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T, UAM으로 부산엑스포 유치에 힘 모은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T, UAM으로 부산엑스포 유치에 힘 모은다
  • 장지혜 기자
  • 승인 2023.02.0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6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ㅇ..SK텔레콤이 도심항공교통(UAM)을 활용해 부산엑스포 유치를 적극 지원하고, 유치 후에는 UAM을 활용한 넷 제로(Net Zero) 엑스포 실현에 나서기로 했다. SK텔레콤,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티맵모빌리티는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UAM 사업 협력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SKT 등 4社는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한국 현지실사, ‘기후산업국제박람회’ 등 국내외 행사에서 UAM 사업을 통해 기술을 활용한 환경 및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부산엑스포의 비전을 적극적으로 알릴 계획이다. 구체적인 협력 내용으로는 올해 4월로 예정된 국제박람회기구의 한국 현지실사 기간동안 UAM 전시를 선보일 예정이다. UAM을 통해 국제박람회기구 관계자들에게 한국의 ICT 기술과 혁신 모빌리티 기술을 소개하여,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로의 항해’라는 부산엑스포 주제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낸다는 전략이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2030부산세계박람회가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도록 SKT의 역량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혁신적인 미래 교통 수단인 UAM을 활용하여 탄소배출이 없는 최초의 ‘넷 제로(Net Zero)’엑스포가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왼쪽부터)어성철 한화시스템 사장,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 윤상직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SKT 유영상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사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T]
(왼쪽부터)어성철 한화시스템 사장,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 윤상직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장, SKT 유영상 사장,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사장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T]

ㅇ..현대자동차가 수요응답형 기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위해 택시업계와 손잡았다. 현대차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전국택시연합회관에서 현대차 TaaS본부 송창현 사장,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이하 전국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택시연합회와 ‘수요응답형 기반 통합 MaaS 플랫폼 및 택시 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MOU는 현대차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플랫폼인 ‘셔클’의 서비스 확대와 통합 MaaS 플랫폼 구축을 위해 추진됐다. 현대차는 대중교통 환승이 가능한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를 연동한 셔클 플랫폼에 택시까지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들이 셔클 앱 하나로 더욱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무료 택시호출 서비스, 통합 요금제 등 택시업계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택시업계의 신규 서비스 런칭 및 사업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상생 방안을 마련한다. 전국택시연합회는 1654개에 달하는 전국의 법인 택시업체들이 셔클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사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현대차 MCS LAB 김수영 상무는 “국내 최고의 DRT 기술력과 경험을 가진 현대차의 셔클 플랫폼과 전국 택시운송사업자가 함께 통합 MaaS 플랫폼을 완성시켜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전통적인 운송 사업자들과 함께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나아가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의 자유를 제공할 것” 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TaaS본부 송창현 사장, 전국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왼쪽부터) 현대자동차 TaaS본부 송창현 사장, 전국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ㅇ..네이버제트가 안전한 인터넷의 날(Safer Internet Day 2023)을 기념해 커넥트세이프리(ConnectSafely)와 함께 온라인 안전 캠페인을 선보인다. 네이버제트는 이번 캠페인을 시작으로 올 한 해 이용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03년 유럽에서 시작한 안전한 인터넷의 날은 100여 개국 이상에서 ▲트위터 ▲틱톡 등 유수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온라인 캠페인이다. 사이버 폭력, 정신 건강 보호 등 다양한 온라인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안전한 인터넷 환경 마련을 위해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네이버제트는 안전한 인터넷의 날을 맞이해 커넥트세이프리와 함께 온라인 안전 캠페인을 준비했다.

네이버제트 노준영 안전 전문팀 (Trust and Safety team) 리드는 “이번 캠페인은 안전한 온라인 환경 구축하기 위해 지난해 6월 보호자 안내서 업데이트 이후 커넥트세이프리와 함께한 두 번째 협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라며 “올해에는 2022년에 마련해둔 다양한 파트너십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더욱 적극적인 이용자 보호 활동에 나서겠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지난해 네이버제트는 ▲ 안전 전문팀 구성 ▲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지속 업데이트 ▲ 어뷰징, 그루밍 행위 탐지를 위한 필터 기술 및 신고 기능 강화 ▲ 커넥트세이프리, 인호프 등 글로벌 기관과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등 안전한 메타버스 환경 조성을 위한 초석을 단단히 다져왔다.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네이버제트는 올 한 해 이용자 보호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갈 방침이다. 

네이버제트 캠페인. [사진=네이버]
네이버제트 캠페인. [사진=네이버]

ㅇ..금호석유화학(대표이사 백종훈)은 서울 본사 을지로 시그니쳐타워 앞에서 임직원들과 함께 2023년 첫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행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금호석유화학은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헌혈량이 감소함에 따라 작년부터 연간 헌혈 행사 횟수를 2회에서 3회로 늘리며 더 많은 임직원들이 헌혈에 동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금호석유화학은 이번 헌혈 행사에 참가한 임직원들에게 적십자 기념품 외에도 온누리 상품권 등 특별한 선물을 준비해 그 의미를 더했다. 임직원들이 헌혈 후 기증한 헌혈증은 모두 대한적십자회에 전달되며 혈액 수급난 해소를 위해 사용된다.

한편, 금호석유화학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최근 3년간 비대면으로 실시했던 소외계층 사회공헌 활동 역시 올해부터 대면으로 전환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금호석유화학 헌혈 행사. [사진=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화학 헌혈 행사. [사진=금호석유화학]

ㅇ..롯데이네오스화학(대표이사 정승원, 이탁용)이 국내외의 수요 확대에 대응해 25년 말 공장 가동을 목표로 초산비닐 생산 설비를 증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내 유일의 초산 및 초산비닐(VAM) 생산 기업인 롯데이네오스화학은 지난 20년 초산비닐 2공장 증설을 완료한데 이어 3년 만에 3공장 증설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기존 울산공장 인근 부지를 매입하고 롯데건설과 기본 설계 계약을 체결하는 등 공장 건설을 위한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롯데이네오스화학은 증설을 통해 현재 45만 톤인 초산비닐 생산 능력을 70만 톤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초산비닐은 식품용 포장재, 무독성 접착제 및 도료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비롯해 태양 전지 모듈 하우징과 디스플레이용 편광 필름과 같은 친환경 첨단 소재 등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 발전 설비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초산비닐에 대한 수요도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롯데이네오스화학 관계자는 “창립 이래 30여 년간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원료 공급’이라는 고객 가치를 실천해 왔다”며, “초산비닐 3공장 증설을 통해 한층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는 한편, 나아가 한국 신재생 에너지 사업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에 위치한 롯데이네오스화학 초산비닐 2공장 전경
울산에 위치한 초산비닐 2공장 전경. [사진=롯데이네오스화학]

ㅇ..삼성전자가 8일까지 미국 애틀랜타에서 개최되는 북미 최대 공조전시회 'AHR 엑스포'에 참가해 고효율 공조 솔루션을 대거 선보이며 북미 공조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AHR 엑스포'는 미국 난방냉동공조학회가 주최하는 행사로, 삼성전자는 약 330㎡(약 100평) 규모의 전시장을 마련했다.

전시장에서는 상업용 공조 신규 솔루션과 시스템에어컨 신제품, 벽걸이형·카세트형(천장형 실내기)의 다양한 친환경 무풍에어컨 라인업을 만나볼 수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DVM 하이드로 유닛(DVM Hydro Unit)'으로, 시스템에어컨인 DVM 실외기에 연결하면 냉·난방뿐 아니라 최대 80℃의 온수 공급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냉난방에 사용하는 냉매를 이용해 온수를 만들 수 있어 효율적이며, 전기로 동작해 기존 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 대비 사용자들의 부담을 줄여준다.

최영준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상무는 "삼성전자는 차별화된 무풍 공조 솔루션으로 상업용 공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마트싱스를 통한 에너지 절감 솔루션을 확대 적용하고, 혁신적인 고효율 제품을 선보이며 북미 공조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직원들이 전시장에서 다양한 상업용·가정용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직원들이 전시장에서 다양한 상업용·가정용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혁신적인 카메라 성능과 압도적인 퍼포먼스로 무장한 '갤럭시 S23' 시리즈를 가장 큰 혜택과 함께 만날 수 있는 사전 판매를 7일부터 13일까지 진행한다. 국내 공식 출시는 17일이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S펜이 내장된 '갤럭시 S23 울트라', '갤럭시 S23+', '갤럭시 S23'까지 총 3개 모델이다. 각 모델 별 그린, 크림, 라벤더, 팬텀 블랙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S23 울트라'는 12GB RAM에 256GB 모델이 159만 9400원, 12GB RAM에 512GB 모델이 172만 400원이다. 삼성닷컴에서는 12GB RAM 1TB의모델을 단독으로 판매하며 가격은 196만 2400원이다. '갤럭시 S23+'와 '갤럭시 S23'은 8GB RAM에 256GB와 512GB 모델로 선보인다. '갤럭시 S23+' 256GB, 512GB 모델 가격은 각각 135만 3000원, 147만 4000원이며, '갤럭시 S23' 256GB, 512GB 모델은 각각 115만 5000원, 127만 6000원이다.

삼성닷컴에서는 차별화된 컬러를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특별한 전용 모델을 선보인다. '갤럭시 S23 울트라' 256GB와 512GB 스토리지 모델은 그라파이트, 스카이블루, 라임, 레드까지 4가지 색상을,  '갤럭시 S23+'와 '갤럭시 S23'은 그라파이트, 라임의 2가지 색상을 추가로 만나볼 수 있다.

삼성 디지털프라자 홍대본점에 마련된 갤럭시 스튜디오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 디지털프라자 홍대본점에 마련된 갤럭시 스튜디오 전경. [사진=삼성전자]

ㅇ..DX전문기업 LG CNS가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통합 IT서비스센터&를 열었다. 증미역 NH서울타워에 위치한 &통합 IT서비스센터&에는 LG CNS와 전략 협력사의 시스템관리(SM, System Management), 시스템통합(SI, System Integration) 전문가 약 1800명이 입주한다. 기존에는 이들이 고객·기능별로 전국 각지에 흩어져서 업무를 했다면, 이제는 한 공간에서 시너지를 내며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LG CNS는 이상징후 사전 대응 강화를 위한 &통합 모니터링 체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고객사별로 산재된 데이터를 통합하고, 통합된 데이터에서 이상징후를 분석한 뒤, 이를 기반으로 이상징후 사전 대응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LG CNS는 &통합 IT서비스센터& DX전문가들의 직원경험도 혁신한다. DX전문가들이 업무에 몰입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모션데스크 △스낵바 △출근버스 등 쾌적한 근무환경과 복지를 제공한다. 직원들의 만족감이 양질의 IT서비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현장 맞춤형 복지 프로그램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G CNS 현신균 대표는 &&통합 IT서비스센터&는 고객에게 최상의 IT서비스를 제공하는 DX 핵심 허브이자, LG CNS의 DX전문가들이 전문역량을 키우고 동료와 함께 성장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CNS '통합 IT서비스센터' 오픈 행사 현장에서 현신균 대표(앞줄 왼쪽에서 두번째)와 LG CNS 직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LG CNS]
LG CNS '통합 IT서비스센터' 오픈 행사 현장에서 현신균 대표(앞줄 왼쪽에서 두번째)와 LG CNS 직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LG CNS]

ㅇ..넥센타이어(대표이사 강호찬)가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선수단과 함께하는 아카데미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2월 3일 용평 리조트에서 개최된 아카데미에는 넥센타이어 박강철 경영전략BG(Business Group)장, 대한스키협회 이무헌 수석부회장, 김진해 부회장,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의 공식 서브스폰서 RYSE 문윤회 대표,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 선수단, 유소년·청소년 아카데미 참여자 및 가족이 함께했다.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의 이상호, 홍승영, 권용휘 선수 및 현병준 코치가 일일 강사로 나서, 스노보드 게이트 트레이닝, 원포인트 레슨 등을 진행했다. 또한, 선수 사인회, Q&A 시간, 기념품(모자, 스노보드 용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었다.

넥센타이어는 지난해, 알파인 스노보드팀인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을 창단하며 비인기 종목 및 동계 스포츠 저변 확대에 나섰다. 넥센타이어 박강철 BG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스노보드 저변 확대뿐만 아니라 선수들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과 함께하는 아카데미가 지난 2월 3일 용평리조트에서 열렸다. [사진=넥센타이어]
'넥센 윈가드 스노보드팀'과 함께하는 아카데미가 지난 2월 3일 용평리조트에서 열렸다. [사진=넥센타이어]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위치한 하이테크 연구소에서 신입사원 환영 행사 ‘2023 프로액티브 리더스 웰커밍 데이(2023 Proactive Leaders Welcoming Day)’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신입사원 120여 명의 입사를 축하하고 회사가 지향하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혁신 인재상인 ‘프로액티브 리더(Proactive Leader)’로의 성장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환영사, 웰컴 키트(Welcome Kit) 및 사원증 수여, 입문교육 과정 영상 관람, Mini P.Lab 프레젠테이션, 신입사원들의 미래성장 다이어리 인터뷰 영상 시청 순으로 진행됐다. 이 중 Mini P.Lab은 혁신적인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직접 실행시키는 사내벤처 제도인 P.Lab을 신입사원들이 사전에 경험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기간 중 멘토링을 통해 도출해 낸 4개 팀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결과물을 발표했다.

한국타이어는 올해 1월부터 4주간 한국아카데미하우스, 한국테크노돔 등에서 단계별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진행했다. 신입사원들은 이 기간 동안 회사의 기본적인 제도와 체계를 이해하고 직장인으로서 기본기를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타이어는 앞으로도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글로벌 인재로 육성시킬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창의와 도전의 기업문화인 프로액티브 컬쳐를 지속 발전시켜 신입사원들의 혁신 성장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2023 프로액티브 리더스 웰커밍 데이 단체사진. [사진=한국타이어]
2023 프로액티브 리더스 웰커밍 데이 단체사진. [사진=한국타이어]

ㅇ..아우디 코리아는 지난 2022 한 해 동안 세일즈와 A/S분야에서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여준 아우디 딜러사와 임직원을 선정하고 시상하는 ‘2022 아우디 딜러 어워즈’를 개최했다. ‘아우디 딜러 어워즈’는 한 해 동안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해준 딜러사와 임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각 분야에서 최고의 퍼포먼스와 성과를 보여준 직원을 시상하기 위한 행사이다. 시상은 세일즈, A/S, 서비스 품질, 서비스 만족도 등의 다양한 지표 점수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결정되었으며 세일즈, A/S, 마케팅 부문 등 총 12개 부문에 대해 시상이 진행되었다.

‘2022아우디 딜러 어워즈’에서 ‘올해의 딜러’는 장인우(고진모터스) 대표가 수상했다. ‘베스트 세일즈’ 부문에는 김재영(고진모터스) 대표와 홍성인(코오롱아우토) 본부장이, ‘베스트 A/S’ 부문 수상자는 장덕세(고진모터스) 본부장이다. 이어, ‘베스트 마케팅’ 부문에는 김민규(아이언오토), 전태희(코오롱아우토)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임지삼(코오롱아우토), 곽철희(고진모터스) 매니저는 ‘베스트 세일즈팀’ 부문에서 각각 수상하였고, ‘베스트 신차 세일즈 어드바이저’ 부문에는 이주호(중산모터스), 김상민(위본모터스), 이종규(한서모터스) 어드바이저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아우디 인증 중고차 관련 부문 시상에서는 김두만(유카로오토모빌), 김기화(위본모터스) 어드바이저가 각각 ‘베스트 중고차 세일즈 어드바이저’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고, 이호영 (위본모터스) 매니저와 장진영(한영모터스) 본부장이 각각 ‘베스트 중고차 세일즈팀’ 부문을 수상했다. A/S부문에서는, 김영석(고진모터스) 매니저가 ‘탑 서비스 매니저’를 수상했고, ‘탑 바디샵’ 부문에는 권영섭(아이언오토), ‘고객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는 조상근(한서모터스) 본부장이 수상했다. 이 밖에도 이우진(고진모터스) 매니저가 ‘탑 파츠 매니저’ 부문 수상을 하였다. 한편, 아우디는 현재 2022년 새로 영입된 바이에른오토를 포함하여 총 10개의 공식 딜러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총 38개의 전시장 및 41개의 공식 A/S 서비스센터, 12개의 인증중고차 전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2022 아우디 딜러 어워즈. [사진=아우디 코리아]
2022 아우디 딜러 어워즈. [사진=아우디 코리아]

ㅇ..허츠(Hertz)가 온라인 할인 프로모션으로 미국, 캐나다 및 유럽에서 20달러 또는 20유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1일  요금 무료 행사를 진행한다. 태국, 베트남, 필리핀, 타이완 등 행사 참여 국가에서 만 4일 이상 차량 렌트 시 제공되며, 차량 예약은 2월 28일, 픽업은 3월 31일까지이다.

또한 허츠 쇼퍼 (기사 포함 차량 렌탈) 서비스 이용 시 5% 할인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 중이다. 허츠 쇼퍼(Chauffeur) 서비스는 렌트카 차량과 전문 운전기사가 포함된 차량 렌탈 서비스이며, 단순한 공항픽업과 송영부터 시간 약속이 중요한 비즈니스 미팅은 물론, 골프 라운딩이나 쇼핑에 알맞은 반일 일정 및 근교 여행을 다녀오기 편리한 전일 일정 등 스케줄에 맞춰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허츠 쇼퍼 서비스는 전용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이 가능하며, 공항, 사무실, 레스토랑, 호텔 및 자택 등 고객이 지정한 장소로 숙련된 운전기사가 고객을 맞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에 도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예약과 동시에 주행거리와 시간을 고려해 확정되는 정액요금으로 운영되어 고객이 안심할 수 있다. 허츠의 북미와 유럽지역 온라인 할인 프로모션 및 아시아 지역 1일 요금 무료 행사와 특별한 자동차 렌트 프로그램인 쇼퍼 서비스 관련 자세한 사항은 허츠 웹사이트와 예약센터에서 확인하고 예약도 진행할 수 있다.

허츠가 아시아 지역에서 1일 요금 무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진=허츠 코리아]

 

장지혜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