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PF대출 부실 경고등에 "자율협약" 가동..."뒤늦은 규제 정비"란 지적도
상태바
새마을금고, PF대출 부실 경고등에 "자율협약" 가동..."뒤늦은 규제 정비"란 지적도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3.2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이르면 내달 '대주단 협의체'를 만든다. 상호금융권에서 부동산 PF 대출과 관련해 대주단 협의체를 구성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대규모 미분양이 급증하면서 지방 중소형 건설사들이 대출금을 대거 연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같은 상호금융권인 농협이나 신협의 경우 이미 2014년 리스크관리 규준을 도입해 운용 중인 데 비해 작년 10월에서야 한도 규제 도입을 결정하는 등 뒤늦은 대응책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23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새마을금고중앙회와 약 1천300개 지역 금고는 오는 4월께 자율협약을 맺고 부동산 PF 대주단 협의체를 출범시킨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약 1천300개 개별 금고가 모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 중이며, 내달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율협약에는 PF 사업장 부실 발생 시 정상화 지원을 위한 절차와 요건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새마을금고 간 공동대출이 이뤄진 사업장의 경우 해당 자율협약을 근거로 의사결정이 진행된다. 공동대출은 여러 곳의 조합이 자금을 모아 하나의 사업장이나 법인에 대출 하는 형식이다. 

새마을금고는 작년 부동산 경기 침체에도 부동산 관련 업종에 적극적으로 대출을 진행한뒤 최근 경기 하강 및 금리 인상 등으로 '부실 경고등'이 켜졌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행정안전부가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말 4.08%였던 연체율이  2022년 말 7.67%로 상승한이후 올해 1월 말 9.23%까지 올라섰다. 1년여만에 두배이상 급증한 수치다. 연체액의 경우 2021년 말 60억원에서 지난해 말 602억원, 올해 1월 말엔 1111억원으로 급증했다.

한편 행안부는 새마을금고와 관련해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부동산 관련 대출 현황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건전성을 위한 규제 정비에 나설예정이다. 올해 중 부동산 대출에 대한 건전성 규제를 다른 상호금융기관과 동일한 수준인  부동산업·건설업 관련 여신을 각각 총대출의 30% 이내, 합계액은 총대출의 50% 이내로 설정하도록 할 것으로 보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