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개인형 퇴직연금(IRP) 이벤트'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 '개인형 퇴직연금(IRP) 이벤트' 실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2.0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이 개인형 퇴직연금(IRP) 고객을 대상으로 ‘우리IRP로 시작해봄! 입금해봄! 든든해봄!’이벤트를 4월 30일까지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개인형IRP 최대세액 공제한도 퀴즈에 응모한 고객 중 비대면 IRP신규 또는 추가입금한 고객 1만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합니다. 

신한은행이 오는 10일부터 시중은행 최초로 만60세 이상 고객의 창구 송금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고 합니다. 이는 지난 1월 1일 시중은행 최초로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 및 자동이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데 이어 신한은행이 선제적으로 진행하는 또 하나의 고객중심 경영 정책이라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은행이 4월 30일까지 실시하는 ‘IRP 이벤트’.

○...우리은행, ‘개인형 퇴직연금(IRP)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IRP 고객을 대상으로 ‘우리 IRP로 시작해봄! 입금해봄! 든든해봄!’이벤트를 4월 30일까지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개인형IRP 최대세액 공제한도 퀴즈에 응모한 고객 중 비대면 IRP신규 또는 추가입금한 고객 1만명에게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비대면으로 IRP를 신규한 고객의 경우 추첨을 통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을 최대 4000명에게 제공한다. 추가입금한 고객의 경우 입금금액에 따라 ▲100만원 이상 1000만원 미만은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미만은 1.5만원권, ▲2000만원 이상 3000만원 미만은 2만원권, ▲3000만원 이상은 3만원권을 최대 6000명에게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우리은행 홈페이지 또는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올해부터 개인형IRP 최대세액 공제한도가 전 연령 900만원으로 확대 시행돼 고객님들의 관심이 높다”며, “개인형 IRP의 경우 퇴직금을 연금으로 수령시 퇴직소득세를 최대 40%까지 절세할 수 있고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든든한 노후를 계획하는 고객님께 이번 이벤트가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시니어 고객 창구 송금수수료 전액면제 시행

신한은행은 오는 10일부터 시중은행 최초로 만60세 이상 고객의 창구 송금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1일 시중은행 최초로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 및 자동이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데 이어 신한은행이 선제적으로 진행하는 또 하나의 고객중심 경영 정책이다.

신한은행은 디지털 뱅킹 채널을 통한 금융업무가 쉽지 않아 창구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시니어 고객의 창구 송금수수료를 면제해 고객들이 더 쉽고 편안하게 은행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

창구 송금수수료는 금액에 따라 건당 600~3000원이 발생하며 이번 면제 조치를 통해 혜택을 받는 고객은 약 25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 1월 시행한 모바일·인터넷뱅킹 이체 및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에 이어 디지털 금융 취약계층인 시니어 고객들도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창구 송금수수료 면제를 시행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이익을 환원하는 고객중심 경영철학을 지속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신한은행은 연금 수급중인 시니어 고객을 위한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국민연금을 포함한 4대연금의 수급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최초 변경한 고객에게 최대 3만 5천원의 캐시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로써 신한은행을 통해 캐시백뿐만 아니라 연금 관련 다양한 맞춤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작년 금리 인상시기에 ▲연 5%초과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하 ▲연7%초과 신용대출 보유 고객 최대 연 1.5%p 금리 인하 ▲취약차주 중도상환 해약금 면제 ▲새희망홀씨대출 신규 금리 인하 등 다양한 지원을 지속해 9만 6천여명의 고객, 약 2조 8천억원 규모의 취약차주 금융부담 완화에 앞장서고 있다.

NH마이데이터 신규서비스 오픈 기념 룰렛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 NH마이데이터 신규서비스 오픈 기념 룰렛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NH마이데이터의 ‘자산진단’, ‘주택청약플래너’, ‘헬스케어’ 등 신규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2월 6일부터   3월 10일까지 대고객 경품 제공 룰렛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자산진단' 서비스는 자산을 분석하여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헬스케어’ 서비스에서는 건강검진내역과 병·의원 방문 내역을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어 건강관리도 가능하다. '주택청약플래너' 서비스는 청약가점 계산기로 미리 당첨 가능 여부를 예상할 수 있고, ‘세금계산기’에서는 7가지 세금에 대해 예상 세금을 산출해볼 수 있다.

한편 기존 ‘자산’과 ‘소비’ 서비스도 전면 고도화되었다. 고객 행동을 분석해 UI/UX를 직관적으로 재구성 하고, 고객별 개인화 메뉴를 제공하여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NH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 오픈기념 이벤트는 신규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룰렛 게임을 통해 참여자 전원에게 맥북에어M2, 신라호텔 상품권 100만원권 등 총 8가지 경품을 100% 제공한다.

○...케이뱅크, ‘우리가게 매출관리 서비스’ 출시 

케이뱅크가 스마트로와 제휴를 통해 별도 앱 설치 없이 케이뱅크 앱에서 캘린더 형태로 카드매출 정보를 확인하는 ‘우리가게 매출관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KT 그룹사인 스마트로는 부가가치통신사업(VAN)과 전자지급결제대행(PG)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종합지불결제기업이다.

우리가게 매출관리 서비스는 캘린더로 한 눈에 매출과 입금을 확인하며 개인사업자의 편리한 매출관리를 돕는다.

‘입금추적 캘린더’를 통해 당일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카드사로부터 입금이 정상 처리된 내역과 정상 처리되지 않은 미입금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미입금내역의 경우에는 입금이 늦어지는 이유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안내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사업 운영에 바쁜 개인사업자가 입금 정상처리 여부와 정상 처리되지 않은 이유 등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매출입금 캘린더’에서는 매출내역과 입금내역을 일별, 월별로 일목요연하게 확인 가능해 카드매출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배달앱 3사(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계정을 등록하면 배달앱에서 발생하는 카드매출 정보도 조회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배달앱 이용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식당 등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의 매출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매일 오전마다 앱 푸시 알림으로 매출·입금내역과 미입금내역을 안내한다. 앱 접속 없이 푸시 알림만으로 매출정보를 빠르게 확인하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케이뱅크는 이번 서비스 도입을 기념해 케이뱅크 고객을 대상으로 가입일부터 1년간 서비스 이용료를 면제하는 무료이용 혜택을 제공한다. 개인사업자 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 이후 1년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1년 무료이용 이후에는 월 3300원의 이용료(VAT 포함)가 부과될 예정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지난해 선보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상품인 ‘사장님 희망대출’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우리가게 매출관리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개인사업자 포트폴리오를 서비스 영역까지 확장하게 됐다”며 “앞으로 개인사업자 CSS 고도화, 수신상품 개발 등을 통해 사장님 상품·서비스를 보다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협, 지난달 30일(월)부터 3일(금)까지 한방의료봉사 전개.

○...신협, 도서·산간 지역민 1600명 대상 한방의료봉사 전개

신협사회공헌재단은 지난달 30일(월)부터 3일(금)까지 5일간 다인신협, 제원신협, 경희대학교 피닉스 의료봉사단, 녹원회 의료봉사단과 함께 경북 의성군 소재 다인면종합복지센터와 충남 금산군 소재 제원면게이트볼장에서 의료봉사를 펼쳤다고 6일(월) 밝혔다.

‘신협과 함께하는 한방의료봉사’는 신협사회공헌재단이 주최하고 지역 신협이 주관, 경희대학교 의료봉사단이 협력해 도서·산간에 거주하고 있는 마을 주민에게 무료로 한방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전년도 수혜자 만족도 조사 결과 참여자의 90% 이상이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답할 만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동계 한방의료봉사는 코로나19 유행 이후로는 최초로 2개 지역에서 동시 추진됐다. 의성군에서는 다인신협과 피닉스 의료봉사단이, 금산군에서는 제원신협과 녹원회 의료봉사단이 협력해 약 1600명의 지역민에게 한방진료를 제공했다. 이를 위해 신협 임직원 및 경희대 의료봉사단원 약 100명이 봉사자로 참여했다.

의료지원은 외과, 침구과, 보안간호과, 주민과 등 총 7개 파트에서 지역민 모두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봉사자들은 침·부항·뜸 치료, 외용 치료, 테이핑 요법 등 치료 대상자의 질환과 체질에 맞는 진료와 처방을 내려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농촌 지역에서 신협의 자원과 대학생의 재능기부를 연계해 지역민에게 실효성 있는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한방진료와 같이 뜻깊은 사회공헌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재단은 2015년부터 7년간 도서·산간 등 의료 접근성이 낮은 취약지역 내 주민을 대상으로, 하계와 동계 연 2회 한방의료봉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국 13개 지역 내 의료 취약계층 1만 1987명에게 다양한 무료 한방진료를 제공했으며, 경희대학교 의료봉사단 및 신협 임직원으로 구성된 총 671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했다. 

○...Sh수협은행, 비이자수익 다변화 역량 강화

Sh수협은행은 지난 3일, 비이자수익 사업 활성화 및 방카슈랑스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한 ‘2023년 방카 MDRT CLUB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서울 송파구 수협은행 본점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MDRT 회원 50여명이 참석했다.

방카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는 보험설계 및 판매분야에서 연간 5억원 이상 실적을 달성한 최고의 직원에게만 회원 가입 자격이 주어지는 명예의 전당이다.

Sh MDRT 회원들은 상품 판매 뿐 아니라 소속 영업점 내 대고객 자산관리 마케팅 리더로 활동하며 고객중심경영 실천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2023년 비이자수익 사업 추진계획 공유, 신임회장 임명장 수여, 마케팅 우수사례 발표, 공제 마케팅 핵심전략 강의 등이 진행됐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은 이 자리에서 “방카슈랑스의 핵심은 단순히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고객과의 약속과 믿음을 지키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MDRT 회원들이 고객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수협은행 비이자 수익 다변화의 선봉에 서달라”고 당부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