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졸업식 및 홈커밍데이 개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졸업식 및 홈커밍데이 개최
  • 장지혜 기자
  • 승인 2022.12.30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30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현대자동차 정몽구 재단이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장학생을 대상으로 졸업식 및 졸업 장학생 홈커밍데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이번 홈커밍데이는 역대 장학생들과 현 장학생들이 교류하는 첫 행사였던 만큼 뜻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현대차의 행보와 장학생들의 멋진 내일을 응원합니다.

SK이노베이션이 계묘년 새해 일출 현장에 함께한다고 전했습니다. 새해 첫날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를 진행하면서 더 많은 국민들과 새해 맞이의 기쁨을 함께한다는 것인데요, SK이노베이션은 이번 일출 행사는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한마음 한뜻으로 기원하는 의미를 더해 더욱 특별한 새해 일출 생중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가 글로벌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2년 연속 획득했다는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현대차 정몽구 재단]
[사진=현대차 정몽구 재단]

ㅇ..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권오규)의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인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의 졸업식 및 홈커밍데이가 서울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와 로얄호텔에서 개최되었다. 190여명의 장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행사는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2022년 하반기에 수혜가 종료되는 장학생을 위한 1부 행사 ‘졸업식’과, 과거에 장학수혜를 받았거나 현재 받고 있는 장학생들을 위한 2부 행사 ‘홈커밍데이’로 구성되었다. 졸업식은 졸업 장학생에 대한 증서 수여뿐만 아니라 2022년 하반기에 국제무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글로벌 우수 장학생’ 14명에 대한 증서 수여, 문화예술 장학생들로 구성된 ‘온드림 앙상블’의 공연이 함께했다.

2부로 진행된 홈커밍데이는 2011년 장학사업을 시작한 이래 수혜를 받았던 역대 장학생과 현 장학생들의 네트워킹으로 구성되었다. 2013년에 선발된 3기 장학생부터 올해 선발된 12기 장학생까지,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으로 한데 모여 선후배 장학생들이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홈커밍데이는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출신 장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인 첫 행사라는 점에 의미가 있다. 재단은 12년간 장학사업을 지속 운영하며, 950여명의 장학생을 육성하고 216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였다. 오랜 기간 지속된 만큼 이미 사회에 진출한 장학생들은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2018년 선발된 윤수현 장학생은 국내에서 학사를 마치고 해외진출 장학금을 지원 받아, 미국 프린스턴대학교에서 물리학 박사 과정을 밟으며 학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2021년 선발된 이상은 장학생은 2023년 2월 졸업을 앞두고 현재 기업 연구원으로 입사를 앞두고 있다. 미래세대 인재를 육성하는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 모토에 걸맞게 장학생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잠재력을 키우고 역량을 발휘하며 우리 사회 곳곳에서 차세대 인재로 성장해가고 있다.

한편, 재단은 2011년부터 장학 사업을 운영하며, 설립자인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의 인재 육성 의지를 반영하여 2021년에 기존의 장학사업을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으로 개편하였다. 이를 통해 장학생 성장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강화했는데, 단순 장학금 지원뿐만 아니라 국제활동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해외진출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대차 정몽구 스칼러십’은 글로벌, 미래산업, 국제협력, 사회혁신, 문화예술, 사회통합 등 6대 분야에서 5년(’21년~’25년) 간 1100명 인재 육성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ㅇ..SK이노베이션은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의 마음을 담아 부산에서 2023년 계묘년 새해 첫 일출 현장을 온라인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일출 명소를 찾지 못했던 국민들에게 주력 사업장인 울산콤플렉스(CLX)에서 바라보는 일출 장관을 생중계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해왔다.

2023년 일출 온라인 생중계는 1월 1일 오전 7시부터 1시간가량 SK이노베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생중계에 참여하는 시청자 1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커피 상품권 1만원권이 제공된다.

SK이노베이션은 서울시 종로구 SK서린빌딩 로비의 대형 미디어월에서도 생중계를 진행, 더 많은 국민들에게 첫 일출을 맞이하는 기쁨을 전할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이번에는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한 마음 한 뜻으로 기원하는 자리인 만큼 더욱 특별한 새해 일출 생중계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ㅇ..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실시하는 글로벌 ESG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AA'를 2년 연속 획득했다.

올해 국내 기업 가운데에는 네이버를 포함한 2개 기업만이 MSCI의 ESG 평가에서 AAA 등급을 획득했다. 네이버가 속한 Interactive Media & Services 산업에서 AAA 등급을 획득한 국내 기업은 네이버가 유일하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해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AAA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네이버는 ‘2040 카본 네거티브’를 선언한 이후 RE100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가입하고, 직접 및 제3자 PPA 등을 통해 사옥과 IDC에 재생에너지 도입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또, SME들을 위한 물류/정산 지원, 파트너사를 위한 ESG 교육 및 역량진단 무상제공 등 ESG 경영 노하우를 살려 사회적 영향력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ㅇ..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가 서울대 AI 정책 이니셔티브(SNU AI Policy Initiative, SAPI)와 함께 네이버 AI 서비스에 담긴 사회적∙윤리적 고민의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는 두 번째 ‘네이버-SAPI AI 리포트’를 공개했다. 지난해에 이은 두 번째 AI 리포트 발간으로, 네이버와 SAPI는 리포트 발간뿐만 아니라 AI 윤리 준칙 제정, AI 윤리 자문 프로세스 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는 네이버 AI 윤리 준칙의 관점에서, AI 서비스가 현장에서 어떻게 기획되고 개발되는지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설명했다. 네이버의 주요 AI 기술을 소개했던 첫 번째 리포트에서 보다 실천적인 사례들로 논의를 확장했다.

리포트는 먼저 올해 3월 출시한 대화형 검색 서비스 ‘지식인터랙티브’를 소개했다. 지식인터랙티브는 “AI는 사람을 위한 일상의 도구”라는 네이버 AI 윤리 준칙 아래, 사용자에게 더욱 편리한 검색 도구가 무엇일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출발한 서비스이며, AI의 답변 근거를 사용자에게 제시하는 등 신뢰성 있는 정보를 위한 노력도 담겨있다.

또 다른 사례로 언급된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한 클로바 케어콜’ 또한 인간 중심의 가치를 바탕으로 개발된 서비스이다. 리포트에 따르면, 클로바 케어콜은 급증하는 1인 가구에 대한 복지가 더 넓은 범위로 확대될 수 있도록 도우면서도 공감, 지지, 격려 등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AI의 전화를 받는 사용자의 정서적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초대규모 AI 기술 등을 활용했다. 이 외에 2020년부터 2년여 동안 코로나19 증상 확인을 지원했던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도 ‘사람을 위한 일상의 도구’, ‘다양성’과 같이 AI 윤리 준칙에 담긴 가치가 투영된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됐다.

네이버 아젠다 리서치(Agenda Research) 박우철 리더는 “서비스 현장에서의 사례를 ‘네이버 AI 윤리 준칙’의 관점으로 살펴본 이번 리포트는 AI 윤리 준칙을 구체화하고 실천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정책 분야에서 이뤄지는 네이버의 다양한 시도와 고민의 결과를 사회에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AI 윤리 준칙의 실천 방안 중 하나로 프로젝트 진행 또는 서비스 개발 시 AI 윤리 준칙과 관련된 사안을 논의할 수 있는 메일링 그룹 형태의 유연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비스 출시 과정에서 AI 정책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AI 윤리 자문 프로세스 ‘체크(CHEC: Consultation on Human-Centered AI’s Ethical Considerations)’를 마련하는 등 AI 윤리 준칙을 구체화해나가고 있다.

ㅇ.. 카카오가 우리 쌀의 가치를 듬뿍 담은 특별한 소주를 선보인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제가버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배상면주가’와 함께 손잡고 ‘고창쌀로 빚은 느린마을소주21 500ml’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제가버치는 공급 과잉이 예상되는 전국의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제 값을 인정받고 판매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버려지기 쉬운 농축수산물의 판로를 지원하여 재고 부담을 최대한 줄이고, 가격 안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상생 프로젝트로, 2021년 8월 시작한 이래 지난달 누적 거래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우리 쌀의 공급 과잉 문제 해결에 도움을 보태고자, 배상면주가의 로컬 브루어리인 배상면주가 고창LB와의 협업을 통해 전라북도 고창군에서 재배한 고창쌀을 가득 담은 전통주를 선보이게 됐다.

‘고창쌀로 빚은 느린마을소주21’은 인공감미료 없이 고창쌀과 물, 누룩으로만 빚은 느린마을 막걸리를 증류해 알코올 증기만을 받아낸 순미(純米) 증류식 소주로, 카카오메이커스에서 500ml 대용량 상품을 단독 출시한다. 화학적 알코올 향이 아닌 우리 쌀 특유의 단 향과 부드럽고 깔끔한 풍미를 느낄 수 있어 다양한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이다. 세련된 전용 패키지로 제작되어 연말연시나 다가오는 2023년 설 명절에 맞춰 가족, 친구, 지인 등 소중한 사람을 위한 선물로 주고받기에도 좋다.

카카오 정영주 메이커스실장은 “우리 땅에서 귀하게 자란 쌀이 의미있는 소비로 이어지도록 배상면주가와 함께 뜻을 모아 내놓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농축수산물을 활용한 가공식품들을 더 많이 선보여, 제가버치 프로젝트만의 특별한 상생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ㅇ..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블록체인 기반 Web3 전문 스타트업 위치컴퍼니(대표 이민준)와 신규 Web3(웹3) 사업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위치컴퍼니는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블록체인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Web3 전문 스타트업이다. 위치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웹 기반 NFT 메타버스 서비스 ‘위치월드’는 유저들이 NFT를 쉽게 발행하고 3D 공간에 전시 및 판매할 수 있다. 또한 NFT 홀더만의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해 NFT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위치컴퍼니와 함께 메타버스와 NFT 기술을 활용해 몰입감 있는 경험과 함께 소중한 순간을 소장하고 기념할 수 있는 신규 키즈 서비스를 개발한다. 빠르면 오는 1분기 중 시제품을 선보이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을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위치컴퍼니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와 Web3를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고객경험들을 빠르게 실험하고 검증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 대중화 가능한 Web3 사업모델을 발굴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는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관련 기술 역량과 서비스 경험을 보유한 Web3 전문 스타트업과 협력을 통해서 고객들이 일상생활에서 실용적으로 쓸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여 Web3의 대중화를 앞당기고,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우수 협력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민준 위치컴퍼니 대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커뮤니티 안에서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흥미로운 Web3 서비스들을 일반 고객들도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ㅇ..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서울 서초동 본사 2층에 위치한 가산천년정원에서 일러스트 작가 ‘검정’의 개인전 ‘일상예찬 전(展)’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팬데믹으로 잃어버렸던 ‘일상’을 주제로 열렸다. 광동제약의 생산, 연구, 영업 등 직무에 따라 다양한 옷차림의 임직원을 그린 작품과 함께 팬데믹 이전 일상이 자유롭던 시기 임직원들의 추억을 그린 작품이 관객을 만났다.

작가 ‘검정’은 특유의 간결하고도 신선한 감성으로 MZ세대의 인기를 얻고 있는 일러스트 작가다. SNS를 통해 활발히 활동하며 인물의 복장을 정교하게 표현하여 대상의 성격이나 취향을 드러내는 화풍이 특징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많은 관람객들이 바쁜 일상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마음의 휴식을 취할 수 있었다는 소감을 전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전시 기획을 통해 대중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모터스가 VIP 고객들을 초청해 부산 문현동 드림씨어터를 별도로 전관 예약하여 뮤지컬 ‘킹키부츠’를 관람하는 연말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성모터스 VIP 고객 총 1700 여명을 초청해 연말을 앞두고 감사와 감동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출고 고객 뿐만 아니라, 렌터카 및 법인 VIP 고객들과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당첨자들까지 추가 초청하여 한층 더 풍성한 연말 이벤트로 진행 됐다.

그동안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진행하지 못한 고객 행사를 최근 코로나 방역 조치가 완화되며 오랜만에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으며, 계묘년을 맞이하여 다가올 2023년에도 다양한 문화 행사들로 고객들과의 접점의 지속적으로 확장 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뮤지컬 배우 김호영 및 최재림을 비롯한 배우들의 환상적인 팀워크를 관람할 수 있는 뮤지컬 ‘킹키부츠’ – 부산 공연은 지난 12월 24일부터 2023년 1월 1일까지 상연 중이다.

배규환 한성모터스 대표는 “올 한 해를 포함해 그동안 한성모터스에 많은 사랑과 성원을 보내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 위해 준비한 행사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을 위해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들을 마련하여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지혜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