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의료단지, 인적·물적 인프라 연계해 4차산업혁명 대비 의기투합
상태바
병원·의료단지, 인적·물적 인프라 연계해 4차산업혁명 대비 의기투합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4.2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 물적 인프라와 노하우, 정보 등을 결합해 글로벌 신약, 의료기기 개발 등 협력방안 검토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가 손잡고 신약 개발기간 단축 등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연구중심병원 관계자들은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연구시설과 장비 등을 둘러보며 양측의 인적, 물적 인프라와 노하우, 정보 등을 결합해 글로벌 신약, 의료기기 개발 가속화 방안 등의 협력방안을 검토했다. 

보건복지부는 25일 10개 연구중심병원의 연구부원장 등 20여명의 관계자를 대구·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에 초청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양측간 협업 사례를 공유했다. 

오송첨단의료복합센터의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사진=오송첨단의료복합센터 홈페이지>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연구자와 기업이 신약 후보물질 검증, 의료기기 시제품 제작 등을 할 수 있는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연구중심병원에는 진료 경험을 토대로 기술자문 ·연구기획을 지원할 수 있는 우수 인재와 임상시험센터·인체유래물은행 등의 인프라가 있다. 

이를 잘 연계할 경우 연구중심병원과 첨단의료복합단지 뿐만 아니라 연구자·벤처기업 등 산업 전체의 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2015년부터 중소 의료기기 기업의 제품이 실용화 될 수 있도록'병원-지권기관 연계 R&D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의료기기의 실제 수요자인 의사들이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해 컨설팅을 하고, 재단이 시제품 제작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평소 의사를 만나기 어려운 중소기업의 만족도가 높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은 '협력기관 연계형 첨단의료제품 공동연구개발지원 사업'을 통해 서울대병원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오송재단의 실험동물센터와 병원의 임상자문 네트워크 등 인프라를 연계해 연구자·기업이 신약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관 간 공동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경북대병원은 대구첨복단지 내에 현지랩(Site Lab)을 구축하여 산·학·연·병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연구중심병원 육성(R&D) 사업도 대구첨복재단과 공동으로 진행하면서 2016년 우수한 고지혈증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해 특허를 출원했다. 

고대안암병원은 오송첨복재단과 함께 복강경 수술장비를 개발하고 2016년 인텍플러스에 기술이전을 하였으며, 내시경 및 복강경 수술용 렌즈 청결유지 부착장치도 개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다가오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창의적·도전적 아이디어가 실용화될 수 있는 혁신 생태계 조성이 필요하다"며,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우수한 연구시설․장비와 연구중심병원에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력·노하우·정보가 결합하면 글로벌 신약·의료기기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