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1호점 개소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우리은행,'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1호점 개소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2.12.2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이 노년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1호점을 개소했습니다.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는 우리은행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조성한 노년층 복합 디지털·IT 교육 공간입니다. 우리은행은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향후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등의 노년층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신한은행 역시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화상상담서비스 비대면 채널을 뉴 쏠(SOL)과 인터넷뱅킹,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화상상담서비스 비대면 채널 확대는 디지털영업부 관리 고객 등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이후 전 고객을 대상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입니다. 월,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우리은행 '어르신 행복배움터' 1호점 개소.[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1호점 개소

우리은행은 지난 19일 노년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1호점을 개소했다고 20일 밝혔다.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는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사업으로, 우리은행이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와 함께 조성한 노년층 복합 디지털·IT 교육공간이다. 이번에 조성된 1호점은 노인 인구 밀집 지역에 위치한 역촌노인복지관에 조성되었다.

우리은행은 노년층의 특성을 반영한 공간 구성 및 교육용 가구, 디지털기기 일체를 비롯해 모바일 금융거래, 길 찾기, 쇼핑, 키오스크 등의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육을 지원한다.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를 방문하는 어르신은 △반려 로봇, VR기기, 스마트테이블 등의 최신 디지털기기 및 디지털 헬스케어를 경험할 수 있는 ‘우리WON 사랑방’, △태블릿 PC, 전자칠판, 키오스크 등을 활용해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우리WON 스마트 배움터’, △어르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우리WON 디지털 스튜디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본 사업은 심화되고 있는 노년층 디지털 소외현상 해소를 통해 ‘함께하는 디지털 사회’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며, “실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디지털기기를 직접 조작하며 체험할 수 있는 복합 디지털·IT 교육공간과 맞춤형 디지털·IT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향후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등의 노년층 지원사업을 지속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NH농협은행,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ESG경영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 지난 19일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경영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농협은행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양 기관이 상호 보유하고 있는 자원 ․ 정보 ․ 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ESG경영 협력과 산림복지서비스 확산을 위한 사업 등을 함께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 운영하는 국립산림치유원과 7개 숲체원을 활용해 사회적 취약계층 등을 위한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춘안 농업 ․ 녹색금융부문 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사회적 취약계층 등이 산림의 자연 요소를 체험하며 지친 심신이 치유되길 바란다”며 “농협은행은 사회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국민과 함께하는 농협’을 만드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협은행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해 노력한 결과 금융위원회 지역재투자 평가에서 3년 연속 최우수은행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농업․농촌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활동,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책임 이행 등으로 지난해 은행별 사회공헌 기여도 부문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하나은행,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에 신분증 원본 검증 기술 적용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 등 비대면 채널에서 본인의 실명확인 시, 촬영된 신분증의 원본 여부를 검증하는 기술을 은행권 최초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 적용을 통해 기존에 흑백 복사본에 대해서만 가능하던 정확한 판별을 고해상도의 컬러 복사본이나 고성능 모니터 촬영본까지 확장시킴으로써 비대면 실명확인 시의 신분증 부정사용 방지 및 금융사고 예방에 보다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분증 원본 검증 기술의 적용은 하나은행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인 ‘하나원큐 애자일랩’ 5기 스타트업 ‘포지큐브’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실제 신분증과 사본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비교 학습함으로써 신분증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와 사진 밝기를 정하는 광감도(ISO) 등의 환경 정보까지 포함해 검증의 정확도를 높였다. 검증 대상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이다.

하나은행은 시중은행 최초로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은 비대면 실명확인 안면인식 서비스를 올해 3월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신분증 사진과 본인이 직접 촬영한 얼굴을 비교하면서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9월 발표된 금융 분야 보이스 피싱 대응방안에 포함됐다.
 
하나은행은 기존 안면인식 서비스에 더해 이번 신분증 원본 검증 기술까지 도입함으로써 보이스 피싱 및 신분증 도용을 예방할 수 있는 기술적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게 됐다.

현재는 비대면 실명확인 시 제출된 신분증이 원본인지 사본인지 검증한 결과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사본으로 판별 시 신분증 재촬영이나 거래 제한 등의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금융거래탐지시스템) 연계로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디지털경험본부 관계자는 “하나은행은 보이스피싱 악성앱 탐지, 안면인식, 신분증 원본 검증 등 차별화된 비대면 기술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보안 강화를 통한 금융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TMAP과 함께 하는 연말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2023년 1월 1일까지 음주운전 예방을 위해 TMAP과 함께 ‘음주운전 안하기 약속해주세요’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 이후 맞이하는 첫 연말을 기념해 성숙한 음주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KB스타뱅킹 내 KB Wallet에 가입한 고객이면 누구나 TMAP 대리운전 5000원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할인쿠폰은 KB Wallet 쿠폰함에서 확인 가능하다.

‘KB Wallet’은 ▲쿠폰 ▲전자영수증 ▲KB Pay ▲인증서 ▲전자문서 등 실물지갑을 대체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플랫폼이다. 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쿠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발행업체와 관계없이 쿠폰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유효기간을 알림으로 알려줘 편리하게 쿠폰을 관리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관계자는 “KB Wallet 통해 TMAP 대리운전 할인쿠폰도 받고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에 동참해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TMAP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소비자분들의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화상상담서비스 비대면 채널 확대

신한은행은 금융소외계층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자, 화상상담서비스 비대면 채널을 뉴 쏠(SOL)과 인터넷뱅킹, 메타버스 플랫폼 ‘시나몬’으로 확대한다고 19일 밝혔다.

화상상담서비스 비대면 채널 확대는 디지털영업부 관리 고객 등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이후 전 고객을 대상으로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용 가능 시간은 09시부터 17시까지다.

이를 통해 고객은 영업점 내 디지털데스크는 물론 핸드폰, 태블릿 등에서 자유롭게 화상상담을 통한 금융 상담과 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예ㆍ적금 ▲투자상품 ▲퇴직연금 ▲개인대출 등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상담과 모바일 서식을 통한 상품 가입 모두 19일부터 바로 진행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맞춰 화상상담 분야를 확장해 부동산, 세무 등 전문 상담이 필요한 고객을 위한 전문가 화상상담도 함께 운영한다.

특히 신한은행은 방문판매법 개정에 맞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AI 기반 음성 녹취 분석 등 불완전판매를 차단하는 안전장치를 화상상담서비스에 적용, 고객이 영업점이 아닌 화상상담 환경에서도 안전하게 상품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영업점이 점차 줄어드는 금융 환경 속에서 이번 화상상담서비스 비대면 채널 확대는 금융소외계층을 포용하고, 직원 상담을 선호하는 시니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쌍방향 소통을 제공하게 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은행을 만날 수 있도록 비대면 채널을 확대한 화상상담서비스는 웹 방식으로 구축돼 인터넷이 연결된 어디에나 확장이 가능하다”며 “고객이 일상에서 편리하게 금융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Everywhere Bank로의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12일 금융권 최초로 기업인터넷뱅킹, SOL Biz 앱을 통해 법인 고객 대상으로 전자금융, 외환거래 은행 전문가 화상상담서비스를 시행했다.

○...우리은행, ‘제2회 우리WON뱅킹 고등LoL리그 결승전’ 우승팀 시상 실시

우리은행은 지난 17일 롤파크 아레나에서 열린 ‘제2회 우리WON뱅킹 고등LoL리그 결승전’의 우승팀을 시상하고, 결승전에 참여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지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결승전 우승팀 은평메디텍고등학교의 우승을 축하하고 상금 1000만원과 학교장학금 100만원, ‘LCK 기어세트(LCK 키보드, 마우스, 장패드)’, 우승 머플러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작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였던 고등학생팀들이 대거 참가해 더욱 수준 높은 경기력을 선보이면서 e스포츠 프로선수의 꿈을 키우는 무대로 발돋움했다는 평이다.

롤파크 직관에 참석한 고객에게는 ‘WOORI WON TEAM KIT’를 비롯해, 응원도구와 게임아이템 등을 전원 지급했고, 또한, 추첨을 통해 롤파크 백스테이지(선수대기실, 인터뷰실 등) 투어를 20명에게 추가로 제공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전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본선 8강부터 누적 40만명 이상의 고객님께서 경기를 시청해주셨다”며, “오는 22일 실시되는 2022 LCK 어워즈(AWARDS)의 우리은행 골드킹 메인 스폰서 시상 및 내년 스프링 시즌 맞이 이벤트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2019년부터 리그 오브 레전드(LoL) 리그를 후원하고 있으며, 우리금융그룹은 그룹 차원에서 한국e스포츠협회 국가대표팀을 공식 후원하고 있다.

○...KB국민은행, GLN인터내셔널과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지난 16일 하나은행 글로벌 지급결제 중개사 GLN인터내셔널과 Global Loyalty Network(이하 GLN)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LN 사업은 세계 각국의 금융회사, 유통회사, 포인트 사업자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해 국경 제한 없이 모바일로 상호 자유롭게 결제, ATM 출금, 송금 등 글로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글로벌 결제 중개 네트워크 사업이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협업을 통해 해외 모바일결제나 ATM 사용을 개선할 예정이다. 향후 GLN 네트워크와 KB Wallet 간 연동을 통해 KB스타뱅킹만으로 태국, 대만, 싱가포르, 일본, 베트남, 괌 등에서 QR결제와 ATM 출금 서비스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글로벌 결제망 확대를 통해 해외여행 고객의 편의를 개선하고자 이번 협력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향후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를 더욱 고도화해 해외 유학생들의 국내 등록금 납부 등 새로운 고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 시행

신한은행은 연말정산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신한은행 마이데이터 ‘머니버스’를 통한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모의계산과 동일한 공제 항목을 사용할 뿐 아니라, 마이데이터를 통해 연금보험료 등 모든 금융기관의 납부내역은 물론 신용카드 등 소비현황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말정산 항목별 공제한도 달성률 확인이 가능하고, 달성률에 따라 납입 팁을 제공해 직접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 홈택스 연말정산 모의계산과 차별화된다.

특히 시뮬레이션인 만큼 연말까지의 예상 납입, 소비 금액을 입력해 환급 세액을 예측할 수 있고, 맞벌이 부부의 경우 부양가족의 의료비, 교육비 등을 누구에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 환급인지 확인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2022년 연말정산을 시작으로 매년 연말정산 적용세법을 적용한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다양한 시뮬레이션 예측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고객 중심적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미리 해 보는 연말정산’ 서비스는 뉴 쏠(New SOL) 머니버스의 배너를 통하거나, 전체메뉴에서 ‘절세’를 검색해 만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모든 게 돈이 되는 세상’이라는 슬로건으로 가입자를 꾸준히 늘려가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버스’가 고객에게 차별화된 연말정산 시뮬레이션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선포한 핵심가치인 ‘바르게, 빠르게, 다르게’에 발맞춰 고객을 위한 진심이 담긴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발달장애 예술가들을 위한 미술공모전 『제2회 하나 아트버스』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전국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 참여 확대를 위한 미술공모전인 「제2회 하나 아트버스(Hana Artvers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의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하나 아트버스’는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공모한다. 특히, 발달장애인 미술공모전인 ‘하나 아트버스’는 발달장애인 예술가들의 작품 활동 기회 확대와 사회적 기업 채용연계형 인턴십 제공 등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서울시립미술관도 함께 참여해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전국 단위의 미술공모전으로 확대 개최함으로써 더 많은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자연, 환경, 그린(Green), 공유를 주제로 기존 참가 대상인 만 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회화, 디지털 등 각 부문에서 접수된 작품들은 사회적 기업인 ‘스프링샤인’과 ‘한양대학교 미술·디자인 교육센터’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총 30점의 우수 작품이 선정될 예정이다.

시상은 아동(만12세 이하), 청소년(만13세~18세), 성인(만19세 이상) 부문별로 각각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3명 ▲입선 5명을 선정하고, 대상 수상자에게는 2백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성인 수상자 중 선발된 4명에게는 사회적 기업인 ‘스프링샤인’에서의 인턴십 기회도 제공된다.

또한, 수상작은 NFT미술거래 플랫폼인 ‘캔버스’와의 협력을 통해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토큰)로 제작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전시된다. 오프라인으로는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및 서울시립미술관 등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전시회를 방문하는 관람객들을 위해 하나금융그룹은 ‘하나위크’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작품 홍보와 판매 지원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이 주체가 되어 마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특별 체험존도 운영할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발달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도 함께 진행한다.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수상작품을 굿즈로 제작하고 해피빈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를 지원함으로써 단순한 예술 활동 지원을 넘어 발달장애 예술가들이 사회와 소통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하나금융그룹은 발달장애 예술가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사회 참여 확대 등 국내외 문화, 체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바탕으로 사회 구성원 모두가 선입견 없는 세상에서 살아 갈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도시 양봉을 통한 발달장애인 양봉가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하나 Bee, Come Back 농장’ 조성, 자폐성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마라톤 캠페인 ‘사랑, 하나, 오티즘 레이스’ 공식 후원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 문화 확산 및 장애인 등 소외계층 지원을 통한 금융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스포츠 비인기 종목 및 장애인 체육 후원 등 스포츠를 통한 ESG 활동도 적극 전개하고 있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달 을지로 폐쇄점포를 활용해 지역 손님들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인 ‘H.art1(하트원)’을 개관했다. 이를 통해 미술품 자문·보관 등의 아트 어드바이저리 서비스 및 신진작가의 예술 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금융 기반의 아트뱅킹을 넘어 손님과 공감하는 사람 중심의 아트뱅크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에게 장학금 전달

IBK기업은행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 자녀 525명에게 장학금 10억 2400만원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장학금 후원에는 장학생의 가족이 근무하는 기업도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대학생들은 향후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학습지도 봉사활동을 하는 ‘IBK멘토링’에 참여해 나눔을 이어갈 예정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이동하(가명, 21)군은 “학비와 생활비 마련을 위해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고 있었는데, IBK장학금 덕분에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임효빈(가명, 20)양은 “꿈을 위해 예술대학에 진학했지만 전액 학자금대출로 등록금을 납부하고 있어 교육비 부담이 너무 컸다. 그러던 중 IBK기업은행의 지원으로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2006년 IBK행복나눔재단을 설립해 총 615억원을 출연했으며 지금까지 장학금 189억원, 치료비 136억원 등을 후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꿈을 향해 나아가는 학생들에게 작은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중소기업 근로자를 꾸준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h수협은행, 해양경찰청 (재)해성장학회에 장학기금 1억원 전달

Sh수협은행은 지난 19일, 해양경찰청 산하 장학재단인 ‘해성장학회’에 장학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20일 밝혔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진행된 이날 기금 전달식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과 해양경찰청 정봉훈 청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수협은행은 지난 2009년, 해양경찰청과 ‘해성장학회 장학기금 지원’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매년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해성장학회는 해당 기금을 해양경찰 순직자 자녀와 해·수산 계열 학업우수 장학생 지원에 사용할 예정이다.

이날 전달식에서 강신숙 은행장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나아갈 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없이 학업에 전념하길 바란다"며 "수협은행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하고 어업인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해양경찰청과 상생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협, 2022년 체크카드 이용액 3조원 달성

신협중앙회는 2022년 신협 체크카드 연간 이용액이 최근 3조 원을 달성했다고 20일(화) 밝혔다.

신협 체크카드는 지난 2010년 7월 사업을 시작한 이래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2014년에는 연간 이용액 1조원을 달성했다. 이후 8년 만인 2022년 3조원의 연간 이용액을 넘어서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신협의 체크카드 이용액 증가율은 19%로, 코로나19의 여파 등 소비 심리가 위축된 가운데에도 체크카드 전체시장 상반기 이용액 증가율인 3%(2022년 상반기 신용카드사 영업실적 금융감독원 자료) 대비 높은 성장을 보였다.

누적 카드 발급 수 역시 증가 추세다. 2020년과 2021년에는 각각 515만장과 577만장을, 2022년 11월 말에는 636만장을 기록했다. 신협 체크카드의 꾸준한 성장은 다양한 연령대의 특징과 생활 패턴을 고려한 카드 상품의 구성, 체크카드 사용자들의 필요에 충실한 혜택 등이 주요인으로 꼽힌다.

신협 체크카드는 약 20종에 달해 선택의 폭이 넓다. 주력 카드 및 관련 혜택으로는 가맹점 구분 없이 최대 0.6%의 캐시백을 제공하는 ▲CUbig SIMPLE 체크카드, 2030 고객 맞춤형 서비스에 어부바 캐릭터를 플레이트 디자인에 접목한 ▲어부바 체크카드, 간편결제 최대 3000원 캐시백 등 언택트 시대에 맞는 혜택을 제공하는 ▲CUbig PAY 체크카드가 있다.

올해 출시된 카드 2종 또한 고물가 시대, 엔데믹 여행 수요 폭발 등을 반영해 주목받고 있다. 전통시장, 대형마트 결제금액의 최대 20%까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장보고 체크카드와 국내외 전 가맹점에서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적립 한도 없이 0.5%의 여행 포인트를 지급하는 ▲Air Money 체크카드가 있다.

박용남 신협 신용관리본부장은 “그동안 신협은 다양한 상품 출시, 비대면 서비스 강화 및 디자인 개선 등 끊임없이 품질 및 편의성 증대를 모색하며 카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노력해왔다”며 “3조원 이용액 달성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다양한 고객의 기호를 반영하고 결제에 편의를 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토스, 연말 맞이 ‘나만의 눈사람 만들기’ 이벤트 실시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연말을 맞아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함께 ‘나만의 눈사람 만들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나만의 눈사람 만들기'는 다양한 이모티콘으로 ‘나만의 눈사람'을 꾸미고 토스페이로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기부를 할 수 있는 이벤트로, 연말을 맞아 기부에 쉽고 재미있게 참여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기획됐다.

회당 기부할 수 있는 금액은 최소 1000원부터 최대 200만 원으로 이벤트 기간 내 횟수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다. 기부금 영수증 발급 신청도 가능하며 토스를 통해 모아진 기부금은 전액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 전달된다.

토스 관계자는 “연말을 맞아 기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기부가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라며 “직접 꾸민 ‘나만의 눈사람' 이미지를 개인 SNS에 공유해 선한 영향력을 나누며 함께 따뜻한 연말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나만의 눈사람 만들기’ 이벤트는 30일(금) 23시까지 진행되며, 토스는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토스 캘린더와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공유 이벤트도 실시한다. ‘나만의 눈사람'을 만든 후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고, 토스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태그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이벤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토스 앱 내 ‘나만의 눈사람 만들기'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BNK금융, ‘희망 2023 나눔캠페인’ 성금 1억5000만원 기부

BNK금융그룹이 지역 이웃과의 나눔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희망 2023 나눔캠페인’에 성금 1억5000만원을 기부한다.

BNK는 19일 오전, 본사에서 BNK금융지주와 부산은행, 각 계열사(경남은행 제외)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임직원 급여공제 및 회사 기부금)로 조성한 이웃사랑 성금 1억원을 부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BNK는 2011년부터 매년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진행하는 ‘희망 나눔캠페인’에 성금을 기부하고 있다.

경남은행도 12월중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총 5000만원의 이웃사랑 성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BNK가 전달한 성금은 각 지역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역 이웃들의 긴급생계비와 의료비, 난방비 등으로 사용된다.

○...BNK부산은행, ‘2023 겨울맞이 환전 이벤트’ 실시

BNK부산은행은 19일(월), 외화 환전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2023년 2월 28(화)까지 겨울맞이 ‘설래(雪來)-고!’ 환전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부산은행 전 영업점(김해공항 및 국제여객터미널 제외)에서 미화 500달러 상당액 이상을 환전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통화(USD, EUR, JPY)는 70%, 기타통화는 50%까지 환율 우대를 해준다.

또한 이벤트 기간 중 환전 고객을 추첨해 ▲LG 스탠바이미(1명) ▲LG 틔운 미니(5명) ▲국민관광상품권 10만원권(10명)을 제공하기로 했다. 경품 외에도 선착순 2023명에게는 부산은행 영업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전 할인쿠폰 2000원권을 증정한다.

○...K-OTC시장,「(주)엔드림, (주)와이즈넛」 신규승인, 12월 22일부터 거래

금융투자협회는 20일 K-OTC시장에 ㈜엔드림의 신규등록, ㈜와이즈넛의 신규지정을 각각 승인하고 오는 22일부터 거래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엔드림은 2015년 8월 설립된 모바일게임 개발·공급 전문기업으로, 전쟁 시뮬레이션 모바일 게임('캐리비안의해적: 전쟁의물결‘, ’문명: 레인오브파워‘ 등)을 주력 상품으로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글로벌 서비스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유저들이 선호하는 핵심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 중이며 매출 70%가 글로벌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와이즈넛은 2000년 5월에 설립된 인공지능SW 전문기업으로, 언어처리기술 기반의 검색 사업을 시작으로 수집, 분석 및 인공지능 챗봇(Chatbot)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공지능SW를 개발·공급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최근에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 서비스(SaaS)를 개발·공급하고 있으며, K-OTC시장 진입을 통해 안정적으로 투자금을 유치해 향후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SW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번 신규기업들은 오는 22일부터 증권사 HTS 등을 통해 거래할 수 있으며, 첫 거래일에는 주당 순자산가치의 30%∼500% 범위에서 거래할 수 있고, 이후 가격제한폭은 전일 가중평균가격의 ±30%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 업계 최저보수 S&P500 ETF 2종 신규 출시

키움투자자산운용은 12월 20일 미국 S&P500 Index를 추종하며 환노출형 상품인 ‘KOSEF 미국S&P500’(449770)과 환헤지형 상품인 ‘KOSEF 미국S&P500(H)’(449780) ETF 2종(이하 ‘KOSEF 미국S&P500 ETF 시리즈’)을 신규 상장한다고 밝혔다. 

‘KOSEF 미국S&P500 ETF 시리즈’는 다우, 나스닥과 함께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S&P 500 Index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해당 지수는 시가총액, 유동성 및 업종별 대표성을 고려한 500개 기업을 편입해 미국 주식시장 전체 시가총액의 80%를 커버하고 있어 시장 전반에 투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상품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 관계자에 따르면 “금번 상장하는 KOSEF S&P500 ETF 시리즈 2종으로, 원달러 환율의 변동에 따라 기초지수 수익률이 연동되는 환노출형 상품 ‘KOSEF 미국S&P500’ 과, 원달러 환율의 등락과는 무관하게 기초지수의 수익률을 추구할 수 있는 환헤지형 상품인 ‘KOSEF 미국S&P500(H)’ 두가지 상품을 동시에 상장하며 최근 원달러 환율이 급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시기에 투자자들에게 환율 전망에 따른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특히, ‘KOSEF 미국S&P500’의 총 보수는 연 0.021%(2.1bp), ‘KOSEF 미국S&P500(H)’의 총 보수는 연 0.04%(4bp)로 S&P500 Index를 추종하는 ETF 중 국내 최저보수를 제공해, 최근 급증하고 있는 퇴직연금 및 연금저축계좌 투자자들이 장기투자에 따른 저보수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로써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앞서 상장한 인도(KOSEF 인도 Nifty50(합성) ETF), 독일(KOSEF 독일 DAX ETF) 및 중국(KOSEF 차이나A50커넥스MSCI ETF)에 투자하는 ETF 상품들에 이어 미국시장을 대표하는 S&P 500 Index를 추종하는 ‘KOSEF 미국S&P500 ETF 시리즈’ 2종을 통해 글로벌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ETF 라인업을 확충하게 되었다. 

○...신한투자증권, 광주금융센터 이전 오픈

신한투자증권이 수완지점과 광주지점을 광주금융센터로 확장 이전 한다고 19일 밝혔다.

신한투자증권 광주금융센터는 광주금융센터WM1지점, 광주금융센터WM2지점으로 구성해 국내주식, 해외주식, 퇴직연금 등 차별화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투자증권 광주금융센터는 보다 깊이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공간의 효율화를 통해 넓은 고객 상담실을 구축했다. 또한 세미나실을 만들어 고객과의 소통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신한투자증권 광주금융센터의 주소는 광주광역시 광산구 임방울대로 342 국선빌딩 2층이다. 

○...우정사업본부, 루이 파스퇴르 탄생 20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20일 '미생물학의 아버지' 루이 파스퇴르 탄생 200주년을 맞아 기념우표 64만 5000장을 오는 27일 발행한다고 밝혔다.

1822년 프랑스 동부의 작은 마을 돌(Dole)에서 태어난 루이 파스퇴르는 세균학과 미생물학의 기틀을 마련했고,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치명적인 질병인 광견병 예방 백신을 개발했다.

1888년 파리에 개관한 파스퇴르연구소는 지금까지 10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다. 오늘날 25개국의 33개 기관이 파스퇴르 네트워크를 구축해 전 세계 공중보건을 위한 감염병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그중 하나가 경기도 판교에 있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이다.

기념우표는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우체국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