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회장, ESG선진화하겠다더니...정비 자회사 설립으로 영세업자 줄도산 위기
상태바
최정우 포스코회장, ESG선진화하겠다더니...정비 자회사 설립으로 영세업자 줄도산 위기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3.3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재 의원, 소유분산기업들의 집행부에 대한 도덕적 헤이 문제를 반드시 살펴봐야
공정위, 해당 자회사 설립 등에 있어 문제가 있는지 살펴볼 예정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사진=포스코홀딩스]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사진=포스코홀딩스]

"포스코그룹은 안전, 환경, 인권 등 모든 영역에서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글로벌ESG 선진기업으로 도약하겠다."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지속이 가능한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공급망 강건화’, ‘ESG 대응 강화’, ‘전(全) 밸류체인으로의 확대’ 등 동반성장 3대 활동 방향을 설정하고 다방면으로 중소기업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최정우 포스코스룹 회장이 지난 17일 주주총회에서 한 말과 29일 포스코가 발표한 내용이다. 

해당 내용에서 최정우 회장은 ESG를 위해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한다고 하지만 국회와 제철소가 있는 광양과 포항은 믿지 않는 분위기다.

정치권, 소유분산기업들의 집행부 도덕적 헤이 문제 반드시 살펴봐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를 막론하고 최정우 회장이 연임을 위한 포석을 지금부터 깔고 있다는 의혹이 붉어지고 있다. 최정우 회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지방의회부터 국회까지 포스코의 로비력은 대단하다"며 "포스코는 최정우 회장 지키기와 연임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은 31일 <녹색경제신문>과의 취재에서 "소유분산기업들의 집행부에 대한 도덕적 헤이 문제를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양시의회는 성명서를 내고 포스코의 일방적인 정비 자회사 설립 반대를 공표했다.

광양시의회는 "최근 포스코는 광양과 포항에 경쟁력 강화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제철 공정 단위별로 기계와 전기분야 등 모두 6개의 정비 전문 자회사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면서 "정비 자회사 설립은 지역 내 일자리 축소, 구조 조정과 소상공인 피해 등 지역 경제 생태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가 지역 협력업체와 관련 납품업체에 대한 대책 없이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면, 입찰 진행이 엔투비로 변경되는데 이는 전국 단위 입찰을 의미하므로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저하될 수밖에 없다.

포스코, 168인의 국회의원이 낸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무력화

김성환 의원 외 167인이 발의한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위수탁거래 구조상 약자인 중소기업이 사실상 대부분의 부담을 지고 있다"며 "위ㆍ수탁기업 당사자 간 자율협의로 표준계약서를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등 원자재 가격 변동으로 인한 납품대금을 합리적으로 조정ㆍ지급하여 위ㆍ수탁기업간의 상생협력과 공정한 시장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만약 현재의 포스코가 오는 6월까지 광양과 포항에 각각 기계 정비2개사와 전기 정비1개사 등6개 정비 자회사를 설립합한다는 방침을 굽히지 않는다면, 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 자체가 필요 없어지는 만큼, 168인의 국회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포스코 입장에서는 무의미한 것이 된다.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도 "포스코의 자회사 설립은 ESG 경영을 한다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망하게 하는 것이고, 법안을 무력화 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김성환 의원 외 167인의 발의안은 의미가 없어진다"고 설명했다.

국회, 지방시의회를 넘어 이제는 공정거래위원회도 감시에 들어간다. 공정위 관계자는 본지와의 취재에서 "공정위는 해당 자회사 설립 등에 있어 문제가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