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이마트, 올해 첫 '피코크 위크'... "인기 상품 30% 싸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이마트, 올해 첫 '피코크 위크'... "인기 상품 30% 싸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2.0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의 프리미엄 간편가정식 PB 브랜드 피코크가 올해 첫 피코크 위크 행사에 나섭니다. 피코크는 지난 해 연매출 4200억원을 달성하며 브랜드 출범 이후 9년 연속 성장하고 있는데요. 이마트는 2023년에도 피코크가 고물가 시대에 고객의 생활비를 절약해주는 식비 서포터즈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국내외 유명 디저트 브랜드가 참여하는 팝업스토어를 본점과 잠실에서 오픈합니다. 작년 디저트가 MZ세대 필수 아이템으로 떠오르면서, 롯데백화점은 주요 점포를 중심으로 SNS 인기 디저트 브랜드 및 라이징 디저트 브랜드 팝업 유치를 통해 진정한 디저트의 성지로 떠오르기도 했는데요. 이번 밸런타인데이에서도 MZ세대를 위해 기존에 만나기 힘들었던 다양한 디저트 브랜드의 상품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SSG닷컴이 디지털 가전에 혜택을 집중한 카테고리 특화 행사 '디지털 쓱세일'을 여는 등 정월대보름인 오늘(5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이마트 성수점 피코크 위크 매장.[사진=이마트]
이마트 성수점 피코크 위크 매장.[사진=이마트]

○.. 이마트의 프리미엄 간편가정식 PB브랜드 ‘피코크’가 올해 첫 ‘피코크 위크’ 행사를 열고 고물가 시대 고객의 생활비를 절약해주는 ‘식비 서포터즈’로 나섰다.

‘피코크 위크’는 ‘피코크’의 인기 상품들을 최대 30% 할인하는 연중 최대 규모 행사로 2월 15일까지 진행된다. 2023년에도 이어지는 고물가 근심 탓에 생활비 아끼기에 나선 고객들이 설 명절 이후 비어있는 냉장고를 가득 채울 수 있는 실속 쇼핑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표 행사 상품으로 식당에서 1인분에 1만원이 훌쩍 넘는 삼선 짬뽕과 간짜장 2인분 세트(773g)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30% 할인해 8260원, 최소 2만원이 넘는 정통 꿔바로우 일품 요리(500g)를 30% 할인해 5936원에 판매한다. 1만5000원이 채 되지 않는 금액으로 풍성한 중식 식탁을 즐길 수 있다.

유통기한이 길어 냉장고에 장기간 보관 가능한 ‘피코크 한옥집 김치찜(500g)’, ‘피코크 쟌슨빌 소시지 부대찌개(500g)’, ‘피코크 이문 설렁탕(500g)’ 등 한식 냉장 국 메뉴부터 홈파티에 어울리는 ‘피코크 로코스 바비큐폭립 시그니처(500g)’, ‘피코크 감바스 기본/스파이시(280g)’까지 모두 20~30%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하다.

봄방학을 맞은 아이들 간식으로 제격인 ‘피코크 원주진미 양념치킨(750g)’은 30% 할인한 9436원, ‘피코크 신당동식 떡볶이(1kg)’, ‘피코크 현우동 키츠네우동(606g)’은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각 30% 할인해 5936원, 6986원에 만나볼 수 있다.

가격 할인에 이어 ‘피코크 위크’ 행사상품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200명을 추첨해 피코크 모바일 금액원 5000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세부 내용은 이마트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피코크’는 ‘비밀연구소’를 주축으로 한 고객 중심의 상품 개발로 ‘고급 가성비’ 먹거리로 인정 받았다.

2021년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집밥 수요가 증가하며 처음 연매출 4000억원을 돌파했고, 외식 수요가 커진 22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가며 연매출 4200억원을 기록해 브랜드 출범 이후 9년 연속 매출 규모를 키워나가고 있다.

22년에는 ▲피코크 김치 +21.8% ▲피코크 냉동편의식 +13.4% ▲피코크 냉장면 +9.1% ▲피코크 아이스크림 +5.4% 등 다양한 상품군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고, 새로운 요리 문화로 자리잡은 피코크 밀키트 역시 매출이 4.6%가량 증가하며, 연매출 80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작년에는 기존 인기 상품들을 업그레이드된 재료와 맛으로 리뉴얼 출시하며 한식 밀키트 매출이 16.5%나 성장했다.

올해도 피코크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신상품을 지속 선보이며 피코크만의 차별화된 맛의 신세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최현 피코크담당 상무는 “명절 이후 아이들 방학도 겹친 2월에 고객의 식비 부담을 줄여드리기 위해 피코크 인기상품을 할인하는 ‘피코크 위크’를 준비했다”며, “고급 가성비를 갖춘 프리미엄 간편 가정식 피코크의 다양한 상품을 경험해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 밸런타인데이 시즌을 맞아 롯데백화점이 국내외 유명 디저트 브랜드 팝업스토어 오픈을 통해 밸런타인데이 공략에 나선다.

롯데백화점은 MZ세대들의 디저트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본점과 잠실점 등 주요 점포를 중심으로 SNS 인기 디저트 맛집을 확대하고 다양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면서, 진정한 디저트의 성지로 떠오르고 있다. 작년 본점과 잠실점에서는 ‘노티드’를 포함해 ‘타르트훌리건, ‘도호프로젝트’, ‘줄리브’, ‘요로이츠카’, ‘뚜르띠에르’ 등 라이징 디저트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잇달아 선보였으며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 롯데백화점 베이커리&디저트 상품군 매출은 30%의 신장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특히 MZ세대들이 디저트 상품을 유명 명소에서 인증샷을 찍는 필수 아이템으로 인식하고, 홈파티, 기념일 등에서 선물로 증정하는 트렌드가 높아지면서, 작년 크리스마스나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기간에는 베이커리&디저트 상품 매출이 전년보다 2배 이상 고신장하기도 했다. 이에 롯데백화점 본점과 잠실점에서는 올해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기존에 백화점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해외 유명 디저트 브랜드도 선보이고, 다양한 초콜릿과 디저트 상품을 판매하는 ‘밸런타인데이 디저트 팝업스토어(2/10~14)’를 진행한다. 

먼저 이번 행사에서는 유럽과 미국의 유한 초콜릿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우선 스위스 수제 초콜릿 레시피로 유명한 ‘레더라 초콜릿’ 브랜드에서는 알프스산 우유를 활용한 트러플, 초콜릿 바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초콜릿 종주국인 벨기에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초콜릿 브랜드 ‘레오니다스’에서는 메인 상품인 후레시 초콜릿 상품을 판매한다. 또한 135년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의 프리미엄 티, 커피, 코코아 브랜드인 ‘위타드’도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위타드’는 전 세계 40여 국가에서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로, 메인 상품인 ‘화이트 핫초콜릿’ 등을 선보인다. 이외에도 80년 동안 뉴요커들의 사랑을 받아온 정통 초콜릿 브랜드 ‘코퍼스’와 벨기에를 대표하는 고급 초콜릿 브랜드 ‘고디바’도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레더라 초콜릿’과 ‘레드로즈빈’은 본점과 잠실점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으며, ‘레오니다스’, ‘코퍼스’는 본점, ‘위타드’는 잠실점 팝업스토어에 참여한다. ‘고디바’는 본점 본매장과 잠실점 팝업스토어서 만나볼 수 있다.

국내 유명 디저트 브랜드도 이번 밸런타인데이 디저트 팝업스토어에 참여한다. 먼저 호텔 경력 30년의 셰프가 총괄 디렉팅한 압구정 유명 디저트 브랜드 ‘메종원스이어’를 본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100% 국내산 동물성 생크림만을 사용하며, 매월 정해진 수량만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 ‘메종원스이어’에서는 이번 행사에서 롯데백화점점 바이어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메종 드 초코 딸기 케이크’, ‘메종 드 블랙 생크림 케이크’ 등의 스페셜 상품을 판매한다. 또한 잠실점에서는 생과일 마카롱 전문 브랜드로 유명한 ‘소년의 행성’ 브랜드가 밸런타인 마카롱을 비롯하여 제철과일로 이루어진 생딸기, 샤인머스켓, 블루베리요거트 마카롱 등을 선보인다.

한편 롯데백화점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디저트 팝업스토어 외에도 다양한 초콜릿 상품 행사를 진행한다. 2월 10일부터 16일까지 본점에서는 ‘기라델리’, ‘바찌’, ‘파제르’ 등의 브랜드가 참여하며, 잠실점에서는 같은 기간 동안 ‘발로나’, ‘리터’ 등의 초콜릿 브랜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윤향내 롯데백화점 베이커리&디저트팀장은 “’디저트 상품은 이제 단순한 상품을 넘어서 MZ세대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특히 인기 디저트 브랜드는 백화점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유행에 민감한 젊은 고객들을 위해 해외 유명 디저트 브랜드뿐만 아니라 국내 라이징 브랜드도 한 자리에 모은 만큼, 고객들이 롯데백화점과 함께 행복한 밸런타인데이를 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SSG닷컴이 디지털 가전에 혜택을 집중한 카테고리 특화 행사를 연다. 500억원 규모 물량과 다채로운 쇼핑 콘텐츠를 앞세워 지난달 뷰티 카테고리 행사 흥행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오는 6일부터 12일까지 디지털 가전 카테고리 특화 프로모션 ‘디지털 쓱세일’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쓱세일’은 SSG닷컴이 라이프스타일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올해 1월 정례화한 카테고리 단위 대형 행사다. 매달 하나의 카테고리를 선정해 진행하는 만큼, 자원과 역량을 집중해 상품 경쟁력과 체감 혜택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디지털 가전 단일 카테고리 기준 역대 최대 규모로 준비한 이번 행사 물량은 500억원에 달한다. 700 곳이 넘는 판매사가 참여해 총 4만5000개가 넘는 상품을 선보인다. 쿠폰, 특가 행사, 라이브커머스 방송 등을 통해 삼성전자, LG전자, 다이슨을 비롯한 인기 브랜드 상품을 혜택가에 만나볼 수 있다.

행사 기간 쓱닷컴은 모든 고객에게 디지털 가전 카테고리에 한해 최대 10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15% 쿠폰을 지급한다. 첫 구매 고객에게는 최대 1만원 장바구니 쿠폰 1장을 선착순으로 추가 제공한다. 행사 카드로 결제 시 청구 할인도 2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매일 아침 10시에는 타임딜을 열고, 하루에 2가지씩 총 14종의 인기 상품을 한정 수량 특가 판매한다. ‘마이크로소프트’ 무선 키보드, 마우스 세트와 'LG전자’ UHD TV(75인치), '로보락’ 로봇청소기, '발뮤다’ 가습기 등을 대표 상품으로 선보인다.

테마별 특가 행사도 상시 진행한다. 신학기 선물, 봄맞이 집단장 추천 상품, 웰빙 가전, 해외직구 스페셜 특가 등을 주제로 준비했다.

자체 채널 쓱라이브를 통해 진행하는 디지털 가전 상품 라이브 방송도 횟수를 늘려 총 6차례 편성했다. 6일 저녁 9시 신학기 수요를 겨냥해 준비한 ‘LG전자’ 노트북 방송을 시작으로, ‘삼성전자’의 새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3, ‘브라운’ 전기면도기, ‘다이슨’ 청소기와 에어랩 등 소비자들의 호응이 높은 상품을 엄선해 선보일 예정이다.

신동우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고물가 시대에 신학기, 봄 시즌 인기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며 “쓱세일을 대표 프로모션으로 키우는 한편, 카테고리 특화 쇼핑 콘텐츠를 강화해 장보기와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원스톱 프리미엄 쇼핑 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이디야커피가 지난 3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로부터 후원 5주년을 맞아 감사패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2017년 굿네이버스와 협약을 맺고 ‘EDIYA Meets Water’ 캠페인을 통해 원두 주요 산지인 과테말라에서 지속적인 나눔을 실천했다.

‘EDIYA Meets Water’ 캠페인은 오염된 물로 인한 질병, 식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한다는 취지의 식수위생지원사업이며, 사업 후원을 위해 이디야커피가 굿네어버스에 전달한 총 기부액은 약 1억원에 달한다.

이디야커피는 2017~2018년에 아카테낭고 지역 내 10개의 학교에 정수시설을 설치하고, 손 씻기 등 위생교육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2019년에는 프라구아 지역 내 학교에 화장실 및 정수시설 설치, 위생물품 제공 등을 통해 식수위생 문제를 개선했다.

2021~2022년에는 파치시아 지역 내 학교, 관공서 등 위생시설이 미비한 장소에 손 씻는 시설 설치와 위생물품 제공 및 코로나19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2020년 7월부터 1년간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판매하는 ‘이디야워터’의 판매 수익금 일부를 지원사업에 사용해 고객이 나눔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작년 한 해에도 서울논현초등학교 교실 숲 조성, 메이트&캠퍼스 희망기금, 폭우 피해지역 구호물품 전달, 사회복지지설 정기 물품 후원, 구룡마을 연말 연탄배달봉사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쳤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대한민국 대표 커피 프랜차이즈로서 원두 주요 생산국가의 아이들이 비위생적인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것에 사회적 책임을 느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내외를 불문하고 지역사회와 상생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2030의 소울주(Soul酒) 하이볼이 편의점을 통해 일상생활에 더욱 가깝게 다가온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숙성도하이볼’ 2종을 이달 15일 출시 예고했다. 숙성도 하이볼은 세븐일레븐이 제주 흑돼지 맛집 ‘숙성도’, 리큐르 제조사 ‘부루구루’와 손잡고 지난해 하반기 야심차게 개발한 전략 상품으로, 상품 개발 완료 후 시장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숙성도 식당에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선 테스트 판매를 진행해왔다. 

숙성도는 인기 넷플릭스 시리즈인 삼겹살 랩소디에 대한민국 대표 숙성 삼겹살 식당으로 소개된 유명 맛집으로, 한돈홍보대사인 숙성육 전문가 송민규 대표가 이끄는 제주도 대표 음식점이다. 현재 제주지역 외에 광주, 인천까지 진출한 제주 흑돼지 맛집으로 유명세를 얻고 있다.

소비자 반응은 뜨거웠다. 숙성도하이볼이 육류와 환상 조합을 이루면서 인기 상품으로 자리잡았다. 실제 숙성도 직영 매장에서만 수만잔이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세븐일레븐은 숙성도에서의 성공적인 1차 테스트 판매를 통해 상품의 우수성과 시장의 반응을 확인한 만큼 이제 전국 매장 인프라를 활용해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 것이다.

세븐일레븐이 선보이는 더 퍼스트 하이볼은 ‘숙성도하이볼500ml’와 ‘숙성도레몬하이볼500ml’ 2종이다.

‘숙성도하이볼’은 주정과 탄산수 조합을 최적의 황금비율로 구현해 낸 오리지널 하이볼 상품이다. 하이볼 본연의 깔끔한 맛이 매력인 상품으로 육류와 특히 잘 어울린다. 취향에 따라 레몬이나 라임을 곁들여 마시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숙성도레몬하이볼’은 입 맛을 돋우는 상큼한 레몬 향에 톡톡 튀는 탄산감이 일품이다. 술 특유의 쓴맛과 알코올 향이 진하지 않아 누구나 호불호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시원한 얼음잔에 온더락 스타일로 마시면 더욱 좋다. 두 상품 모두 알코올 도수는 7도다.

세븐일레븐 숙성도하이볼의 장점은 무엇보다 경제성과 편리함이다. RTD 캔 형태의 완성형 하이볼 상품인 만큼 별도 주조없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가격도 일반주점 대비 40~50% 가량 저렴해 경제적 부담도 적다. 또한 휴대와 보관이 용이한 만큼 가정, 여행지 등 구분없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하이볼을 전략 주류상품군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은 이번 숙성도하이볼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상반기 내 10여종까지 구색을 확대할 예정이다. 숙성도하이볼 출시를 기념한 할인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세븐일레븐은 숙성도하이볼 3개 구매시 정상가 보다 11% 할인된 1만2000원에 판매하는 행사를 상시 진행한다.

한편 지난해부터 하이볼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편의점 관련 상품들의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 세븐일레븐 위스키 매출은 전년대비 40% 증가했다. 증류식 소주, 토닉워터 매출도 각각 200%, 80% 올랐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주류담당 선임MD는 “하이볼은 술은 깔끔하고 맛있게, 그리고 모두가 함께 취함없이 즐기자는 젊은 세대 중심의 현대 주류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 아이콘으로 관련 시장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며 “숙성도하이볼은 하이볼 본연의 맛과 가치를 그대로 담은 상품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하이볼 대중화에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 5층에 위치한 엠앤엠즈 팝업스토어에서 직원들이 상품을 소개하는 모습.[사진=현대백화점]
5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더현대 서울 5층에 위치한 엠앤엠즈 팝업스토어에서 직원들이 상품을 소개하는 모습.[사진=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은 밸런타인데이 기간을 맞아 오는 16일까지 더현대 서울 5층에서 글로벌 초콜릿 브랜드 엠앤엠즈(M&M's)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엠앤엠즈는 1941년 미국에서 시작된 브랜드로, 다양한 초콜릿은 물론 재미있는 브랜드 경험과 콘텐츠 등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매장에서는 엠앤엠즈·스니커즈·트윅스 등의 다양한 초콜릿 상품을 선보인다. 행사 기간 동안 구매 금액대별 사은품 증정 프로모션과 포토존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 롯데마트가 오는 15일까지 다양한 밸런타인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먼저, 달콤한 초콜릿과 디저트에 어울리는 스위트와인과 함께 스파클링, 로제 와인 등 총 57종의 주류를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대표상품으로 오크향과 함께 붉은 과일 및 견과류의 풍미가 특징인 ‘포르투 발도우로 토니/화이트 포트’를 1만5900원에, 파티 분위기를 내기 좋은 프랑스 샴페인 ‘도츠 브륏 클래식’은 6만5000원에 판매한다. 그리고 밸런타인데이에 즐기기 좋은 분홍빛 루비 컬러의 레드 스파클링 와인인 ‘반피 로사 리갈’은 2만30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로맨틱함을 더해줄 와인 용품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준비했다. 와인 입문자들에게 사랑받는 독일 브랜드 ‘슈피겔라우’의 와인/샴페인 글래스는 40%, 영롱한 빛깔로 SNS에서 화제가 된 오로라 와인/위스키 글래스는 30% 할인 판매한다. 디캔터, 와인오프너, 에어레이터 등 빈토리오 와인 용품 역시 3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와인 전문 매장인 보틀벙커(제타플렉스점/상무점/창원중앙점)에서는 ‘초콜릿과 함께 마시기 좋은 달콤한 와인들’이라는 테마로 와인/위스키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션존을 운영한다. 대표 상품으로 스위트 화이트 와인으로 유명한 프랑스 보르도의 ‘소테른(Sauternes)’ 지방 와인들을 선보인다. 초콜릿과 페어링하기 좋은 ‘두르뜨 그랑 떼루아 쏘떼른느’, 황금빛 빈티지 포트 와인 ‘오스본 포트 20년’과 디저트의 단 맛을 잡아주는 버번 위스키인 ‘불렛버번’도 판매한다.

또한 와인, 위스키와 어울리는 ‘길리안’, ‘디 바르베로’ 등 인기 초콜릿 상품과 밸런타인데이에 선물하기 좋은 ‘클뤼젤 파리 카푸치노/카라멜 기프트박스’, ‘부보 바르셀로나 브라우니’를 한정 판매한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전점에서 초콜릿과 캔디 등 밸런타인데이 시즌 상품 약 150여 종을 판매한다. 행사 카드(롯데/KB국민/신한)로 밸런타인데이 상품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롯데/크라운/해태 브랜드 별로 행사 상품을 1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여행상품권 등에 응모할 수 있는 추첨권도 증정한다. 

장세욱 롯데마트 주류팀 MD(상품기획자)는 "로맨틱한 밸런타인데이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달콤한 초콜릿과 어울리는 스위트, 스파클링 와인 행사를 준비했다"며, "와인뿐만 아니라 와인글래스, 와인용품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선보이니 이번 밸런타인데이에는 사랑하는 사람과 보낼 달콤한 와인 파티를 준비해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