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롯데온, KT 인공지능 기술로 장보기 배송 한 단계 '진화'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롯데온, KT 인공지능 기술로 장보기 배송 한 단계 '진화'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1.3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물류 효율화를 위한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도입합니다. 롯데마트 장보기 상품 배송 시 KT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최적화된 배송 경로를 안내하고, 전반적인 배송 운영 및 관리에 효율화를 극대화하기 위함인데요. 롯데온은 이를 통해 배차 업무시간 90% 감소, 배송 운행시간 최대 20분 단축의 효과가 있어 매출 증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2월 한 달간 인기 IT가전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졸업, 입학이 몰려있는 2월과 3월은 노트북 수요가 많은 성수기인데요. 롯데하이마트가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간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3월에는 연간 노트북 매출의 약 30%가 집중됐습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칼로리를 낮춘 프리미엄 라이트 맥주 '에스(S)'를 리뉴얼 출시하는 등 오늘(31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30일부터 전국 롯데마트몰 배송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합니다.[사진=KT]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30일부터 전국 롯데마트몰 배송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습니다.[사진=KT]

○.. 롯데온의 배송 서비스가 한 단계 진화한다.

롯데온이 KT와 손잡고 30일부터 전국 롯데마트몰 배송 서비스에 '인공지능(AI)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다.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은 롯데마트몰 장보기 상품을 고객에게 배송할 때, KT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 등을 자동으로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다. 전국 70여개 롯데마트 배송 권역에 서비스를 도입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롯데온은 업계 처음으로 KT의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도입했으며, KT가 지난 10년간 축적한 물류 데이터와 물류 기술을 활용해 현장에 최적화해 개발한 디지털 기반의 플랫폼이다. 롯데온이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주요 거점의 위치 정보를 비롯한 화물차 높이와 길이, 무게 등의 세부적인 변수까지 반영해 운송기사 관점에서 최적의 경로로 상품 배송이 가능하다. 더불어 좁은 길, 유턴, 회피옵션 등의 외부 환경까지 반영해 운전의 편의성을 높이고 운행시간과 거리를 개선시키는 등 업무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한다.

롯데온은 이번 KT와의 협업을 통해 롯데마트몰의 상품 배송 및 물류 혁신을 추진한다. 기존에 배송 차량 별 고객 배송지 관리, 지도 검색, 노선 안내 등의 각 서비스별 각기 다른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이번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활용해 배송 상품 적재부터 배송지 할당, 최적화 경로 안내, 예상시간 예측, 운행 기록 추적 등 배송 관련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운영이 가능해 생산성 및 효율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롯데온이 지난 10일부터 순차적으로 롯데마트 제주점과 금천점, 춘천점 등 3개점의 배송 권역에 이번 서비스를 시범 도입해 운영한 결과 배송 거리 및 시간이 단축되며 효율성을 입증했다. 배송 경로 최적화부터 배차 확정까지 소요시간은 기존 평균 30분에서 3분으로 운영 업무시간이 90% 이상 감소했다. 배송 중 차량 운행시간도 차량 한 대의 1회차 기준으로 평균 10~20분 정도 단축됐으며, 이는 차량 한 대가 하루 배송 건 수를 10%가량 늘려 운영이 가능한 시간이다. 연간으로는 배송거리 감소로 인한 유류비 절감과 노선 최적화를 통한 배송 건 수 증가로 매출 증대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롯데온은 지난해부터 롯데마트 물류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해부터 롯데마트몰의 배송 권역 및 시간 등을 조정해 최적화 방안을 모색해왔으며, 그 결과 차량 1대당 운영할 수 있는 배송 건 수는 전년대비 약 10% 늘리고, 배송 1건당 비용은 10% 감축하는 등 효율을 극대화했다.

장보기 상품을 더욱 신선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배송 서비스도 개선했다. 신선식품 배송 시 콜드체인(Cold chain, 냉장 유통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롯데마트 배송 차량에 차량 온도 관제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배송 차량 내부에 통신단말기를 설치해 차량의 실내 온도를 영상 5도로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또한, 고객이 배송된 신선식품을 바로 냉장 보관이 어려운 경우를 위해 상품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보냉백에 받기’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박세호 롯데온 마트부문장은 “지난해부터 롯데온은 물류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와 상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롯데마트 장보기 상품의 배송 서비스 개선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이번에 KT의 인공지능 운송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배송거리 및 시간 단축, 유류비 절감 등 한 단계 발전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월과 3월은 졸업과 입학 등으로 노트북 수요가 많은 성수기다. 실제로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가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3월에는 연간 노트북 매출의 약 30%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매년 2월 노트북 매출은 1월 대비 약 30% 증가했다.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는 이 같은 수요에 맞춰 2월 한 달간 인기 IT가전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2023 신상품 가장 빠르게 비교하고 사자’ 행사를 진행한다. 노트북과 모바일을 구매하는 대학생들의 수요를 고려해 주요 브랜드의 노트북과 모바일을 특별 할인가로 준비했다.

‘삼성과 LG 신모델, 글로벌 PC 기획전’에서는 오는 28일까지 LG전자 노트북을 구매하면 모델에 따라 최대 30만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주말(금~월)에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레노버 등 해외 브랜드의 노트북을 최대 20% 할인 한다. ‘갤럭시S23 사전 예약’ 행사에서도 오는 13일까지 갤럭시S23을 사전 예약하면, 모델에 따라 최대 20만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오는 7일부터 14일까지 행사 카드로 아이폰14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는 최대 8만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고, 구매 후 이벤트 응모한 선착순 1000명에게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상품권 2만원권을 증정한다.

‘IT 트렌드 상품 기획전’에서도 오는 20일까지 주말(금~월)에 애플 에어팟 프로2, 애플워치 SE2, 갤럭시 버즈2 프로, 갤럭시 워치5 중 같은 모델 2대를 구매하면, 선착순 500명에게 최대 5만원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김은정 롯데하이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새 학기, 새 출근을 앞두고 있는 대학생, 직장인분들이 필요한 IT가전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다양한 할인 이벤트 등 풍성한 혜택과 함께 즐거운 쇼핑 되시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하이마트는 이밖에도 다양한 2월 할인 행사를 준비했다. ‘새출발, 새가전’ 행사에서는 전기밥솥, 에어프라이어, 헤어 용품 등 13개 품목을 최대 30% 할인하고, 행사 품목 중 3개 품목 이상을 동시에 구매하면 최대 15만 롯데하이마트 모바일 상품권을 준다. ‘클린 가전 기획전’에서는 건조기와 의류관리기 행사 모델을 최대 20% 할인하고, ‘청정 가전 기획전’에서는 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행사 모델을 최대 30% 할인한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는 오는 13일까지 행사 모델에 따라 최대 10%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 1월 16일부터 24일까지 총 10,58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사전 투표 결과에서 상위를 차지한 6개 품목별 인기상품을 특가로 마련했다.

○.. 하이트진로가 프리미엄 라이트 맥주 ‘에스(S)’를 새롭게 선보인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2007년 출시한 국내 최초 식이섬유 함유 맥주 ‘에스’를 칼로리는 더욱 낮추고 새로운 패키지를 적용해 ‘에스 라이트(S-LIGHT)’로 전면 리뉴얼 해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주질부터 디자인까지 모두 바꾼 에스 라이트를 통해 프리미엄 라이트 맥주시장에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에스 라이트는 2월1일 출시될 예정이다.

에스 라이트는 기존 에스의 탄수화물을 극소화하는 고발효도 공법(SuperAttenuated Brewing)을 유지해 칼로리가 일반 맥주 대비 34%(100mL 당26kcal) 낮다. 또한, 만족도가 높았던 기존의 맛과 향을 유지하고 알코올 도수는 3.8%로 동일하게 적용했다. 패키지 측면에서는 대대적인 변화를 주었다. 라이트 맥주의 가벼움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녹색병에서 투명병으로 바꾸고 시원, 상쾌한 맛을 강조하고자 병 모양도 교체했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최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트렌드를 반영해 낮은 칼로리의 장점을 극대화 한 에스 라이트(S-LIGHT)를 리뉴얼 출시했다"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트맥주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최장 9일까지 되는 5월, 6월 휴가 계획에 분주한 고객들을 위해 ‘2023 황금연휴 총정리’ 기획전을 오픈했다.

다가오는 3월, 5월, 6월에는 연차를 활용해 최소 3일부터 최대 9일까지 황금연휴를 보낼 수 있어 기간에 따라 선호하는 지역이 다르게 나타났다. 3월 1일 출발 고객 기준 예약 지역 비중은 동남아(65%), 일본(25%), 유럽(5%) 순이었으며, 4월 29일 출발일의 경우 유럽(76%), 일본(11%), 동남아(10%)로 연휴가 길수록 장거리 여행지인 유럽 지역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에 이번 ‘2023 황금연휴 총정리’ 기획전에서는 해외여행을 비롯해 국내여행, 해외호텔, 국내외 현지투어 및 입장권을 판매 중이다.    

연휴 기간 수요 증가에 대비해 항공권을 최다 확보했고, 하나팩 2.0 패키지와 약속한 여행을 보장하는 개런티 프로그램 등 여행 전부터 여행 후까지 제대로 된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준비했다. 

휴가 기간별 추천 BEST 해외여행 상품은 ▲삼일절 연휴가 있는 3월에는 3/4일 일정의 일본 및 동남아 여행 상품과 ▲근로자의 날과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현충일 등이 있는 5월과 6월에는 장기 여행이 가능한 8/9일 일정의 스페인, 튀르키예, 스위스를 비롯한 다양한 유럽 여행 상품이다.

뿐만 아니라 연휴 기간과 일정에 따라 국내외의 다양한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BEST 국내여행 ▲BEST 해외호텔 ▲BEST 현지투어 및 입장권도 준비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작년 말부터 전 세계적으로 여행 심리가 회복됨에 따라 상반기 연휴 계획을 일찌감치 준비하는 얼리버드 고객들의 문의가 몰릴 것을 예상했다”며, “소중한 연휴 기간을 위한 최적의 일정과 여행지를 선점하고 싶다면 이번 기획전을 놓치지 마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지난 1월 27일 경북 구미 지역의 인재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기 위해 장학금을 지원했다.

교촌은 구미의 대학교 및 고등학교에 3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며 구미 지역 인재들의 꿈 지원에 힘을 보탰다.

먼저 구미대학교에 장학금 1500만원을 전달하며 재학생들이 각자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에 나섰다. 이번 장학금은 도움이 필요한 구미대학교 재학생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촌은 교촌장학회와 함께 구미 현일고등학교에 장학금 1500만원을 전달했다. 학생들이 학업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생활비, 교육비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교촌장학회는 창업주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이 2009년 사재 출연을 통해 설립한 재단법인으로, 균등한 교육 기회 부여 및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교촌장학회는 매년 미래를 이끌어나갈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경북 구미는 교촌치킨의 탄생을 알린 지역으로, 교촌과 인연이 깊은 도시다. 교촌은 창업주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이 1991년 3월 구미 송정동 10평 남짓한 작은 가게에서 ‘교촌통닭’으로 시작해 국내를 대표하는 치킨 프랜차이즈로 우뚝 섰다. 이에 교촌은 교촌치킨의 시작을 알린 곳인만큼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지역 발전 및 인재 지원에 힘쓰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이 전달한 장학금이 생활비, 자기계발비 등으로 활용돼 구미 지역 학생들이 꿈을 이뤄 나가는 데 작은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교촌은 지역사회 및 인재 지원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촌은 구미에 위치한 교촌치킨 1호점 송정점을 시작으로, 현재 국내 1365개 매장(2022년 3분기 기준)을 보유한 대표 치킨 프랜차이즈로 성장했다. 또한 해외 6개국(미국,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UAE)에 65개 매장을 갖춘 글로벌 브랜드로 나아가고 있다.

○.. 엠즈씨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폴 바셋에서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마카롱을 출시하고, ‘로맨틱 하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마카롱은 137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프랑스 3대 마카롱 브랜드 포숑(FAUCHON)의 마카롱이다. 고급스러운 맛으로 커피나 차와 곁들이기 좋으며, 초콜릿, 카라멜, 피스타치오, 레몬 등 9가지의 다양한 맛이 세트로 구성되어 선물하기에도 좋은 아이템이다.
 
폴 바셋이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준비한 로맨틱 하트 프로모션은 제조 음료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스테디 셀러인 다크 헤이즐넛 케이크를 20% 할인하는 이벤트와 선물하기 좋은 마카롱과 초콜릿 디저트를 20% 할인하는 행사로 오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폴 바셋 발렌타인 프로모션 초콜릿 디저트는 ‘초콜릿 랑드샤’와 ‘초콜릿&쿠키 3종세트’다. ‘초콜릿 랑드샤’는 바삭한 과자 사이에 진한 다크 초콜릿이 들어 있어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디저트이며, 초콜릿&쿠키 세트는 견과류가 듬뿍 올라간 바크씬 다크 초콜릿 2종과(▲다크 초콜릿 위드 헤이즐넛 앤 피스타치오 ▲토피 넛 다크 초콜릿) 바삭한 플로랑탱으로 구성됐다. 

폴 바셋 관계자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사랑하는 사람에게 달콤한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이번 ‘로맨틱 하트’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발렌타인데이에 폴 바셋에서 센스있는 선물을 준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제주신라호텔이 힐링을 위한 '아트&뮤직(Art & Music)' 이벤트를 펼친다.

‘아트&뮤직’ 이벤트는 아늑한 호텔에서 미술과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로 2월 6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다.

제주신라호텔은 정은혜 작가를 초대해 작품 전시와 함께 작가가 투숙객에게 작품을 직접 설명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정은혜 작가는 발달장애인으로 미술 작품활동과 연기를 병행하면서 장애인들에게 희망을 주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도 출연해 인간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전달하며 진한 감동과 강한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제주신라호텔은 고풍스럽고 아늑한 로터스 로비에 '희망'을 테마로 한 정은혜 작가의 따뜻하고 밝은 색감의 작품 20점을 선보인다. 대표작인 '니얼굴 은혜씨', '장난치는 지로', '고양이 료타'는 엽서로도 제작해 투숙객들에게 제공한다.

2월 18일과 19일 양일간은 제주신라호텔에 정은혜 작가가 직접 방문해 작품을 설명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제주신라호텔은 라이브 재즈 연주와 시네마 토크 이벤트도 진행한다.

재즈 보컬리스트와 재즈 피아니스트로 구성된 재즈 듀오가 유명 영화 OST를 편곡해 라이브로 공연을 펼친다. 공연을 하면서 영화와 음악의 감상 포인트에 대해 설명하는 독특한 구성이다.

라이브 재주 연주 & 시네마 토크 공연은 '라이브러리 바 올래'와 '라운지 에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2월 7일부터 28일까지(일, 월요일 제외) 오후 8시와 9시 10분에 각각 진행된다.

이외에도 제주신라호텔은 호텔 곳곳에 전시돼 있는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제주신라호텔에는 살바도르 달리의 '스페이스 비너스(Space Venus)'부터 '꽃'으로 유명한 김홍주 작가의 작품들, 김창열 작가의 '물방물', 한진섭 작가의 '소녀 입상'과 '소년 입상' 등 유명 예술 작품들이 호텔 곳곳에 전시돼 있으며, 컨시어지에서는 호텔에 있는 작품들의 위치와 소개 등 관람을 도울 수 있는 '갤러리 맵'을 제공한다.

○.. 현대백화점그룹은 공무 수행 중 순직한 경찰관 자녀 157명과 상해를 입은 공상(公傷) 경찰관 자녀 186명 등 총 343명에게 장학금 5억원을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경찰청에서 추천한 순직·공상 경찰관 자녀에게 ‘파랑새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으며, 올해까지 13년간 1957명의 순직·공상 경찰관 자녀에게 총 34억7000만원의 학비를 지원했다.
 
또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08년부터 순직·공상 소방관 자녀의 학비와 가족 생계비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지원금까지 포함해 16년 동안 총 686명에게 21억5000만원을 전달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순직·공상 군인 가족을 위한 지원 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국가와 국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하다 희생하신 ‘제복 공무원’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 그 가족들을 후원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우리 그룹의 작은 정성이 순직·공상 제복 공무원 가족들의 자긍심과 자부심을 높이고, 자녀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가 2월의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파리바게뜨를 ‘파바’로 친근하게 줄여 부르는 애칭에서 착안한 ‘파바데이’는 매월 1일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총구매액이 1만5000원 이상일 경우 3000원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특별히 파리바게뜨는 이 달의 프로모션 제품인 스콘과 연계한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2월 1일부터 5일까지 스콘 포함 1만원 이상 구매 시, 20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파리바게뜨는 오는 5일까지 삼성카드 링크(LINK)와 신한카드 마이샵(MYSHOP), 카카오페이머니를 통해 2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추가 혜택이 제공되는 제휴사 할인 혜택도 진행한다. 신한카드 모바일 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신한마이샵터치’를 이용해 터치 또는 바코드 결제할 경우, 1000원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번 프로모션은 추운 겨울 따뜻한 커피와 함께 즐기기 좋은 스콘과 연계해 준비했다”며, “남은 겨울도 파바데이와 함께 따뜻하고 포근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의 맞춤형 스킨케어 브랜드 ‘커스텀미(CUSTOM.ME)’가 신제품 ‘비스포크 에센스’를 2월 1일 공식 출시한다. 아모레퍼시픽의 연구 기술력과 그간 축적해 온 1백만여 건의 피부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AI) 기술과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이 접목된 차세대 맞춤형 뷰티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비스포크 에센스’는 ‘커스텀미 플러스’ 앱과 ‘커스텀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앱 또는 웹사이트의 피부 분석 페이지에서 휴대폰 카메라로 얼굴을 촬영하면 인공지능(AI) 기술이 즉각적으로 주름, 색소 침착, 모공, 홍반(민감도) 등 피부 상태를 분석한다. 이후 평소 피부 고민이나 생활 습관에 관한 설문에 응답을 마치면, 피부 상태를 고려한 두 가지 효능 성분과 피부 타입 및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제형을 조합해 주문 후 조제된다.

제품 라벨 디자인도 취향에 따라 20가지 색상 중 선택 가능하며 원하는 이니셜도 입력할 수 있다. 주문 과정에서 측정한 모든 데이터는 개인별 피부 분석 리포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으며, 구매 후 4주간 1:1 매니저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커스텀미 브랜드 관계자는 “고객들의 피부 고민이 다양해지면서 본인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는 스킨케어 유목민들을 위해 이 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며, “개개인의 피부 상태뿐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까지 반영한 1:1 스킨케어 솔루션을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의 로열티 프로그램인 ‘스타벅스 리워드’가 올해로 12주년을 맞은 가운데, 회원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섰다.

2011년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스타벅스 리워드’는 스타벅스 카드 사용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회원 수 1000만명은 스타벅스가 리워드 서비스를 시작한 후 11년 4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1시간마다 100명 이상이 회원으로 가입한 수치이자 대한민국 인구(약 5156만명 기준) 5명 중 1명에 해당된다.

1000만명 회원들이 적립한 리워드 별의 개수는 누적으로 15억3000만개에 달하며, 회원 전용 생일 음료 쿠폰을 비롯해, 별 12개 적립시마다 제공하는 쿠폰 등 리워드 회원에게 제공한 무료 음료 혜택은 누적 1억9000만 잔을 넘어섰다. 

스타벅스는 이번 1000만 회원 돌파를 기념해 2월 1일부터 7일까지 매일 오전 10시부터 매장 운영 종료 시까지 스타벅스 리워드 모든 회원이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로 제조 음료 구매 시, 음료 한잔 당 최대 별 5개를 추가로 증정하는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중 스타벅스 웰컴 레벨에 진입한 회원에게는 별 5개를 추가로 제공하며,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스타벅스 앱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스타벅스는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과 함께, 고객과의 주요 소통 창구로서 고객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년 론칭한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대상 디지털 설문조사 플랫폼인 ‘마이 스타벅스 리뷰’가 대표적인 예다. ‘마이 스타벅스 리뷰’는 월 평균 1~2회 진행되는 스타벅스의 주요 고객 설문 프로그램으로, 총 81회의 고객 설문 및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리워드 회원의 누적 참여 횟수는 1075만 회에 이른다. 

스타벅스는 ‘마이 스타벅스 리뷰’를 통해 신제품 개발, 서비스 개선 등에 다양한 고객 의견을 반영해왔다. 대표적으로 드라이브 스루에서 사이렌 오더를 이용하는 고객 의견을 바탕으로 드라이브 스루 ‘차량으로 픽업’ 이용 고객의 주문 가능 거리를 2km에서 6km로 확대했으며, 제주 특산물 선호도에 대한 고객 설문을 바탕으로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제주 특화 푸드를 개발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고객과 함께 스타벅스의 신규 음료(바밀카쿠 프라푸치노, 서머 픽 시트러스 블렌디드)와 푸드(별의 별 샌드위치)를 개발한 바 있다. 

이 외에도 고객이 방문 중인 매장에 대한 요청 사항을 모바일 앱에 등록하면 개선 후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스토어 케어’ 서비스를 2018년부터 진행 중에 있다. 

스타벅스 백지웅 기획담당은 “스타벅스가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은 스타벅스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응원을 주신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라며, “끊임없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와 혜택을 고민해 최상의 스타벅스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리워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롯데제과의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Chefood(쉐푸드)’는 바삭한 식감과 풍성한 만두소의 맛이 조화로운 ‘Chefood 기본충실 군만두’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만두의 기본기인 피와 소의 조화로운 맛에 집중한 제품이다. 

Chefood 기본충실 군만두는 바삭한 피와 깔끔한 맛의 소가 조화로운 군만두 본연의 맛에 집중해 언제든 부담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냉동 만두 간편식이다. 구웠을 때 바삭한 식감을 위해 만두피 반죽에 옥수수 전분을 더했고, 만두소는 진한 육즙을 담은 국내산 돼지고기에 갖은 야채와 생강을 더해 풍성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준다. 피와 소의 비율은 최적의 비율인 3대 7로 구성해 두 요소가 잘 조화되도록 했다.  

조리와 보관이 간편한 것도 특징이다. 프라이팬 조리의 경우 달궈진 팬에 기름을 두르고 4분간 조리하면 된다. 에어프라이기도 조리가 가능하다. 에어프라이기의 경우 만두에 기름을 골고루 바르고 180도에서 10분간 조리하면 된다. 지퍼팩이 적용된 패키지로 먹을 만큼 조리한 후 간편하게 보관하면 된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Chefood 기본충실 군만두는 언제 먹어도 맛있는 ‘아는 맛’에 집중한 제품”이라며 “간식이나 반찬으로도 다양한 음식에 곁들여 먹기 좋다”고 말했다.

○..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백영재)가 카페인 없는 검정보리 커피를 만드는 달차컴퍼니와 손을 잡고 아이코스 직영 매장에서 아이코스 일루마 기기를 구매하는 고객만을 대상으로 검정보리 라떼 시리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2월 1일부터 진행한다. 

이는 아이코스 일루마 브랜드의 이색 협업 일환으로, 두 회사 모두 더 나은 일상을 위한 더 나은 대안 제품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즐거움을 소비자에게 제공한다는 철학을 공유한다.
 
이벤트는 아이코스 직영 매장 중 9곳(광화문점, 가로수길점, 여의도 IFC점, 스타필드 고양점, 부산센텀점, 판교점, 부천점, 남양주 현대점, 광주점)에서 진행되며, 검정보리 라떼와 검정보리 바닐라 라떼 두가지 음료 중 하나가 랜덤 제공된다. 한정 수량으로 조기 소진될 수 있다. 

한국필립모리스가 최근 출시한 아이코스 일루마는 태우지 않고 가열하기 때문에 연기와 재가 없어 태우는 담배보다 더 나은 대안으로, 특히 블레이드가 없고 클리닝이 필요 없어 성인 흡연자에게 더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해 호평을 받고 있다. 

달차컴퍼니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여러 이유로 커피를 즐기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카페인 없는 커피를 개발했다. 커피원두 대신 검정보리를, 설탕 대신 자연 유래 감미료를, 일반 우유 대신에 락토프리 우유를 사용해 칼로리를 대폭 낮추고 몸에 부담을 줄였다. 

정유찬 달차컴퍼니 대표는 “즐거운 경험을 더 나은 방식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는 것이 달차컴퍼니가 추구하는 가치”라며 “아이코스 일루마 역시 더 나은 대안으로 소비자들이 만족스러운 경험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달차컴퍼니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필립모리스 관계자는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는 담배 연기와 재가 없고 블레이드와 청소 불편을 없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추구한다”며 “앞으로도 더 나은 대안을 통해 세상을 바꿔 나가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지속하여 필립모리스의 비전인 ‘담배연기 없는 미래’에 대한 진심을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빕스가 탐스러운 제철 딸기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빕스 스트로베리 퍼레이드’ 콘셉트 신메뉴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화려하고 아기자기한 비주얼로 입과 눈에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대표 메뉴인 ‘생딸기 더블 프로마쥬 케이크’는 크림치즈무스를 더한 치즈케이크 위에 딸기를 듬뿍 올려 치즈의 깊은 풍미와 상큼한 맛이 어우러진다. 우유크림과 달콤한 딸기가 조화를 이루는 ‘생딸기 우유크림 케이크’, 진한 다크 초코 케이크에 딸기를 풍성하게 쌓은 ‘생딸기 포레누아르 케이크’도 마련돼 있다.  딸기 케이크 신메뉴는 포장 메뉴로도 만나볼 수 있다.

생딸기를 활용한 다채로운 디저트도 눈길을 끈다. ‘생딸기&바질 브루스케타’는 크림치즈를 바른 브리오슈에 향긋한 바질과 딸기를 올렸다. ‘레몬크림 생딸기 타르트’는 상큼한 레몬 크림과 달콤한 딸기를 활용한 미니 타르트다. 이 외에도 ‘생딸기 치즈팝 파르페’, ‘수제 생딸기 판나코타’, ‘생딸기 리코타 샐러드’ 등도 만날 수 있다. 대부분 한 입에 먹기 좋은 핑거푸드로, 와인과 잘 어울리는 페어링 메뉴로도 제격이다. 매장 타입 및 시간대에 따라 운영 메뉴는 다를 수 있다.

딸기 시즌에만 선보이는 '딸기 플로팅 라떼'도 있다. 골든 프리미어 또는 스모크 우드박스 스테이크 주문 시에만 증정되는 한정 음료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딸기 라떼에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을 더해 진한 우유와 딸기의 조화를 느낄 수 있다.

딸기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2월 8일까지 G마켓에서 빕스 1만5000원 할인권을 90% 할인된 1500원에 선보인다. 할인 전 주문 금액 5만원 이상 주문 시 1매, 10만원 이상 주문 시 최대 2매까지 사용 가능하며 사용 기한은 3월 19일까지다. 할인권 차감 후 남은 금액에 한해 상시 제휴 할인 1회 중복 적용이 가능하며 타 쿠폰 및 행사는 중복 적용 불가하다. 자세한 사항은 G마켓 판매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딸기 토끼를 찾아라’ SNS 이벤트도 마련했다. 2월 28일까지 빕스 매장 내 5곳의 장소에 숨겨진 ‘딸기 토끼’ 이미지를 찾아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빕스#빕스딸기토끼#빕스스트로베리퍼레이드)와 함께 올리면 자동 응모된다. 토끼가 딸기를 들고 있는 각기 다른 이미지 5장을 모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1등 애플 에어팟 맥스(1명), 2등 CJ 외식 기프트카드 3만 원권(5명), 3등 CJ 외식 기프트카드 1만 원권(10명)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빕스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딸기가 가장 맛있는 시기에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빕스 스트로베리 퍼레이드를 마음껏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CJ제일제당 ‘고메’가 고급 중식당 간편식(RMR; Restaurant Meal Replacement) 제품으로 소비자를 만난다.

CJ제일제당은 ‘일상의 식사를 새롭게 하는 브랜드’ 고메와 차이니스 비스트로 ‘덕후선생’의 콜라보 메뉴 신제품 3종을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덕후선생에서 판매하는 대표 메뉴들을 집에서도 ‘합리적 가격으로 간편하고 외식만큼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고메의 차별화 기술력에 덕후선생의 셰프 레시피를 접목해 ‘마장반면’, ‘호남식 납육초반’, ‘쯔란갈비’ 등 대표적인 면, 요리, 밥 메뉴를 제품화했다.

‘덕후선생X고메 마장반면’은 무진공 반죽공정으로 뽑아낸 면발을 영하 35℃로 급속 냉동해 손으로 치댄 듯 단단한 식감의 살아있는 면발을 구현했다. 돼지고기와 대파, 레드페퍼 등 네 가지 재료를 담고 땅콩소스, 고추기름으로 맛을 낸 마장소스를 담아 부드럽고 고소한 풍미가 일품이다.

‘덕후선생X고메 호남식 납육초반’은 밥알 하나하나에 계란을 입힌 뒤 고온에서 볶아내, 웍에서 볶은 듯 불향 가득하고 고슬고슬한 식감이 특징이다. 여기에 엄선한 돼지고기와 마늘, 양파, 청경채, 건고추를 듬뿍 넣고 굴소스, 고추기름으로 맛을 낸 중화식 비법소스를 더해 매콤한 풍미를 끌어올렸다.  

‘덕후선생X고메 쯔란갈비’는 돼지 등갈비에 양념을 입혀 오븐에 구운 뒤 굴소스, 생강, 고추기름 등 10여 가지 재료로 우려낸 비법소스를 더했다. 쫄깃하고 촉촉한 고기 식감과 입 안 가득 퍼지는 소스 풍미가 특징이다. 이색적인 먓과 향의 쯔란 시즈닝이 따로 들어 있어 취향에 맞춰 즐길 수 있다.

이 제품들은 마켓컬리 단독으로 판매하며,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유명 셰프의 비법을 담은 고메 중화식 RMR 제품으로 외식 메뉴를 보다 합리적으로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며, “차별화된 맛과 품질의 제품들을 계속 선보이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31일 대용량 사이즈의 점보 텀블러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점보텀블러 3종을 ▲그립 텀블러 2종 ▲컴포트 텀블러 1종으로 구성해 출시했다. 그립 텀블러는 22oz의 대용량 사이즈의 손잡이형 스텐 텀블러로 ▲미드나잇블루 ▲쿨그레이 색상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음용구 커버를 통해 먼지 유입 방지 및 보온 보냉 유지 기능을 높였다. 컴포트 텀블러는 24oz의 대용량 밀폐형 스텐 텀블러로 밤하늘의 오로라를 형상화한 ▲오로라블루 색상으로 출시했다. 별도 손잡이 끈과 빨대가 내장되어 있을 뿐 아니라 위생적 사용을 위해 별도 세척솔까지 함께 제공한다.

이디야커피는 점보 텀블러 3종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이디야 ‘NEW 아메리카노’ 1,000원 할인 쿠폰 2장을 증정한다. 할인 쿠폰은 텀블러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할인 쿠폰에 기입된 코드를 이디야 멤버스 어플에 입력 후 즉시 사용 가능하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지난 22일 선보인 더 크고 깊은 맛의 ‘NEW 아메리카노’ 출시를 기념해 아메리카노 가격과 동일한 3200명의 고객에게 총 10억 원 규모의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2월 21일까지 매장에서 ‘NEW 아메리카노’ 구매 후 ‘이디야 멤버스’ 스탬프를 적립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레이 캠핑카 반디, LG그램16 노트북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한다. 적립 횟수에 따라 당첨 확률이 높아지며, 당첨자는 3월 2일 이디야 홈페이지에서 발표된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편의성을 높인 대용량 사이즈의 점보 텀블러를 선보이게 됐다”며 “점보 텀블러와 함께 이디야 ‘NEW 아메리카노’ 할인도 받고 캠핑카의 행운도 잡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11번가가 유산소, 웨이트, 요가 등 집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운동용품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연초는 새해를 맞아 운동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으면서도 운동 결심이 지속되기 쉽지 않은 시기다. 지난해 11번가에서 러닝 머신, 헬스 사이클, 웨이트 기구 등 ‘헬스’ 관련 상품의 구매는 1년 중 1~2월에 가장 많이 이뤄졌다. 반면 이른 설 명절 연휴에 기록적인 한파가 이어진 최근 2주간(1/15~28) 헬스 관련 상품군의 구매 고객 수는 올해 첫 2주간(1/1~14) 대비 상대적으로 낮았다.

11번가는 운동 결심이 흔들릴 수 있는 시기에 날씨와 시간, 공간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운동법도 상대적으로 간단해 실천하기 쉬운 ‘홈트레이닝’ 용품을 집중 판매한다. 유산소, 웨이트, 요가 등 종류별 운동 기구와 손목/무릎 보호대, 단백질 파우더 등 운동 효율을 높이는 보조용품들도 다양하게 모았다.

유산소 운동기구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런닝머신 대신 ‘워킹패드’가 떠오르고 있다. ‘자모 스마트 워킹패드’(39만원)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가볍고 접이식이라 보관도 편리하다. 기존 제품 대비 역동적인 스텝 방식으로 허리와 복부까지 자극하는 ‘엑사이더 트위스트 스텝퍼’(5만7900원)도 인기다.

최근에는 기초 웨이트 운동기구로 단일 무게의 아령이 아닌 중량 원판을 원하는 만큼 끼워 사용하는 ‘조립식 아령’을 선호하는 추세다. ‘PVC 조립 아령세트’(2만5020원)는 총 8개로 구성된 2.5kg 원판을 운동 단계에 따라 추가로 끼워 사용하는 제품이다. 문틀 사이에 설치해 턱걸이를 하는 ‘아리프 가정용 문틀철봉’(2만820원)도 가정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웨이트 운동기구다.

11번가는 요가매트, 레깅스, 폼 롤러, 짐볼, 밸런스 보드 등 ‘요가용품’과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 롤러,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는 보충제 ‘단백질 파우더’, 손목/무릎 보호대 등 운동 효과를 상승시키는 보조용품들도 다양하게 판매한다.

11번가는 “운동, 다이어트 등 새해 다짐한 결심을 실천하기에 아직 늦지 않은 시기“라며 “고물가 속 집에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운동용품 판매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11번가는 오는 2월 12일까지 ‘헬스/요가 홈트 라이프‘ 기획전을 열고 워킹패드, 아령, 풀업바, 요가매트, 폼 롤러 등 100여개의 베스트셀러를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11번가는 ‘슈팅배송’을 통해 ‘새해맞이 홈트대전’ 기획전도 오는 2월 19일까지 진행한다. 익일배송이 가능한 웨이트, 유산소, 요가용품과 보조용품 등을 모아 최대 20% 할인 판매한다. 특히 ‘홈트족’ 인기 브랜드 ‘무로’의 대표 상품 ‘바라나스 마사지릴 프로’부터 마사지볼, 숄더밴드, 무릎/팔꿈치 보호대 등도 할인가에 선보인다.

○.. 상점주 종합 컨설팅 사이트 ‘바로고 든든상점’에서 매장 운영에 필요한 물품 구입이 가능해진다.

세상에 활력을 더하는 초연결 생태계 플랫폼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휴박스(대표 윤건수)와 상점주를 위한 온라인 스토어 ‘보물창고’를 정식 론칭했다고 31일 밝혔다.

‘보물창고’는 친환경 포장재, 위생용품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폐쇄형 온라인 스토어다. ‘바로고 든든상점’ 공식 홈페이지 내 ‘든든상회’ 카테고리를 통해 접속 가능하다.

바로고 든든상점은 유통·소싱 전문 기업인 ‘휴박스’와 제휴를 통해 양질의 물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인기 품목을 선별해 소개하는 카테고리를 마련, 상점주의 구매 결정에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추후 조리용품까지 품목을 확장해 상품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든든상점은 ‘보물창고’ 론칭을 기념해 오는 2월 12일까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친환경 종이 물티슈, 배달 전용 비닐봉투와 지지대 등을 정가 대비 29% 할인가에 판매한다. 자세한 내용은 ‘보물창고’ 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바로고 이주석 상점플랫폼그룹장은 “상점 운영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고자 온라인 스토어를 기획하게 됐다”며, “많은 분들이 보물창고를 경험해 보실 수 있도록 일주일 간 일부 품목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만큼 이벤트에도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바로고는 상점을 위한 단체보험 ‘The 바로고 안심가게’를 리뉴얼 해 출시했다. ‘The 바로고 안심가게’는 화재 보험, 시설·음식물 배상 등 상점주가 필요한 보장 내용을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 남양유업은 30일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미혼모자 생활시설 애란원에서 남양유업 서경민 경영전략본부장, 애란원 강영실 원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육아물품 후원을 겸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애란원은 미혼모자 기본생활시설(청소년 미혼모 특화 시설)로, 임신과 출산 초기 양육의 어려움을 겪는 미혼모자 및 임산부들의 생활을 지원하는 시설이다.

후원 물품은 남양유업의 프리미엄 분유 ‘아이엠마더’로, 시설 내 영유아들의 사용량과 보관 장소를 고려해 월별 3박스(36캔 상당, 연간 432캔) 씩 제공되며, 그 규모는 약 1400만원에 달한다.

이와 함께 산모의 조속한 건강 회복에 도움을 주는 두유, 차류 등 각종 제품들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남양유업은 이와 같은 제품 후원은 물론, 한부모가족의 날 행사 지원, 시설 청소 봉사, 애란원 모자와 함께하는 문화활동 등 회사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봉사활동도 꾸준히 이어나갈 방침이다.

애란원 강영실 원장은 “미혼모와 한부모 가정에 변함없는 관심과 지속적인 후원을 전해준 남양유업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남양유업 CSR팀 정재웅 대리는 “분유로 대표되는 아기 먹거리 제품을 만드는 회사로서의 사명감을 바탕으로, 어려운 육아 환경에 처한 아이들과 엄마들을 위해 봉사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아이의 건강한 성장과 엄마의 행복한 육아를 위해 작지만 큰 사랑을 선사하겠다”고 전했다.

남양유업은 임신부터 출산, 육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임신육아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했다.

임신육아교실은 출산을 앞둔 예비 엄마와 영유아를 육아 중인 초보 엄마를 대상으로 1983년 시행 이후 8000회 이상의 행사를 통해 265만명의 예비 산모와 엄마들이 함께 했다.

지난해 12월 도서산간 지역이나 육아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을 직접 찾아가는 임신육아교실을 진행했으며,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EBS ‘60분 부모’ 등에서 육아 멘토로 활동 중인 이보연 소장과 함께 상담, 육아 솔루션을 통한 유익한 지식 전파에 노력하고 있다.

○.. 매년 새해가 되면 신년 다짐으로 건강을 꼽기 마련이다. 전 연령대에서 스스로 건강을 챙기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셀프 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트렌드가 계속되면서 체력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CJ온스타일은 이런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국민 건강 증진 프로모션 <건강 모닝콜>을 진행한다. 2월 한 달간 건강기능식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상품을 다채롭게 선보인다. 건강기능식품 주력 구매 고객인 시니어 맞춤형 상품은 물론 홈트레이닝족, 다이어트족을 위한 상품까지 소개하며 고객 저변도 넓힌다. 2월 오전 6시에서 7시 30분 사이 시작하는 건강기능식품 방송 구매 고객 대상 총 10명을 추첨 총 5000만원 상당 서부지중해 크루즈 여행권도 증정한다.

자신의 건강과 노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방송으로는 콜레스트롤과 혈압을 동시에 케어할 수 있는 ‘레이델 폴리코사놀 더블액션’, 하루 2정으로 간편하게 관절 및 연골 건강 관리가 가능한 ‘프롬바이오 보스웰리아’, 당뇨인들의 원활한 식이조절을 돕는 ‘대상 당플랜’을 만나볼 수 있다.

홈트레이닝족과 새해 살을 뺄 결심을 하는 다이어트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도 다채롭다. 오는 4일 산양유단백과 8가지 기능성 영양 성분을 함유한 단백질 보충제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을 10일에는 필수 영양소를 손쉽게 한 포로 채울 수 있는 식사 대용식 ‘이롬 뉴밀 생식’을 방송한다.
=
2002년 출시돼 올해로 21주년을 맞는 국내 최초 다이어트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펫다운’과 체지방 감소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개별인정형 다이어트 유산균 BNR17이 함유된 ‘비에날씬 다이어트 유산균’도 판매한다.

CJ온스타일 박희정 헬스상품담당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2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6조 원을 처음 넘어섰고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률도 82.6%에 달할 정도로 관련 소비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시니어부터 유아동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하나로 문화로 자리잡은 만큼 CJ온스타일도 신규 카테고리 개척과 상품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대표 건강식품 채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 오뚜기가 식품 표시 간소화를 위한 ‘e-라벨’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이는 식품 표시 사항 일부를 QR코드를 통해 전자정보로 대체하는 것으로, 오뚜기는 이를 시범 도입하며 홍보에 나섰다.

이번 시범사업은 제품 표시사항에 대한 소비자 편의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으며, 기존에 정보 표시 공간이 협소해 제공하지 못했던 유용한 정보를 e-라벨에 담아냈다. 소비자 안전과 식품 선택에 필수적인 정보(제품명, 내용량(열량), 업소명, 소비기한, 보관방법, 주의사항, 나트륨 함량 비교)는 기존과 같이 제품에 직접 표시하며, 나머지 정보(원재료명, 영양성분, 업소 소재지, 품목보고번호 등)는 QR코드로 제공한다. 소비자는 QR코드 인식을 통해 보다 많은 정보를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제품에 표기한 필수 정보의 글자 크기와 장평도 확대 표시해, 소비자가 정보를 더욱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했다.

오뚜기는 그 간 정보 표시 공간이 협소했던 품목을 선정해, e-라벨을 시범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육개장 컵’(20% 증량)에 적용했으며, 올해 1월 말에는 ‘간편 시래기된장국’에 도입했다. 2월 중 ‘간편 미소된장국’에도 순차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필수 정보만 제품에 표기하고, 그 외 정보는 e-라벨을 통해 제공해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목적에 따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특히, 제품의 정보사항 변경으로 인한 포장지 교체 비용 절감 효과까지 있어 친환경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지마켓이 50개 브랜드사와 손잡고 장바구니 물가 부담 줄이기에 나선다.

국내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지마켓과 옥션은 2월 1일부터 7일까지 ‘핫브랜드 페스티벌’을 열고, 인기 브랜드사 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한다. 매일밤 12시마다 특가상품을 선보이고, 라이브방송도 준비했다.
 
이번 행사는 물가안정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생필품, 패션, 리빙레저 등 각 분야별 탑브랜드 50곳이 참여한다. 대표 브랜드로 △신세계푸드 △세노비스 △하림 △선진포크 △금강제화 △타미힐피거 △아이소이 △네파 △블랙야크 △아모레퍼시픽 △매일유업 △농심 △P&G △애경 △유한킴벌리 △웅진 △CJ제일제당 등이 있다. 빠른 배송이 필요한 고객을 위해 익일합배송 서비스인 ‘스마일배송’ 상품은 따로 구분했다. 

할인 혜택도 풍성하다. 우선 페스티벌 전용 ‘10% 쿠폰’을 제공한다. 지마켓과 옥션 회원 누구나 다운로드 가능하며, 쿠폰은 ID당 매일 3회씩 제공한다. 브랜드 별 중복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신세계푸드는 20% 쿠폰을, 세노비스는 15%, 엘칸토 15%, 아이소이 20%, 종근당건강 15% 등이 있다.

매일 특가상품도 선보인다. 1일 추천상품으로 지마켓은 △엘칸토 23년 봄신상/베스트 슈즈 모음전 △타미힐피거 시즌오프 인기상품 등을, 옥션은 △올반 슈퍼크런치 치킨텐더(440g 5팩) △김정문알로에 큐어 하이드라 수딩 토너&에멀전 등을 판매한다.

2일 오후 6시부터 ‘쿤달’ 라이브방송도 진행한다. 트리트먼트, 바디워시, 디퓨저, 섬유유연제 등 쿤달의 다양한 향기 컬렉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표 상품으로, ‘단백질 트리트먼트(500ml 3개)’를 최종혜택가 2만2890원에, ‘퍼퓸 디퓨저 블랙체리(3개 세트)’를 최종혜택가 1만8130원에 각각 판매한다. 사은품 증정 이벤트도 마련했다. 방송 중 구매인증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쿤달 샴푸/트리트먼트/바디워시/바디로션 본품’ 중 1개를 랜덤 증정한다. 라방 특별세트 3개 이상을 구매한 1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쿤달 홀리데이 기프트에디션 배쓰밤&버블바 세트’도 증정한다. 방송은 지마켓의 라이브방송 채널인 ‘G라이브’를 통해 진행한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2월 1일부터 지마켓과 옥션 메인 페이지 상단에서 ‘핫브랜드 페스티벌’ 행사 이미지를 클릭하면 확인 가능하다. 

지마켓 컨텐츠프로모션팀 김현정 팀장은 “고물가 시대에 고객들의 쇼핑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카테고리 별 대표 브랜드사와 뜻을 모아 이번 연합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브랜드사와의 탄탄한 파트너십을 통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행사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LG생활건강의 지난해 4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하며, 연간 실적 역시 부진을 면치 못했다. 

LG생활건강의 2022년 4분기 전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6% 감소한 1조8078억원, 영업이익은 46.5% 감소한 1289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에도 국내외 경기 침체 및 소비 둔화가 사업 전반에 영향을 줬다. Beauty 사업은 중국의 시황 악화 및 그에 따른 소비 둔화로 면세점과 중국 현지 매출이 부진했으나, 광군제에서 온라인 채널 다각화 측면으로는 의미가 있었다. HDB와 Refreshment 사업은 신제품 출시와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판매 호조로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한편, 매출 감소 영향, 경쟁심화에 따른 비용 증가와 원자재가 상승 여파에 따른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22년 연간 전사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2% 감소한 7조1858억원, 영업이익은 44.9% 감소한 7111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뷰티(Beauty)사업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7% 감소한 8701억원, 영업이익은 57.7% 감소한 792억원을 기록했다.

22년 중국 광군제 행사에서 ‘후’ 브랜드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새롭게 진입한 틱톡, 콰이쇼우 등과 같은 신규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1위를 달성하며 온라인 채널의 다각화 측면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으나, 중국내 코로나가 재확산되며 중국 현지와 면세점 등 주요 채널에서 매출이 영향을 받았다. 한편, 국내에서는 브랜드 자산을 확충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진행했다. ‘오휘’는 더 퍼스트 라인의 정체성을 담은 ‘더 퍼스트 메종‘ VR 전시회를 실시했고, ‘빌리프’는 브랜드 세계관인 ‘빌리프 유니버스’를 접목한 오프라인 팝업 행사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들과 온/오프라인 소통을 강화했다.

연간 매출은 3조2118억원, 영업이익은 309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7.7%, 64.7% 감소했다.

HDB(Home Care & Daily Beauty)사업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0% 성장한 5265억원, 영업이익은 6.7% 감소한 189억원을 기록했다.

시황은 개선되지 않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 투자는 지속해 ‘닥터그루트’와 ‘피지오겔’은 디지털 미디어 활성화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로열티를 꾸준히 제고하고 있다. 또한 ‘피지오겔’은 2022년 출시한 ‘피지오겔 데일리뮨 디펜스 쿠션’이 연말 홈쇼핑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뷰티 카테고리로의 확장 가능성도 확인했고,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 ‘유시몰’은 치아미백제와 화이트닝 치약을 출시하며, 실내 마스크 해제에 따라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치아 미백 제품을 선보였다.

연간 매출은 2조2098억원을 달성해 7.4%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1898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9.1% 감소했다.

음료(Refreshment)사업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8% 성장한 4112억원, 영업이익은 8.1% 감소한 308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는 음료 사업의 계절적 비수기이나, 22년 11월에 개최된 카타르 월드컵 영향으로 편의점과 배달 채널 등에서 탄산 음료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원부자재 단가 인상에 따른 원가 부담 지속으로 수익성 개선은 어려웠다. ‘코카콜라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 ‘스프라이트 제로X블랙 팬서’, ‘파워에이드 월드컵 패키지’ 등 한정판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해 브랜드 친밀도와 소비자 접점을 강화했으며, 에너지음료의 판매 호조세가 두드러지며 ‘몬스터에너지’는 매출이 29.0% 성장했다.

연간 매출은 1조7642억원, 영업이익은 2122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각각 10.8%, 3.7% 성장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