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는 기회다] 신한은행, 과감한 조직개편으로 위기 대응...“흔들림 없는 미래 꿈꾼다”
상태바
[위기는 기회다] 신한은행, 과감한 조직개편으로 위기 대응...“흔들림 없는 미래 꿈꾼다”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3.01.3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내외 리스크 선제적 대응하기 위한 목적
- 경영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로 효율 극대화
- 조직 통합·신설로 고객관리와 비즈 경쟁력 제고
- 한용구 행장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회복 탄련성 갖출 것”

글로벌 경기침체와 공급망 불안이 장기화되며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은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됐다. 국내 기업들은 위기 극복에 대한 강한 도전정신으로 신성장 동력 발굴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그간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창출해 성장해왔다. 이에 <녹색경제신문>은 위기 돌파를 향한 경영자 및 기업의 노력과 성과 등 주요 사례를 심층 취재해 '위기는 기회다' 연간 기획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주(註)]


신한은행 본사.[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 본사. [사진=신한은행]

올해도 불안정한 국제정세로 인해 글로벌 경기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금융업계 또한 금융환경의 불확실성과 위기가 반복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신한은행은 안정적인 운영이 아닌 과감한 조직개편을 통해 위기에 대응하고자 했다. 국내외 경기침체와 대내외 불확실성 심화 등의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과감한 조직개편이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신한은행은 올해 경영계획을 원활히 진행하기 위해 5대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과감한 조직개편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흔들림 없는 미래를 준비하겠다는 포부도 보였다.

CES2023 신한은행부스.[신한은행 제공]
CES2023 신한은행부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의 5대 조직개편 방향은 ▲경영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 ▲디지털 성과창출 가속화 ▲비즈 포트폴리오 고도화 ▲고객관리 전략적 강화 ▲미래준비 지속 등이다.

우선 신한은행은 경영관리 및 내부통제 강화를 강조했다.

컨트롤타워 및 준법경영부를 신설해 대외 컴플라이언스 정책과 연계된 내부통제 관리체계 혁신을 추진했다. 또한 준법감시인을 신규 선임해 경영지원, 기관, GIB, 디지털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보여준 경영진의 연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준법감시 인력은 지역본부로 전진 배치되며, 준법감시 활동을 직접 수행한다. 이들은 지역본부의 현장 밀착형 사전통제를 담당하며, 대면 영업점의 사고예방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디지털 성과창출을 가속화한다.

디지털전략그룹을 디지털전략사업그룹과 오픈 이노베이션그룹으로 확대 재편해 핵심역량 DT추진과 제휴를 통한 외부 확장도 추진한다.

이번에 신설된 오픈 이노베이션 그룹은 디지털 플랫폼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신한은행의 실질적 디지털 전환과 성과창출을 강화해나간다.

또한 신한은행은 과감한 그룹 재편을 통해 고객관리와 비즈 경쟁력 제고를 추진한다.

개인그룹과 WM그룹을 통합한 개인·WM그룹이 신설되며, 생애주기별 고객관리 연계를 강화했다. 디지털마케팅부와 개인고객부를 통합한 디지털개인고객부를 통해 대면·비대면 고객관리 연계 등 옴니채널 마케팅도 본격화한다.

더불어 신한은행은 GIB그룹과 대기업그룹을 통합한 GIB·대기업그룹 신설, 퇴직연금그룹의 연금사업그룹 전환, 글로벌사업그룹 확대 재편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고도화한다.

마지막으로 신한은행은 비전 2030 중장기 전략을 바탕으로 미래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BaaS형 사업모델 본격화를 위해 BaaS사업부 및 플랫폼금융마케팅부 신설했으며, 개인·기업·디지털부문 산하의 상설 트라이브를 신설한다.

ICT개발인력의 사업그룹을 전진배치했으며, 리스크 모델링 역량 내재화를 위한 모형 공학부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미래를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한용구 신한은행장. [사진=신한은행]
한용구 신한은행장. [사진=신한은행]

한용구 신한은행장은 지난해 12월 취임식을 통해 위기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회복 탄련성을 갖추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용구 은행장은 “2023년은 경기둔화를 넘어 위기상황에 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정밀한 데이터 분석으로 건전성을 관리하고 시의적절한 지원책을 통해 고객의 가치를 보호하고 내실 있는 성장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구체적인 ESG 실천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며, “눈앞의 이익이 아닌 이해관계자와 상생에 힘쓰며, ESG 선도은행으로서 위상을 높이겠다”는 포부를 보였다.

취임사를 마치며 한용구 은행장은 “자랑스런 전통을 계승하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며, “고객과 사회에 희망을 주는 은행, 직원 모두가 자부심을 갖는 은행, 일류 신한을 향해 함께 만들겠다”는 열정을 보이기도 했다.

신한은행이 은행업계의 긴축재정 흐름 속에서도 과감한 조직개편과 혁신을 통해 다가올 위기에 시기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을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