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바이오로직스, ‘5공장’ 증설 선언...“제2바이오캠퍼스 시대 개막”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바이오로직스, ‘5공장’ 증설 선언...“제2바이오캠퍼스 시대 개막”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3.17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17일 금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2바이오캠퍼스 조감도.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제2바이오캠퍼스 조감도.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ㅇ..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 5공장’ 증설로 제 2바이오캠퍼스 시대를 본격 시작한다. 증가하는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글로벌 생산능력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존림)는 17일 이사회를 열고 제5공장 증설을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제 5공장은 인천 송도 11공구 제 2바이오캠퍼스 부지에 건설된다. 총 투자비는 1조 9,800억원, 생산능력(capacity)은 18만 리터이며 연면적은 9만 6,000㎡이다. 제 5공장에는 1~4공장 운영 경험을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최신 기술이 집약된다. 삼성 특화 디자인을 적용해 생산 효율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이고 자동화 기술을 확대 적용하여 운영 효율도 최적화할 예정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5년 9월 가동을 목표로 올해 상반기 중 착공에 돌입한다. 제 5공장이 완공되면 전 세계 압도적인 1위 규모인 총 78.4만 리터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 5공장 증설로 제 2바이오캠퍼스 구축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36만㎡에 달하는 11공구 부지에는 제 5공장을 시작으로 추가 생산 공장 및 오픈이노베이션 센터 등이 순차적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투자금은 총 7.5조원 규모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제 1바이오캠퍼스에 이어 제 2바이오캠퍼스가 인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확대에 일조할 수 있도록 인천시 및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고객사 CMO 예상 수요 및 바이오의약품 산업 성장세 등 시장 상황을 반영하여 제 5공장 증설을 결정했다. 지난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빅파마 고객 확대 및 증액 계약 증가 등의 성과를 거두며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최초 매출 3조원을 돌파하고 1조원에 육박하는 영업 이익을 기록했다. 고객과의 신뢰 관계 속에 수주 계약이 꾸준히 증가하는 현 추세를 감안할 때, 제 4공장 완공 이후에도 수주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생산능력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1~3공장은 풀(full) 가동에 가까운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해 10월 부분 가동을 시작한 4공장의 경우 고객사 8곳의 11개 제품에 대한 CMO 계약을 체결하고 추가 26개 고객사와 34개 제품에 대한 위탁생산 계약을 논의 중이다. 글로벌 빅파마 가운데서는 20곳 중 12곳과 CMO 계약을 체결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LG유플러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서울 용산사옥에서 ‘제27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제27기 주주총회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정관변경 승인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에 대한 의결이 진행됐다.

우선 2022년 영업수익 13조 9060억원, 영업이익 1조 813억원, 당기순이익 6626억원의 재무제표를 승인했다. 또한 보통주 1주당 400원의 기말 배당금을 현금 배당하기로 확정했다. LG유플러스의 주당 배당금은 중간 배당금 250원을 포함해 총 650원으로 전년 550원 대비 18.18% 증가했다. 정관에는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화를 위해 사업 목적으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본인신용정보관리업 및 그 겸영업무·복수업무”를 추가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사업 목적 추가를 계기로 데이터 분석 및 고도화 역량을 접목해 데이터 기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 미래 성장 비전인 ‘U+ 3.0’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를 사내이사로 신규 선임했다. 여명희 CFO/CRO(전무)는 LG유플러스에서 회계담당, 경영기획담당을 거치며 회계·재무·경영 등 역량을 인정받아 올해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통해 CFO/CRO로 발탁됐다. 전문성과 더불어 오랜 기간 LG유플러스 재직한 업무 경험이 회사 비전 달성에 기여할 뿐 만 아니라 최초 여성 사내 이사 선임을 통해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번 주총에서 윤성수 고려대학교 교수와 엄윤미 도서문화재단씨앗 등기이사 2인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했다. 윤성수 교수와 엄윤미 이사는 감사위원회 위원도 함께 맡는다.

올해 주총은 주주의 권리 제고와 소통 확대를 위해 온라인·모바일 실시간 중계가 처음으로 도입됐다. 이번 실시간 중계는 지난 7일부터 16일까지 주주들의 사전 접수와 질문을 받고 실제 주총 현장에서 이를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은 이 날 주총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고객가치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한 결과 전 사업 영역에 걸쳐 고른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목표로 제시한 빼어난 고객 경험 혁신에 대한 의지도 재차 드러냈다. 황 사장은 “올해 LG유플러스는 ‘통신을 넘어 일상의 즐거운 변화를 주도하는 디지털 혁신 기업’의 비전 달성을 위해 ‘빼어난’ 고객 경험 혁신을 통한 변화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본업인 통신 사업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접점을 확대함으로써 플랫폼 사업을 LG유플러스의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LG 톤프리 핏. [사진=LG전자]
LG 톤프리 핏. [사진=LG전자]

ㅇ..LG전자가 스포츠 특화 무선 이어폰 ‘LG 톤프리 핏’의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역동적인 안무로 명성이 높은 인기 댄스크루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와 협업해 만든 제품이다.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는 전세계 댄스 유투브 채널 가운데 구독자수가 가장 많은 약 2,600만 명에 달할 정도로 GenZ로부터 인기가 높다.

LG 톤프리 핏 원밀리언 에디션은 기존 톤프리 핏 제품의 장점인 스포츠 특화 기능에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역동적인 이미지를 디자인으로 구현해 적용했다. 이 제품은 귓바퀴 모양의 지지대를 적용해 격한 운동 중에도 안정적인 착용감을 제공한다. IP67 등급의 방진/방수 기능을 갖춰 운동 중 땀이 흐르거나 비에 맞아도 사용할 수 있다. UV(자외선) LED로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등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해 주는 기능을 탑재해 땀, 먼지 등으로 오염되기 쉬운 이어폰을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제품 케이스에는 원밀리언의 로고와 부스트 블루와 부스트 라임의 투톤 색상, 우레탄 손잡이를 적용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다.

LG 톤프리 핏 원밀리언 에디션은 LG전자 온라인 브랜드샵(OBS)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번 달 28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스튜디오는 수강생들에게 춤을 가르치고 콘텐츠를 촬영하는 곳으로 댄스 마니아들에게 유명한 공간이다. 이 기간 방문객들은 추첨을 통해 원밀리언 에디션 등을 받는 경품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체험 공간에 있는 QR코드로 온라인 브랜드샵에 접속해서 원밀리언 에디션을 구매하면 5만원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출하가는 23만 9000원이다.

정기주총에서 발언하고 있는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정기주총에서 발언하고 있는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ㅇ..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본사 글로벌홀에서 제12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주총은 오전 9시부터 시작해 약 30분만에 마무리됐으며, 현장 및 온라인으로 1,300여명의 주주가 참여했다.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 한도 승인 등 총 4개 안건이 상정되어 최종 승인됐다. 사내이사로는 존림 대표가 재선임됐으며, 노균 부사장(EPCV 센터장)이 신규 선임됐다.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차관이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신규 선임됐으며, 김유니스경희 사외이사는 재선임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주주들이 주총에 직접 참석하지 않더라도 각 의안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난 7일(화)부터 16일(목)까지 전자투표도 진행했다. 이날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사장은 주주들에게 “생산능력, 사업 포트폴리오, 지리적 거점 등 3대 축 확장을 통한 성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글로벌 탑티어(Top Tier) 바이오 기업을 목표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카카오 테크 캠퍼스’ 고용노동부 지원사업 선정. [사진=카카오]
‘카카오 테크 캠퍼스’ 고용노동부 지원사업 선정. [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IT 인재육성 프로그램인 ‘카카오 테크 캠퍼스’가 2023년 고용노동부의 청년친화형 ESG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카카오는 이날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청년친화형 기업ESG 지원사업」 선정 결과 발표 및 「청년도약 멤버십」 가입 행사에서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추진하는 ‘청년친화형 기업 ESG 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카카오 테크 캠퍼스’는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교육과 프로젝트에 기반한 실무 교육실습을 운영해 현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수준의 주니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카카오는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 이라는 ESG 방향성을 바탕으로, 수도권 및 특정 지역에 집중된 IT 관련 교육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올해 카카오 테크 캠퍼스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교육 전반에 카카오 및 IT 기업 현직 실무 개발자가 참여해 학습 지원 뿐 아니라 취업 활동과 관련된 멘토링, 특강, 코드 리뷰 등을 지원한다. 참가자 전원에게 전자 수료증과 프로그램 커뮤니티 네트워킹 기회 등도 제공하며, 우수 수료팀에는 학교별 장학금을 각 2000만원씩 지원한다.

올해는 부산대학교, 전남대학교와 손잡고 4월부터 11월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9일 각 대학별 프로그램 설명회가 진행된 이후 재학생 뿐 아니라 휴학생, 졸업예정자, 수료생 등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등 뜨거운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내년에는 현 2개 대학에서 지역 단위로 범위를 넓히고 다양한 신기술을 포함한 교육 과정을 지속 확장할 예정이다. 카카오 홍은택 대표는 “카카오 테크 캠퍼스는 국내 IT 인력 양성을 위해 지역 내 유수의 대학들과 협업해 카카오의 기술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청년 지원 사업”이라며 “카카오는 앞으로도 카카오가 잘할 수 있는 것들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이 무엇일지 끊임없이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화시스템, 국방대 MOU 체결. [사진=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국방대 MOU 체결. [사진=한화시스템]

ㅇ..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전날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국방대학교와 사회공헌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화시스템과 국방대학교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상호교류를 통한 공동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진행됐다. 한화시스템은 외국군 수탁생 중심의 사회공헌 및 교류 행사 프로그램 운영도 협업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한화시스템은 국방대학교와 지난해 4월 ▲국방 우주정책·전략 관련 인력 교류 ▲기술 분야 세미나 ▲연구시설 및 자원 상호 활용 등 방위산업 및 국방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을 맺은 바 있다.

BMW 그룹 경영이사회 보드멤버와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왼쪽부터 5번째). [사진=BMW]
BMW 그룹 경영이사회 보드멤버와 올리버 집세 BMW 그룹 회장(왼쪽부터 5번째). [사진=BMW]

ㅇ..BMW 그룹은 이달 15일 독일 뮌헨 본사에서 열린 연례 기자회견을 통해 2022년 실적 및 미래를 위한 기업 전략을 발표했다. BMW 그룹은 2023년 순수 전기차 모델들과 7시리즈, X7, 롤스로이스 패밀리를 중심으로 한 하이엔드 프리미엄 세그먼트에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하면서 특히 전기차 모델들은 올 한 해 BMW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강조했다.

BMW 그룹은 지난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약 21만5000대의 순수전기 모델을 판매하면서 앞으로도 e-모빌리티 분야의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특히 2023년에는 전체 판매량의 15%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2026년에는 전체 판매량의 3대 중 1대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에는 완전히 새로워진 BMW 5시리즈 및 순수전기차 버전인 BMW i5가 출시되며 BMW는 거의 모든 주요 세그먼트에서 순수전기 모델을 갖추게 된다. 연말에는 순수전기 SAV인 BMW iX2가, 내년에는 BMW 5시리즈에 최초의 순수전기차 투어링 버전이 출시되어 전기차 모델들은 더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혼다 원메이커 레이스 포스터. [사진=혼다코리아]
혼다 원메이커 레이스 포스터. [사진=혼다코리아]

ㅇ..혼다코리아(대표이사 이지홍)는 2023한국 미니 모토 레이스 챔피언십(KMRC)의 ‘혼다 원 메이커 레이스(Honda One Maker Race)’를 개최하며, 오는 20일부터 참가자를 모집한다. ‘혼다 원 메이커 레이스’는 한국 미니 모토 레이스(이하 KMRC, Korea Mini-Moto Race Championship) 주최 하에 혼다코리아가 단일 브랜드로 참여하는 대회로서, 누구나 쉽게 미니 모토 레이스를 경험하고 도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신설되었다.

2023 ‘혼다 원 메이커 레이스’는 정규 클래스 ‘혼다 MSX 컵(Honda MSX Cup)’, 이벤트 클래스 ‘혼다 커브 컵(Honda Cub Cup)’으로 구성되며, ‘혼다 MSX 컵’은 MSX125와 MSX 그롬, ‘혼다 커브 컵’은 슈퍼커브, C125, CT125 기종으로 참가 가능하다. 오는 4월9일 영암국제카트경기장(KIC)에서 개최되는 1라운드를 시작으로 9월까지 총 4번의 라운드가 개최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3월 20일부터 혼다코리아 모터사이클 공식 홈페이지 및 KMRC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자세한 대회 참가 규정 및 접수 방법 모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의 유록스 생산 설비. [사진=롯데정밀화학]
롯데정밀화학 울산공장의 유록스 생산 설비. [사진=롯데정밀화학]

ㅇ..롯데정밀화학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자사 요소수 제품 유록스(EUROX)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유록스는 PM-NOx 저감장치를 부착한 차주에게 협회가 지원하는 요소수를 독점 공급하게 됐다.

PM-NOx 저감장치는 경유 자동차 배기가스 중 미세먼지(PM), 질소산화물(NOx)을 줄이는 DPF와 SCR 장치를 말하며,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2008년 이전에 제작된 EURO 3 배출 기준 이하, 배기량 6,000㏄ 이상인 버스, 트럭 등의 대형 경유차를 대상으로 DPF와 SCR을 장착하는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해당 사업으로 PM-NOx 저감장치를 장착한 차주가 저감장치 제작사를 통해 요소수를 신청하면, 보증기간 이내의 경우 3년간 지속해 지원받을 수 있다. 보증기간 경과 후에도 지자체 예산이 있으면 지원되며, 차주가 원하는 주소지로 배송이 가능하다.

롯데정밀화학 관계자는 “대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 기대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해 최상의 요소수를 공급할 계획”이라며, “최근 부적합 요소수 문제가 언론을 통해 또다시 이슈화되고 있는데, 정부 기관과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순정 부품으로 선택하는 고품질 요소수를 사용해 피해를 방지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현대제철 레드엔젤스 유니폼+팀패키지.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레드엔젤스 유니폼+팀패키지. [사진=현대제철]

ㅇ..현대제철 여자 축구단 '인천 현대제철 레드엔젤스'가 WK리그 2023 시즌 새 유니폼을 공개했다. 2023 시즌 유니폼은 현대제철 레드엔젤스를 상징하는 색상인 붉은색과 푸른색에, 부분적으로 다이아몬드 패턴을 적용해 고급스런 이미지를 더했다. 레드엔젤스는 홈 경기에서 붉은색 유니폼을, 원정 경기에서는 푸른색 유니폼을 각각 착용하고 경기에 나설 예정이다.

현대제철 레드엔젤스의 스포츠 브랜드 파트너인 엄브로(Umbro)는 유니폼 제작 초기 단계부터 선수 및 코칭 스태프들의 의견을 수용해 디자인 방향성을 설정하고, 최종 시안까지 함께 소통하며 경기력 향상을 위한 최적의 유니폼을 만들어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현대제철 레드엔젤스는 지난해 4월 여자축구 최초로 엄브로와 공식 스폰서십을 체결하는 등 여자축구 인프라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새로운 시즌 유니폼과 함께 팬들에게 한층 뛰어난 경기력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 레드엔젤스는 오는 3월 24일(금) 홈구장인 남동 아시아드 럭비경기장에서 문경 상무를 상대로 시즌 개막전을 치르며 이번 시즌 통합 11연패에 도전한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갤럭시 S22 시리즈의 공시지원금을 최대 60만원까지 인상한다고 밝혔다. 5G 프리미어 에센셜(월정액 85000원, VAT포함) 기준 갤럭시 S22와 갤럭시 S22+의 공시지원금은 50만원, 갤럭시 S22 Ultra의 경우 60만원으로 공시지원금이 인상된다. 세 모델의 기존 공시지원금은 15만1000원으로 34만9000원~44만9000원 인상된 수준이다.

공시지원금과 함께 공식 온라인몰 및 유통망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지원금(공시지원금의 15%)을 더하면 선택약정(월 통신 요금 25% 할인) 할인보다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가 ‘One UI 5.1’을 일부 기존 모델에 확대 적용함에 따라 갤럭시 S22 시리즈 사용 고객도 갤럭시 S23 시리즈의 최신 카메라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KT엠모바일, 이용자 피해 방지를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 시행. [사진=KT엠모바일]
KT엠모바일, 이용자 피해 방지를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 시행. [사진=KT엠모바일]

ㅇ..KT엠모바일(대표 채정호)은 보이스피싱에 의한 이용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 활동’을 지속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T엠모바일은 지난 3일, 2022년 12월 26일 이후 신규 가입한 고객 약 8만여 명 대상으로 가족, 지인, 기관 사칭에 의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 방법 ▲최신 피해 사례 ▲피해 조치 방법 등을 기재한 문자 메시지 안내를 진행하였다.

KT엠모바일은 지난 2022년 12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제공하는 명의도용 방지서비스(Msafer) 가입 안내 홍보 활동과, 55세 이상 정보소외 계층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 발송(전체 가입자의 26.3%) ▲금융범죄 예방 문자 발송(전체 가입자의 16.3%)을 하며 다양한 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제공 노력을 기울여 왔다.

피해 예방 정보 제공 외에도 ‘셀프개통’ 가입 회선 수 제한, 만 65세 이상 고객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시니어 전화 안심’ 요금제 2종 출시 등 고객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4월 이후에는 피해 고객의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해 개통에 사용된 유심 재사용 제한과 개통에 사용된 접속 IP 추적 등의 방안도 적용할 계획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