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의 새로운 성공작으로 떠오른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
상태바
스마일게이트의 새로운 성공작으로 떠오른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
  • 이준혁 기자
  • 승인 2023.01.2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디 게임 관심 높아지면서 스토브인디도 동반 성장

스마일게이트스토브가 운영하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 제작부터 유통과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인디 게임은 소소의 인원이 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토브인디는 심의를 위한 행정처리와 자체 이벤트나 굿즈 제작 등을 통해 인디 게임회사는 게임 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여러 도움을 주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여승환 이사는 “2023년에도 더욱 성장하는 스토브인디로 거듭나며, 더 좋은 인디 게임을 선보이고, 더 많은 창작자 분들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나날이 증가하는 게임 제작비로 대작 게임에 대한 부담감이 증가하는 가운데 인디 게임은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 대작 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다양한 시도와 도전으로 게임 사용자를 사로잡고 있다.

덕분에 국내 게임 사용자도 인디 게임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높아졌다. 적은 인원, 적은 제작비로 출시한 인디 게임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성공하는 사례가 탄생하자 대형 게임회사도 완성도 높은 인디 게임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디 게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마일게이트의 스토브인디는 지난 2022년 큰 성장을 기록했다. 스마일게이트스토브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2022년은 전년대비 연간 출시작과 매출, 플레이 사용자, 플레이 타임 등이 모두 150% 이상 성장한 것이다. 특히 플레이 타임은 전년대비 1360%가 증가하면서 인디 게임을 즐기는 게임 사용자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22년 연말 스토브인디에 출시한 ‘러브인 로그인’은 출시한지 하루만에 1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뒀다. 2022년 5월에 출시한 전작격인 ‘러브 딜리버리’가 1만장을 기록하기까지 20여일이 걸린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기록이다. 참고로 ‘러브인 로그인’은 스팀이 아닌 스토브인디로만 출시했다.

이처럼 스토브인디는 국내에서 대표적인 인디 게임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모습이다. 인디 게임을 제작하는 회사나 제작자들은 스토브인디의 제작 지원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스토브인디가 2022년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268개였고 쿠폰을 통해 제작자를 간접 지원한 금액도 전년대비 4배로 증가한 560만장이었다.

국내 인디 게임의 창구로 주목받고 있는 스토브인디가 계속 성장한다면 스마일게이트의 또 다른 성공작으로 평가받을 것 같다.
 

이준혁 기자  gam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