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배민·현대카드 친환경 콜라보... CO2·플라스틱 줄인 다회용 배달용기 출시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배민·현대카드 친환경 콜라보... CO2·플라스틱 줄인 다회용 배달용기 출시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1.2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의민족이 현대카드와 손잡고 2년여간의 노력끝에 다회용 친환경 배달용기를 출시했습니다. 이번 배달용기는 식당들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면서, 다회 사용이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친환경 제품인데요. 우아한형제들은 식당들과 고객의 편의성은 물론, 환경을 생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한편 100년 기업 하이트진로가 사회공헌활동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CSR리포트를 처음 발간했습니다. CSR의 핵심 가치인 ‘진심을 多하다’를 기반으로 지속가능경영 의지를 밝힌 것인데요. 하이트진로는 대한민국 주류업계 1등이자 국민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이어갈 것을 다짐했습니다. 

이외에도 SK네트웍스서비스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2018) 인증서를 획득하는 등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배달의민족과 현대카드가 협업해 만든 다회용 배달용기.[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과 현대카드가 협업해 만든 다회용 배달용기.[사진=우아한형제들]

○.. 친환경 배달 용기 개발을 위한 배달의민족과 현대카드의 이색 협업(콜라보레이션)이 2년여 만에 결실을 거뒀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양측이 공동 개발한 ‘현대카드 X 배달의민족 eco용기(이하 에코용기)’를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양 사가 배달용기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 해결에 나서기로 뜻을 모으면서 2020년부터 공동 개발이 시작됐다.

상품 디자인은 현대카드가 맡고, 우아한형제들은 배달 사업 노하우를 접목해 일선 식당들이 실용적으로 쓸 만한 용기 스펙과 용도에 대한 기획을 진행했다. 

이번에 선 보인 용기는 식당들이 배달용기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도 다회 사용이 가능한 소재로 만들어진 친환경 제품이다. 우선 일반적인 플라스틱(PP) 용기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0% 이상 적다. 재활용이 가능한 합성수지(PP+Bio-PE)로 만들었다는 것도 장점이다. 해당 용기는 환경부의 ‘지구 환경오염 영향 저감’ 및 ‘유해물질 감소’ 효과에 대한 EL727 인증 기준을 충족해 환경표지 인증도 획득했다.

친환경 제품이지만 이용 편의성도 우수하다. 음식을 담기에 편안한 구조로 만들어졌고, 배달 과정 중 음식이 새거나 뒤섞이지 않도록 기능성을 보완했다. 용기 용량별로 색상이 다르게 제작돼 이용 직관성을 높였다. 표면에는 요철 패턴을 적용해 용기의 강도도 보완했다. 특히 100ml, 400ml, 700ml, 1000ml 등 크기와 용량이 다른 사각그릇 4개가 하나의 모듈(module)로 조립되도록 디자인돼 배달용기로서의 활용성과 안정성을 모두 높였다.

배민과 현대카드는 지난 2020년 10월 PLCC(상업자 전용 신용카드) 파트너십을 기점으로 에코용기 개발을 시작했다. 2년여 간 글로벌 및 국내 연구 기관과 일회용기 시장 조사 및 소재 연구를 진행했으며, 이 과정에서 600여개의 시안을 제작해 2500회에 달하는 강도, 성형 테스트를 거친 끝에 이번 에코용기를 완성했다.

배민과 현대카드는 에코용기의 사용 경험을 높이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22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배민 입점식당 50여 곳의 ‘채식 메뉴’를 에코용기에 배달하는 ‘채식배달위크’를 진행한다. 또 다음달 6일부터 19일까지 현대카드 ‘클럽 고메’ 파트너 중 배달의민족 가맹점 8곳을 선정해 에코용기에 배달하는 ‘고메배달위크’도 진행할 예정이다.

배민은 우선 제작된 에코용기를 다음달 초부터 배민상회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에코용기는 친환경적이면서도 배달용기의 기본적인 형태나 색깔에 차별점을 둬서 포장을 하는 사장님과 음식을 받는 주문자의 편의성이 모두 고려됐다”며 “에코 용기가 환경 보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100년 기업 하이트진로가 CSR 리포트를 처음으로 발간했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실천 중인 사회공헌 활동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사회적 책임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나가고자 ‘CSR 리포트 2022’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CSR 비전 및 철학, ▲CSR 연혁, ▲CSR 경영 체계, ▲4대 핵심 추진 사업 등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방향성을 체계적으로 담았다. 2021년과 2022년 상반기 주요 사회공헌 사업을 중심으로 각 사업의 시작부터 현재까지 흐름을 종합적으로 정리, 소개하고 지난 10년간의 CSR 활동의 성과를 정량화했다.

특히, 하이트진로는 CSR의 핵심가치인 ‘진심을 多하다’를 기반으로 100년 동안 고객으로부터 받은 사랑과 관심에 진심을 담아 참된 나눔으로 보답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의지를 밝혔다. ▲사회문제 해결, ▲협력사와의 상생, ▲임직원 가치 공유, ▲외부 파트너십 등을 중장기 목표로 잡고 CSR 사업을 고도화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4대 핵심 추진 사업인 ▲소방안전, ▲청년자립지원, ▲환경보호, ▲나눔과 봉사의 성과를 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각 사업별로 그동안의 지원 금액, 수혜 인원을 투명하게 밝히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하이트진로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며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는 “대한민국 주류업계 1등이자 국민기업으로서 모두가 즐겁고 행복한 세상을 꿈꿀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지속 실천해 국민과 함께 해온 100년을 함께 나눌 100년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ICT 통신망 인프라 구축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SK네트웍스서비스(대표이사: 김윤의)가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2018) 인증서를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ISO 45001:2018’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 및 보건 분야 글로벌 표준 인증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구성원의 안전과 보건을 지키는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SK네트웍스서비스는 올해 4월 ‘안전보건전담조직’을 신설했으며, 이번 ISO 45001 획득을 위해 ▲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매뉴얼 재정립 ▲ 지역∙공정별 위험성 평가 ▲ 안전보건관리체제 강화 등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올해 ‘이음5G(5G특화망)’ 사업에도 진출한 SK네트웍스서비스는 앞으로도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하며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SK네트웍스서비스 이정재 경영지원실장은 "이번 인증을 통해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확보하고 쾌적한 작업환경을 조성했음을 증명하고, 고객사의 철저한 안전관리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수준임을 확실히 했다”며 “앞으로도 국제적 수준에 부합하는 안전보건경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이마트는 설향 딸기 500g팩 전단행사를 시작으로 올해 딸기 시즌 본격 돌입한다.

이마트는 24일부터 30일까지 1주일간 설향 딸기 500g팩 상품을 정상가 1만3900원에서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00원 할인된 행사가 1만1900원에 판매한다.

이번 설향 딸기 행사는 지난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도매시장 2kg 기준 평균 경매가 5만원~5만5000원(등급: 특) 대비 약 10% 저렴한 가격일 뿐 아니라 시즌 초반에 출하되는 딸기인 만큼 전체 시즌 기간 중 당도와 품질이 가장 우수한 시기이다.

대중성이 높은 설향 딸기 행사를 포함하여 최근 고객으로부터 선호도가 높은 프리미엄 품종의 딸기도 함께 운영한다.

이마트는 고객으로부터 많은 볼거리와 고르는 재미를 선사하고자 품종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딸기 또한 19년 시즌부터 매해 신품종을 도입하여 21년 시즌은 약 10종의 프리미엄 품종을 운영했다.

실제로 최근 3개년 이마트의 프리미엄 딸기 매출 증가율을 확인해보면 19년 시즌 +14.9%, 20년 시즌 +34.3%, 21년 시즌 +41.5%로 해가 갈수록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올해 딸기 시즌 역시 프리미엄 품종 딸기 물량을 확대 운영하며 고객의 구매 트렌드에 맞춘 ‘딸기 성지’로서의 역할을 다 할 예정이다.

부드러운 식감과 높은 당도를 자랑하는 산청장희 딸기와 경도가 단단하며 산도가 낮아 입당도가 우수한 금실 딸기는 프리미엄 딸기 매출 1, 2위를 차지하는 만큼 전년 대비 계약 농가 물량을 약 20%~30% 추가로 늘렸다.

이외에도 딸기 중 크기가 가장 크고 달콤한 맛으로 SNS에서 유명한 킹스베리 딸기, 눈처럼 하얀색이 특징인 만년설 딸기도 오는 24일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특히 프리미엄 딸기 매출 1위 품종인 산청장희 딸기의 경우 750g팩 기준 특대/특/대 각 사이즈별 행사가는 27,900원, 24,900원, 21,900원으로 금주 고객들이 더 많이 맛 보실 수 있도록 지난주 대비 2000~3000원 판매가를 인하했다.

이외에도 금실 딸기 500g(특), 650g팩(대) 상품 1만8900원, 킹스베리 딸기 400g팩 1만9900원, 만년설 딸기 12~15입/팩을 1만9900원에 판매한다.

또한 이마트는 12월부터 프리미엄 딸기 종류를 추가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삭한 식감과 부드러운 단맛을 자랑하는 메리퀸 딸기, 단단한 식감과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아리향 딸기, 최첨단 기술로 재배하여 일정한 품질을 자랑하는 스마트팜 설향 딸기 등 고객이 골라 먹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현재 추가 준비 중이다.

이마트 이완희 딸기 바이어는 “고객 구매가 가장 많은 품종인 설향 딸기의 첫 행사와 동시에 최근 인기가 급증하는 프리미엄 품종 딸기류 물량도 확대했다”며 “다양한 딸기를 선보이며 그동안 딸기 성지로 자리잡은 만큼 책임을 갖고 품질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이번 시즌 포부를 밝혔다.

○.. 롯데마트가 프리미엄 주류에 열광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신상품을 선보인다.

최근 2030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주류 문화가 바뀌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를 겪으며 가성비 와인에서 위스키로 홈술 트렌드가 변화한 것에서 더 나아가 희소한 와인과 위스키, 독특한 향의 수제 맥주 등 프리미엄 주류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22년 1월부터 10월 말까지 롯데마트의 싱글몰트 위스키 누계 매출은 전년대비 150% 이상 신장했고, 수제맥주라 불리는 크래프트 맥주 역시 줄어드는 맥주 시장 속에서도 70% 이상 신장하며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같은 위스키, 수제 맥주 등 프리미엄 주류 인기 트렌드에 발맞추어 오는 24일 전점 및 보틀벙커에서 위스키 캐스크로 숙성한 ‘이니스앤건(INNIS&GUNN)’ 크래프트 맥주 4종을 출시한다.

‘이니스앤건(INNIS&GUNN)’은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지역 최고의 수제 맥주 브랜드로, 맥주 양조 마스터인 창업자가 유명 위스키 증류소인 ‘라프로익’과 손을 잡고 싱글몰트 위스키 캐스크에 숙성시킨 독특한 맥주들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롯데마트가 선보인 신상품 4종은 각기 다른 캐스크에 숙성된 것으로 캐스크의 특징에 따라 각각 특유의 풍미를 자랑한다. 싱글몰트 위스키 캐스크에 숙성한 ‘더 오리지널 캐스크’, 럼 캐스크 숙성을 거친 ‘캐리비안 럼 캐스크’, 다크 초콜릿과 바닐라의 풍미가 가득한 ‘아이리쉬 위스키 캐스크’ 그리고 아일레이 위스키로 유명한 라프로익 쿼터 캐스크로 숙성한 ‘아일레이 위스키 캐스크’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서로 다른 매력으로 사로잡을 예정이다.

특히 한정된 물량으로 만나볼 수 있는 ‘아일레이 위스키 캐스크’는 라프로익 특유의 풍미와 염수, 바닐라와 꽃향기를 품은 캐스크에서 12주간 숙성한 상품으로 겨울철 제철을 맞은 석화 등 해산물과의 궁합이 좋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연말을 맞이해 각 4병이 모두 들어간 선물용 패키지 상품도 구성해 한정 수량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송규현 롯데마트 주류팀 MD(상품기획자)는 “프리미엄 주류 트렌드에 발맞추어 2030 소비자들을 위해 독특하고 특별한 맛을 지닌 크래프트 맥주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주류 트렌드에 걸맞은 다채로운 상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국산 재료를 곱게 간 양념으로 만든 ‘사계절 아삭 고운 양념 포기김치’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사계절 아삭 고운 양념 포기김치’는 무채가 없는 깔끔한 김치에 대한 소비자 니즈에 맞추어 출시한 제품이다. 풀무원은 많은 사람들이 반찬으로 김치를 먹을 때나 김치찌개, 김치전 등 김치를 활용한 요리를 할 때 무채를 걸러내는 것에서 착안해 무채가 없는 정갈한 포기김치를 기획했다.

무채 대신 무즙을 넣어 외관이 깔끔하고 자연스러운 단맛이 나며 발효 기간 내내 아삭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특히 무, 양파 등 다양한 채소 내의 당과 효소 성분이 발효를 도와 더 시원한 감칠맛을 냈다. 풀무원이 개발한 특제 액젓까지 넣어 맛에 깊이를 더했다. 

‘사계절 아삭 고운 양념 포기김치’는 조선시대 궁중 김치처럼 고명 채소를 적게 넣어 맑고 깔끔한 양념이 특징이다. 신선한 국내산 채소에 고운 양념으로 버무려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가는 정갈한 김치를 재현했다. 

선조들의 지혜인 김장독 원리를 활용한 ‘김장독 쿨링 시스템’을 적용한 것도 특징이다. 원료의 입고부터 생산, 배송 등 전 단계에 걸친 깐깐하고 엄격한 온도 관리를 통해 김치의 아삭하고 신선한 맛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사계절 아삭 고운 양념 포기김치’는 2종(1.5㎏, 4㎏) 출시돼 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1.5㎏ 제품은 풀무원 공식 온라인몰 ‘샵풀무원’과 일반 소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4㎏ 제품은 쿠팡을 통해 구매 가능하다. 

풀무원식품 송다민 김치PM(Product Manager)은 “무채가 없는 정갈하고 깔끔한 포기김치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한 신제품 ‘사계절 아삭 고운 양념 포기김치’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를 보다 다양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맛과 종류의 김치 제품들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롯데호텔과 연계해 가상인간 ‘루시’를 홍보 모델로 내세운 ‘호캉스 콘텐츠’를 선보인다.

롯데홈쇼핑은 버추얼 휴먼 마케팅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자체 개발한 가상인간 ‘루시’를 SNS 인플루언서 활동을 시작으로 신차 발표회 자동차마케터 등 국내외 기업 광고모델, 제휴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유명 콘텐츠 제작사의 소속 아티스트 계약 체결을 통한 엔터테이너 활동에 이어 라이브 커머스까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연말 시즌 호캉스 수요를 겨냥해 롯데호텔과 ‘루시’를 내세운 호캉스 콘텐츠를 기획, 고객과의 소통 및 브랜드 홍보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번 콘텐츠는 루시가 직접 ‘롯데호텔 서울’의 객실, 라운지 등 내부 시설을 비롯해 주변 곳곳을 가상과 현실을 넘나들며 체험하는 콘텐츠다. ‘가장 서울다운 스테이를 즐긴다’는 ‘서울풀데이앤나잇(Seoulful Day and Night)’이란 주제로, 호텔 주변의 ‘을지산책’ 등 서울의 신구가 조화로운 을지로 매력을 누리는 ‘액티브 데이’, 롯데호텔 서울 내 유명작가의 작품을 즐기고 라운지에서 애프터눈티와 해피아워를 즐기는 ‘인스파이어링 앤 릴랙싱 데이’ 2가지 콘셉트로 구성했다. 시각특수효과(VFX), 리얼타임엔진 등의 기술을 활용해 사진, 영상 형태의 약 10개 콘텐츠로 제작했다. 이달부터 루시 공식 SNS를 통해 선보이고 있으며, 내달부터 롯데호텔 공식 유튜브를 통해 영상 콘텐츠도 공개한다. 

한편, 가상인간 ‘루시’는 지난 9월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업 ‘포바이포’와 업무협약을 통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 고도화, 라이브 커머스 영역까지 활동을 확장하고 있다. 모바일TV에서 진행된 온라인 아트페어, 신규 골프 예능 등에 직접 출연하고, 내달 중에는 롯데홈쇼핑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명픔 브랜드 상품을 판매,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미디어사업부문장은 “버추얼 휴먼 시장 확산세에 따라 가상인간 ‘루시’를 인플루언서, 엔터테이너, 라이브 커머스 등으로 활동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콘텐츠도 그의 일환으로 롯데호텔과 이색 마케팅을 진행하게 됐으며, 향후에도 기술 고도화를 통한 루시의 다양한 모습을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17년 전, 국내 액상 차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킨 ‘17차(茶)’를 선보인 남양유업이 식물유래 발효효소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을 담은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차 효소’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17차 효소는 100% 식물유래 발효효소를 담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효소 제품이다. 식물 성분과 19종의 유산균,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었다. 불규칙한 식습관, 과식, 야식, 자극적인 음식 섭취로 불편해진 속에 좋은 제품이다.

관능 또한 미숫가루 맛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고, 위생적인 개별 스틱포 포장으로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남양유업 상현석BM은 “일상생활에서 하루 한 포로 속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효소 제품을 기존 17차 콘셉트에 맞게 구성해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맛과 즐거움을 주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이디야커피는 ‘제15회 대한민국소통어워즈’에서 ‘소셜미디어 대상’과 함께 ‘제8회 올해의 SNS’에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부문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SNS 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대한민국소통어워즈’와 ‘올해의 SNS’는 기업의 SNS 소통채널 운영, 콘텐츠, 고객과의 소통 효과 등을 고객 및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체계적인 심사와 확인과정을 통해 수상기관을 선정한다.

올해 2월부터 이디야커피는 실제 매장에서 근무하는 메이트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이 함께 소통하는 콘텐츠 ‘메이튜’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선보이고 있다. 현직 아르바이트생을 통한 생동감 넘치는 이야기로 요즘 Z세대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호평을 받으며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소셜미디어 대상’을 받았다. 

또한 이디야커피의 인테리어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연출로 커피 브랜드다운 세련된 디자인을 연출하며 이야기가 주는 재미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흥미와 재미까지 더하여 많은 고객들이 댓글로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공간으로 카페의 영역을 확장시키며 ‘올해의 SNS 인스타그램, 유튜브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SNS 3관왕 달성 기념 댓글 이벤트를 이디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21일부터 내달 4일까지 2주간 진행한다. ‘고객과의 소통’이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333명에게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해 온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bhc치킨이 운영하는 ‘해바라기 봉사단’이 안전한 놀이 문화 장려를 위해 앞장섰다.

해바라기 봉사단 6기 2조는 지난 19일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성동 아이사랑 복합문화센터’에서 유·아동 창의력 증진 등을 목적으로 체험 현장을 지원, 아동 학대 예방 문화 확산을 위한 활동에 나섰다고 22일 밝혔다.

봉사 활동에 함께한 ‘성동 아이사랑 복합문화센터’는 유·아동 중심의 예술체험관으로 지상 4층 규모로 마련됐다. 층별로 뮤직 키즈 스튜디오(1층), 공동육아나눔터(2층), 디지털아트존(3층), 아트플레이존(3층), 미디어아트존(4층), 다목적홀(4층)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해바라기 봉사단은 성동구 복합문화센터를 방문해 아트플레이존, 다목적홀에서 아이들이 가족과 함께 재미있고 안전하게 예술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안내했다.

아트플레이존은 페인트, 샌드, 클레이, 목공, 블록 등 다양한 재료 또는 도구를 이용해 작품을 제작하는 공간이다. 봉사단원들은 재료 활용법을 설명한 후 아이들 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도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게 도왔다.

실내 체육관인 다목적홀에서는 굴렁쇠, 딱지놀이, 공기놀이 등 전통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단원들은 아이들이 부모들과 전통 놀이를 하며 친밀하게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보내며 체력 향상, 자기 결정력 함양 등의 효과를 누리게 활동을 지원했다.

봉사에 참여한 단원은 “아동 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움이 될 수 있는 봉사활동을 고민했다”며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놀이 방식을 경험하면서 보다 가깝게 소통할 수 있어 보람찬 하루였다”고 말했다.

bhc치킨 관계자는 “세대가 모두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센터에서 아이들의 안전한 놀이 문화 환경 조성과 가족 간 화합을 위해 힘쓴 봉사단에 감사를 전한다”며 “남은 기간 해바라기 봉사단이 주도적으로 나눔의 의미를 찾아가면서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게 적극 서포트할 것”이라고 전했다. 

○.. 동원산업이 주식 액면분할 진행을 위해 23일부터 3일간 거래를 정지한다. 분할된 동원산업 주식은 오는 25일 효력발생을 거쳐 28일부터 거래가 재개된다.

앞서 동원산업은 동원엔터프라이즈를 흡수합병해 통합 지주사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5분의 1 수준의 액면분할을 동시에 추진해왔다. 주당 단가를 낮추고 유통 주식 수를 늘려 거래를 활성화함으로써 기업 및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조치다.

이에 따라 기존 액면가 5000원이 1000원으로 낮아지면서 총 발행주식은 999만6533주에서 4998만2665주로 5배 늘어난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통합 지주사 체제를 출범하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액면분할을 함께 추진해왔다”며, “앞으로 시장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동원산업의 기업가치가 한층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대상에프앤비 복음자리가 라떼 제조 편의성을 더한 액상형 라떼 베이스 ‘이지라떼’ 6종을 선보인다.

이번 신제품은 ▲바닐라라떼 ▲토피모카라떼 ▲밀크티라떼 ▲코코넛라떼 ▲콘버터라떼 ▲크림치즈라떼 등 6종으로 구성됐다.

이지라떼 6종은 기존 라떼 시럽과 파우더의 단점을 보완한 액상형 라떼 베이스다. 시럽보다 농축된 액상을 사용해 적은 양으로도 깊은 맛의 음료를 제조할 수 있고, 파우더에 비해 찬 우유에도 쉽고 빠르게 녹아 라떼 제조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한 펌프에 38g의 액상 베이스가 나오도록 만들어져 라떼 제조에 필요한 별도의 계량 과정을 생략시켰다. 덕분에 음료 주문이 밀려드는 와중에도 부담 없이 라떼를 제조할 수 있다. 

대상에프앤비는 ‘2022 서울 카페쇼’에서 이지라떼 6종을 최초로 공개한다. ‘2022 서울카페쇼’는 올해로 21회를 맞은 커피 및 식음료 박람회로 11월 23일부터 나흘간 개최된다. 이지라떼 6종은 ‘2022 서울 카페쇼’가 선정하는 2023년 가장 큰 인기가 예상되는 제품인 ‘체리스 초이스’에 이름을 올렸다. 대상에프앤비는 이를 기념해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 수상자와 함께 이지라떼를 활용한 시그니처 메뉴 제조 시연회를 ‘2022 서울 카페쇼’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대상에프앤비 관계자는 “보다 간편하게 맛있는 라떼를 제조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이번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소비 트렌드는 물론 커피 및 음료를 한층 더 쉽게 제조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11번가(사장 하형일)가 12월 7일과 8일 양일간 온라인 테크 컨퍼런스 ‘11번가 테크 토크 2022(11street Tech Talk 2022)’를 개최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11번가 테크 토크’의 주제는 ‘무노력 쇼핑을 위한 기술(Technologies for Zero Effort Commerce)’이다. 11번가가 지향하는 ‘무노력 쇼핑’의 실현, 즉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 고객의 노력을 최소화하는 것에 집중해 온 11번가 개발자들의 다양한 기술과 생생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만들 계획이다.

12월 7일 오전 11시, 11번가 김지승 CTO의 키노트 발표를 시작으로 이틀 간 총 20개의 발표 세션이 진행된다. ▲추천/검색 ▲마이데이터 ▲클라우드 ▲결제(SK페이) ▲물류 ▲보안 ▲아마존 쇼핑 ▲MSA(마이크로서비스아키텍처) ▲데이터베이스(DB) 탈 중앙화 등 e커머스의 핵심 기술을 총망라한 주제를 준비했다. 각 주제별로 11번가의 차별화 기술과 축적된 노하우, 개발사례를 11번가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각 개발팀장과 개발자가 맡아 직접 발표한다. 

컨퍼런스의 모든 발표는 행사 홈페이지와 11번가 유튜브 채널로 동시에 송출된다. 사전 신청없이 누구나 온라인으로 편하게 참가할 수 있다. 11번가는 법인 출범 이후 처음으로 진행하는 테크 컨퍼런스인 만큼 그동안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쌓아온 역량과 경쟁력을 소개하고, 동시에 11번가의 개발 중심 문화를 널리 알려 e커머스에 관심있는 실력있는 개발자들과의 소통의 장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11번가 김지승 CTO는 “11번가는 아마존을 비롯해 국내외 사업자들과 협력하며 e커머스에서 가장 활발하게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 개발 경험들을 축적해 왔고,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기술회사로서의 11번가를 확실하게 선보이려고 한다”며, “11번가는 고객을 이해하고 쇼핑을 혁신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최고의 개발인력들과 함께 고객의 ‘무노력 쇼핑’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1번가는 ‘11번가 테크 토크’ 진행과 함께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채용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11번가의 채용 블로그와 연계해 다양한 상시 채용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SK그룹 인재 데이터베이스(DB)에 자신의 보유기술들을 등록해 두면 향후 11번가 HR 조직을 통해 11번가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커리어를 이어갈 수 있는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받게 된다. 이번 행사 기간 중 DB를 등록한 사람에게는 소정의 SK페이포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 KGC인삼공사 정관장이 축구선수 손흥민의 소속팀 ‘토트넘 홋스퍼’와 공식 라이선스를 맺고 ‘에브리타임 토트넘 에디션’을 출시했다.

‘에브리타임 토트넘 에디션’은 정관장의 베스트셀러 ‘홍삼정 에브리타임’에 토트넘 홋스퍼 공식 엠블럼을 적용한 스페셜 에디션이다.   

손흥민 선수를 비롯해 토트넘에서 맹활약 중인 해리 케인, 휴고 요리스, 데얀 클루셉스키 등 핵심 선수들의 활약 모습이 담긴 포토카드를 담아내 소장가치를 더했다. 

제품에 동봉된 응모권 번호를 이벤트 페이지에 입력하면 추첨을 통해 영국투어 패키지(2명), ‘에브리타임밸런스 찰칵에디션’(100명)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정관장은 ‘에브리타임 토트넘 에디션’ 출시에 맞춰 다양한 모바일 게임 이벤트도 준비했다.

승부차기에서 득점에 성공하면 경품을 얻을 수 있는 ‘에브리타임 핑거 슈팅게임’과 축구 경기의 승패를 예측하는 ‘활기력 승부예측 게임’을 마련하여, 이벤트에 참여만 해도 정관장몰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한다. 

KGC인삼공사 양경만 브랜드부장은 “세계인들의 축구 축제를 앞두고 소비자들이 즐겁게 축구경기를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상품을 기획했다.”라며 “정관장은 토트넘에서 활약 중인 손흥민 선수를 비롯한 우리나라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응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에브리타임 토트넘 에디션’은 전국 정관장 매장과 백화점, 정관장 직영 온라인몰 정관장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압구정동 명품관에서 ‘정글(Jungle)’을 주제로 명품시계와 보석을 전시하는 ‘EXPLORING THE JUNGLE’을 오는 27일까지 진행한다.

갤러리아 마스터피스존에서 진행되는 해당 전시는 ▲불가리 ▲프레드 ▲그라프 등 12개 브랜드가 참여, 총 130억원 상당의 보석 및 시계를 전시한다. 각각의 상품들은 ▲사자 ▲나비 ▲뱀 ▲나무 등 정글의 생태계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전시 대표 상품은 프랑스 하이주얼리 브랜드 ‘프레드’의 ‘솔레이도르’이다. 11.25캐럿의 옐로우 다이아몬드가 센터 스톤으로 세팅된 피스다. 국내 단독 상품으로 가격은 약 20억원대다. 

그 외에도 ▲불가리의 세르펜티 네크리스 ▲샤넬주얼리의 리옹 네크리스 ▲그라프의 버터플라이 워치 등 ▲사자 ▲나비 ▲뱀 ▲나무 등 정글의 생태계를 모티브로 제작된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갤러리아 명품관은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 ‘IWC’와 협업해 지하 연결통로를 작은 정글로 연출한다. 연결통로 동선에 생 이끼와 식물 등을 배치하여 정글 오솔길을 형상화하고, 전시장 곳곳에 정글을 상징하는 오브제를 배치하며 마치 실제 정글에 와 있는 듯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갤러리아는 올 한해 동안 우주, 해양 등 ‘탐험(EXPLORING)’을 주제로 시리즈의 전시를 선보이며 고객들의 호평을 받았고 이번이 그 3번째 시리즈다.

○.. CJ제일제당이 K-푸드 대표 브랜드 비비고 등을 앞세워 월드컵 개최지 카타르에서 전 세계 축구 팬 입맛 잡기에 나섰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월드컵 대회 기간 동안 전체 10개 경기장 인근에 마련될 팬 존(Fan Zone)에 ‘K-푸드 존’을 별도로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카타르에서 가장 큰 유통채널인 알미라(Al Meera)가 운영하는 월드컵 팬 존에서는 ‘비비고 스낵김’, ‘비비고 김’, ‘비비고 김치’, ‘햇반컵반’ 등 CJ제일제당의 인기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현지에 약 120만 명에 달하는 글로벌 축구 팬들의 방문이 예상되는 만큼, K-푸드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CJ제일제당은 이번 월드컵을 맞아 중동 지역 최초로 메인스트림 유통채널에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원밀(One-meal) 간편식인 ‘햇반컵반’을 출시했다. 경기장을 옮겨가며 하루에도 여러 경기를 관람하는 현지 축구팬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이동 중에도 간편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선보인 ‘햇반컵반’은 총 세 종류로, 미역국밥, 강된장보리비빔밥, 순두부찌개국밥 등 무슬림 소비자도 먹을 수 있는 원재료로 만들었다.

중동지역에서 최초로 열린 월드컵을 기념해 한정판 ‘비비고 김’도 시중에 출시했다. 겉 포장지에 카타르의 상징색인 자주색 바탕에 지구촌 최대 축제인 월드컵을 의미하는 축구공과 골대 이미지를 담았다. CJ제일제당은 알미라, 모노프리(Monoprix), 까르푸(Carrefour) 등 현지 대형 유통 매장에서 비비고 제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동남아·중동 등 ‘할랄’ 시장은 전 세계 인구의 25%를 차지하는 무슬림 소비자가 집중되어 있다. 월드컵 기간 내에는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해 주변국에서 카타르를 많이 방문할 것으로 보여, 할랄 인증을 받은 비비고 스낵 김과 김치 등 제품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최근에는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비비고 플랜테이블 왕교자’ 판매도 시작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월드컵이라는 글로벌 축제의 장에서 세계인이 K-푸드의 매력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다”면서 “비비고를 중심으로 한국 식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 이랜드의 골드주얼리 전문 브랜드 로이드가 오는 24일 ‘홀리데이 리미티드 에디션’을 선보인다.

국내 랩그로운 다이아몬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로이드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로즈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출시한다.

이번 신상품은 시들지 않는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로즈 다이아몬드에서 영감을 받아 ‘변하지 않는 사랑’이라는 메시지를 담았으며, 단 100개만 생산해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랜드 로이드는 로즈 다이아몬드 목걸이 출시를 기념해 사전 입고 알림 신청자에 한해 별도의 추가 혜택과 무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배송일을 지정해 원하는 날짜에 맞춰 선물하는 ‘로이드 익스프레스’(LLOYD EXPRESS)  서비스 및 파라다이스시티 호텔 숙박권 자동 응모 래플 등 풍성한 이벤트도 준비했다.

이랜드 로이드 관계자는 “이번 신상품은 홀리데이를 기념해 소량만 생산되는 한정판”이라고 말하며, “다이아몬드 색상 중 가장 가치가 높은 핑크 다이아몬드를 담은 목걸이로 연말 선물로 마음을 전하기 좋다”고 말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유틸리티 워크웨어 브랜드 ‘시프트 G(Shift G)’는 젊은 층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MZ세대 사이에서 가장 ‘힙’하다고 소문난 ‘비이커(Beaker)’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에 이달 28일까지 팝업 스토어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남성복 야심작 시프트 G는 지난 8월 론칭 이후,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시작으로 더현대서울점, 롯데백화점 잠실점, 신세계백화점 대구점 등을 추가로 열었고, 팝업 스토어를 오픈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시프트 G가 ‘컬처 블렌딩 유니언(Culture Blending Union)’ 비이커에 입성한 배경에는 다양한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선보이면서 국내외 MZ세대가 가장 방문하고 싶은 매장으로 정평이 나 있기 때문이다.

시프트 G는 뉴 컨템포러리 브랜드에 대해 고관여를 보이는 MZ세대에게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유틸리티 워크웨어 컨셉의 자체 상품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자체 상품은 포토그래퍼/건축디자이너/IT개발자 등 현대적 전문직군을 모티브로 한 워크/라이프스타일 상품으로 구성된다. 합리적 가격, 세련된 디자인,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수납 기능과 넉넉한 실루엣, 레이어링 스타일이 가능한 상품이다.

예컨대, 기능성이 우수한 소재와 실생활에 유용한 디테일을 적용한 기능성 그룹, 멀티 레이어링 및 셋업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듈 그룹, 착용감과 내구성을 겸비한 컴포트 그룹 등으로 상품군을 차별화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워크 셔켓/사파리/초어 재킷, MA-1, 셔터 파카, 모듈러 패딩, 저지 트러커, 숏푸퍼 등 아우터와 맨투맨, 하프집업, 후디, 카디건 등 이너, 슬랙스/데님 등 팬츠다.

정종보 시프트 G 그룹장은 “브랜드 론칭 이후, 백화점을 넘어 주요 거점에 팝업 스토어를 열며 유통 전략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새로운 형태의 컨템포러리 브랜드로 조명 받으며, 현대적 감각의 워크웨어의 대표주자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 교촌치킨은 카카오뱅크와 함께 ‘카카오뱅크 26주적금 with 교촌치킨’ 상품을 선보이고 가입 고객에 풍성한 혜택 제공에 나섰다.

‘카카오뱅크 26주적금 with 교촌치킨’은 외식 브랜드 최초로 카카오뱅크와 함께 선보인금융상품이다. 교촌은 카카오뱅크를 통해 적금 상품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차별 혜택을 제공한다. 

26주간 총 7회에 걸쳐 사이드메뉴 할인 및 무료 증정 쿠폰, 배달 및 포장 할인쿠폰, 교촌치킨앱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1만5000원 상당의 앱 포인트 등이 증정된다. 

1주차에는 1만 앱 포인트, 5주차에는 2000원 배달 할인쿠폰, 9주차에는 사이드메뉴 50% 할인쿠폰, 13주차에는 2000 앱 포인트, 17주차에는 퐁듀치즈볼R(5500원) 무료 쿠폰, 21주차에는 3000 앱 포인트, 25주차에는 2000원 포장 할인쿠폰이 지급될 예정이다. 

또한 총 26주간의 적금 납입을 달성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블랙시크릿오리지날’ 제품교환권이 증정되며,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는 1000 앱 포인트, 2000원 할인쿠폰 등으로 구성된 ‘교촌치킨 혜택 패키지’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춘식이 치밥 접시’가 웰컴 기프트로 증정될 예정이다. 모든 쿠폰은 교촌치킨 앱에서 ‘블랙시크릿’ 구매 시에만 사용 가능하다. 가입 기간은 12월 5일까지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보다 신선한 방식으로 다양한 혜택을 전하기 위해 카카오뱅크와 손잡고 이번 상품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더욱 다채롭고 유용한 혜택 마련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프리메라가 신제품 ‘하이드로 글로우 트리트먼트 에센스’를 출시한다.

프리메라 하이드로 글로우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피부 층층이 빈틈없는 보습 장벽을 완성하고 피부 속 탄력까지 탄탄하게 케어하는 에센스 토너다. 프리메라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혁신적인 ‘에멀젼 블렌딩’ 기술을 적용해 핑크 에멀젼과 에센스 워터의 이중 제형을 구현했다. 두 개의 층이 하나로 섞이도록 흔들면 딸기 우윳빛 에센스 제형이 완성되며,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첫 단계에서 사용하면 된다.

이번 제품은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최적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일반적인 물 토너나 오일 블렌딩 토너만으로는 아쉬움을 느꼈던 고객을 위해 더욱 빠른 흡수력과 우수한 수분 지속력을 구현했다. 이를 위해 일반 계면활성제가 아닌 피부 세포막과 유사한 형태의 ‘레시틴’을 활용해 피부 친화력을 높였으며, 더욱 촉촉하면서도 끈적이지 않는 산뜻한 사용감을 완성했다.

빈틈없는 속보습 및 속탄력 케어도 특징이다. 고밀도의 보습 효과로 사용 직후 피부 수분이 554.7% 증가하고, 속탄력도 15.2%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얼굴 뺨 부위 및 모공 부위 겉탄력도 함께 개선되는 효과도 제공한다.

프리메라 하이드로 글로우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11월 17일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가장 먼저 출시됐다. 선출시를 기념해 15%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후 아모레몰과 SSG닷컴 등 주요 온라인 몰과 올리브영, 시코르, 전국 백화점 프리메라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 현대홈쇼핑이 저소득 여성 청소년 및 출산 예정자에게 2억원 상당의 여성 위생용품과 유모차 등을 지원한다.
 
현대홈쇼핑은 대한적십자사에 ‘하이(H!) 캠페인’ 사업을 위한 지원금 2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서울시 중구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진행된 이날 전달식에는 임대규 현대홈쇼핑 사장과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하이 캠페인’은 지난 2017년부터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여성 청소년과 출산 예정자 등에게 여성 생애주기에 맞춰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전달한 지원금은 여성 위생용품과 유모차 등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우선, 조손가정이나 한부모 가정 등 저소득층 여성 청소년(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3학년) 1,200명에게 6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생리대와 속옷‧파우치 등으로 구성된 위생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홈쇼핑이 현재 전국 21개 중·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무료 생리대 자판기를 올해 26곳에 추가 설치해 전국 47개 학교에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출산을 했거나 예정인 저소득·취약계층(중위소득 70% 이하, 한부모 가구 등) 육아맘 265명에게 유모차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올해 지원금액을 포함해 지난 6년간 저소득층 육아맘(2,250명)과 여성 청소년(3,200명)에게 총 10억원을 지원했다. 이에 대한적십자사의 고액 기부 법인‧단체 모임인 ‘RCSV(Red Cross Creating Shared Value) 10억 클럽’에 가입하게 됐다.
 
임대규 현대홈쇼핑 사장은 “여성과 가정이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하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맞춤형 지원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팬데믹 이전과 이후 외식업 트렌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 엔데믹 시대에 식당경영에 성공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식당 사장님들의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내달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 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배민외식업컨퍼런스 2022’의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배민외식업컨퍼런스는 다양한 위기, 성공사례를 통해 식당의 생존전략을 고민하고, 식당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국내 대표 외식업 컨퍼런스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된 2020년 첫 개최 후 지난해까지 총 10만여 명이 참여할 정도로 요식업 점주들의 뜨거운 관심과 반응을 얻었다.

올해 컨퍼런스는 엔데믹 기로에 있는 현 시점에 맞춰 '시대의 전환점,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을 구분하라'는 주제로 최신 외식업 트렌드와 식당 경영을 위한 성공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배민외식업광장이 엔데믹 시대의 새로운 외식업 동향을 전망하는 ‘2023 외식업 트렌드 리포트’가 최초 공개된다. 이번 연구를 이끈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장인 김난도 교수는 12월 14일 급변하는 소비자의 식문화를 토대로 7대 외식업 트렌드를 발표하고, 외식 경영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시할 예정이다.

최근 많은 요식업 점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MZ 세대’와의 소통법을 집중 조명하는 강연도 마련된다. 13일 인지심리학자 김경일 아주대 교수는 ‘MZ 직원과 일 잘하는 방법’이란 제목으로 식당 경영에 중요한 인력 운영 측면에서 MZ세대와의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전수한다. 푸드 인플루언서로 유명한 ‘승우아빠’, 신동민 셰프는 최신 SNS(소셜네트워크) 활용법을 통해 MZ세대에 어필할 수 있는 식당 홍보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이밖에 빅데이터로 소비자의 외식 및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한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 코로나19 장기화에도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큰 성공을 이룬 ‘고기리막국수’의 김윤정 대표, 새롭고 즐거운 외식공간의 경험을 강조하는 ‘글로우서울’ 유정수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연사로 나선다.

‘배민외식업컨퍼런스 2022’는 12월 13일~14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배민외식업광장 웹사이트에서 실시간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며, 사전 신청한 모든 사람에게 컨퍼런스 당일 시청 알림이 제공된다. 11월 22일부터 12월 11일까지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자 중 추첨을 통해 700명에게 배민선물하기 1만원권을 증정한다.

우아한형제들 외식업솔루션센터 권용규센터장은 “외식업 사장님과 관계자라면 꼭 참여해야 할 컨퍼런스로 자리매김한 배민외식업컨퍼런스를 통해 급변하는 트렌드 및 mz세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장님만의 성공 전략을 발견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배민외식업컨퍼런스가 외식업 사장님과 업계 관계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장이 되도록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파크가 국내 체인 호텔&리조트 업계 최초로 준법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랜드파크는 22일 10시에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준법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ISO 37301’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랜드파크 윤성대 대표, 윤리준법경영인증원 김민석 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이랜드파크에 준법경영시스템 인증서가 전달됐다.
  
준법경영시스템 ISO 37301은 지난해 4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준법경영 관련 국제표준이다. ISO37301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부의 준법경영시스템 수립부터 개발, 실행, 평가, 유지관리, 개선 등의 프로세스를 확립해야 한다. 

이랜드파크는 지난 2019년부터 대표이사 직속의 리스크 예방 위원회를 신설하고 매월 운영하며 준법경영을 위해 힘써왔다. 2022년 1월에는 준법경영 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법무감사본부를 신설했다. 이후 임직원 준법경영가이드를 비롯한 내부규정을 개정하고, 준법윤리경영 협약식을 통해 준법경영을 선포했다. 리스크 사전 감지 및 예방시스템(바름지수) 강화를 실행하며 컴플라이언스 문화를 확산했다.

이 밖에도 임직원을 대상으로 ISO 37301 매뉴얼과 절차서를 발간하고 윤리경영 규범준수방침에 대한 교육을 진행해 임직원의 준법경영 인식을 높였다. 또한, 본사 및 호텔 및 리조트 등 3곳의 지점에서 내부 심사원을 선발해 각 부서의 의무 사항을 식별하고 이에 따라 리스크 예방 및 평가를 진행했다. 심사원은 부서별 리스크에 대한 모니터링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부적합사항에 대해 시정조치를 요구하는 등 준법경영시스템을 강화해왔다.

이랜드파크는 이번 인증을 통해 △공정거래, △인사노무, △안전보건, △관광진흥, △환경, △위생안전, △개인정보, △반부패 〮 윤리경영 등 8개 분야의 준법 관리체계를 갖췄음을 인정받았다.

앞으로 이랜드파크는 매년 외부 인증기관의 심사를 통해 법 규제와 표준 동향을 분석해 대응하고 리스크 개선 방안 등을 논의하며, 전담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기능별로 세분화해 전문성을 보다 강화할 계획이다.

이랜드파크 윤성대 대표는 “이번 인증을 통해 이랜드파크가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시스템 체계를 갖췄음을 인정받았다”며,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문화 정착으로 고객의 신뢰를 쌓고, 글로벌 수준의 윤리경영 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 쿠팡의 물류 자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가 22일, 경북보건대학교와 산학협력을 맺고 지역 청년인재 양성과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이번 협약식에는 박익형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인사부문 상무와 이은직 경북보건대 총장 등 양측 관계자가 참석했다. 협약식에서 쿠팡풀필먼트서비스와 경북보건대는 미래 물류 혁신을 선도할 차세대 물류전문가 양성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측은 청년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을 위한 협력 활동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선발된 청년 인재들이 다양한 경험을 갖출 수 있도록 특강, 세미나, 현장실습 등 물류 관련 교육과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하고 스마트물류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채용 연계 청년 인턴십 등 다양한 현장 실습의 기회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박익형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상무는 “이번 협약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차세대 물류전문가 양성에 힘써 산학협력의 모범사례가 되겠다”며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물류 노하우를 대학에 공유하고, 대학은 인재를 배출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상생을 이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풀필먼트서비스는 전주대학교, 군산대학교, 인천재능대학교 등 지역 우수 대학과 산학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물류 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밖에 쿠팡은 지역 물류 인프라 투자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균형 있는 지역발전에도 발판이 되고 있다. 특히 쿠팡의 지역 물류센터는 고용격차를 줄이기 위해 여성과 중장년층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등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 촉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