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HUG,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 획득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HUG,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 획득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2.11.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G가 국제표준 통합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부패를 사전에 방지하고 규범을 준수하는 등의 경영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고 있다는 것인데요. 앞으로도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형성해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이 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습니다.

흥국생명이 자금세탁 의심거래 신고 캠페인을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불법 금융거래 및 자금세탁 등에 대한 임직원 의식을 제고시키고자 기획된 것인데요. 의심거래보고제도를 교육하고, 자금세탁 목적의 의심거래를 자발적으로 신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HUG]
[사진=HUG]

○...HUG,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 획득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국제표준 부패방지·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인증이란 회사가 뇌물 및 부정청탁 등과 같은 부패리스크와 준법경영시스템을 국제표준에 맞게 효과적으로 실행하며 관리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그간 HUG는 청렴·반부패 조직을 구축하기 위해 ▲부패방지·규범준수 운영매뉴얼 수립 및 배포 ▲조직상황 분석 ▲부서별 리스크 발굴 및 관리방안 마련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교육 ▲자체적인 내부심사 활동 등을 전사적으로 수행해왔다.

즉, HUG의 윤리·준법통제 경영활동이 국제표준의 인증규격에 부합함을 인정받아 통합 인증을 취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병훈 HUG 사장직무대행은 “이번 통합인증은 공사 맞춤의 윤리·준법경영 시스템이 국제 수준의 적정성과 실효성을 인정받은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윤리·준법경영을 수행하고 청렴하고 공정한 조직문화를 형성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흥국생명, '자금세탁 의심거래 신고 캠페인' 진행

흥국생명이 '자금세탁 의심거래 신고 캠페인'을 이달 30일까지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불법 금융거래 및 자금세탁 등에 대한 임직원 의식을 제고시키고자 기획됐다.

이번 캠페인은 임직원을 대상으로 의심거래보고제도(STR)를 교육하고, 임직원이 자금세탁 목적의 의심거래를 자발적으로 신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고 대상은 △올해 처리한 금융거래 중 의심거래 정황이 포착된 거래 △자금의 원천 및 형성에 불법적 요소가 개입된 것으로 의심되는 거래 △탈세 및 횡령이 의심되는 거래 등이다.

또 적극적인 모니터링를 통해 의심거래를 보고한 모범적인 임직원을 선정해 시상하는 등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증진시켜 불법 금융거래 및 신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 지역 기업인을 위해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 개최

하나은행은 지역 기업인을 위한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 기업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은 하나은행 CIB그룹과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불투명한 경제상황 속에서 경제 현안을 분석하고, 위기 극복을 위한 비전 제시를 통해 현지 기업인의 기업 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또한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은 지난 22일 충청지역 기업인을 대상으로 시작되어 23일 부산‧경남지역, 28일 호남지역, 29일 대구‧경북지역에서 총 4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2일 개최된 충청지역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에는 지역 기업인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날 포럼에서는 ▲2023년 시장‧환율‧금리‧부동산 전망 ▲충청지역 산업전망 ▲외환시장 동향 및 전망 ▲수출입 관련 유의사항 ▲2023년 주요 세무 변경사항 등에 대해 강연이 진행됐다. 특히,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경제‧산업 분석을 바탕으로 한 2023년 경기전망 강연에 대해 기업인들로부터 '매우 좋은 정보'였다며 호평을 받았다.

성영수 하나은행 CIB그룹 부행장은 "‘Hana Business Leaders Forum 2023’이 지역 기업인들에게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 미래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됐으면 한다"며,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지역 기업인들과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카페24,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 22일 서울 을지로 IBK파이낸스타워에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및 마케팅, ▲소상공인 e커머스 전환을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공동운영, ▲해외 온라인쇼핑몰 진출기업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소상공인의 e커머스 진출 활성화에 필요한 대출지원을 확대하고 온라인스토어 입점부터 자사쇼핑몰 구축 및 글로벌 진출까지 단계별 교육과정을 신설할 예정이다.

기업은행의 해외전자상거래 수출대금 정산서비스인 ‘페이고스’를 활용해 해외쇼핑몰 판매대금 정산 및 무역금융 지원 등 금융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소상공인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양사가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국가경제의 저변을 지탱하고 있는 소상공인의 견고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상생모델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손해보험, 원데이차보험 선물하기 제격

하나손해보험이 ‘원데이자동차보험’의 보험 선물하기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하나손해보험 ‘원데이자동차보험’ 은 1일 단위로 가입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으로 가족이나 지인의 차를 운전해야 할 때, 스마트폰으로 24시간 언제든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다.

이제는 타인의 차량을 빌릴 때뿐만 아니라 갑자기 가족이나 지인에게 내 차의 운전을 부탁해야 할 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데이자동차보험으로 안전까지 선물할 수 있다.

하나손해보험의 원데이 모바일 앱에서 선물하기가 가능하며 선물 받을 사람의 연락처를 직접 입력하거나 휴대폰에 저장된 주소록에서 편리하게 불러오면 된다.

내 차를 운전할 사람의 생년월일과 빌려주는 내 차의 차량번호 등의 필수 정보를 입력하여 결제하면 보험 선물이 전송이 되고, 선물 받은 사람은 별도 비용 부담 없이 보험가입기간과 본인확인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이 된다.

하나손해보험 원데이자동차보험은 외제차, 승합차, 화물차(1톤이하)도 가입이 가능하며, 가입연령은 만 20세부터이다.

○...DB생명, ESG 캠페인 백년친구친환경챌린지 진행

DB생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의 일환으로 바람직한 분리배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백년친구친환경챌린지’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분리배출의 필요성과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에 대해 알리고자 기획하게 됐으며,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백년친구친환경챌린지)와 함께 분리배출을 하는 사진이나 영상을 업로드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캠페인 참여 시 추첨을 통해 친환경 제품으로 구성된 제로 웨이스트 키트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란 플라스틱 등의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일상 속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하면서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사회적 운동을 말한다.

참여 기간은 이달 30일까지이며, 참여방법은 DB생명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