]
롯데그룹 화학군 ,Project LOOP 인천지역 폐플라스틱 자원선순환 생태계 확장. [사진=롯데케미칼]

ㅇ..롯데케미칼이 진행 중인 ‘Project LOOP’가 롯데그룹 화학군 공동 사회공헌 사업으로 확대해 인천지역에서 지차체 및 학계와의 협력을 통해 폐플라스틱 수거 거점 확대 및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확장에 나선다. 롯데케미칼·롯데알미늄·인천시 미추홀구·인하대학교·인천환경운동연합·AO2는 3일 오후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청에서 롯데알미늄 조현철 대표, 롯데케미칼 최영광 커뮤니케이션부문장, 인천광역시 이영훈 미추홀구청장, 인하대학교 김웅희 대외부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올바른 분리배출 문화 조성을 위한 자원순환 시스템 운영 및 상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6개 기관은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프로그램 확장을 위해 업무 협조 및 상호 지원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미추홀구는 인식 개선을 위한 사업 홍보, 캠페인 운영 등 사업의 전반적인 관리 및 운영을 지원하고, 롯데케미칼은 미추홀구 내 분리배출과 수거 체계 구축 및 리워드를 제공한다. 롯데알미늄은 폐페트병 수거기(펫봇) 제작 및 운영을,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자원순환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자원순환 강사 파견, 수거 거점 관리를 지원한다. 인하대학교는 자원순환 연계방안 연구와 에코서클 기획 및 개발을 지원하고, AO2는 관련 앱 개발 및 운영을 맡는다.

롯데케미칼은 2020년 1월부터 폐플라스틱 수거 문화 개선 및 재활용을 통한 플라스틱 순환경제 체제 구축을 위한 Project LOOP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지자체 및 공공/민간시설과 리사이클 원료 소싱을 추진하는 LOOP Cluster(루프 클러스터)의 일환이다. 롯데케미칼은 실제 지난해부터 롯데알미늄·인천교육청·인천환경운동연합과 협력해 22년 40대, 23년 23대의 수거기를 인천 지역 학교에 설치해 운영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미추홀구가 구청, 인하대학교, 주민 행정센터 등에 추가로 12대를 설치해 인천지역에 총 75대의 수거기를 운영하게 된다.

ㅇ..SK렌터카(대표이사 : 황일문)는 전날 NICE신용평가로부터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이 ‘A0(긍정적)’에서 ‘A+(안정적)’, 기업어음 신용등급은 ‘A2’에서 ‘A2+’로 한 단계씩 상향 조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 3대 신용평가사(NICE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간 신용등급이 ‘A+’로 모두 일치됨에 따라 투자기관 등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회사 신뢰도와 경쟁력을 한층 높이는 성과를 이뤄냈다.

NICE신용평가는 “자동차 렌털 시장에서의 우수한 사업 기반 및 SK그룹과의 사업적 시너지를 통한 안정적 수익 창출 능력 등을 고려했다”며, 특히 ▲우수한 사업 안정성 ▲양호한 수익성 ▲우수한 자본 적정성 등을 신용등급 상향 근거로 내세웠다. 앞서 지난해 6월 한국기업평가와 올해 3월 한국신용평가에서도 SK렌터카의 ▲사업 안정성 및 경쟁력 제고 ▲수익성 개선 등을 우수하다고 평가하며 동일한 ‘A+’로 등급 상향을 조정한 바 있다.

실제로 SK렌터카는 지난 2020년 통합법인 SK렌터카 출범 이후 매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고 있다. 2021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매출 1조원 돌파에 이어 지난해 또한 약 20% 성장하고, 영업이익 또한 지난해 951억원으로 전년대비 약 20% 증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SK렌터카는 전기차 중심의 모빌리티 렌털 전문 기업으로 위상 강화를 위해 2030년까지 자사가 보유한 모든 차량을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 중이다. 중간 과정으로 2025년까지 제주에서 운영중인 약 3천대의 차량을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고 있으며, 지난해 9월 전기차 전용 서비스 패키지 ‘EV링크’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카카오 2023년 1분기 연결 실적요약. [사진=카카오]
카카오 2023년 1분기 연결 실적요약. [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는 K-IFRS(한국국제회계기준) 기준 2023년 1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 감소하고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1조 7,403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29%, 전년 동기 대비 55% 감소한 711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은 4.1%다.

카카오의 2023년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9,64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광고주들의 보수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 감소했으나, 거래형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5,156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톡비즈 매출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8%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7%, 전년동기 대비 25%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5%,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한 836억 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대리, 주차 사업의 고른 성장과 카카오페이 결제 및 금융 서비스 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3,656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의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 감소,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7,756억 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일본 시장에서 분기 매출액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거래액의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전 분기 대비 3% 증가한 2,286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북미 및 국내에서 운영 구조의 효율화 작업을 진행하고 수익성 중심의 효율적인 마케팅 집행 기조를 이어가며 전년 동기보다 5% 감소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2,320억 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46%,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677억 원이다. 게임 매출은 2,473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7% 증가했고, 전년 동기와는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1분기 신작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와 유사하고,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1조 6,692억원이다. 이 중, 안정적이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센터 다중화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외주 인프라 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으며, 데이터센터 건립 관련 CAPEX 투자 증가에 따라 상각비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했다.

한국타이어 참여,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개막.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참여,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아시아 시리즈 개막.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는 레이싱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는 이탈리아 슈퍼카 브랜드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Automobili Lamborghini S.p.A) 주관 레이싱 대회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Lamborghini Super Trofeo)’ 아시아 시리즈가 오는 5월 5일 말레이시아에서 화려한 막을 올린다.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시리즈’는 참가 선수들이 '람보르기니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에보2(Lamborghini Huracán Super Trofeo EVO2)' 단일 모델로 극한의 스피드 경쟁을 펼치는 대회다. 아시아, 유럽, 북미, 호주 등 4개의 대륙에서 총 3개의 시리즈로 개최되며 각각의 시리즈는 6라운드로 진행된다. 특히, 아시아 시리즈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재개되는 동시에 한국타이어가 독점 레이싱 타이어 공급사로 새롭게 선보이는 대회인 만큼 모터스포츠 팬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대회에 참가하는 모든 람보르기니 차량은 한국타이어의 고성능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Ventus)’를 장착한다. 해당 제품은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등 모든 레이스 조건에서 최고의 접지력과 일관된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으로, 고성능 레이싱 차량의 하이 퍼포먼스를 완벽히 지원하며 대회 흥행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 개최. [사진=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 개최. [사진=넥센타이어]

ㅇ..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주최하는 ‘2023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이 오는 7일 용인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된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2006년부터 ‘넥센타이어 스피드레이싱’을 후원해왔으며, 국내 모터스포츠의 지속적인 저변 확대와 모터스포츠 산업 기초종목의 육성을 위해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와 공동주최로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을 새롭게 개최한다.

‘넥센타이어 스피드웨이 모터 페스티벌’은 아마추어 레이싱 선수들 뿐만 아니라, 서킷 드라이빙을 즐기는 일반인, 드라이빙 아카데미가 필요한 서킷 드라이빙 입문자, 자동차 동호회 등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대회는 참가자가 목표한 랩타임에 얼마나 근접한지를 놓고 겨루는 방식의 ‘타겟트라이얼’ 레이스와 자동차 경주의 입문으로 경기 코스에 장애물 구간을 설정해 놓고 완주 시간에 따라 순위를 정하는 ‘짐카나’ 클래스가 진행된다.

대한자동차경주협회 공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연간 총 5라운드로 개최되며, 첫 라운드에 총 100여대 차량이 참가한다. 참가자들의 드라이빙 스킬 향상을 위해 서한GP 프로 레이싱 드라이버인 장현진, 김중군 선수가 참가자를 대상으로 원포인트 레슨을 진행할 예정이며, 타이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교육도 마련됐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LS드림센터 개소식에서 (주)LS 안원형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LS그룹]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LS드림센터 개소식에서 (주)LS 안원형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LS그룹]

ㅇ..LS그룹(구자은 회장)은 국제개별협력 NGO 코피온(김곤중 총재)과 한국인과 베트남인이 결혼한 가정(이하, 한-베 가정)의 여성 취업과 자녀교육 문제를 돕기 위해 교육∙문화 공간인 ‘LS드림센터’를 베트남 하노이시에 개소했다.

하노이 한베가족협회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 거주 한-베 가정은 2016년 약 500 가구에서 2022년 약 2,200 가구로 4배 이상 급증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어 이에 대한 맞춤형 복지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LS그룹은 베트남에 일찌감치 진출한 한국 대표 기업으로서 현지 사회적 문제 해결에 동참한다는 취지로 한-베 가정이 많이 거주하는 하노이 중심에 LS드림센터를 열었다.

LS드림센터는 지상 4층∙6개 프로그램 운영실을 갖춘 건물로, LS는 이곳에서 각 교육 및 프로그램 전문가를 강사로 섭외해 한-베 가정을 위한 ▲자립역량강화교육(컴퓨터, 한국어능력시험, 요리, 네일아트) ▲가족상담 및 부모교육(자존감 향상, 아동케어, 심리상담) ▲아동교육(한글교육, 문화체험, 독서교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개소식 행사에는 ㈜LS 안원형 사장, 주 베트남 한국대사관 오영주 대사, 코피온 성수열 사무총장, 하노이 한베가족협회 장우연 회장, 하노이 한인회 장은숙 회장, 하노이 여성연맹 피 티 프엉 아잉(Phi Thi Phuong Anh) 부센터장 등 주요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해 간판 제막식, 센터 투어 등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서 ㈜LS 안원형 사장은 “LS는 1996년 처음 베트남에 진출한 1세대 기업이자 베트남에 전력케이블 및 저압전력기기 분야 리딩기업으로서 대학생해외봉사단 파견, 드림스쿨 준공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해 왔다”며, “이번에 신규로 문을 연 LS드림센터가 앞으로 한-베 가족과 2세 자녀들에게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사진=HMM]
[사진=HMM]

ㅇ..HMM(대표이사 김경배)은 해운업의 디지털라이제이션 시대에 발맞춰 홈페이지를 리뉴얼했다고 밝혔다. 새로 선보인 HMM의 홈페이지는 전사적으로 시행하는 ESG 경영을 강조하면서 화주 등 이용자의 편의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신설된 ESG 메뉴는 HMM의 의지를 잘 드러내고 있다. 탄소배출 목표를 수립하고 친환경선박 발주, 연구개발 확대 등을 통해 친환경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 HMM은 ESG 메뉴에서 탄소 배출 저감 현황 뿐아니라 환경, 안전보건, 인권, 윤리경영 등을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반인도 해운업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재정비하는 등 해운선사의 정체성도 강화했다. 특히 첫 화면에 푸른 바다를 배경으로 한 HMM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동영상을 와이드로 배치해 글로벌 원양 컨테이너선사의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용자 편의 개선이라는 기본에도 충실했다. 갈수록 다양해지는 접속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이 적용된 것은 물론, 원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메뉴를 간소화했다. 또한 e-Service 기능도 한층 강화해 홈페이지를 자주 이용하는 화주들의 편의도 개선되었다. 새롭게 적용된 Step by step 예약 시스템은 화주에게 중요한 내용을 우선적으로 요청하며, 정보 입력과정에서 실시간으로 내용을 검증해 잘못된 부분을 즉각 알려준다. 정산 시스템 역시 대폭 개선되었는데, 실시간으로 정산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이 정보가 내부 시스템에 연동되어 빠른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특히 미주지역의 경우 e-Service를 통한 예약은 물론 온라인 대금 결제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게 됐다.

KT,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 개최. [사진=KT]
KT,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 개최. [사진=KT]

ㅇ..KT는 사단법인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와 ‘제23회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장애인 IT 페스티벌은 장애인의 정보화 능력을 향상하고 IT 분야 우수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사단법인 경기도장애인재활협회가 매년 주최하는 도내 장애인 경진대회다. KT 강남서부광역본부는 이 대회를 23년간 지속 후원해 왔다.

3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올해 대회에는 경기도 내 만 7세 이상 등록장애인 300여명이 ▲IT기기 활용(정보검색대회, 워드 크러시 사가) ▲e-스포츠(카트라이더 드리프트, 피파온라인 4, 리그오브레전드) ▲KT ‘AI 코디니’ 등 종목에 참여했다. 참가자 중 49명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대회부터 시범 종목으로 도입된 KT AI 코디니는 복잡하고 어려운 기존 코딩 방식 대신 블록 형태로 쌓아가며 AI 코딩을 잘 모르는 사용자들도 AI 코딩의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만든 AI 교육 플랫폼이다. AI 코디니 종목은 이 교육을 수강한 장애 학생이 특수교사와 한 조를 이뤄 코딩 작품을 만드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LED 주사위 게임’을 만든 운중고등학교 1학년 하지호 학생이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AI 자동차’를 만든 운중고등학교 3학년 이현승 학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KG 모빌리티의 렉스턴 뉴 아레나. [사진=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의 렉스턴 뉴 아레나. [사진=KG 모빌리티]

ㅇ..KG 모빌리티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7년 만의 흑자 달성에 대한 축하와 격려의 의미를 담아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감사의 뜻으로 소고기 세트를 전달했다. KG 모빌리티는 기업회생절차 종결과 함께 KG 가족사로 새롭게 출발하며 소비자 신뢰 회복과 토레스 판매 물량 상승 등에 힘입어 지난 1분기에 흑자를 실현했다.

지난해 7월 출시된 토레스는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며 지난 3월 KG 모빌리티 역대 단일 모델 월 최대 판매실적(6,595대)을 기록한 바 있으며, 지난 달 누적 판매 4만대를 넘어섰다. 이러한 판매 상승세와 함께 제품 믹스 변화에 따른 매출 증가로 지난 1분기에 1조 원을 돌파했으며, 비용 절감 효과가 더해져 역대 분기 최대 매출 달성과 함께 흑자를 기록한 것이다. 지난해 2월과 4월 각각 당기순이익과 별도기준 영업이익을 실현한 바 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을 함께 실현한 것은 지난 2016년 4분기 이후 7년 만이다.

이에 KG 모빌리티 곽재선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이번 흑자 실현은 협력적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임직원 모두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만든 결실로 KG 모빌리티의 잠재성과 가능성을 보여준 성과다”며 “이런 자신감을 바탕으로 KG 모빌리티 임직원과 가족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회사, 고객으로부터 비전과 가치를 인정 받는 회사, 지속 가능한 회사로 성장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미션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그 가능성을 확신으로 바꿔 놓을 때”라고 강조했다.

KG 모빌리티는 이러한 상승세를 이어 나가기 위해 신제품 출시계획 등 로드맵 발표와 함께 신제품 출시와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 등 다양한 전략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KG 모빌리티는 새로운 사명으로 처음 참가한 지난 2023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토레스 EVX와 디자인 콘셉트 모델인 O100, F100, KR10 등 전동화 모델을 전시하며 회사의 전동화 기술과 신제품 출시계획 등 로드맵을 발표하며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출사표를 던진 바 있다.

자생의료재단 의료진이 고령 농민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자생의료재단]
자생의료재단 의료진이 고령 농민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자생의료재단]

ㅇ..자생의료재단(이사장 박병모)은 전날 전라남도 나주시를 찾아 고령 농민 300여명을 대상으로 한방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이날 한방 의료봉사에는 강남·광주자생한방병원 의료진과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봉사단은 나주시 반남면에 위치한 마한농협에 임시진료소를 열고 문진 및 건강상담과 함께 침치료, 한방 파스 등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의료봉사는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앞두고 척추∙관절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고령 농민들의 건강을 돌봤다는 점에서 지역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나주시의 노인인구 비율은 지난 3월 기준 23.7%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특히 농촌 인력난이 가중되며 고령 농민들의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 이에 자생의료재단은 전국 자생한방병원∙자생한의원을 통해 농민들의 근골격계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전국 농어촌 지역을 찾아 한방 의료봉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진료소를 방문해 한방 치료를 받은 한 농민은 “일손이 부족해 아파도 병원에 못 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 치료를 해주니 너무 감사하다”며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은 “농사일 특성상 자세를 바꾸지 않고 장시간 반복적인 동작을 취하는 농민들은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며 “농민들이 올해도 건강하게 풍년을 맞을 수 있도록 자생의료재단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K Car(케이카)는 올해 1분기 외형과 수익성 모두 성장에 성공했다. 케이카는 2023년 1분기 잠정 경영실적(K-IFRS 연결재무제표 기준)을 집계한 결과 매출과 매출총이익이 각각 5177억원, 524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이어짐에도 전분기 대비 각각 13.5%, 14.5% 상승하며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뤘다.

중고차 판매량이 회복하며 매출이 증가했다. 1분기 케이카 총 판매량은 3만7,211대로 전분기 3만519대 대비 21.9% 증가했다. 동기간 중고차 시장이 전분기 대비 11.8% 상승(67.2만대)한 것 대비 약 2배에 달하는 성장률이다. 케이카 판매량 증대는 온라인 구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 성장이 주효했다. 올 1분기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판매된 직영중고차는 1만6,898대로 전분기 1만2,359대 대비 36.7% 늘었다. 1분기 전체 소매 판매대수 중 57%에 달하는 수치다.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도 회복됐다. 판매회전율이 높은 차량 위주로 재고 포트폴리오를 변경하고, 수익성이 높은 채널 순으로 매입 채널 비중을 개선한 효과다. 이에 따라 소매 대당 마진율(GPU)은 8.8%로 전분기 대비 0.2%p 상승, 매출총이익율은 10.1%로 전분기 대비 0.1%p 상승하며 모두 3개 분기 연속 성장을 이어갔다.

르노코리아자동차, 어린이날 연휴 신세계 센트럴시티서 ‘르노익스피리언스 팝업스토어’ 운영. [사진=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자동차, 어린이날 연휴 신세계 센트럴시티서 ‘르노익스피리언스 팝업스토어’ 운영. [사진=르노코리아자동차]

ㅇ..르노코리아자동차(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가 5월 4일부터 7일까지 서초구 반포동 신세계 센트럴시티 1층 중앙에 위치한 오픈 스테이지에서 새로운 모델과 서비스를 즐기며 경험할 수 있는 ‘르노익스피리언스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어린이날 연휴 기간을 맞아 열리는 이번 르노익스피리언스 팝업스토어는 고객들이 가족, 지인 등과 함께 르노코리아자동차의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들로 구성됐다.

방문 고객은 팝업스토어에 전시된 차량을 AR 필터로 색다르게 경험해 보거나 운전 중 긴급상황 발생 시 원격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어시스트콜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AI 기술을 이용해 나만의 SM6를 창작하고 NFT로 만드는 create your SM6 캠페인도 참여 가능하다. 음악 큐레이션 유튜브 채널인 essential(에센셜)과의 협업으로 운영되는 청음존도 경험할 수 있다.

야외에서 차량을 직접 운행해 보는 시승 프로그램 참여 고객은 차 안에서 식음료 등 상품을 주문∙결제부터 픽업까지 할 수 있는 인카페이먼트 서비스도 함께 경험할 수 있으며, 시승 이후 F&B 교환권과 1만원권 주유 상품권이 추가 제공된다. 시승 프로그램은 르노코리아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할 수 있으며, 시승 일정에 따라 현장 접수로도 참여 가능하다.

르노익스피리언스 팝업스토어 방문 고객은 스탬프 투어 형태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가며 스티커를 획득할 수 있다. 총 7개의 스티커를 모두 획득한 고객은 팝업스토어 내 랜덤 박스 자판기에서 애플 에어팟 맥스, 닌텐도 스위치, 보스 블루투스 스피커 등 약 1000개의 경품 응모에 이용할 수 있는 R코인을 최대 3개까지 받을 수 있다.

HD현대인프라코어의 10톤급 디벨론 불도저(DD100)가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사진=HD현대인프라코어]
HD현대인프라코어의 10톤급 디벨론 불도저(DD100)가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사진=HD현대인프라코어]

ㅇ..HD현대인프라코어(대표 조영철, 오승현)는 10톤급 디벨론 불도저(모델명 DD100)가 독일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3(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3)’에서 제품 디자인으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 iF 디자인 어워드에는 56개국 1만1천여 점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HD현대인프라코어는 제품 디자인(Product) 분야 수송 디자인(Automobiles/Vehicles)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 판교 GRC에 HD현대 건설기계부문 3개사(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 디자인 연구 역량이 집결한 이후 첫 3대 디자인상 수상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가 출품한 ‘불도저’는 소형 건설기계에서 가시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부각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았다. 전자 냉각 시스템을 차량 뒤에 장착해 전면 엔진룸을 콤팩트하게 만들어, 운전자들이 토공판(Blade)를 더 잘 볼 수 있으며 경쟁사 대비 우수한 가시성을 확보했다. 또한 운전자가 작업 영업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더 좁은 차제 디자인을 적용했다. 아울러 캐빈과 차체 외부 커버의 대부분을 공용화해 개발 및 제조 비용을 절감하면서, 제조 공정 탄소 배출량도 줄였다. 운전시도 글로벌 탄소 배출 기준을 충족하고, ECO 모드 선택 시 5%연비도 개선된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이번 수상으로 주요 제품에서 모두 국제 디자인상을 수상하게 되며 남다른 디자인 파워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2020년 레드닷 본상(미니굴착기 ‘DX17z-5’), iF 디자인 어워드 본상(휠로더 DL-7시리즈), 2021년 IDEA 본상(소형 휠 굴착기 DX100W)을 수상하는 등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했다.

이대서울병원, '휴진 시 일정변경' AI 보이스봇 국내 최초 도입. [사진=이대서울병원]
이대서울병원, '휴진 시 일정변경' AI 보이스봇 국내 최초 도입. [사진=이대서울병원]

ㅇ..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이 의료진 휴진 시 환자의 진료 일정 변경을 돕는 AI 보이스봇 서비스를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도입했다. 이대서울병원이 도입한 AI 보이스봇은 응급 환자, 학회 등 의료진이 부득이한 휴진으로 기존 예약 환자의 일정 변경이 필요할 때, AI 보이스봇이 고객에게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휴진을 안내하고, 대체 진료 일정 변경까지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AI 보이스봇 서비스 도입으로 의료진의 갑작스런 휴진이 발생할 경우, 휴진을 인지 못해 진료를 보지 못하거나 별도로 병원에 연락해 다시 예약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AI 보이스봇과 통화 중 환자가 실제 상담사와 통화를 원할 때에는 전문 상담사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이때, 전문 상담사는 보이스봇과 환자 간의 통화 내용을 텍스트로 즉시 확인할 수 있기에, 환자의 요구사항, 감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더욱 전문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대서울병원의 AI 보이스봇은 KT의 AI 솔루션과 이대서울병원의 의료 전문성 및 첨단 IT 역량을 결합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24시간 365일 끊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들의 서비스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안정성에 초점을 맞춰 준비했다.

이대서울병원은 휴진 일정 변경 AI 보이스봇 이외에도, 환자들이 진료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안내하는 예약 안내 AI 보이스봇도 함께 도입했다. 예약 일자 전, AI 보이스봇이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방문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방문 불가시 예약변경이나 취소를 도와준다. 이로써, 이대서울병원은 환자의 병원 방문 모든 과정을 AI로 밀착 지원하여 환자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용자 기반 카카오 T 바이크 2.0 체계.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바이크 2.0 체계.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맞춰 ‘카카오 T 바이크’ 서비스를 대폭 개편, 2분기내 ‘카카오 T 바이크 2.0'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카오 T 바이크’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2019년 첫 선을 보인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로, 출시 후 5,067만km 운행거리를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해당 거리는 지구둘레를 1,264번 회전할 수 있는 수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출시 5년 차를 맞아 변화된 시장과 이용자 요구에 발 맞추고자 ‘카카오 T 바이크 2.0’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용성 조사를 진행했다. 서비스 초기 대비 다양화 된 운영 지역별 특징, 사용자 이용 패턴,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환경 등 변화가 있었던 만큼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형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따른 것이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1년 이내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1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6개월에 걸친 피드백 수렴 및 분석 과정을 거쳐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편으로 ‘카카오 T 바이크 2.0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먼저, 1차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성 평가 및 개선사항 조사를 실시했다. 서비스 사용시 만족했던 점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 ▲편리한 대여 방식(59.3%) ▲앱 내 지도 UI 편의성(47.6%) ▲잘 정비된 기기(21%) 등이 꼽혔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에서 변화를 요구하는 니즈도 컸다. 새롭게 도입됐으면 하는 기능(주관식)으로 기본 이용시간 변경, 할인요금, 멤버십, 등급제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네이버클라우드-한국항공대-제론소프트엔, MOU 체결. [사진=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한국항공대-제론소프트엔, MOU 체결. [사진=네이버클라우드]

ㅇ..네이버 웨일이 기업·기관이 활용가능한 전용 브라우저 ‘웨일 엔터프라이즈’를 베타 출시한다. 웨일 엔터프라이즈란 기업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여러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브라우저로, 회사의 브라우저 관리자가 사내 브라우저 환경의 UI 및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환경을 세팅하고 변경할 수 있다. 임직원이 웨일 엔터프라이즈 계정을 발급받아 접속하면 회사에서 미리 세팅한 브라우저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웨일 엔터프라이즈는 브라우저 환경서도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하고, 편의·보안 기능을 통해 업무 효율성과 보안성을 높일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임직원이 접속하는 브라우저의 첫 화면 UI를 사내 게시판으로 꾸미거나, 즐겨찾기 탭에 주요 사내 시스템의 URL 및 참고 자료를 등록할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브라우저’는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만큼 보안 유지를 위한 관리가 필요한데, 웨일 엔터프라이즈에 탑재된 ‘정책 관리’ 기능과 CSD(Client Side Detection) 엔진은 피싱(Phishing) 및 악성 프로그램으로 인해 회사의 보안 사항이 유출될 가능성을 낮춘다. 먼저, 정책 관리 기능은 관리자가 자사의 온라인 업무정책에 맞춰, 임직원이 보안 취약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허용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고 특정 시간대에 브라우저 접근을 제한할 수도 있다. 설정한 브라우저 환경은 특정 부서나 개인, 전체 임직원에 이르기까지 적용 범위를 지정할 수 있고, 각 부서의 관리자가 부서의 특성을 고려해 정책을 수정 및 보완하는 것도 가능하다.

UNIST 신소재공학과 및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 서준기 교수팀. 윗줄 왼쪽 첫번째 교신저자 임동혁 교수, 아랫줄 오른쪽 첫째 교신저자 서준기 교수. [사진=UNIST]
UNIST 신소재공학과 및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 서준기 교수팀. 윗줄 왼쪽 첫번째 교신저자 임동혁 교수, 아랫줄 오른쪽 첫째 교신저자 서준기 교수. [사진=UNIST]

ㅇ..UNIST(총장 이용훈) 신소재공학과 및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 서준기 교수팀은 2차원 물질 기반의 뇌 기능을 정밀하게 모방할 수 있는 이중 플로팅 게이트(Double-floating-gate) 반도체 소자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2차원 반도체 소재(Two-dimensional materials)를 이용해 뇌의 동작을 정밀하게 모사 가능한 이중 플로팅 게이트 기반의 인공 시냅스 소자를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개발된 인공 시냅스 소자는 전하를 저장할 수 있는 플로팅 게이트를 이중으로 구성해 전하를 분산 저장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중 플로팅 게이트 기반의 소자는 기존 소자 대비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고밀도의 전하를 저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밀하게 뇌의 동작을 모사할 수 있었다

먼저 연구팀은 원자 수준으로 얇은 두께와 표면에 결함이 없는 2차원 물질로 이중 플로팅 게이트 소자를 재현했다. 이중 플로팅 게이트는 기존의 단일 플로팅 게이트보다 여러 물질이 접합해 있어 많은 계면이 존재한다. 일반적인 경우, 계면에 필연적으로 존재하는 결함에 의해 시냅스 특성을 모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으나, 2차원 물질의 무결함 특성을 이용해 계면에 존재하는 결함을 최소화시켜 이중 플로팅 게이트 소자를 설계했다. 연구팀은 이중 플로팅 게이트 소자가 고밀도의 전하를 저장할 수 있는 특성과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특성을 기반으로 뇌의 동작을 성공적으로 모사했다. 이를 통해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이미지 분류 작업에서 우수한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제1저자인 조호연 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2차원 물질 기반의 이중 플로팅 게이트 소자를 구현했다”며 “해당 소자는 뇌의 동작을 정밀하게 구현할 수 있고 이를 인공신경망에 이용하면, 복잡한 데이터도 낮은 전력 소모와 빠른 연산 속도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ㅇ..티맥스오피스가 오피스 소프트웨어(SW)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문서 중심의 협업 플랫폼인 WAPL Docs에 AI를 탑재한 기능을 하반기에 선보일 예정으로 개발에 가속을 내고 있다. 기존 플랫폼에서 AI를 활용한 새로운 스마트 협업 플랫폼으로 도약하며 시장의 변화를 선도한다는 전망이다.

WAPL Docs는 티맥스오피스의 올인원(All-In-One) 협업 솔루션으로 오피스 문서 데이터를 DB화하여 문서 데이터의 검색 및 활용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자산화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메신저, 메일, 화상회의 등의 협업툴을 하나의 플랫폼 안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문서를 중심으로 하는 최적의 협업 환경을 제공해 업무상 편의를 돕는다.

티맥스오피스는 올 하반기에 WAPL Docs 내 DB화 된 문서 데이터와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AI 기술을 접목하여 더 강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WAPL Docs에 탑재되는 AI 기술은 문서 자동분류 및 요약, 음성인식 및 변환(STT/TTS), 이미지 인식 및 활용 등이다. 모두 문서 관리 및 활용에 특화된 기능으로 업무 데이터의 실질적인 활용과 생산성 고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뿐만 아니라 티맥스오피스는 WAPL Docs 내의 커뮤니케이션 툴, 문서 관리 등으로 AI 탑재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수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초격차 원전 디지털변환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초격차 원전 디지털변환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ㅇ..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 이하 한수원)이 이날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방승찬, 이하 ETRI)과 한수원 방사선보건원에서 원자력 산업의 초격차 디지털 변환을 위한 포괄적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소형모듈형원자로(SMR) DX(Digital Transformation), ▲넷제로(Net-Zero) 스마트시티, ▲기타 인공지능, IoT, 보안 등 다양한 디지털변환 분야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 디지털트윈을 비롯한 디지털변환 기술을 교류하고 공동연구 아이템을 도출하는 등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현재 ‘원전 운영 글로벌 Top Tier 디지털 기술 개발’을 목표로 디지털트윈, AI기반 설비 자동예측진단, 지능형 작업로봇, 가상현실(VR)기반 발전소 탐색시스템 등 다양한 디지털변환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이번 MOU는 원자력 산업 디지털변환 기술의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양 기관 상호 기술발전의 초석”이라며, “해외 원전수출과 연계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해 초격차 원자력 강국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방승찬 ETRI 원장도 "국가 에너지안보와 미래산업 확보 측면에서 ETRI의 인공지능 기술 등 ICT 기술이 적극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산업간 융합의 대표 성공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