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기아, 더 뉴 기아 레이 ‘그래비티’ 출시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기아, 더 뉴 기아 레이 ‘그래비티’ 출시
  • 장지혜 기자
  • 승인 2022.11.1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뉴 기아 레이 ‘그래비티’.[사진=현대차·기아]
더 뉴 기아 레이 ‘그래비티’.[사진=현대차·기아]

기아가 더 뉴 기아 레이의 디자인 차별화 모델인 '그래비티'를 출시하면서 기존의 경차가 가진 편견을 또 한 번 깼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그래비티는 레이의 최상위 트림 시그니처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단단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기아는 이러한 강인한 느낌이 개성을 추구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그래비티 모델 출시와 함께 선보인 다양한 전용 커스터마이징 용품과 차량용 액세서리 주문 제작 서비스는 다양한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중공업이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했습니다. Scope 3는 기업이 소유하고 관리하는 자원에서 직접 발생한 탄소와 소비한 전기 및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탄소를 제외한 물류, 출장, 협력사, 제품 사용으로 인한 배출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 발생한 탄소를 의미합니다. 삼성중공업은 저탄소 혁신 기술 개발로 앞으로도 탄소 배출 저감 기여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외에도 LG전자, 삼성전자, SK텔레콤의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 수상, 아시아나항공의 '승무원 체험과정' 프로그램 진행 소식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ㅇ..기아는 더 뉴 기아 레이(The new Kia Ray, 이하 레이)의 디자인 차별화 모델인 ‘그래비티(Gravity)’를 1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된 그래비티는 레이의 최상위 트림 시그니처를 기반으로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강인한 느낌의 외관 이미지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다크메탈 색상을 적용한 전면부 센터 가니시(장식) 및 후면부 테일게이트 가니시는 보다 단단한 인상을 준다.

또한 ▲전∙후면 스키드 플레이트(범퍼 하단부) ▲A필라 ▲루프 ▲아웃사이드 미러에 블랙 색상을 적용해 그래비티만의 세련된 분위기를 구현했다.

측면부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15인치 블랙 알로이 휠로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전∙후면부와 통일감을 연출했다.

그래비티 모델은 ▲클리어 화이트 ▲밀키 베이지 ▲아쿠아 민트 등 총 3가지의 외장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1,815만 원이다. (※ 경차는 개별소비세 비과세 대상)

한편 기아는 그래비티 모델 출시와 함께 레이 전용 커스터마이징 용품을 추가로 선보였다.

차박 등 야외 활동 시 레이의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이드 타프(그늘막) ▲사이드 프로젝터 스크린 ▲테이블&사이드 탈부착식 수납가방 세트 ▲조수석 테이블 ▲헤드레스트 멀티 후크 ▲멀티 커튼(전면∙측면∙후면) 등의 용품을 추가해 고객 선택권을 넓혔다.

더불어 전 차종 대상 차량용 액세서리 주문 제작 서비스인 ‘기아 마이 팔레트(Kia My Palette)’도 신규 운영한다.

기아 마이 팔레트 서비스는 기아 차량을 소유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원하는 디자인과 색상의 ▲그릴 뱃지 ▲휠 캡 ▲데칼 등의 액세서리를 주문 제작해 개성 있는 나만의 차량을 만들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그래비티 모델과 커스터마이징 용품 및 서비스를 추가 출시했다”며 “특히 그래비티 모델은 전면부 센터 가니시와 같이 눈에 띄는 요소의 변화로 개성을 추구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기아가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전기차 구매 고객을 위한 공동주택 충전 솔루션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차 충전 사업자인 '홈앤서비스'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선보이는 공동주택 충전 솔루션은 충전기 설치가 까다로운 공동주택 거주로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는 고객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홈앤서비스는 SK브로드밴드 자회사로 충전기 설치 상담부터 현장실사, 개통, 유지보수 등 전반적인 충전솔루션을 제공하는 충전사업자이며, 현재 전국 단위 6,000여기의 충전기를 운영 중이다.

이번에 마련된 공동주택 충전 솔루션은 기아 전기차 구매고객 대상으로 진행되며 서비스 신청시 입주자 대표 회의 협의를 비롯해 현장 상담 등 충전기 설치에 필요한 모든 실무와 설치 운영 업무를 대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새로 지어지는 신축 아파트 총 주차대수의 5%, 이미 지어진 아파트의 주차대수도 2% 이상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더 많은 고객이 충전기 설치를 희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입주자 대표 회의 협의 등 실무 작업을 마친 공동주택에는 3kW 콘센트형 또는 7kW 완속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현장 상담 후 공동주택 내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신청 고객의 사무실 또는 고객이 희망하는 지역 내에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충전기 설치 등에 발생되는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이며 충전 요금 또한 합리적으로 산정해 전기차 이용 고객이 충전기를 사용하는데 부담이 없도록 했다.

또한 기아는 충전기 설치 신청에 있어서도 고객이 직접 전기차 충전 사업자를 찾아보고 전화를 걸어 충전기 설치를 신청하는 과정을 단축시켜 고객 편의를 향상시켰다.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기아 전기차 구매 고객은 기아 홈페이지 또는 'MyKia' 애플리케이션 접속 후 이벤트 배너에 연결된 신청 URL을 통해 연락처와 설치 희망 지역만 기입하면 설치 상담 통화 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공동주택 내 전기차 충전기 설치시 고객이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이번 솔루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기아 전기차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충전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ㅇ..삼성중공업이 低탄소 친환경 기술을 통해 글로벌 해운업계 탄소 배출량 감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했다.

삼성중공업은 조선업계 최초로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을 개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신뢰성을 획득하였으며, 이 방법론에 따라 산출한 탄소 감축 기여량은 한국품질재단의 검증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Scope 3 선박 운항 단계 탄소감축 방법론'은 고객에게 인도한 친환경 선박이 탄소 감축에 얼마만큼 기여했는지 산정하는 방법으로, 삼성중공업은 각종 低탄소 기술을 적용해 설계·건조한 친환경 선박의 EEDI (에너지효율설계지수)값이 국제해사기구가 정한 EEDI 허용값 보다 향상된 정도를 기준으로 탄소 감축 기여량을 산출했다.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선박 22척의 생애주기(평균 24년) 동안 탄소 감축 기여량은 총 1,058만톤(tCO2-eq)으로, 이는 약 595만대의 승용차가 1년동안 주행하면서 배출하는 전체 탄소 배출량과 동일한 규모이다.

삼성중공업이 LNG 연료추진 기술과 연료 효율을 높이는 선형 및 에너지저감장치(Energy Saving Device) 개발 등으로 해운업계 탄소 감축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삼성중공업은 공신력 있는 두 외부기관으로부터 방법론과 감축 기여량을 검증 받은 것은 물론, 삼성 EHS 전략연구소 '탄소감축 인증 위원회'의 내부 인증까지 받아 신뢰성을 더욱 높였으며, 탄소 배출 저감 기여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삼성중공업 ESG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배진한 경영지원실장(부사장)은 "低탄소 혁신 기술 개발은 삼성중공업의 핵심 경쟁력이자 지속가능한 사업 전략"이라며, "주주, 고객, 투자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삼성중공업의 환경경영 성과를 보다 투명하고 객관적인 수치로 제공한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ㅇ..LG전자는 내년 1월 열리는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 개막에 앞서 최고 혁신상(Best Innovation Awards) 3개를 포함해 역대 가장 많은 총 28개의 CES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받았다.

특히 LG 올레드 TV는 이번 CES 2023에서 최고 혁신상 2개를 포함해 모두 12개의 혁신상을 받으며 역대 최다 수상의 업적을 기록했다. 이로써 LG 올레드 TV는 지난 2013년 첫 출시 이래 한 해도 빠짐없이 11년 연속 CES 혁신상을 받는 대기록을 세우며 프리미엄 TV 리더십을 굳건히 했다.

이중 LG 올레드 플렉스는 게이밍(Gaming) 부문 최고 혁신상, 영상디스플레이(Video Display) 부문 혁신상을 각각 수상하며 올레드만이 가능한 폼팩터 혁신과 압도적 화질을 인정받았다. 88형 LG 시그니처 올레드 8K는 고성능 홈 오디오/비디오(High Performance Home Audio/Video), 영상/화질처리(Digital Imaging/Photography), 영상디스플레이 등 3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세계 최대 97형 올레드 TV는 내장기술(Embedded Technologies)과 영상디스플레이 등 2개 부문에서 각각 혁신상을 받았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 화질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압도적 명암비와 블랙 표현, 탁월한 시야각 등으로 다수의 전문가로부터 최고 TV로 인정받고 있다. 얇고 다양한 형태로 제작이 용이해 롤러블, 갤러리 디자인, 벤더블 등 TV 폼팩터 혁신을 앞세워 고객들에게 다양한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LG전자는 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무선 청소기 등 생활가전에서도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공기 청정기(Air Purifiers)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LG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는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침실, 서재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개념 테이블형 공기청정기다.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의 뛰어난 공기청정 성능을 계승하면서 제품 상단 테이블에는 무드 조명과 무선충전 기능 등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프리미엄 무선청소기의 대명사인 LG 코드제로 A9S 신제품도 CES 혁신상을 받았다. 자동 물 공급 시스템, 먼지 흡입과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편리함 등 기존 코드제로 A9S의 장점은 물론, 바닥의 찌든 때까지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는 ‘안심 스팀 물걸레 흡입구’를 갖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LG전자는 ▲좁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는 미니멀한 디자인의 LG 트롬 워시타워 컴팩트 ▲커브드 올레드 패널을 적용한 LG 울트라기어 올레드 게이밍 모니터 ▲프리미엄 무선 스피커 LG 엑스붐 360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 골고루 혁신상을 받았다.

ㅇ..삼성전자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3’을 앞두고 최고혁신상 3개를 포함해 총 46개의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영상디스플레이 18개, 모바일 11개, 생활가전 10개, 반도체 7개 등 총 46개의 혁신상을 받아 지난 CES 2020과 함께 역대 최다 수상 타이 기록을 세웠다.

업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이나 기술에 수여하는 최고혁신상은 영상디스플레이에서 2개, 반도체에서 1개를 각각 수상했다. 특히, 2023년형 TV 신제품이 12년 연속 최고혁신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TV 시장 1위의 리더십을 과시했으며, 게이밍 모니터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생활가전에서는 ‘비스포크’ 가전과 ‘스마트싱스(SmartThings)’ 기반의 서비스 등 다양한 제품과 기술이 수상하며, 생활가전부문에서 역대 최고로 많은 10개의 혁신상을 기록했다. ‘비스포크 AI 세탁기·건조기’는 AI 기술을 활용해 세탁물에 따라 최적화된 코스를 제안하는 ‘AI 맞춤 세탁·건조’ 기능을 인정받아 혁신상을 수상했다. 가전의 에너지 사용량 관리와 ‘AI 절약 모드’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싱스 에너지’도 선정됐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최근 출시해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갤럭시 Z 폴드4’, ‘갤럭시 Z 플립4’를 비롯해 ‘갤럭시 워치5 프로’, ‘삼성월렛’ 등 다양한 제품과 기술이 혁신상을 수상했다.

반도체 부문에서는 업계 최초로 하드웨어 보안칩, 지문 센서, 보안 프로세서를 하나의 IC칩에 통합해 원칩(One-Chip)으로 만든 생체인증카드용 솔루션인 ‘지문인증 IC(S3B512C)’가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새롭게 출시한 고성능 SSD ‘990 PRO with Heatsink’, 차량용 고용량 1TB BGA NVMe SSD, 업계 최소인 0.56㎛ 픽셀 크기의 2억 화소 이미지센서 ‘아이소셀(ISOCELL) HP3’ 등이 혁신상을 받았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 ‘2023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를 앞두고 ‘CES 혁신상(CES Innovation Awards)’을 수상했다. SKT는 AI 기반 동물 엑스레이(X-ray) 영상 진단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X Caliber)’와 시각 장애인을 위한 AI 서비스 ‘설리번 A’로 각각 디지털 건강(Digital health)과 소프트웨어&모바일 앱(Software & Mobile Apps) 분야에서 수상했다.

SKT는 인공지능(AI) 기술로 반려동물의 치료를 돕고 시각 장애인의 업무 편의성을 높이는 등 사회적 가치 측면에서 혁신적인 인공지능 활용 사례를 제시해 CES 혁신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SKT가 자체 개발한 엑스칼리버 서비스는 인공지능이 반려동물의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해 수의사의 진료를 돕는 진단 결과를 15초내에 제공하는 웹 기반의 서비스로,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국내 최초로 허가 받은 엑스레이 기반의 ‘의료영상진단보조 소프트웨어’다. 엑스칼리버의 질환 탐지율은 84~97%에 육박하며, 기존 엑스레이 장비를 교체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는 등 수의사들이 동물 진료를 하는데 있어 인공지능 기술 활용의 정확도와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덕분에 9월 말 출시 후 한달 만에 80개 병원에서 사용 중이다.

SKT는 저출산, 1인가구 증가, 고령화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는 세계적 추세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반려동물의 보편적 의료 복지 수준을 높이고, 동물의료 영역에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것이 CES 혁신상을 수상하는데 주요했을 것으로 판단했다.

AI 기술 스타트업 투아트와 SKT가 함께 개발한 ‘설리번 A’는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사전에 학습한 인공지능이 시각 장애인에게 문서의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거나 요약해 주고, 명함을 인식해 이메일을 보내거나 전화를 연결해 주는 등 시각 장애인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앱 서비스다. 투아트와 SKT는 인공지능이 주변 사물, 사람, 문자 등을 인식하고 음성으로 안내해 시각 장애인의 일상 생활을 돕는 기존의 ‘설리번 플러스’ 출시에 만족하지 않고, 그들의 일상 업무까지도 지원할 수 있는 ‘설리번 A’를 개발함으로써 CES로부터 사회적 가치를 담은 인공지능 기술의 모범 사례로 인정받게 됐다.

SKT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 CES가 인정하는 CES 혁신상을 수상함으로써 SKT의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이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여 글로벌 시장에 한국의 ‘기술 한류’를 확산시키는데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한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 '지스타(G-STAR) 2022'에 참가했다.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에 삼성전자는 역대 최대 규모인 357m2(약 108평)로 전시관을 마련하고, 제품 전시는 물론 게이머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990 PRO와 990 PRO with Heatsink, T7 Shield 등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고성능 SSD 라인업을 선보인다. 990 PRO와 990 PRO with Heatsink는 게이밍 등 대용량 그래픽 작업에 최적화된 고성능 SSD로, 게임 콘솔이나 PC에서 빠른 로딩이 가능해 고해상도 그래픽 영상으로 게임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T7 Shield는 뛰어난 내구성과 함께 고화질 영상 녹화, 편집 등 대용량 작업에도 성능 저하 없이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포터블 SSD이다.

삼성전자는 △게임 플레이 존(Game Play zone) △엔터테인먼트 존(Entertainment zone) △클래스&이벤트 존(Class & Event zone) 등 다양한 체험존을 마련하고 게이머들이 현장에서 제품 설치부터 게임플레이까지 직접 삼성전자 SSD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게임 플레이 존'에서는 관람객들이 11월 8일 출시된 '세가(SEGA)'의 '소닉 프론티어(Sonic Frontiers)', 내년 초 출시 예정인 'Square Enix'의 'Forspoken' 등 기대작 게임을 990 PRO와 990 PRO with Heatsink로 체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제품 Biz팀 이규영 상무는 "보다 실감나는 고화질, 고용량 그래픽 게임이 늘어나면서 게이밍에 특화된 스토리지의 중요성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삼성전자는 990 PRO, T7 Shield 등 탁월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는 최신 SSD 제품군을 관람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형 콘텐츠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퀀텀닷 기술이 적용된 OLED 패널을 탑재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OLED G8'을 처음 공개했다. '오디세이 OLED G8'은 21:9 와이드 34형 1800R 곡률의 커브드 OLED 패널을 탑재하고 울트라 와이드 QHD(3,440x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게이밍 모니터이다. 특히, 최대 175Hz의 고주사율과 실시간에 가까운 0.1ms(GTG)의 반응 속도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또 지난 6월 출시한 세계 최초 240Hz 4K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네오 G8'도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네오위즈, 넥슨, 인벤, 크래프톤 등 다양한 게임 파트너사 부스에서 오디세이 아크, 오디세이 네오 G7 등 약 350대의 게이밍 모니터를 대거 전시해 관람객들의 체험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국내 게임 업체 최초로 'HDR10+ 테크놀로지'에 회원사로 가입한 '네오위즈'와 협력해 HDR10+ 관련 기술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관람객들이 갤럭시 Z폴드4·플립4를 통해 최신 인기 게임을 체험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갤럭시 스토어(Galaxy Store) 부스를 별도로 마련했다. 또 쿠키런, 원신, 문명 등 글로벌 인기 게임과 협업한 갤럭시 Z폴드4·플립4·버즈2 프로 스페셜 에디션 제품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보다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의 할인 쿠폰과 기프트 카드를 제공하고, 갤럭시 Z폴드4·플립4·버즈2 프로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는 게임 이벤트도 준비해 갤럭시 스토어 부스를 방문하는 게임 유저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과 SK브로드밴드(대표이사 사장 최진환)는 17일부터 20일까지 서울 코엑스 열리는 국내 최대 키즈 전시회, ‘제5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이하 유아교육전)에 참여한다. SKT와 SKB는 모바일과 IPTV를 모두 아우르는 키즈 브랜드 ZEM 서비스를 고객들이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전시장 내 가장 큰 ZEM 부스를 마련했다.

양사는 최근 새롭게 선보인 ‘아이♥️ZEM(아이러브잼)' 마케팅 캠페인을 주제로 ▲튼튼영어 ▲잼펜 ▲살아있는 탐험·영어·동화 시리즈 ▲ZEM 앱·폰 ▲ZEM 플레이스  등을 중심으로 총 5개의 구역과 12개의 체험 콘텐츠를 선보인다.

SKT와 SKB는 키즈 교육 서비스 강자답게 ‘스스로 몰입하는 ZEM있는 배움’이라는 테마로 전시장을 압도하는 학습 콘텐츠 체험관을 마련했다. SKB는 이번 유아교육전에서 IPTV 최다로 8만여편에 달하는 풍성한 퀄리티의 ‘B tv ZEM’ 콘텐츠를 방문객들이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한다.

먼저 엄마들이 뽑은 유아·초등 영어교육 브랜드 선호도 1위로 IPTV 최초로 독점 무료 제공 중인 ‘튼튼영어’ 체험존을 선보인다. 인기 캐릭터 ‘규리앤프렌즈’ 시리즈를 비롯한 프리미엄 콘텐츠와 전국 유치원에 공급되는 영어 교육 프로그램 등 ‘튼튼영어’의 30년 노하우가 집약된 대표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다. 영어를 처음 접하는 영유아부터, 영어를 친근하게 학습하고자 하는 어린이까지 연령별로 다양하게 구성된 프로그램 체험이 가능하다.

자연·과학 탐구 콘텐츠 체험존에서는 아이들의 선호도가 높은 자연·과학·환경·다큐 콘텐츠를 상영한다. 누적 8600만부가 팔릴 정도로 학부모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은 초등 학습만화로 ‘Why?’ 시리즈, 다양한 자연 생물을 배울 수 있는 ‘에그박사·옥토넛과 함께하는 BBC 생생동물다큐’, ‘그린피스와 함께하는 마음의 소리 어린이 환경 모험편’ 등 IPTV 최초로 독점 무료 제공 중인 다양한 콘텐츠들을 체험할 수 있다.

동화 콘텐츠 체험존에서는 독점 제공 중인 ‘디즈니 그림 명작' 등 740여편의 계몽사 전집, 한자 베스트셀러 시리즈 ’마법천자문‘을 영상화한 ’마법천자문 유아한자·급수한자‘ 시리즈를 시연한다. 실감나는 인터랙티브 서비스 체험존에서는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잼펜’과 ‘살아있는’ 시리즈로 관람객들을 사로잡는다. 잼펜은 TV와 대화를 하면서 학습할 수 있는 영유아 전용 놀이펜이자 리모콘으로 모션인식 기능을 활용해 아이의 신체활동을 돕는다. 잼펜을 활용한 ‘잼잼댄스 챌린지’를 체험할 수 있고, 현장 신청 고객에게는 잼펜 50% 할인혜택을과 ‘잼펜 놀이책상’을 제공한다. 아울러 초등 학습만화 ‘Why?’ 시리즈를 담아 아이 스스로 자연과학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인터랙티브 학습 서비스 ‘살아있는 탐험’을 공개한다. 아이 캐릭터는 다양한 테마로 이뤄진 가상공간 안에서 여러 동물에 관한 퀴즈를 풀고 관찰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연과학 배경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AR(증강현실) 기반으로 자신만의 동화를 만들 수 있는 ‘살아있는 동화’, AI(인공지능) 캐릭터와 영어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살아있는 영어’ 체험도 진행한다. IPTV 최초로 아이의 연령별·수준별로 일일학습을 제공하는 ‘오늘의 학습’과 ‘AI로봇 알버트와 함께하는 코딩놀이’ 등도 현장에서 만날 수 있다.

SKT는 ZEM앱, ZEM폰, ZEM플레이스 체험 공간과 함께 ZEM FIVE 포토존까지 선보인다. 100만 가입자를 돌파한 ZEM 앱은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아이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올바른 사용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유아교육전에서 방문객들은 부모와 아이용 ZEM앱을 각각 모두 체험해볼 수 있다.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을 위한 '모드' 기능, 일상 생활 습관을 위한 '스스로·전문가 습관'부터 위치 조회, 스몸비 방지 등 안심편의 기능, '부모 수업'과 '쉬는 시간'까지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ZEM앱 시연 공간 바로 옆에서 ZEM폰도 체험해볼 수 있다. 올해 출시된 ZEM폰은 아이들이 사용하기 좋은 5.3인치의 사이즈와 최고의 방수, 방진 등급, 강화유리 등 튼튼한 내구성으로 초등 입학 자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키즈폰이다. SKT는 이번 유아교육전에서 마포구에 위치한 무료 영어 놀이공간 ZEM플레이스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도 부스에 마련했다. 방문객들은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 3D 화면으로 생생하게 움직이는 영어 도서 'AR 리얼리티 북', 4500여권의 최신 영어 도서 중 아이에게 적합한 책을 추천해주는 '책 추천 키오스크'를 체험해볼 수 있다. 또 'ZEM파이브(five)' 포토존을 통해 부스에 방문한 부모와 아이들은 즐거운 추억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다. ZEM파이브는 다섯마리의 동물들로 이뤄진 ZEM 전용 캐릭터로 지난달 새롭게 공개됐다.

이번 유아교육전 ZEM 부스는 방문만 해도 고객들에게 캐릭터 가방과 풍선 등 다양한 선물을 증정한다. ZEM 서비스를 주제로 현장에서 펼쳐지는 퀴즈 이벤트에서는 워커힐 호텔 숙박권과 가족사진 촬영권 등을 상품으로 제공한다. ZEM 서비스를 체험할수록 더 많은 선물을 제공하는 ‘ZEM있는 배움 대탐험 하트를 모아라’ 이벤트에서는 뽀로로 교구놀이세트, ‘Why?’ 시리즈 도서, 캐릭터 색연필 등을 받을 수 있다. B tv ZEM 인스타그램 팔로우, 뽀로로월드 프리미엄 체험, ZEM파이브 캐릭터들과 함께 사진을 찍어도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ZEM앱에서는 가입자 모두에게 1만원 상당의 유아교육전 초대권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아이와 부모, 모든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무대도 준비했다. ‘캐리와 친구들의 잼잼댄스 공연’, ‘다니 유치원과 함께하는 잼잼 유치원 놀이수업’을 현장에서 직접 만날 수 있다. 현장에서 잼펜, 뽀로로월드 프리미엄, 알버트AI 홈을 신청하는 고객에게는 할인혜택과 선물을 제공한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국내 최대 키즈 전시회인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서 B tv 고객들을 만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튼튼영어’ ‘Why?’ ‘잼펜’ ‘살아있는’ 시리즈 등 다양하고 우수한 ZEM 서비스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가깝게 다가가겠다”고 밝혔다.

김지형 SK텔레콤 통합마케팅전략담당은 "유아교육전에 ZEM이 최대 규모의 부스로 참여하는 만큼 부모와 아이가 함께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이번 전시회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ZEM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가장 사랑받는 키즈 서비스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영유아 교육전시회 ‘제50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이하 유교전)에 공식 협찬사로 참가하여 키즈 전용 OTT로 탈바꿈한 ‘아이들나라’를 선보인다.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 출시 후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유교전에 참가하여 업그레이드된 신규 서비스와 기능을 선보여왔다. 특히 2019년 행사에서는 유교전 방문객의 30%에 달하는 2만5000여명이 아이들나라 체험부스를 방문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3년만에 참가한 이번 유교전에는 전시기업 중 최대인 270제곱미터(30부스)규모의 체험부스를 마련하고, 키즈 전용 OTT로 전면 개편한 아이들나라를 공개했다.

체험부스는 인터렉티브 기술이 적용된 양방향 콘텐츠 시연존과 디즈니 만화로 영어를 학습하는 ‘디즈니 러닝+’ 시연존으로 구성돼 있다. 양방향 콘텐츠 시연존에서는 ▲동화책으로 코딩의 개념을 알기 쉽게 알려주는 ‘코딩’ ▲아이의 관심있는 주제의 지식과 상식을 퀴즈로 풀어보는 ‘퀴즈백과’ ▲세계 유명 동화와 자연관찰 콘텐츠를 360도 3D AR로 생생하게 즐기는 ‘입체북’ ▲아이가 직접 모바일 기기 화면을 터치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터치북’ 등 1만여편의 양방향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디즈니 러닝+ 시연존에서는 디즈니 만화에 AI음성인식 기술과 3년 과정의 전문 커리큘럼을 도입한 영어학습 서비스 경험이 가능하다. 아이가 디즈니 대사와 노래를 따라하고 AI게임을 통해 단어를 복습하며 알파벳·파닉스부터 단어·문장 이해, 스피킹까지 체계적으로 영어를 익힐 수 있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를 함께 개발한 노규식 노규식공부두뇌연구원장을 비롯해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에그박사’ 초청 행사도 진행한다. 저명한 뇌과학자인 노규식 박사와는 11월 18일(토) 오후 4시 코엑스 A홀에 마련된 특설 무대에서 부모 고객 70명 대상 ‘우리 아이 기질별 육아법’을 주제로 원데이 클래스를 진행한다. 원데이 클래스 참석 고객 중 8명을 추첨하여 ‘우리 아이 맞춤 기질’을 주제로 상담소도 운영한다.

영유아 자녀들에게 ‘자연관찰 대통령’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에그박사와는 아이들나라 체험존에서 11월 20일(일) 오후 12시와 4시, 2회에 걸쳐 팬미팅을 진행한다. 팬미팅에는 사전 응모 고객을 비롯 현장 참가권을 받은 고객 200명을 초청한다.

한편 체험부스 방문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먼저 아이들나라 OTT 1개월 무료 체험을 신청한 고객에게는 아이들나라 캐릭터 ‘유삐와 친구들’ 액세서리 세트를 제공하고, 자사 모바일 고객 또는 아이들나라 온라인 커뮤니티 ‘아지트’ 고객에게는 청담러닝과 에그스쿨 교재 각각 500권, 3000권을 선착순으로 추가 증정한다. 또한 서비스 1개월 무료체험 신청 후 유료 구독으로 전환한 고객 중 3명을 선정해 3백만원 상당의 명품 숄더백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Chief Officer, 전무)는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온 아이들나라 서비스를 키즈 전용 OTT로 선보이며 신규 서비스와 콘텐츠를 대거 론칭한 만큼, 많은 고객들이 직접 이용해 볼 수 있도록 국내 최대 유아교육전에 대규모 체험관을 마련했다”며 “부모들의 최대 고민인 자녀 육아와 교육에 아이들나라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LG헬로비전은 ‘원주 오픈 스튜디오&스토어’를 개소했다. 지난해 경남 김해에 첫 오픈 스튜디오 문을 연 이후 1년여 만이다. 원주 오픈 스튜디오는 LG헬로비전 영서방송 권역인 강원도 원주에 조성됐다. 원주에서도 중심가로 손꼽히는 무실동 시청 사거리에 자리 잡았다. 접근성이 좋아 주민들이 언제나 쉽게 방문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원주시청·원주시의회와도 가까워 주민과 지역사회 그리고 지자체를 연결하는 거점 역할을 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문을 연 오픈 스튜디오는 김해 1호점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됐다. LG헬로비전은 오픈 스튜디오 2호점을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 ▲로컬 콘텐츠 제작 공간 ▲고품질 서비스 체험 및 상담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먼저, 원주 오픈 스튜디오는 우리 동네 방송국으로써 지역의 소통과 커뮤니티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역 커뮤니티플랫폼’ 역할을 한다. 상대적으로 체험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을 위해 방송국 문턱을 낮추고, 교육과 공연 등 다양한 주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어린이들이 아나운서·PD와 함께 방송을 만들어보는 방송체험스쿨을 중심으로, 문화강좌, 쿠킹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LG헬로비전은 우리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로컬 필수 채널로서 원주 오픈 스튜디오를 ‘로컬 콘텐츠 제작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초고화질 LED 디지털 사이니지를 전면 배치해 콘텐츠 제작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도록 했고, 시청자 몰입도 향상에 중점을 뒀다. 스튜디오의 최신 설비를 활용해 뉴스와 대담 프로그램, 라이브 커머스를 제작하고 재난 시에는 특보 스튜디오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LG헬로비전의 다양한 상품을 공간별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스토어’도 오픈 스튜디오의 특징이다. 체험 공간은 크게 헬로tv존, 헬로모바일존, 헬로렌탈존 등 세 공간으로 나뉜다. 헬로tv존에서는 아이들나라·넷플릭스·유튜브·디즈니플러스 등이 탑재된 헬로tv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헬로모바일존은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 취향에 맞춰 통신비 아끼는 법, e심과 유심을 활용한 알뜰폰 가입 등 다양한 상담이 진행된다. 헬로렌탈존에서는 키친, 펫, 바리스타 등 라이프 스타일별 특화된 렌탈 상품을 체험해보고 가입할 수 있다. 또, AS 접수 등 전문적인 고객센터 역할도 해 고객 만족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LG헬로비전 송구영 대표이사와 원강수 원주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원주 오픈 스튜디오 개소식이 진행된다. 이날 스튜디오에서는 원강수 원주시장 특집 대담과 인기 트로트 가수 박군의 트로트 공연도 함께 마련돼 주민들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송구영 LG헬로비전 대표이사는 “우리 지역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방송사업자로서 원주에 새롭게 문을 여는 오픈 스튜디오가 지역의 매력을 발굴하고 지역 경제를 살리는 원주의 새로운 명물이 되리라 자신한다”며, “‘LG헬로비전은 ‘원주 오픈 스튜디오’가 의미 있는 지역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토대로 IPTV 실시간 방송 플랫폼을 관제하는 '닥터지니(Dr. GENIE)'를 개발해 상용화했다. KT는 경기도 고양시 KT 그룹 미디어센터에 닥터지니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지니TV 대상 370여 개 비디오 채널과 30여 개 오디오 채널의 실시간 송출을 담당하는 미디어센터 내 IPTV 방송 플랫폼을 자동으로 관제한다.

KT의 닥터지니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로부터 방송 신호를 입력 받는 인코더 장비를 비롯해 전송 네트워크 구간과 미디어 플랫폼의 다양한 방송 장비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여기에 KT의 네트워크 AI 기술과 노하우를 토대로 장비 상태를 실시간 감시하고, 이상 징후를 탐지해 원인을 신속하게 진단한다.

특히 닥터지니는 채널 장애, 장애인 방송 송출 오류, 광고 누락 등 방송에서 발생한 장애를 탐지 및 분석해 운용자에게 장애 원인과 위치를 음성으로 알려준다. 또 장애 원인과 조치 사항 등을 보고서로 제공해 추후 유사한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돕는다.

기존에는 다수의 운용자가 각 방송 장비와 전송 구간의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을 이용해 시스템 또는 구간별로 직접 관제했다. 특히, 채널 송출 시 장애가 발생하면 수백 개의 화면을 육안으로 확인해 장애 발생 장비와 원인을 파악해야 했다. 그러나 닥터지니를 활용하면 방송 플랫폼을 관제하는 데 드는 시간과 인력 등을 줄이고, 운용자가 파악하지 못했던 작은 장애도 개선해 고객에게 미디어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개별로 확인해야 했던 고객의 소리(VOC), 셋톱박스 상태, 시청률 현황 등도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KT 융합기술원 인프라DX연구소장 이종식 상무는 "’닥터지니’는 AI 관제 기술을 인프라 외에도 서비스 영역까지 확대해 미디어 관제의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한 솔루션"이라며 "향후 ‘닥터지니’를 KT의 미디어 그룹사 대상으로 확대 적용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ㅇ..SK브로드밴드의 100% 자회사 홈앤서비스가 아파트·빌라 등 공동주택 전기차 충전기 보급·확산을 위해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와 손을 잡는다. 홈앤서비스는 공동주택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솔루션 제공을 위해 기아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동주택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완성차 업체와 충전사업자가 제휴하는 건 처음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홈앤서비스의 전기차 충전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는 동시에, 전기차 충전 전문기업으로의 사업 다각화를 위한 발판을 다지게 됐다.

양사 제휴의 주 대상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기아 EV차량(전기차) 보유 고객이다. 홈앤서비스는 고객이 요청할 경우, 아파트·오피스텔 등 공동주택 내 완속 충전기 설치를 위한 상담 및 현장 방문, 설치에 나선다. 또한 유지보수와 더불어 고객 맞춤형 컨설팅 및 충전기 운영에 따르는 제반 행정 업무 지원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 전기차 보유 고객은 기아닷컴과 기아멤버스 홈페이지, MyKia 앱의 이벤트 배너를 통해 솔루션을 신청할 수 있다. 연락처와 설치 희망지역 등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상담이 진행된다. 신청 후엔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관리단)의 승인 등을 거쳐 충전기가 최종 설치된다.

전기차충전정보 앱 ‘EV인프라’ 운영사인 소프트베리가 지난 2월 사용자 1896명을 설문한 결과, 응답자의 가장 많은 비중인 35%가 충전시설 확대가 필요한 장소로 아파트 단지를 꼽았다. 특히 올해부터 신축 아파트는 총 주차대수의 5%, 기존 아파트는 총 주차대수의 2% 이상 충전기 설치가 의무화돼 고객 수요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홈앤서비스 관계자는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은 편의성 면에서 전기차 이용자가 가장 선호하는 충전 공간”이라며 “양사 제휴가, 부족한 충전 인프라 확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의 초고속인터넷 및 IPTV 설치·AS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홈앤서비스는 지난해 9월 전기차 충전사업에 진출했다. ‘홈앤차지(Home&Charge)’ 브랜드를 런칭해 현재 전국적으로 완속 충전기 6000여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사업 출범 1년 만에 4배 규모(충전기 수 기준)로 성장했다. 홈앤서비스는 특히 기존 공동주택 내 정보통신 시설물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 150여개 거점, 숙련 인력 5000명을 활용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있다. 이런 강점을 앞세워 올해 환경부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자, 서울시 콘센트형 충전기 보조사업자에 선정됐다.

김일 홈앤서비스 대표는 “이번 기아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필요한 공동주택에 충전서비스 제공 기반이 마련됐다”며 “충전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기 사용 편의를 제고하고, 나아가 친환경 ESG 경영 실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ㅇ..아시아나항공(대표 정성권)이 17일, 일본 대학생 대상으로 「승무원 체험과정」을 진행했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을 전면 중단한 이래 국내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지난해 재개한 바 있으나, 일본 노선 활성화와 함께 진행되는 이번 일본 대학생 대상 「승무원 체험과정」은 2019년 이후 3년만이다.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교육훈련동에서 진행된 올해 첫 외국인 대상 「승무원 체험과정」 에는 일본 오키나와 인터내셔널 리조트 칼리지(International Resort College) 학생 20명이 입과했다. 전원 항공과 소속 학생들로 평소 항공사 및 관광업계 근무를 원하는 만큼 다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했다.

특히, 이전 「승무원 체험과정」에 참가한 인터내셔널 리조트 칼리지 학생 중 약 30여명이 일본 국적 항공사 및 해외 국적 항공사에 승무원으로 입사 하는 등, 아시아나항공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실질적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 진행한 「승무원 체험과정」 에서 학생들은 ▲ 서비스 트렌드 & 마인드 과정 ▲ 헤어두(Hair-do) & 메이크업(Make-up) 과정 ▲ 워킹 & 서비스 롤 플레이(Service Role Play) 과정 등을 체험했다. 전문 교관의 지도 아래 신입 캐빈승무원들이 입사 후 실제 받게 되는 교육 과정을 경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체험과정」 에 입과한 마에자토 유유 (MAEZATO YUUYU) 학생은 “평소 항공사 입사를 꿈꿔온 학생으로서 좋은 기회라 생각해 지원했다” 며 “훌륭한 시설에서 교육을 받으니 진짜 승무원이 된 듯한 기분이 들어 즐거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일본 대학생 체험과정을 시작으로 내년에도 지속 과정을 진행할 예정으로, 일본 소재 22개 대학, 650여명 학생이 입과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이번 일본 대학생 체험 과정 재개가 한일 양국 간 여행 뿐만 아니라 교육 및 문화 교류 재개의 밑거름이 되길 희망한다” 라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재능기부 차원에서 승무원 지망 학생을 대상으로 승무원 체험 과정을 진행해 오고 있다. 지난 2002년 첫 과정 이후 약 3만 6천명의 학생이 아시아나항공 「승무원 체험과정」을 수료했으며, 전문 교육 교관의 체계적인 수업 진행으로 국내외 학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ㅇ..SK㈜ C&C가 개발한 AI 뇌출혈 영상 의료 솔루션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Medical Insight+ Brain Hemorrhage)’이 국내를 넘어 아시아∙대양주에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SK㈜ C&C(대표이사: 박성하, skcc.co.kr)는 ‘2022 아소시오 테크 엑셀런스 어워즈(ASOCIO Tech Excellence Awards)’에서 ‘헬스테크 어워드(HealthTech Award)’를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아시아대양주정보산업기구(ASOCIO, Asia-Oceania Computing Industry Organization, 이하 ‘아소시오’)는 아시아∙대양주 24개국 ICT협회들이 구성한 ICT분야 국제민간기구다. ICT 무역투자 진행∙국가별 교류 협력 확대를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됐으며, 우리나라는 한국정보산업연합회가 창립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아소시오는 매년 아시아∙대양주 지역 IT시장 정책∙기술 동향과 전망을 파악해 각국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컨퍼런스와 함께 어워즈(Awards)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소시오 테크 엑셀런스 어워즈(ASOCIO Tech Excellence Awards)’는 전 회원국이 ▲ICT 전반에 대한 혁신 분야 ▲ICT 정책분야 ▲헬스케어 분야 ▲ 사이버보안 분야 등 8개 카테고리별 각 1개씩, 최대 8개 기업 및 기관을 추천하고 아소시오 심사 및 승인을 거쳐 우수 기업을 선정한다.

SK㈜ C&C는 이번 어워즈에서 ‘아소시오 헬스테크’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우수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한 뇌출혈 영상 판독 인공지능 솔루션을 다수 의료기관에 적용해 빠르고 정확한 환자 진료를 도왔으며, 의료 리소스가 부족한 비수도권 보건의료원 지원을 통해 의료 취약지역 해소에도 노력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동종 분야 유망 스타트업들과 의료 AI 얼라이언스 결성으로 산업 발전에 기여한 부분도 인정받았다.

SK㈜ C&C는 ‘19년부터 서울대학교병원 및 아주대학교병원과 협력해 인공지능 기반 의료 영상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SK㈜ C&C 인공지능 기반 뇌출혈 영상 의료 솔루션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은 뇌 CT영상을 수초 내로 분석해 98% 이상 정확도로 출혈 위치와 이상 여부를 의료진에게 바로 알려주는 서비스다.

놓치기 쉬운 작고 미세한 출혈도 신경두경부 영상의학전문의 수준으로 판독한다. 작년 8월 AI 뇌출혈 진단 의료기기 중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3등급 의료기기 품목 허가도 받았다.

뇌출혈은 국내 단일질환 사망원인 중 1위를 차지한 중증질환이자 사망∙장애 골든타임이 3시간에 불과한 응급질환이다. 빠르고 정확한 전문가 판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메디컬 인사이트 플러스 뇌출혈은 서울, 경기, 인천, 대구 등 전국 권역별 주요 종합병원 30여개 의료기관에 공급됐으며, 강원도 평창군, 전라북도 무주군, 경상북도 울릉군 보건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에도 공급돼 의료 취약지역 내 응급의료를 지원하고 있다.

SK㈜ C&C 윤동준 Healthcare그룹장은 “아시아∙대양주는 소비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어느 곳보다 높은 시장” 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아시아∙대양주 지역에서도 국내 우수한 기술을 활용한 뇌출혈 AI 솔루션 임상 적용이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ㅇ..티맵모빌리티와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미들마일 플랫폼 연계를 시작으로 신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한다. 

17일 티맵모빌리티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물류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택배, SCM(3PL 서비스), 육상운송, 항만운영, 해상운송, 항공운송 등 국내외 물류서비스 뿐 아니라 물류간 연계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기업이다. 30년 이상 쌓아온 물류 경험과 티맵모빌리티가 보유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빅데이터 기술을 결합해 물류시장에 혁신을 주도한다는 게 양사의 구상이다. 

양사는 우선 미들마일 운송 분야에서 협력한다. 수요와 공급에 따라 가격을 실시간 책정할 수 있는 '다이나믹 프라이싱(dynamic pricing)', 인공지능(AI) 등 기술을 활용해 미들마일 배차 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저렴하고 신속한 운송 서비스를 연내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라스트마일 분야에서는 TMAP 플랫폼을 활용한 주문 접수나 다양한 배송 모델 개발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으며, 양사의 데이터(DATA)를 활용한 신규서비스 개발에도 협업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양성우 티맵모빌리티 CBO는 "이번 MOU는 오랜 물류 경험과 풍부한 인프라를 가진 종합물류기업과 다양한 데이터와 고도화된 알고리즘을 가진 플랫폼 기업 간의 협력 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양사의 협력을 시작으로 물류 시장의 혁신이 가속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ㅇ..위니아(대표 최찬수)는 김치의 날(11월 22일)을 기념해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대상으로 2023년형 딤채 인증 사진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김치의 날은 김치를 만들 때 들어가는 11가지 재료와 김치의 22가지 효능을 의미하는 11월 22일로, 김치의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이다.

이번 이벤트는 김치의 날 및 김장 시즌을 맞이해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2023년형 딤채’ 인증 사진을 찍은 후 SNS에 공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전국 롯데하이마트 매장 중 한 곳을 방문해 2023년형 딤채를 촬영한 후 ‘#김치의날딤채를찾아라’ 해시 태그와 함께 인증 사진을 본인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는 ‘게시물’에 올리면 된다. 이와 함께 위니아 공식 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물에 ‘참여 완료’ 댓글을 작성하면 이벤트 응모가 완료된다. 이번 ‘김치의 날 기념, 딤채를 찾아라’ 이벤트는 오는 11월 21일부터 12월 9일까지 진행하며, 추첨 결과는 12월 16일 위니아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김치냉장고 딤채 쁘띠를 비롯해 백화점 상품권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위니아 관계자는 “김장시즌을 맞이해 김치냉장고 구입에 관심 있는 고객들에게 2023년형 딤채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이번 이벤트를 기획하게 됐다”며 “위니아는 앞으로도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의 스킨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글로벌 로봇가전 전문 브랜드 에코백스(ECOVACS)는 이마트 죽전점 일렉트로마트에 단독 브랜드 스토어를 오픈하며, 오는 30일까지 오픈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에코백스 브랜드 스토어에는 최고급 사양과 성능을 갖춘 시그니처 모델 ‘디봇 X1 옴니(DEEBOT X1 OMNI)’와 신규 모델 ‘디봇 T10 옴니(DEEBOT T10 OMNI)’를 포함한 다양한 로봇청소기와 자율주행 로봇 기능을 탑재한 공기청정기 ‘애트모봇 애바(ATMOBOT AVA)’가 함께 전시된다. 이마트 죽전점은 현재까지 에코백스가 입점된 매장 중 가장 넓은 단독 시연 공간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은 에코백스 로봇청소기의 뛰어난 청소 성능부터 자율주행, AI 기반 사물인식 및 장애물 회피 기능까지 브랜드의 앞선 기술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에코백스는 이번 브랜드 스토어 오픈을 기념해 17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최신형 로봇청소기 디봇 T10 옴니를 20만원 할인된 특별가에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디봇 T10 옴니는 최첨단 AI 사물인식 ‘AIVI 3.0’, dToF센서, 3D 매핑, YIKO 음성인식, 회전식 물걸레 등 에코백스의 첨단 기술을 모두 탑재하고, 진공 청소와 물걸레 청소를 동시에 완료할 수 있는 모델이다. 또한 8가지 기능의 올인원 스테이션을 갖춰 먼지통 자동 비움은 물론 걸레를 빨고 열풍으로 말리는 것까지 추가 조작 없이 스스로 완료하는 올인원 로봇청소기로 출시 직후부터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정철교 에코백스 한국지사 대표는 “로봇청소기의 경우 소비자의 직접적인 사용, 체험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며, “이마트 죽전점에 마련한 브랜드 체험 공간을 통해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혁신적인 성능과 우수한 디자인의 에코백스 로봇청소기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에코백스는 현재까지 이마트 목동점과 마포점, 은평점, 킨텍스점, 산본점 등 14개 이마트 점포에 입점했으며, 이번에 오픈한 죽전점의 단독 브랜드 스토어에서는 에코백스의 더욱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할 수 있다.
ㅇ..세계 1위 상업용 터보프롭 항공기 제작사 ATR이 16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ATR 코리아 데이’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파브리스 보티에(Fabrice Vautier) ATR 커머셜 부문 수석부사장이 직접 ATR의 다양한 목적을 만족시키는 지속가능한 터보프롭 항공기를 활용한 국내 사업 계획을 밝혔다. 또한, 국내 항공업계 관계자들과 함께 ATR 항공기를 통한 국내 지역 도시 연결 및 교통 편의성 확대 방안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보티에 수석부사장은 ATR 항공기를 통해 한국 내 다양한 지역에 보다 효율적인 연결망을 제공할 수 있다며, “현재 한국에서 3대의 ATR 항공기가 도입되어 운항하고 있지만 향후 7년 이내에 총 25대의 ATR 항공기가 추가로 운영될 것”이고, "ATR 항공기는 동급 항공기 중 가장 연료 효율이 높은 경제적인 항공기이며, 수용 인원(50~78인승)은 신규 국내선 및 단거리 국제선 운항에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국은 일부 도서 지역에 ATR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는 신규 소형 공항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울릉도 공항(활주로: 1,200m (3,937ft))은 2025년에 완공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ATR 72 항공기의 경우 모든 좌석에 승객을 태운 상태에서 1,200m 길이의 활주로에서 이착륙할 수 있다. 또, 건조하거나 젖은 상태의 활주로에서의 이착륙도 가능하다.

보티에 수석부사장은 “울릉도, 백령도, 흑산도 등 도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육지로 나가기 위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기상 상황에 따라 운항 취소가 빈번한 뱃길에만 의존하고 있어 더욱 안정적인 항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도서 지역에 ATR 항공기를 통해 상업 항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만 있다면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성 증대는 물론 비즈니스, 무역, 관광을 촉진해 지역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ATR 터보프롭 항공기는 86인승 규모의 타 제트기보다 연료를 최대 45% 더 적게 소모할 뿐 아니라 소음 또한 3배 적다. 또, 탄소 배출량은 최대 45%까지 감소시켜 환경 및 운영 비용 절감을 고려하는 항공사에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실제로 86인승 제트기를 운행할 경우 72인승 ATR 72보다 직접 운영 비용이 50% 더 높고, 12개월 기준 운영 비용 또한 추가로 3백만 달러를 소모해야 한다.

보티에 수석부사장은 “ATR 항공기는 연료 효율적이며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짧은 활주로에서도 얼마든지 이착륙이 가능해 국내 도서 지역 소규모 공항에 지속 가능하며 이상적인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ATR은 항공기에 장착된 첨단 시설 및 내부 디자인에 관해서도 소개했다. 조종석 완전 디지털화, 첨단 항공 전자 시스템, 동급 대비 연료 효율이 가장 높은 상업용 터보프롭 엔진 프랫앤휘트니(Pratt & Whitney) PW127XT 등 최신 항공기 기술이 탑재되었다. 새로운 ATR 항공기, 특히 ATR 42-600 및 ATR 72-600 기종의 항공기를 이용하는 승객은 보다 큰 기내 머리 위 짐칸, LED 조명, 큰 여객기와 마찬가지로 18인치(약 45.72cm) 너비의 편안한 좌석은 물론 이탈리아 디자인이 적용된 기내를 경험할 수 있다.

이날, ATR은 국내 항공사들의 한반도 내 신규 노선 개발을 위해 함께 고민할 것이며, 일부 노선에서 제트기 운영을 보완하고 운항 노선 빈도를 높여 여행자에게 더욱 많은 선택권과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ATR은 자사의 낮은 운영 비용은 한반도 내 신규 항로, 특히 동해안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항로를 개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고속철을 통해 가능한 동서 지역 간 이동을 항공기로 직행하게 되면 여행객이 이전보다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ATR은 한국과 중국, 일본 남부 지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단거리 여객 노선 개설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ATR은 여객기 외에 화물기도 생산하는 유일한 지역 항공기 제작사임을 강조하며 ATR 72-600 화물기 프로그램에 대한 글로벌 운영사는 미국 글로벌 물류업체 페덱스(FedEx)라고 밝혔다. 전자상거래에 의해 주도된 항공 화물의 성장은 전용 화물 항공기에 대한 강한 수요가 형성됐으며, 한국은 중국과 일본 사이에 전략적으로 위치해 있어 항공 화물 서비스에 이상적이라고 설명했다. 단거리 구간에 최적화된 ATR 72-600 화물기는 전방에 대형 도어(LCD), 후방 상부의 힌지 도어가 장착되어 있고 벌크화물 및 단위적재용기(ULD, Unit Load Device)를 운반할 수 있다.

현재 ATR 항공기는 일본(15), 대만(20)을 포함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약 500대가 운항하고 있다. 이처럼 아태 지역 내 큰 기반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 내 고객사들도 트레이닝, 고객서비스, 유지보수, 예비 부품 수급 등 다양한 지원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

ㅇ..아메리칸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www.cadillac.co.kr)이 2023 에스컬레이드와 2023 XT6를 출시하고 고객 인도에 돌입한다.

캐딜락은 압도적인 디자인과 상품성으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는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 및 에스컬레이드 ESV, 공간 활용성 및 주행 경험을 극대화한 대형 3열 럭셔리 SUV XT6의 2023년형 모델을 동시에 출시하며 최근 높은 인기를 지속하는 대형 SUV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캐딜락은 에스컬레이드와 에스컬레이드의 공간성을 대폭 확장한 에스컬레이드 ESV의 2023년식 모델을 출시했다. 2023 에스컬레이드에는 ‘SUV의 제왕’이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압도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는 디자인 요소와 업계 최고의 테크놀로지가 적용됐다.

2023 에스컬레이드는 글로스 블랙(Gloss Black)을 대거 적용해 에스컬레이드만의 존재감을 한껏 높인 ‘스포츠 플래티넘’, 가로형 바 패턴이 적용된 갈바노 그릴(Galvano Grille)과 크롬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한 ‘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 두 가지 트림으로 출시돼 고객들에게 동일한 옵션에서 두 가지 디자인 선택지를 제공한다.

또한 2023 에스컬레이드에 적용된 38인치 커브드-OLED 디스플레이(Curved-OLED Display)는 4K급 TV보다 2배 이상의 개선된 화질을 제공하며, 세 가지 영역으로 분할돼 다양한 차량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36개 스피커를 제공해 최상의 음향 퀄리티를 제공하는 AKG 스튜디오 레퍼런스 사운드 시스템(AKG Studio Reference Sound System)을 포함해 증강현실 네비게이션 (Augmented Reality Navigation)과 나이트비전, 냉장 및 냉동기능이 포함된 콘솔 쿨러(Console Refrigerator with Freezer Mode) 등 다양한 테크놀로지와 편의 사양이 적용됐다.

2023 에스컬레이드에는 6.2L V8 가솔린 직분사 엔진이 탑재돼 최고출력 426 마력, 최대토크 63.6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10단 자동 변속기와 4륜구동 시스템(4-Wheel Drive System)은 각 휠의 구동력을 자동으로 제어해주는 전자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Electronic Limited-Slip Differential, eLSD)과 결합돼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안락하고 안전한 주행을 이끈다.

특히 가장 빠른 서스펜션 응답력을 인정받은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Magnetic Ride Control), 주행 및 정차 상황에 따라 차고를 최대 75mm까지 조절하는 에어 라이드 어댑티브 서스펜션(Air Ride Adaptive Suspension) 등을 적용해 초대형 차체가 더욱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바디 롤과 상하 진동을 현저히 억제해준다.

2023 에스컬레이드의 판매 가격은 ▲스포츠 플래티넘 ▲프리미엄 럭셔리 플래티넘 트림에 상관없이 동일한 1억 5,557만원(개별소비세 3.5% 기준)이며, 2023 에스컬레이드 ESV 가격은 1억 6,557만원(개별소비세 3.5% 기준)이다.

2023 XT6는 최고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37.5kg•m을 발휘하는 3.6리터 6기통 가솔린 직분사 엔진과 자동 9단 변속기를 장착, 전자식 변속 레버 시스템, 20인치 프리미엄 휠 등과 함께 더욱 여유롭고 정교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특히 2023 XT6에는 액티브 요 콘트롤(Active Yaw Control)과 콘티뉴어스 댐핑 콘트롤(Continuous Damping Control) 및 액티브 핸들링(Active Handling) 등 노면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바디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제어함으로써 SUV임에도 민첩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2023 XT6에 적용된 브렘보(Brembo®) 퍼포먼스 전면 브레이크를 통해 한층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제공하며, 스타일리시한 레드 페인티드 캘리퍼(Red-painted Caliper)를 적용해 성능 및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했다.

2023 XT6에는 차량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량 주변의 위험을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경고 시스템 및 햅틱 시트, 자동 제동 및 보행자 감지 긴급 제동, 야간 주행 시 시인성을 높인 나이트 비전 등 캐딜락만의 첨단 테크놀러지가 적용된 안전 보조 기술이 적용돼 높은 주행 안정성을 보장한다.

2023 XT6는 3열에 이르는 모든 탑승자의 편안한 착좌감과 적재 능력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3열 공간은 성인 탑승자도 불편함 없이 앉을 수 있도록 945mm의 헤드룸 공간을 제공하며, 트렁크는 2열 및 3열까지 모두 폴딩 시 최대 2,229L까지 적재할 수 있어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2023 XT6에는 외관 컬러에 베이지 계열의 ‘라테 메탈릭(Latte Metallic)’ 색상을 추가해 강화된 스타일링 선택지를 제공한다.

2023 XT6는 ‘스포츠’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며 판매 가격은 8,441만원(개별소비세 3.5% 기준)이다.

ㅇ..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는 차량용 전류 센서인 XENSIV™ TLE4971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들 3.3V 제품은 TLI4971 디바이스의 다음 세대 제품으로, 전류 레일이 내장된 TISON 패키지로 제공되고 4가지 전류 설정(25A, 50A, 75A, 120A)으로 제공된다. 컴팩트한 디자인에 첨단 센싱 기능을 결합하여 온보드 차저(OBC), 고전압 보조 드라이브, 충전 애플리케이션 등 차량용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전기차 DC 충전기, 산업용 드라이브, 서보 드라이브, PV 인버터 같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하다. 

인피니언의 XENSIV TLE4971은 고유의 온도 및 스트레스 보정 기능을 사용해서 정밀한 자기 전류 검출이 가능하며, 기존 코어 타입 전류 센서의 문제점인 히스테리시스나 포화(saturation effect)로 인한 문제가 없다. 차동 센싱 원리를 적용하여 외부 부유 자기장(Stray field)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코어나 차폐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이들 센서는 갈륨 나이트라이드(GaN)나 실리콘 카바이드(SiC) 같은 와이드 밴드갭 솔루션을 채택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EEPROM을 통합하여 사용자가 활용 사례에 따라 센서의 과전류 검출(OCD) 값과 디글리치 필터를 필요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소형 PG-TISON-8-5 패키지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컴팩트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220µΩ의 최소 삽입 저항과 1nH 미만의 인덕턴스로 시스템 손실을 낮추므로 효율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이 패키지는 높은 동적 범위, 높은 서지 전류, 앞선 열 성능을 특징으로 한다. 차량용으로 125°C에 이르기까지 AEC-Q100 Grade 1을 완벽하게 충족하며 향상된 출력 정확도를 제공한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서 모든 제품을 표준 버전과 UL 인증 버전으로 제공한다.

장지혜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