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현대車, ‘쏘나타 디 엣지’ 디자인 공개...“세단 시장서 확실한 존재감 드러낼 것”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현대車, ‘쏘나타 디 엣지’ 디자인 공개...“세단 시장서 확실한 존재감 드러낼 것”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3.27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7일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현대차, '쏘나타 디 엣지' 디자인 공개[사진=현대차]
현대차, '쏘나타 디 엣지' 디자인 공개[사진=현대차]

ㅇ..현대자동차의 대표 중형 세단 쏘나타가 세련되고 스포티한 인상으로 돌아왔다.

현대차는 27일(월) 8세대 쏘나타의 풀체인지급 부분변경 모델인 ‘쏘나타 디 엣지’의 디자인을 최초로 공개했다.

쏘나타 디 엣지는 2019년 3월 출시 이후 4년만에 선보이는 풀체인지급 부분변경 모델로, 현대차의 디자인 정체성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 감성을 더한 스포티함)’를 바탕으로 한층 넓고 날렵한 인상을 더해 스포츠 세단 느낌의 역동성을 강조한 점이 특징이다.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합쳐진 통합형 디자인으로 역동적이고 와이드한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DRL(주간주행등)은 차체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끊김없이 연결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수평형 램프)’로 디자인해 미래적인 감성을 더했다.

측면부는 낮게 시작하는 프런트 엔드와 긴 후드가 패스트백을 연상시키는 매끈한 루프라인으로 이어져 스포티한 이미지를 완성하고 차량이 금방이라도 튀어나갈 듯한 역동적인 자세를 만들어낸다.

후면부는 고성능 스포츠카를 연상케 하는 날렵한 리어 스포일러 형상의 가니쉬로 역동적인 인상을 갖췄다. 이어 H 형상의 수평형 램프인 ‘H 라이트’로 전면의 수평형 램프와 함께 미래지향적인 안정적 이미지를 강조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완전히 새롭게 변화해 더욱 스포티해진 쏘나타 디 엣지는 컨템포러리 세단으로서 시장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드러낼 것”이라며 “추후 신차발표회에서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에 못지않게 개선된 상품성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BMW 뉴 X1[사진=BMW]
BMW 뉴 X1[사진=BMW]

ㅇ..BMW 코리아(대표 한상윤)가 프리미엄 소형 SAV ‘뉴 X1’과 순수전기 SAV ‘뉴 iX1’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

BMW X1은 2009년 1세대 모델이 전세계 시장에 출시된 이후 현재까지 약 270만대 판매되며 BMW 컴팩트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의 성공을 주도한 모델이다. 3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돌아온 뉴 X1은 세련된 외관과 진보적인 디자인의 실내, 더욱 넉넉한 공간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BMW 컴팩트 세그먼트 최초의 순수전기 모델인 BMW 뉴 iX1이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된다. 공기역학성능에 최적화된 날렵하고 세련된 디자인, 5세대 BMW eDrive 시스템과 최상의 동력 성능, 다양한 편의 사양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뉴 iX1은 프리미엄 순수전기 SA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BMW 뉴 X1 및 뉴 iX1의 외관은 매끈하게 다듬어진 차체 패널과 긴 루프라인이 조화를 이루는 역동적인 실루엣으로 현대적인 감각을 강조한다. 전면부에 새롭게 적용된 ‘ㄱ’자 형태의 LED 주간주행등과 일체형 키드니 그릴이 한층 더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BMW 뉴 X1 및 뉴 iX1의 차체는 이전 모델 대비 현격하게 커져 길이 55mm, 폭은 15mm가 늘어났으며 높이도 15~25mm 높아져 보다 여유로운 탑승공간과 적재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본 490~540리터에 2열 폴딩 시 최대 1,495~1,600리터로 넓어져 다재다능한 활용성을 자랑한다.

넥센그룹 강호찬 부회장과 체코하원의장의 환담 사진[사진=넥센그룹]
넥센그룹 강호찬 부회장과 체코하원의장의 환담 사진[사진=넥센그룹]

ㅇ..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체코 대표단을 초청해 한국(부산)-체코 간 우호증진을 위한 교류 행사를 마련했다.

체코 사절단 90여 명은 한국(부산)과 체코의 우호 협력 간담회 및 주부산 체코 명예영사관 개관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24일 부산시를 방문했다.

교류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안성민 부산시의장, 장인화 부산상의회장을 비롯한 부산 기업인들과 마르게타 페카로바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 및 체코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구스타브 슬라메취카 주한체코대사, 그리고 주최측인 넥센그룹 강병중 회장과 강호찬 부회장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전세기로 부산에 도착한 체코 대표단은 주부산 체코 명예 영사관 및 부산경남민영방송 ‘KNN’을 방문했으며, 현대모터스튜디오 일대와 철강선 제조업체인 ‘고려제강’ 투어도 진행했다. 25일에는 2030엑스포 후보지인 부산 북항 일대를 둘러 봤다.

이날 교류 행사는 부산시 대표와 체코 대표의 축사 및 기업 소개, 2030엑스포 부산유치 설명, 명예 영사관 개관 기념식, 그리고 만찬 및 비즈니스 간담회로 진행됐다.

한편, 넥센타이어는 2019년 체코 자테츠시에 유럽 공장을 건설, 타이어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포르쉐, 아우디, BMW,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업체로의 공급 확대를 통해 제품에 대한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사진=한국타이어]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023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 Korea Brand Power Index)’ 조사에서 승용차 타이어 부문 21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한국타이어는 전국 1만 2천여 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충성도를 측정하는 K-BPI 조사에서 승용차 타이어 부문 21년 연속 1위에 올랐다. 특히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최초 인지, 보조 인지, 비보조 인지 등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브랜드 충성도 측면에서도 이미지, 구매가능성 등 대다수 항목에서 큰 점수를 획득했다.

한국타이어는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Hankook Technodome)’을 중심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 타이어 테스트 트랙 ‘한국테크노링(Hankook Technoring)’과 연계한 제품 개발을 통해 원천 기술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재 포르쉐를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전 세계 46개 완성차 브랜드 약 320여 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상용화 이전부터 선제적으로 전용 타이어 원천 기술을 확보해 글로벌 전기차 완성 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장해왔다. 이와 함께 2022년 3월 교체용 타이어(RE) 시장에서 세계 최초 풀 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론칭하는 등 전기차 타이어 시장의 주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 글로벌 운송 기업들의 미래 자동차 개발 솔루션으로 채택[사진=엔비디아]
엔비디아 드라이브, 글로벌 운송 기업들의 미래 자동차 개발 솔루션으로 채택[사진=엔비디아]

ㅇ..엔비디아 드라이브가 글로벌 운송 기업들의 미래 자동차 개발 솔루션으로 채택됐다.

GTC–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BYD, 딥루트(DeepRoute), 포니닷에이아이(Pony.ai), 레노버(Lenovo) 등 운송 업계 기업들이 엔비디아 드라이브(NVIDIA DRIVE)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채택해 차세대 차량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운송 업계의 선구자들은 클라우드에서 차량에 이르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구축해 차세대 차량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자동차 디자인 수주 파이프라인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향후 6년간 140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GTC 2023 기간 중 개최된 재무 분석가 이벤트에서 발표됐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신에너지차(NEV) 브랜드 BYD는 GTC 2023에서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Orin) 중앙 집중식 컴퓨팅 플랫폼을 사용해 주력 제품인 다이너스티(Dynasty) 및 오션(Ocean) 시리즈 NEV의 더욱 광범위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최근 BYD가 차량 내 경험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GeForce NOW)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차량에 도입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나온 소식이다.

양산용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자인 딥루트ai(Deeproute.ai)가 드라이버 3.0 HD 맵 프리(HD Map-Free)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을 기반으로 하며, 양산형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차량을 위한 논 지오 펜스(non-geo-fenced)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됐으며, 연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포스코퓨처엠-연세대 e-Battery Track 업무협약[사진=포스코퓨처엠]
포스코퓨처엠-연세대 e-Battery Track 업무협약[사진=포스코퓨처엠]

ㅇ..포스코퓨처엠, 연세대와 배터리소재 인력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우수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선다.

포스코퓨처엠은 27일 연세대와 ‘e-Battery Track’ 협약을 체결했다. 연세대 제1공학관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사장과 연세대 명재민 공대학장 등이 참석했다.

이 협약에 따라 포스코퓨처엠은 올 하반기부터 연세대에 배터리소재 석∙박사 과정 ‘e-Battery Track’을 운영한다. 선발된 학생들은 학위 과정 중 사업현장을 방문하고 공동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등 실질적인 산학협력활동을 실시하고, 등록금과 장학금을 지원 받는다. 이 과정 졸업생은 포스코퓨처엠 연구개발 및 기술 인력으로 채용한다.

포스코퓨처엠이 우수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은,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이 매년 30% 수준으로 고속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시장을 지속 선도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할 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해부터 포스텍(POSTECH)을 비롯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양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등 국내 대표 교육기관들과 배터리소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e-Battery Track’ 협약을 지속 추진해 오고 있다.

김준형 포스코퓨처엠 사장은 “글로벌 탑티어 연구경쟁력을 뒷받침할 우수 인력 확보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e-Battery Track에 선발된 학생들을 적극 지원해 배터리 산업의 글로벌 핵심 인재로 양성하고 국가 기술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KT 신규 광고 캠페인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다 런칭[사진=SKT]
SKT 신규 광고 캠페인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다 런칭[사진=SK텔레콤]

ㅇ..SKT이 신규 기업 캠페인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다’를 런칭했다.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SKT의 AI를 소개하기 위한 신규 기업 브랜딩 광고 캠페인 'SKT의 AI는 어디에나 있다'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SKT 유영상 사장이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23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개한 'AI to Everywhere' 비전을 구체화한 것이다.

유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보유 중인 AI 서비스와 기술로 혁신을 선도하는 ‘AI 컴퍼니(AI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SKT의 5대 영역 ▲고객·기술 ▲시공간(모빌리티/메타버스) ▲산업(AIX) ▲Core BM ▲ESG에 AI를 접목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SKT는 이번 광고 캠페인을 통해 그간 대한민국의 ‘연결’을 책임져 온 대표 이동통신사인 SKT가 AI컴퍼니로서 고객의 일상을 어떻게 AI로 연결하는지 5대 영역 관련 소재들을 활용해 최대한 쉽게 보여줄 계획이다.

SKT 예희강 브랜드전략 담당은 "이번 광고 캠페인은 SKT가 AI 컴퍼니로서 고객들이 멀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AI를 보편적이고 우리 삶 속에 가까이에 닿아 있는 느낌으로 전달하고자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이 SKT의 AI 기반 서비스들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울 다양한 광고들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레노버_씽크패드 X1 카본 11세대[사진=레노버]
레노버_씽크패드 X1 카본 11세대[사진=레노버]

ㅇ..한국레노버가 씽크패드 X1 카본, 씽크패드 X1 요가 신제품을 출시했다.

새로워진 레노버 뷰 애플리케이션과 업데이트된 레노버 커머셜 밴티지를 기반으로 내구성, 생산성, 성능, 사용자 경험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편리한 문서 작업과 뛰어난 품질의 화상회의를 지원하고, 데이터와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노트북을 필요로 한다. 새롭게 출시된 씽크패드 X1 시리즈는 모두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인텔 이보(Intel Evo) 플랫폼 기반으로 탁월한 성능과 함께 생산성,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OLED 옵션을 지원하는 돌비 비전, AI 노이즈 캔슬링을 탑재한 돌비 보이스와 돌비 애트모스 오디오를 통해 뛰어난 화질과 몰입감 넘치는 오디오 경험을 선사한다.

씽크패드 X1 카본 11세대는 최대 64GB 메모리, 2TB 저장장치, 최첨단 연결 옵션으로 최고의 기업용 노트북 경험을 선사한다. 씽크패드 X1 요가 8세대는 OLED 터치 플레이 옵션을 지원해 업무 외에도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를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다.

새로운 씽크패드 X1 시리즈는 향상된 화상회의, 보안, 디지털 웰빙을 위한 레노버 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레노버 뷰는 자동 프레이밍, 배경 가리기, 가상 프리젠터 등 다양한 협업 기능을 제공한다. 회의 참가자를 화면 중앙에 위치시켜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에서 원활하게 화상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향상된 비디오 알고리즘을 통해 어두운 실내 환경에서도 일체형 웹캠이 또렷한 화질을 구현한다.

레노버 뷰에 통합된 프리이버시 가드, 프라이버시 경보 기능은 공공 장소에서 보안을 강화한다. 승인되지 않은 사람의 얼굴이 노트북 화면을 향하면 사생활 보호용 화면 흐림 처리가 되고 프라이버시 아이콘을 활성화해 보안을 높인다. 올바른 자세 유지 및 눈 건강을 위한 알림 기능은 건강한 디지털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SK지오센트릭[사진=SK지오센트릭]
SK지오센트릭[사진=SK지오센트릭]

ㅇ..SK지오센트릭이 고부가 화학소재인 에틸렌 아크릴산(Ethylene Acrylic Acid, 이하 EAA)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지오센트릭은 미국과 스페인에 EAA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공장 신설로 아시아 유일의 EAA 생산기지 확보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지난 22일 중국 장쑤성 롄윈강시에서 중국 웨이싱(卫星)화학과 EAA 공장 신설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식엔 SK지오센트릭 나경수 사장, 장남훈 중국사업본부장, 채연춘 중국사업개발실장 그리고 웨이싱화학 양웨이동(杨卫东) 동사장과 주샤오동(朱晓东) 총경리 등이 참석했다.

SK지오센트릭은 EAA 글로벌 제3공장 설립을 위해 지난해 8월 웨이싱화학과 합작법인 설립계약 및 투자협약을 맺은 바 있는데, 제4공장 신설을 추가로 추진하는 것이다. 현재 제3공장은 오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EPC(설계,조달,시공) 단계에 있으며, 제4공장은 약 4000억원을 투자해 내년 하반기에 착공, 2028년 연간 약 5만톤 규모의 상업생산이 목표다.

제4공장 완공 시 SK지오센트릭의 EAA 글로벌 생산능력은 연간 총 14만톤에 이르게 되며, 아시아 지역을 선제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SK지오센트릭은 지난 2017년 미국 다우케미칼의 EAA사업 인수를 통해 미국 텍사스, 스페인 타라고나 생산공장을 가동 중이다.

SK지오센트릭 나경수 사장은 “추가적인 EAA 공장 건설 협약을 통해 글로벌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빠른 상업가동으로 고부가 화학소재 생산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학적재활용 원단과 제품[사진=SK케미칼]
화학적재활용 원단과 제품[사진=SK케미칼]

ㅇ..SK케미칼이 친환경 용기 시장에 이어 섬유 및 의류 시장에도 ‘화학적 재활용’(Chemical Recycle) 소재 공급을 본격화한다.

SK케미칼은 플라스틱 순환생태계 플랫폼 ‘이음’을 통해 친환경 사회적 기업인 ‘아트임팩트’, ‘프로젝트 1907’ 등과 공동으로 개발한 재활용 소재 섬유 원단이 출시돼 판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원단들은 ‘폴리에스터 100%’와 ‘스판 혼방’ 등으로 SK케미칼이 화학적 재활용 페트(CR-PET)를 원료로 공급해 아트임팩트와 프로젝트1907 등이 상업화한 것이다. 화학적 재활용이란 폐플라스틱을 분자단위로 분해해 다시 원료로 만드는 것으로 석유를 원료로 하는 버진(Virgin)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수 있다.

아트임팩트는 친환경 패션 소재 및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소셜 벤처기업이고 프로젝트1907은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패션 브랜드이다. 두 회사는 이번에 개발한 새로운 원단을 자체 패션 브랜드 제품에 활용하고, 친환경 원단이 필요한 의류회사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SK케미칼은 ‘이음’을 통해 이번 협업을 주도했고, 앞으로 화학적 재활용 섬유의 공급망(서플라이 체인)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B2B2C(기업간·소비자간거래)’ 형태의 판매망도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이음 사이트에서는 방문 고객들에게 재활용 소재 원단으로 제작된 스카프와 같은 패션 제품이 담긴 ‘섬유소재경험 키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시장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를 통해 SK케미칼은 의류/생활용품/캠핑용품/포장용 원단 등을 다루는 다양한 섬유패션 업체들과 협력구조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현석 SK케미칼 사업개발본부장은 “슈에 공장 인수를 통해 5만톤 규모의 안정적인 화학적 재활용 페트 공급망을 확보하게 되었다”며, “지속가능 패션 중심의 섬유 시장은 물론 산업용으로 용도가 확대되고 있은 글로벌 리사이클 섬유 시장 선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