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현대차그룹, 부산엑스포 실사단에 G80 EV 지원...“탄소중립 엑스포 공감대 형성”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현대차그룹, 부산엑스포 실사단에 G80 EV 지원...“탄소중립 엑스포 공감대 형성”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3.2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 강화 위해 유치위와 상호 협력
-실사단의 원활한 이동과 실사 위해 G80 EV 등 총 12대 제공

3월 28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사진=현대차그룹]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그룹이 부산의 세계박람회 개최 역량 등을 평가하기 위해 내달 2일, 5박 6일 일정으로 방한하는 국제박람회기구(이하 BIE) 실사단이 실사기간 동안 대한민국 친환경 모빌리티산업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네시스 G80 전동화모델 등을 이동차량으로 지원한다.

현대차그룹은 28일 서울 광화문 D타워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이하 유치위원회)’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협력 협약서』를 체결하고, BIE 실사단의 방한기간 동안 차량 지원을 포함해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차그룹 김동욱 부사장과 유치위원회 윤상직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현대차그룹은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을 주관하는 BIE 실사단의 서울과 부산 실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네시스 G80 전동화모델(Electrified G80) 8대를 비롯해 유니버스(리무진 버스 등) 4대 등 총 12대를 지원한다.

또한 현대차그룹은 BIE 실사기간은 물론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가 결정되는 11월 말까지 그룹 인프라 등을 활용한 유치활동을 통해 부산 유치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이 BIE 실사단의 이동을 위해 G80 전동화모델을 지원키로 한 것은 부산세계박람회 주제 및 경쟁국 대비 차별화 포인트를 강조하기 위한 차원이다.

진에어와 함께하는 기타큐슈 여행[사진=진에어]
진에어와 함께하는 기타큐슈 여행[사진=진에어]

ㅇ..진에어가 3월 28일부터 4월 23일까지 기타큐슈행 항공권을 예매하는 고객에게 2만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여행객은 5월 8일부터 6월 30일까지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왕복 또는 다구간 항공편 결제 시 할인쿠폰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할인이 적용된 항공권에도 무료 위탁수하물(15kg)은 동일하게 제공된다.

진에어의 기타큐슈 운항은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되었으나, 약 3년 2개월 만인 오는 5월 8일부터 주 4회로 재개된다. 인천공항에서 오전 7시 30분 출발하면 약 1시간 20분 후인 8시 55분 현지 공항에 도착한다. 또한, 6월 29일부터 오후 출발편도 편성돼 여름 성수기에는 주 14회로 늘어날 예정이다.

기타큐슈는 전통문화와 현대적인 건축물, 자연의 아름다움, 맛있는 음식 등 즐길 거리가 풍부한 도시다. 진에어는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이 다양한 혜택과 함께 더욱 편안하고 즐거운 여행을 하시도록 계속 노력하겠다" 이라고 전했다.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 90[사진=레고]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 90[사진=레고그룹]

ㅇ..레고그룹(LEGO Group)이 랜드로버(Land Rover) 창립 75주년을 기념한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 90(LEGO Land Rover Classic Defender 90, 10317)’ 세트를 내달 4일 출시한다.

이번 신제품은 총 2,336개 브릭으로 1983년부터 2016년까지 출시된 1세대 랜드로버 디펜더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충실하게 재현했다. 실제 모델의 디자인과 기능은 물론 사실적인 오프로드 장비를 갖춰 나만의 스타일로 커스텀까지 가능하다.

클래식 디펜더 특유의 실루엣을 그대로 구현한 외관은 샌드 그린 색상 차체와 흰색 루프, 갈색 포인트 인테리어로 디테일을 살렸다. 스티어링과 서스펜션을 움직이고 문과 후드를 열어 정교하게 구성된 내부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디젤과 가솔린 등 2가지 엔진과 3가지 후드 옵션을 제공하며 운전석도 좌우를 선택해 배치할 수 있다.

조명이 달린 루프랙과 스페어 타이어를 장착하면 강력한 오프로더의 모습으로 변신한다. 다양한 환경에 대비한 엔진 스노클과 견인 플레이트, 윈치와 소화기 등의 장비도 자유롭게 탈착할 수 있다. 각종 도구가 든 공구 상자와 기름통, 번호판 등 사실적인 액세서리도 포함됐다.

커트 크리스티안센(Kurt Kristiansen) 레고그룹 디자인 마스터는 “이번 세트는 레고와 랜드로버 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도전적인 제품“이라며 “레고 랜드로버 디펜더와 함께 모험심에 시동을 걸고 꿈꿔온 오프로드 레이싱을 떠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BMW 코리아 M 전용 초고성능 SAV 뉴 XM 출시[사진=BMW]
BMW 코리아 M 전용 초고성능 SAV 뉴 XM 출시[사진=BMW]

ㅇ..BMW 코리아(대표 한상윤)가 M 전용 초고성능 SAV 모델인 ‘뉴 XM’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BMW 뉴 XM은 BMW M이 지난 1978년 출시한 전설적인 스포츠 쿠페 M1 이후로 처음으로 선보이는 M 전용 모델이자 M 하이 퍼포먼스 라인업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적용된 전기화 모델이다.

존재감이 한층 강조된 BMW M 브랜드의 디자인 정체성과 BMW 럭셔리 클래스의 진보적인 디자인이 조화를 이룬 압도적인 외관, 새롭게 개발된 M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 그리고 미래지향적이고 럭셔리한 실내를 통해 초고성능 SAV의 개념을 새롭게 해석해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M만의 감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BMW M이 뉴 XM을 통해 처음 선보이는 M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과 모터 간의 상호 작용을 지능적으로 제어하여 모든 주행 상황에서 M 고유의 극한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고성능 파워트레인이다. 새로운 M 트윈파워 터보 기술을 적용한 489마력 고회전 V8 가솔린 엔진과 197마력 전기모터가 조화를 이뤄 합산 최고출력 653마력, 최대토크 81.6kg·m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단 4.3초에 불과하다.

뉴 XM은 29.5kWh 용량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해 환경부 인증 기준 62km를 순수전기 모드로 주행할 수 있다. 전기모드 최고속도는 시속 140 km이며, AC 완속 충전으로 배터리를 가득 채우는데 약 4.2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합산 복합 연비 10.0km/l로 동급 초고성능 최고의 연료 효율성도 달성했다.

소상공인 특화 ‘우리가게패키지’ 전용 앱에 챗GPT 탑재[사진=LG유플러스]
소상공인 특화 ‘우리가게패키지’ 전용 앱에 챗GPT 탑재[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소상공인 특화 상품 패키지인 ‘우리가게패키지’의 전용 앱에 미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오픈AI’의 AI챗봇 서비스 ‘챗GPT’ 베타 서비스를 탑재했다고 28일 밝혔다.

생성형AI 기술이 적용된 초거대 언어모델 ‘챗GPT’는 현존하는 모델 중 인간의 자연어와 가장 가깝게 대답해주는 언어모델로 꼽힌다. 오픈AI는 이달 초 외부 서비스에 챗GPT 3.5 버전을 결합할 수 있도록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소상공인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최신 AI기술을 쉽게 접하고,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게패키지 전용 앱에서 챗봇 기능인 ‘ChatGPT에게 물어보기’를 선보였다.

우리가게패키지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챗GPT와 대화가 가능하다. 기존 오픈AI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서비스 동시 접속자가 몰리면서 답변이 늦거나 응답이 없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챗GPT 기능은 LG유플러스 소상공인 전용 상품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우리가게패키지 앱 설치 후 가입하면 앱 실행만으로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챗GPT 서비스는 우리가게패키지 앱 ‘MY메뉴’ → ‘앱 설정’ → ‘ChatGPT에게 물어보기’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SKT, AI로 무선 네트워크 품질 지킨다[사진=SK텔레콤]
SKT, AI로 무선 네트워크 품질 지킨다[사진=SK텔레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무선 네트워크 품질 관리 AI 솔루션인 A-STAR(Access-Infra Service for Targeting & Action Recommendation)를 개발해 자사 전국 기지국에 적용했다고 28일 밝혔다.

SKT가 개발한 A-STAR는 전국 약 수십만개 기지국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면서 고객 체감 품질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기지국을 찾아 현장 운용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동시에 문제의 원인과 개선 방법을 추천해 주는 솔루션이다.

A-STAR는 ▲전국 기지국 장비의 품질 데이터를 매시간 분석해 이상 현상을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무선 품질 감시’ ▲ 장비 별 평균 250종 내외 품질 데이터를 분석하여 저하의 핵심 원인을 선별하여 제공하는 ‘품질 저하 원인 분석’ ▲ 품질 저하 상황의 Data와 과거 품질 개선 조치 내용을 비교 학습하는 AI 알고리즘을 통해 적절한 개선 방법을 추천하는 ‘개선 방안 추천’의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SKT는 A-STAR를 활용함으로써 무선 네트워크 품질 저하에 더욱 선제적인 대응이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기지국 장비 이상이 고객의 불편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ㄹㄹ
HMM의 임시주택 컨테이너[사진=HMM]

ㅇ..HMM(대표이사 김경배)이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를 위해 임시주택 컨테이너 운송을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운송하는 임시주택 컨테이너는 지난해 카타르월드컵에서 숙박시설로 사용했던 이동식 컨테이너이며, 카타르는 해당 컨테이너에 대한 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HMM은 카타르 하마드에서 당초 수량보다 16개를 추가한 586개의 임시주택 컨테이너를 다목적선(MPV : Multi-Purpose Vessel) ‘HMM 울산호’에 선적했다. 이 선박은 27일 출항, 다음달 10일경 튀르키예 이스켄데룬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번 임시주택 컨테이너는 숙소 및 다양한 시설로 활용되어 지진 피해 복구 작업이 한창인 튀르키예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임시주택 컨테이너가 차질 없이 운송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해운사의 전문성을 살려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에 지속적으로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비바 인게이지 스토리라인[사진=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비바 인게이지 스토리라인[사진=마이크로소프트]

ㅇ..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비바 인게이지(Viva Engage)를 통해 LG유플러스의 효율적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문화 구축을 지원했다.

비바 인게이지는 마이크로소프트 비바 앱으로, 조직의 연결성 강화와 커뮤니티 구축을 돕는다. 기업용 소셜미디어로 볼 수 있는데, 직장에서의 뉴스 및 전략 공유, 의견 교환 등 커뮤니케이션 촉진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인 조직에서 볼 수 있는 게시판 스타일의 채널에서 하기 어려웠던 상호적인 정보 공유와 다양한 캠페인 등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비바 인게이지를 도입,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부담은 줄이고 참여도는 높였다. 소셜미디어 형태의 비바 인게이지에서는 누구나 댓글, ‘좋아요’ 등의 리액션으로 의사를 전달한다. 동영상이나 사진을 메시지로 공유할 수 있어 직관적인 소통과 공감대 형성이 자연스럽다. LG유플러스는 이를 활용해 재택근무 중에도 즐거운 일상을 공유하는 사기 진작 콘테스트와 자사의 새로운 서비스를 체험하고 의견을 나누는 ‘써보고 말해요’ 캠페인을 진행했다.

비바 인게이지는 본사 주도 활동 외에도 조직이나 직원 간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커뮤니티 역할도 하고 있다. 특히 전국의 LG유플러스 판매점 커뮤니티로도 활용되는데, 판매 팁이나 사례, 고객 상담 가이드가 영상으로 제작되어 공유된다. PC, 모바일 등 어떤 디바이스로도 접속이 가능한 접근성 덕에 활발한 참여가 이뤄지고 있으며, 임직원에게만 접근 허용된 전용 채널이라 외부 정보 유출에 대한 보안 우려도 적다.

정서현 LG유플러스 Insights 상품팀 선임은 “비바 인게이지는 팀즈를 비롯한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여러가지 협업 도구와 함께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탄탄하게 만들어주었다”라며, “다시 대면 활동이 활성화되는 하이브리드 시대에서도 비바 인게이지는 입체적인 소통 채널이 되어주었고, 이제는 꼭 모두가 한 자리에 모이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공감대가 생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SK㈜ C&C, IT 전문가 꿈꾸는 장애학생에 ‘행복IT장학금’ 전달[사진=SK C&C]
SK㈜ C&C, IT 전문가 꿈꾸는 장애학생에 ‘행복IT장학금’ 전달[사진=SK C&C]

ㅇ..SK㈜ C&C(사장: 윤풍영)는 2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SK-u타워에서 IT전문가를 꿈꾸는 장애청년을 위한 ‘2023년 행복IT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SK㈜ C&C 김성한 ESG담당을 비롯한 회사 구성원들과 한국장애인재활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해 장학생으로 선정된 학생들을 격려하고 축하했다.

올해는 대학생 32명, 대학원생 4명 등 총 36명의 행복IT장학생에게 총 1억 1300만원에 달하는 장학금을 지원한다.

행복IT장학금은 지난 1년 간 사내 온∙오프라인 성금 모금 캠페인에 구성원 947명이 참여해 조성한 기금이다. 여기에다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상 속 사회적가치 실천 프로그램(행가래)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 포인트 기부가 더해져 장학금이 마련됐다.

2005년부터 올해까지 19회째 진행하고 있는 ‘SK㈜ C&C 행복IT장학금‘은 장애청년 IT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자는 취지로 SK㈜ C&C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로 지속되고 있다.

한국타이어 후원 슈퍼카 페스트 2022 런 웨이 액션 행사 장면[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후원 슈퍼카 페스트 2022 런 웨이 액션 행사[사진=한국타이어]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오는 5월 20일부터 21일(현지시간)까지 영국 노샘프턴셔주 시웰 에어로드롬(Sywell Aerodrome, Northamptonshire)에서 열리는 자동차 페스티벌 ‘슈퍼카 페스트 2023(Supercar Fest 2023)’ 행사를 공식 후원한다.

‘슈퍼카 페스트’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모터스포츠 이벤트 ‘쉘슬리 월시 힐 클라임(Shelsley Walsh Hill Climb)’의 주요 행사 중 하나로, 최근 영국에서 가장 역동적인 이벤트로 각광받고 있다.

영국 전역에서 모인 슈퍼카, 클래식카 등을 전시해 관람객들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차량을 살펴볼 수 있으며, 최장 1km의 활주로를 주행해 최고 속도를 겨루는 ‘런웨이 액션(Runway Action)’ 이벤트 등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한국타이어는 후원과 더불어 행사 기간 중 세계 최초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고성능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 플래그십 타이어 브랜드 ‘벤투스(Ventus)’의 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 Z(Ventus S1 evo Z)’, ‘벤투스 S1 에보3(Ventus S1 evo3)’, 올웨더(All Weather) 타이어 ‘키너지 4S2(Kinergy 4S2)’를 전시해 글로벌 탑티어(Top Tier) 기술력을 선보인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