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법률가의 역할은?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 법률가의 역할은?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7.03.1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산업혁명과 법률가의 역할 및 도전'을 주제로 세미나 개최

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며 이로 인한 사회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 법률가의 역할 모색 등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기업법무협회는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4차 산업혁명과 법률가의 역할 및 도전'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날 세미나에는 기업 전문 법률가와 교수, 사내 변호사 등 기업법무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동향과 의견을 교환했다. 

기조 강연자로 나선 이익현 한국법제연구원장은 '제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대한민국 법제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했다. 

두 번째 강연자로 나선 이재규 카이스트 명예교수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인터넷, 클라우드, 로봇기술이 종합해 전개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의 발전을 위한 법적·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신현석 SK C&C 상무는 '제4차 산업혁명의 기반기술, 클라우드'라는 주제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해 다양한 혁신 사례를 소개하며 기술적 변화를 설명했다. 

이밖에도 전문가들은 세션별로 다양한 주제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각종 기업법무 관련 이슈를 논의했다.

1세션은 '제4차 산업혁명이 법률가에게 제기하는 도전'을 주제로 진행됐다. 

과학기술 관련법 분야의 권위자인 최경진 가천대 교수의 발표에 이어 구태언 테크앤로 법률사무소 변호사, 임혜진 KT 변호사, 전성태 한국지식재산연구원 박사 등이 패널 토론에 나섰다.

2세션에서는 '클라우드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으며, 3세션에서는 송옥렬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법률가의 역할과 도전'을 주제로 참석자들의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남영찬 한국기업법무협회장은 "최근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다양한 기업법무 이슈가 부각되는 시점에서 여러 가지 화두를 고민하고 성찰하기 위해 세미나를 개최했다"며 "기업법무 담당자와 법률가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할 방향을 모색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가 됐다"고 설명했다.

 

 

조원영 기자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