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농심 꿀꽈배기, "양봉농가와 함께 간다"...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농심 꿀꽈배기, "양봉농가와 함께 간다"...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11.1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이 꿀꽈배기의 핵심재료 '아카시아꿀' 양봉농가 살리기에 나섰습니다. 지난 15일 농심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국양봉농협과 함께 상생협력을 위한 '함께하는 양봉' 업무협약식을 가졌는데요. 이번 협약으로 농심은 국내 양봉농가와 계약생산을 체결하고,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위한 각종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CJ제일제당 '비비고 죽'이 '햇반 소프트밀'로 브랜드와 패키지를 변경해 새롭게 소비자를 만납니다. ‘햇반’ 라인업으로 편제해 쌀 가공 전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카테고리 확장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으로 보이는데요. CJ제일제당은 향후 죽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고 든든하게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소프트 밀 솔루션’ 전문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가 테라 싱글몰트 스페셜 한정판을 출시하는 등 오늘(1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왼쪽부터 김용래 한국양봉농협 조합장,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이승돈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장.[사진=농협]
왼쪽부터 김용래 한국양봉농협 조합장,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이승돈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물부장.[사진=농협]

○.. 농심이 꿀꽈배기의 핵심 재료인 아카시아꿀을 재배하는 국내 양봉농가 지원에 나섰다. 농심은 지난 15일, 서울 동작구 소재 농심 본사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국양봉농협과 함께 양봉농가와 상생협력을 위한 ‘함께하는 양봉’ 업무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와 질병 등으로 인한 양봉농가의 벌꿀 수확량 감소와 소득 불안정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우선 농심은 양봉농가와 아카시아꿀 계약생산을 체결함으로써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보장하며 벌꿀의 소비를 확대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벌통 내부의 습도와 온도 등을 즉시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벌통 구입지원과 꿀벌 질병 진단키트를 보급하고, 한국양봉농협에서 추천하는 우수 양봉농가 10명을 국립농업과학원이 추천한 청년 양봉농가 10명과 연결하는 멘토링 활동으로 양봉기술이 부족한 젊은 농부 육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더불어 양봉농가의 벌꿀채취를 증대시키기 위해 아까시나무, 헛깨나무 등 꿀을 많이 채취할 수 있는 밀원수를 협력하여 식목할 계획이다.

농심은 계약재배로 구매한 국산 아카시아꿀을 인기스낵 ‘꿀꽈배기’ 생산에 사용한다. 꿀꽈배기 1봉지(90g)에는 아카시아꿀 약 3g이 들어가는데, 그간 농심은 매년 160톤 내외의 국산 아카시아꿀을 구매해왔다. 아카시아꿀은 꿀꽈배기 특유의 달콤한 맛을 내는 주재료이자 지난 50년간 인기를 유지해올 수 있었던 비결로 꼽히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양봉농가의 생산 기술 향상은 물론, 안정적인 판매경로 확보로 인한 소득 증대가 기대된다”며 “국산 원재료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국내 농가의 영농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기업과 농가가 함께 성장하는 모범적인 상생사례를 계속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지난 2021년부터 감자를 재배하는 청년농부를 육성하는 ‘청년수미’ 프로그램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해마다 10명의 농부를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추천받아 영농자금 지원은 물론 수확관리, 판로확보, 우수 감자산지 현장교육 등 농사의 모든 과정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올해도 농심은 청년농부가 수확한 감자 130톤을 구매해 수미칩 생산에 활용했다.

○.. CJ제일제당 상품죽이 '햇반' 브랜드로 새롭게 소비자를 만난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죽'의 브랜드와 패키지를 '햇반 소프트밀'로 변경했다고 16일 밝혔다. ‘햇반’ 라인업으로 편제해 쌀 가공 전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카테고리 확장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햇반 소프트밀’은 비비고 육수기술 기반의 깊은 맛과 품질은 물론 죽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쌀 본연의 가치’에 집중한 제품이다. 26년간 쌓아 온 햇반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토대로 국내 유일의 ‘맞춤식 자가도정 기술’을 통해 죽에 적합한 최적의 쌀알 식감을 구현했다. 특히 최상의 쌀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매·건조·보관 등 수확 후 관리와 도정까지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향후에는 죽 외에도 ‘드링커블 밀(Drinkable Meal)’, 오트밀 등 곡물을 주 원료로 부드럽고 가벼운 식사가 가능한 신제품을 ‘햇반 소프트밀’로 선보일 계획이다.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고 든든하게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소프트 밀 솔루션(Soft Meal Solution)’ 전문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브랜드 변경으로 CJ제일제당 햇반은 흰쌀밥, 잡곡밥, 컵밥, 영양밥, 볶음밥, 주먹밥, 죽까지 더 다양한 집밥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햇반 소프트밀은 비비고의 정성에 햇반 기술력을 접목해 최상의 맛과 품질로 소비자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한다”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메뉴를 계속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햇반 소프트밀’ 은 2018년 12월, 기존 상품죽 시장에서 보기 어려웠던 차별화된 파우치 죽을 출시해 시장 성장과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외식 전문점 수준의 독보적 맛과 품질로 상품죽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을 바꾸며 ‘죽 일상식’ 트렌드를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지난해 900억원대(소비자가 기준) 매출을 돌파하며 메가 브랜드 반열에 올랐다.

○.. 청정라거-테라만의 특별한 에디션이 온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가 특별한 연말을 위해 ‘청정라거-테라’의 싱글몰트 스페셜 에디션을 한정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혁신적이고 세련된 방식으로 시장을 선도하며 소통해온 하이트진로는 국내 최초로 맥주에 싱글몰트 콘셉트를 적용한 테라 스페셜 한정판을 출시한다.

이번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은 청정 국가 호주 최남단 지역의 태즈메이니아 섬에서 자란 보리만을 100% 사용했다. ‘태즈메이니아’ 섬은 절반 이상이 국립공원 및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지정됐을 만큼 호주 대표 청정 지역이며, 온화한 기후와 함께 해안선을 따라 대평야를 갖추고 있어 청정의 섬으로 불린다.

오로지 ‘태즈메이니아’ 섬에서 수확한 보리만을 사용해, 단일 제맥소에서 몰트로 만든 것도 특징이다. 100여년 전통을 자랑하는 제맥소 ‘조-화이트 몰팅스(JOE-WHITE MALTINGS)’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제맥*을 진행해 검증된 맛과 풍부한 향을 자랑한다.

이번에 하이트진로는 국내 레귤러 맥주 최초 ‘몰트 이력 정보’도 도입했다. 제품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해 보리를 수확한 농장부터 싱글몰트 맥주로 제품화되기까지의 일련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했다.

테라 싱글몰트 에디션은 21일부터 355ml 캔으로 출시되며 전국 주요 대형마트에서 약 한 달간 판매될 예정이다. 이번 스페셜 에디션은 지난 10월 ‘테라 X 김선우 에디션’, 지난해 ‘테라 X 스마일리 에디션’에 이은 테라의 세번째 스페셜 한정판이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한정판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올 한해 소비자들이 보내주신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스페셜 맥아로 만든 테라 한정판을 선보이게 됐다”며 “테라의 핵심 콘셉트인 ‘청정’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다양한 시도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활동을 계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롯데백화점이 겨울 상품을 실속 있게 쇼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마지막 정기 세일을 진행한다.

11월 18일부터 12월 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겨울 세일은 남성, 여성 패션 브랜드의 상품 할인과 시즌 오프, 마케팅 프로모션 등을 통해 합리적인 쇼핑 행사를 선보인다. 올해 ‘Supper Happy’, ‘여름 바캉스’, ‘’La Festa’ 등 이색적인 테마와 함께 진행했던 이전 세일들과는 다르게, 이번 세일은 본격적인 겨울 시즌을 맞아 패션 상품군 할인 및 시즌 오프 등 가격 할인에 중점을 뒀다.

먼저 겨울 세일에는 남성, 여성패션, 잡화, 스포츠, 키즈 부문 등 전 패션 상품군이 참여해 총 600여개의 브랜드가 10~50% 할인 판매한다. 특히 세일 기간부터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패션 브랜드에서는 아우터 물량을 강화하고 리빙 상품군 등에서도 동절기 인기 아이템을 보강했다. 

우선 남성패션과 여성패션부문에서는 닥스, 지이크, 쥬크, 듀엘, 쉬즈미스 등 300여개 브랜드의 아우터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겨울 야외 활동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아웃도어와 스포츠 부문에서도 나이키, 아디다스, 머렐, 까웨 등 인기 브랜드의 아우터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이외에도 본점과 잠실점 등 대형 점포에서도 겨울 정기 세일을 맞아 다양한 아우터 행사를 선보인다. 

본점에서는 ‘아웃도어 패딩대전’(11.18~22)과 ‘영패션 겨울 아우터/코트 대전’(11.28~12.4) 행사를, 잠실점에서는 코오롱스포츠 브랜드의 프리미엄 패딩 제품 ‘안타티카’를 한 곳에서 선보이는 팝업스토어(11.18~12.8)를 진행하며, 인천점에서는 ‘아디다스/아웃도어 다운점퍼 특집전’(11.16~20), ‘여성정장 초겨울 패션 코디제안’(11.21~24)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세일 기간 동안 럭셔리 브랜드와 컨템포러리 브랜드의 ‘시즌오프’ 행사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우선 여성 컨템포러리 상품군에서는 11월 18일부터 바네사브루노, 질스튜어트, 쟈딕앤볼테르 등 40여개 브랜드가 참여해 20~50% 시즌오프를 진행하며, 럭셔리 상품군에서도 11월 25일부터 막스마라, 폴스미스, 에트로 등 70여개 브랜드에서 시즌오프 행사 상품을 10~50% 할인해 선보인다.

이외에도 리빙 상품군에서도 동절기 인기 상품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헹켈, 덴비, 휘슬러, 포트메리온 등 주방·식기 브랜드에서는 세일 기간 동안 10~20% 할인을 진행하며, 알레르망, 코지네스트 등 침구 브랜드에서도 10~20% 세일을 진행한다.

한편 롯데온에서는 백화점 겨울 세일 기간에 맞춰 11월 21일부터 12월 1일까지 ‘블랙위크’ 행사를 진행한다. 행사기간 동안 K2, 아이더, 스튜디오톰보이 등 약 100여개의 백화점 브랜드를 최대 70% 할인 판매하며, 패션, 잡화, 뷰티 부문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8% 중복 할인 쿠폰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겨울 인기 아우터를 중심으로 행사를 구성하여 다양한 아우터 스타일링도 제공한다. 롱패딩, 롱코트, 숏패딩, 숏코트 등 아우터의 길이별 상품 제안과 함께 스타일링을 할 수 있는 신발과 액세서리 등을 선보인다. 또한 직접 착용해 본 아우터 스타일링 방법 후기를 작성하는 리뷰 이벤트도 진행하고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L.Point(엘포인트)’ 1만점을 적립해준다.

이승희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올해 마지막 세일인 겨울 정기 세일에서는 이색적인 테마보다는 고객들이 실속 있는 겨울 패션 쇼핑이 될 수 있도록 가격 할인에 중점을 뒀다”며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예상되는 만큼 고객들이 합리적인 쇼핑을 통해 따듯한 겨울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11월 18일부터 12월 4일까지 겨울 정기 세일을 진행한다. 이번 세일에서는 명품 브랜드 시즌오프를 비롯해 갤러리아백화점 전 지점 약 200여 개의 브랜드가 최대 50%에서 10%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갤러리아명품관에서는 명품 브랜드들이 순차적으로 시즌오프를 진행한다. 주요 브랜드로는 ▲알렉산더왕(20~30%) ▲비비안웨스트우드(20~30%) ▲마쥬(20%) 등이 있다. 주요 행사로는 이탈리아 명품 클래식 브랜드 ‘키톤’ 팝업스토어를 선보인다. 이번 팝업에서는 약 450여 명의 장인들이 최고의 원단으로 만들어낸 키톤의 2022 가을/겨울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수원에 위치한 갤러리아 광교에서는 ▲닐바렛(10~30%) ▲겐조(20~30%) ▲산드로(20%) 등이 시즌오프 및 세일을 진행한다. 이와 더불어 1층 메인 동선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 팝업을 12월 26일까지 진행, ▲와인버킷 ▲와인렉 ▲스카프 등 다채로운 선물 상품을 선보인다. 그 외에도 뉴욕 스트릿 감성의 프리미엄 골프웨어 ‘바스키아골프’에서는 20일까지 가을/겨울 상품 20% 할인과 함께 구매 금액대별로 볼캡 및 하프백 등 사은품을 증정한다. 

대전에 위치한 타임월드에서는 약 100여 개 이상의 브랜드들이 참여, 최대 40% 세일에 들어간다. 주요 행사로는 ▲파라점퍼스 20% 할인전 ▲슈즈 브랜드 ‘류클래식’ 팝업스토어 ▲코닥 네컷 촬영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 세간의 관심이 쏠린 정용진의 '우승 턱'이 확정됐다. 

신세계그룹은 SSG랜더스의 사상 첫 와이어 투 와이어 통합우승을 기념해 ‘쓱세일’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쓱세일’ 행사에는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계열사 19곳이 참여한다.

이마트와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사이먼, 이마트에브리데이, 이마트24, 신세계면세점, 까사미아 등에서의 주요 오프라인 행사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SSG닷컴과 G마켓, 신세계라이브쇼핑 등 온라인 계열사들 역시 댓글 이벤트, 쿠폰 증정, 한정판 패키지 판매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대표적으로 이마트는 18일부터 20일까지 인기 카테고리 전품목 1+1과 최대 50% 할인 등 연중 최대 규모의 할인 혜택을 선보인다.

계란(30구X2판, 총 60구)을 9980원에, 삼겹살/목심을 100g당 1548원에 판매하는 등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주요 식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냉동군만두, 사조/오뚜기 참치 전품목, 시리얼, 두부 등 인기 식품 카테고리 전품목 1+1 행사도 진행한다.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등 필수 생활용품 전품목은 2개 구매 시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데일리 와인의 대명사인 ‘G7 와인 4종(까버네/메를로/샤도네이/쇼비뇽블랑)’은 각 50% 할인된 3950원에 판매한다.

이 외에도 17일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이마트 앱에서는 20만원이상 결제 시 1만원 할인, 삼성카드로 10만원 이상 결제 시 5000원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지급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인기 브랜드 최대 70% 할인 및 에어볼 추첨, 럭키드로우 등 다양한 현장 이벤트도 준비했다.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하는 인기 브랜드 할인 행사 대표 상품으로는 엠포리오 아르마니 주니어 패딩 점퍼 32만원, 스노우피크 경량 다운 15만1200원, 아이잗바바 거위 패딩 19만9000원 등이 있다.

신세계백화점 전 점포에서는 시코르 핸드크림, 식당가 1만원 이용권 등을 증정하는 에어볼 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본점과 타임스퀘어점, 대구신세계에서는 포토부스를 마련해 특별한 기념 촬영을 제공하고 신세계백화점 본점 옥상공원에서도 다채로운 참여형 행사를 준비했다.

또한 18일부터 24일까지 모바일 앱에서 추첨을 통해 단일 브랜드 10~30% 사은행사 참여권도 증정한다.

이마트에브리데이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약 700여 개의 주요 생필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제철을 맞은 고산지 사과(4~7입)는 7980원에, 설향/장희 딸기(각 500g)는 1만980원/1만5980원에 선보인다. 무항생제 삼겹살/목심 구이용(각 500g/팩)은 1만2500원에, 바로구이 대패 삼겹살(1kg/팩)은 9900원에 준비했다.

이 밖에도 CJ 고메 크리스피 너겟, 올반 국물떡볶이, 풀무원 유기농 안심콩나물, 동원 리챔 오리지널 등 다양한 인기 가공식품은 1+1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는 18일부터 평소 편의점에서 1+1 행사에 보기 힘들었던 상품들을 대거 선보인다.

18일부터 20일까지는 코카콜라 1.5L, 칠성사이다 1.5L, 하겐다즈 미니컵 등 인기 음료와 아이스크림, 과자 등을 1+1 판매한다.

또 18일부터 30일까지는 볶음면, 시리얼, 즉석밥, 면도날 등 먹거리 및 생필품 10종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하며, 해당 상품들을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 시 추가 50% 페이백 혜택까지 제공한다.

신세계면세점은 18일부터 20일까지 오프라인과 온라인 면세점에서 머니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시내면세점(본점/부산점)에서 당일에 10달러 이상 구매한 고객 선착순 1천명에게는 신세계면세점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썸머니 1만원을 증정한다.

온라인면세점에서는 에스티로더, 바비브라운, 만다리나덕 등 30여개 인기브랜드를 최대 50% 할인 판매하며 당일에만 사용 가능한 썸머니 3천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온라인 계열사들 역시 한정판매 및 쿠폰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SSG닷컴은 18일 디지털 콜렉터블, 멤버십 할인권, 특별 굿즈 등으로 구성된 ‘SSG랜더스 한정판 패키지’ 상품 4종을 단독 판매한다. 친필 사인이 들어간 굿즈, 알비백 응원푸드백, SSG머니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는 댓글 추첨 이벤트도 30일까지 이어간다. 

G마켓은 18일부터 23일까지 SSG랜더스 공식샵에서 사용가능한 8%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스포츠 카테고리 상품 구매 시 사용 가능한 10% 할인쿠폰도 다운받을 수 있다.

W컨셉은 18일부터 20일까지 최대 7만원 할인 가능한 장바구니 쿠폰을 선착순 발급하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4만원까지 할인 가능한 10%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관중수 1위를 기록한 열정적인 팬들의 성원이 올해 SSG의 ‘와이어 투 와이어’ 통합 우승의 밑바탕이 됐다”며 “야구팬들과 고객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신세계그룹의 19개사가 총출동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구수한 맛의 이색 라면으로 초겨울 소비자들의 입맛을 잡았다.

갑작스런 추위에 국물요리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한파특보가 발효된 10월 17일(월)부터 약 3주간의 실적을 살펴보면 라면, 사골곰탕 등 뜨끈한 국물류 상품이 전월 대비 약 30% 이상 신장했을 정도로 고객 수요가 높아졌다.

특히 22년 롯데마트의 가정간편식 국물요리 상품 중 매출 구성비가 높은 상품은 ‘사골곰탕’(20%), ‘미역국’(15%)으로, 팬데믹 이후 헬시플레져 트렌드가 상승하면서 자극적인 맛 보다 구수하고 건강한 맛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주목해 10일 롯데마트가 국물요리 매출 구성비 1, 2위 상품인 사골곰탕과 미역국을 합친 구수한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을 단독 출시했다. 판매를 시작한지 5일만에 1만여개가 팔릴 만큼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인기를 얻으며, 단숨에 라면 매출 상위권으로 진입했다.

롯데마트의 MZ세대 라면MD(상품기획자)가 개발한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은 깊고 진한 국물의 들깨 미역국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라면화한 상품이다. 보들보들한 미역, 진한 사골 육수 베이스에 고소한 들기름, 들깨 소스를 더해 풍성한 국물 맛을 낸 것은 물론 감자전분을 배합한 면으로 쫄깃하고 찰진 식감을 살렸다.

이를 통해 구수하고 건강한 맛을 즐기는 2030 소비자들의 새로운 식문화를 반영한 것은 물론 기존에는 없었던 이색적인 상품에 열광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정확하게 공략했다. 또한 간편식 트렌드에 맞추어 구수한 맛을 쉽고 빠르게 즐기고자 하는 집밥족, 초겨울 캠핑족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온 내 롯데마트몰에서도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을 만나볼 수 있으며,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 전점에서는 신상품 출시 기념 및 뜨거운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오는 11월 30일까지 롯데카드 구매시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영주 롯데마트 조미대용식품팀 MD(상품기획자)는 "팬데믹 이후 자극적인 음식보다 건강한 음식을 찾는 2030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음에 착안해 구수한 맛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역국 라면 상품을 개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식문화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해 트렌디하고 맛 좋은 상품들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본격적인 김장 시즌을 맞아 김치냉장고를 구매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김치냉장고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전자랜드는 오는 12월 11일까지 전자랜드 멤버십 가입 고객이 프리미엄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구매하면 품질 좋은 ‘해남 해수 정제 절임배추’ 20kg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행사 모델은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의 주요 김치냉장고 모델로 구성돼 있다.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해남 해수 정제 절임배추는 해수를 맞고 키워져 알이 실하다는 특징이 있다. 절임 시 인공적인 소금물이 아닌 정제된 해수를 사용하고,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소금도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한 배추라 김장용 김치에 적합하다. 사은품은 12월 16일까지 김치냉장고 설치가 완료된 고객에게 지급되며, 지급 대상자에게 배송지 입력 안내 문자 발송 후 12월 25일까지 배송지를 입력한 고객에게 매주 목요일에 배송할 예정이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조사 결과 올해는 전년보다 김장 비용이 약 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다시 김장을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전자랜드의 이번 김치냉장고 행사를 통해 김장을 준비하는 소비자들이 가계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자랜드는 11월 한 달간 ‘김치냉장고 페스타’도 진행하고 있다. 행사 기간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스페셜 롯데카드로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36개월 장기 무이자 혜택과 최대 20만원의 캐시백을 지급한다. 행사 중 특정 기간 김치냉장고 행사모델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50만원 상당의 로봇청소기, 전기밥솥 등의 생활 가전 무상 증정 혜택도 제공된다. 추가로 전자랜드 멤버십 가입 회원 중 3년 내 김치냉장고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에게는 김치냉장고 구매 장려를 위해 행사 기간 최대 20만 전자랜드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 NS홈쇼핑이 15일 aT센터에서 열린 ‘2022년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 한국농수산유통공사 기노선 수출식품이사와 관련 기업 및 농가 대표가 참석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가 주관하는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경진대회’는 농가에는 기업의 경영노하우를 전하고, 기업에는 질 좋은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상생협력 사례 발굴을 위해 2015년부터 개최해왔다. 올해는 19건의 사례 발굴 성과 중 10건의 우수사례에 대해 시상했다.

NS홈쇼핑은 QA1팀(식품품질관리)과 식품안전연구소의 연구 활동으로 혈당 상승 억제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두유 레시피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소식품업체와 생산자단체 간 원료공급 계약 체결에 앞장서 왔다. 이를 통해 새로운 상품 발굴로 소비자에게는 보다 나은 상품 가치를 전하고, 중소기업협력사에는 부가가치 창출을, 원료를 공급하는 농가에는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매를 약속할 수 있는 공급처의 확보가 가능한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150억 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NS홈쇼핑 고객지원본부 김갑종 전무는 “NS홈쇼핑은 고객 만족을 위한 품질관리에 노력하며 기능성 원료에 대한 전문적인 배합연구에 힘써온 결과물을 중소기업 협력사와 우리 농가와의 상생협력 실현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꺼이 무료 공유했다”며, “앞으로도 NS홈쇼핑은 지속가능한 농수축산업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중소기업 협력사와 상생 협력하는 유통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이 15일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했다.

윤홍근 회장이 받은 모란장은 대한민국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교육ㆍ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국민훈장이다. 1등급 무궁화장에 이은 2등급 문화훈장대통령장에 해당하며 역대 수훈자로 전 피겨선수 김연아, 법륜스님, 유일한 박사 등이 있다.

이날 윤홍근 회장은 제너시스BBQ 그룹을 통해 지속적인 ESG 활동으로 지역사회공헌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식 치킨을 K-FOOD의 대명사로 전세계에 널리 알리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는 동시에 세계적 무대에서 한국 빙상 스포츠의 저변을 넓힌 점을 높이 평가받아 훈장을 수훈했다.

BBQ는 프랜차이즈 업계 특성을 살려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하는 다양한 ESG 활동으로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소외받기 쉬운 사회취약계층부터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국군장병까지 폭넓은 관심과 지원을 통해 사회공헌에 큰 기여를 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고용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전역장교 공채를 진행하는 등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왔다.

또한 북미 시장을 넘어 독일, 대만, 필리핀 등 유럽과 동남아 지역에 진출해 글로벌 사업 성과를 올리고 해외 외식 시장에서 한국식 치킨의 대표로 이름을 알리는 등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기업인의 국민훈장 수훈 사례도 드문데, 하물며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대표의 모란장 수상은 그 유례는 찾기 힘들다"며 "윤홍근 회장이 외식 업계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이는 공로를 세웠다"고 평하기도 했다.

포상 증서와 훈장을 전수받은 윤홍근 회장은 "BBQ의 ESG 경영과 글로벌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고 국민훈장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와 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과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윤홍근 회장은 국내 외식산업 발전 및 글로벌 외식시장 진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동탑산업훈장, 2009년 은탑산업훈장에 이어 2015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며 최단 시간 금ㆍ은ㆍ동 3대 산업훈장 수훈하는 영예를 안은 바 있다.

○.. 동원F&B(대표이사 김재옥)의 먹는샘물 브랜드 ‘동원샘물’이 샘물 업계 최초로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친환경 상품에 부여하는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그린스타’는 한국경영인증원이 전문 조사기관 한국리서치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품질, 원료, 에너지 소비, 사용자 환경 등 다양한 요소에서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상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여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동원F&B는 동원샘물의 페트병 경량화, 비닐 라벨 제거 등을 통해 폐기물 감축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

동원F&B는 지난 5월 2년 여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동원샘물 500mL와 2L 제품 페트병의 무게를 각각 15.7%, 8.4% 경량화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다. 또한 뚜껑의 높이를 낮춰 더 가벼워진 ‘에코캡(eco-cap)’을 도입했으며, 라벨의 길이도 20% 이상 과감히 줄여 환경보호 효과를 높였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200톤의 플라스틱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2021년과 2020년에는 각각 페트병 몸체에 비닐 라벨을 없앤 ‘동원샘물 라벨프리’와 아이스팩 대신 활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의 얼린 샘물 보냉재 ‘동원샘물 프레쉬’를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지난 4월 샘물 업계 최초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챌린지 앱 ‘물로(mullo)’를 론칭하기도 했다. ‘물로(mullo)’는 매일 2L 물 마시기, 달리기 등의 일상적 실천을 통해 숲 조성 사업 등 환경을 위한 기부금을 적립할 수 있는 참여형 앱이다. 이외에도 전국 ‘동원샘물’ 대리점에 폐페트병으로 만든 친환경 유니폼을 배포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실행해왔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샘물은 제품 개발 단계부터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친환경 요소를 도입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은 물론 더 많은 플라스틱 폐기물을 감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지난 10월 25일 선보인 ‘흑임자크림 라떼’ 2종이 출시 3주 만에 판매량 20만 잔을 돌파했다.

이디야커피는 매 시즌 계절과 어울리는 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신메뉴를 출시하며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겨울을 앞두고 흑임자를 활용한 ‘흑임자크림 라떼’, ‘흑임자크림 카페라떼’ 2종을 내년 2월 27일까지 시즌 한정으로 선보인다. 

이디야 ‘흑임자크림 라떼’는 고소한 흑임자에 이디야만의 크림을 올려 쌀쌀한 날씨 부드럽게 즐기기 더욱 좋다. ‘흑임자크림 카페라떼’는 달콤한 연유에 에스프레소를 더해 달콤 쌉쌀한 맛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흑임자크림 카페라떼’는 흑임자 크림을 가득 올리고 흑임자 고물 또한 더해 고소함을 극대화했다. 

이디야 ‘흑임자크림 라떼’ 2종은 출시 이후 일 평균 1만 개 가량 판매되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다. 특히 ‘흑임자크림 라떼’는 전체 밀크베버리지 중 이디야의 시그니처 음료인 ‘토피넛라떼’와 ‘초콜릿’에 이은 판매량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시즌 음료와 함께 선보인 겨울철 대표간식 ‘흑임자 붕어빵’ 2종도 출시 3주만에 13만 개 이상의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흑임자 붕어빵’ 2종은 ▲흑임자 팥붕어빵 ▲흑임자 슈크림붕어빵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반죽에 흑임자를 더해 고소함을 더했을 뿐 아니라 미니사이즈로 취식이 편해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히 즐기기 좋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흑임자 붕어빵뿐만 아니라 츄로스, 스퀘어피자, 구운주먹밥 등 다양한 이색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부쩍 추워진 날씨에 고소한 흑임자를 활용한 음료와 붕어빵이 고객들에게 좋은 인기를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절과 어울리는 재료를 활용해 고객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신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바로고가 배달 라이더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전문 기관과 손잡았다.

세상에 활력을 더하는 초연결 생태계 플랫폼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한국플랫폼 프리랜서 노동공제회(이사장 김동만, 이하 한국노동공제회), 대한산업보건협회(회장 백헌기)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배달 라이더의 업무 환경 개선과 건강 증진을 위해 추진됐다. 세 기관은 배달 사고 예방 및 라이더 의료 복지를 위한 사회적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첫 행보로 세 기관은 지난 15일, 바로고 역삼 허브 인근에서 배달 라이더 대상 안전 캠페인을 전개했다. 본 캠페인은 ▲안전·보건 교육 ▲구급 키트 등 안전 용품 배포 ▲안전 운행 홍보 스티커 전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추후 바로고는 양 기관과 함께 배달 라이더가 건강하고 안전한 노동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건강검진 제도를 마련하는 등 공동 사업을 모색하기로 했다.

바로고 관계자는 “배달 라이더 등 플랫폼 노동자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이번 업무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며, “라이더 분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하실 수 있도록 기관들과 상호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빕스가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과 학생을 위해 샐러드바 3+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12월 21일까지 수험생 또는 중·고등학생이면 누구나 4인 이상 샐러드바 이용 시 1인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빕스는 한 해 동안 노력한 수험생과 앞으로의 시험을 대비할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수험생 또는 중·고등학생 동반 시 테이블 당 1회 적용 가능하며 주문 전 2023학년도 수험표나 중·고등학교 학생증 또는 청소년증을 제시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타 쿠폰, 행사 및 제휴할인 중복 적용은 불가하다. 수험생 할인 프로모션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빕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새 출발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응원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선보였다”며 “빕스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을 만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빕스는 ‘레드 씨푸드 페스타(Red seafood festa)’라는 콘셉트로 랍스터, 새우, 크랩 등 익혔을 때 붉은색을 띠는 해산물을 주재료로 한 다채로운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 맘스터치는 경찰과 손잡고 전국 맘스터치 매장에서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은 경찰의 전화사기 탐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시티즌코난’을 알리고,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 캠페인이다. ‘시티즌코난’은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에서 개발한 보안 서비스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 앱(수사기관, 금융기관 사칭 등)을 탐지 및 삭제하는 앱이다. 

맘스터치는 해마다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한 피해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경찰과 협업을 통해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피해 예방에 적극 동참한다. 이에 전국 1400여 개 맘스터치 매장에서 사용하는 트레이 매트지(쟁반에 까는 종이)에 ‘시티즌코난’ 앱을 알리는 문구와 함께 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QR코드를 삽입해 캠페인을 적극 홍보한다. 

한편, 맘스터치는 작년부터 강동경찰서와 협업한 사회적 약자 보호 대책인 ‘실종사고 예방 캠페인’의 참여율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경찰청장 표창에 이어 최근 행정안전부 장관 감사장을 수상했다. 이번 ‘보이스피싱 예방 캠페인’까지 소외된 이웃과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버거 프랜차이즈 중 최다 매장 수를 보유한 장점을 활용해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사회적 문제를 같이 고민하고 예방할 수 있는 공익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이츠에서 운영하는 뷔페 레스토랑 애슐리퀸즈가 이랜드재단과 함께 사회공헌 캠페인 ‘클린디쉬 챌린지 시즌4’를 진행한다.

클린디쉬 챌린지는 애슐리퀸즈에서 식사하는 고객이 음식을 남기지 않고 깨끗이 식사하겠다는 의미로 100원의 참여금을 기부하면, 적립된 총 기부금의 10배만큼 애슐리가 저소득층 아동 및 그룹홈(공동생활가정) 아동에게 무료 식사권을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올해로 4번째 진행되는 클린디쉬 챌린지는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를 고객과 함께 줄이자는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이랜드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2020년 네이버 해피빈과 도심 숲 조성 사업을 위한 나무 심기에 조성된 기부금을 전달했고, 지난해부터는 이랜드재단과 함께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외식을 지원하는 등 사회공헌을 지속하고 있다.

올해 8월에 진행한 ‘클린디쉬 챌린지 시즌3’를 통해서는 약 3000여장의 무료 식사권을 저소득층 아동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이랜드 애슐리 관계자는 “무분별하게 버려지고 낭비되는 음식물 쓰레기에 대해 고객과 함께 고민해보자는 의미에서 이번 캠페인을 준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애슐리를 이용하시는 고객 누구나 쉽게 참여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손길을 내미는 캠페인을 지속 실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랜드 애슐리퀸즈의 클린디쉬 챌린지 시즌4는 오는 30일까지 진행되며, 애슐리퀸즈 전매장(여의도한강공원점 및 켄싱턴 입점 매장 제외)에서 참여할 수 있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의 클린 뷰티 브랜드 비욘드가 포근한 감성의 레그웨어 브랜드 ‘삭스어필(Socks Appeal)’과 협업한 홀리데이 에디션 ‘리필 유어 러브(Refill Your Love)’를 출시했다.

이번 에디션은 비욘드의 대표적인 겨울철 보습 제품과 삭스어필의 포근한 일러스트가 만나 탄생했다. 디자인 작업에 참여한 브랜드 삭스어필은 다양한 곳에서 영감을 얻어 발랄하면서도 독특한 디자인으로 MZ 세대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레그웨어 브랜드다.

추운 겨울 시린 발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양말처럼 이번 연말, 마음까지 따뜻하게 채워주고자 하는 비욘드 홀리데이 캠페인 메시지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비욘드 동물 보호 캠페인 10주년을 기념하며 동물들의 일러스트를 담은 ‘홀리데이 기프트’ 콘셉트로 기획돼 바디, 헤어, 핸드 베스트 보습 제품들의 대용량 정품은 물론 증정품까지 알차게 포함해 온ž오프라인 각각 구성으로 선보인다. 

특히 첫 눈이 오는 날의 설렘을 표현한 시즈널 디자인과 크리스마스 감성을 적용한 감각적인 패키지로 홀리데이 시즌 한정 대용량으로 기획됐다.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토탈 리커버리 샤워크림 기획’과 ‘토탈 리커버리 바디 모이스처라이저 기획’은 피부에 깊은 보습과 매끄러운 탄력을 부여하는 겨울철 필수 고보습 바디케어 제품이다. 온라인 채널로 구매 가능한 ‘토탈리커버리 크리미 바디워시 기획’과 ‘토탈리커버리 인텐스 바디 에멀전 에디션 기획’은 스킨미믹 콜라겐 콤플렉스™를 담은 비건 인증 포뮬러가 건조한 바디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준다. 

또한, 모발에 풍부한 영양을 부여해 윤기 있는 건강한 머릿결로 가꿔주는 ‘아르간 테라피 시그니처 오일 기획’, 각기 다른 매력으로 깊은 보습감을 선사하는 ‘비욘드 클래식 핸드크림 4종 기획’ 등은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구매가 가능하다.

한편, 클린 뷰티 브랜드 비욘드의 홀리데이 리필 유어 러브 에디션은 전 제품에 FSC 인증 개입 상자를 사용하고 세트 내장 포밍에 대해 폐플라스틱으로 만든 재활용 포밍을 사용했으며, 구매 고객 일부에게 동물 모티브를 사용한 양말 스페셜 팩을 구매금액 단위로 증정한다.

○.. 아성다이소가 ‘크리스마스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산타 기차’를 컨셉으로 한 신상품을 기획했고, 실내를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바꿀 수 있는 트리 용품부터 장식 용품, 인테리어용품 등 총 260여 종을 선보인다. 또한, 전 상품 패키지에 ‘산타 기차’ 디자인을 입혀 ‘산타가 주는 선물’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크리스마스 선물을 가득 실은 '산타 기차'로 디자인한 ‘크리스마스 홀로그램 컬러 쇼핑백’, ‘크리스마스 접이식 커버 쇼핑백’, ‘틴케이스 행잉 트리 장식’ 등을 마련했다. ‘기차 우드 장식 소품’은 선물을 전달하러 가는 산타의 모습을 연상하게 해 재미를 주고, ‘눈사람 입체 우드 장식’과 ‘트리 모양 우드 장식’을 함께 두면 더욱 생동감을 줄 수 있다.

트리용품은 초보자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상품으로 구성했다. ‘크리스마스 완성 트리’는 트리와 볼 장식이 세트로 구성돼 장식품을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되고, ‘크리스마스 미니 장식 트리’는 테이블에 올려놓기 적당한 사이즈로 준비했다. ‘크리스마스 트리 패브릭’은 벽에 걸어서 포스터나 커튼처럼 사용할 수 있고, ‘미니 앵두 전구’나 ‘크리스마스 세트볼’을 함께 연출해 트리같이 활용해도 좋다. ‘크리스마스 펠트 벽걸이 트리’는 장식에 밸크로를 달아 여러 번 붙이고 뗄 수 있고, 천소재로 만들어져 날카롭지 않아 어린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좋다.

트리 장식을 위한 봉제인형, 전구, 원형볼 등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곰돌이 트리 장식’은 목도리를 둘러 계절감이 느껴지고, 앙증맞은 크기로 트리에 달기 적당하다. 전구는 ‘눈꽃’, ‘미니 앵두’, ‘별’ 모양으로 선보이고, 평소 인테리어 소품으로 사용해도 괜찮다. ‘모자 쓴 산타모양 볼 장식’은 투명 볼 안에 ‘오로라 펄’이 담겨 있어 흔들면 흩날리는 눈꽃 모양을 연출할 수 있다. 트리 밑부분을 깔끔하게 연출하고 싶다면, ‘트리 스커트’를 추천한다. 트리 하단에 둘러 사용하면 되고, 빨간 바탕에 귀여운 산타 그림이 그려져 있어 인테리어 효과를 줄 수 있다. 

이 밖에, 인테리어 소품도 준비했다. ‘크리스마스 LED워터볼’은 인테리어와 무드등 효과를 동시에 줄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메시지 카드 줄걸이 장식’은 트리처럼 부착해 심플하게 연출할 수 있고, 그림 뒷면에는 편지를 쓸 수 있어 마음을 전달하는 이벤트 아이템으로도 제격이다.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내거나 선물하기 좋은 인형은 다양한 크기로 마련했다. 품에 안기 적당한 사이즈와 손바닥만한 미니 크기의 인형을 선보이고, 트리나 가방에 걸기 좋은 ‘걸이 인형’도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하기 좋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실내를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연출할 수 있도록 상품을 다양하게 구성했다”며, “다이소의 크리스마스용품으로 소중한 이들과 함께 한 해를 행복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 육경건)는 라이브커머스 채널 '하나LIVE' 론칭 1주년을 맞아 정규 방송을 확대하고 임직원 쇼호스트를 활용하는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6일 전했다.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 하나LIVE는 최신 여행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와 경쟁력있는 가격의 국내외 기획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과거 V커머스 채널 '하나TV쇼핑'을 운영해오던 경험과 노하우가 하나LIVE에 집중되면서 이제는 하나투어의 대표 판매채널 중 하나로 성장했다.
 
하나LIVE는 1년간 총 54회 방송했다.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누적 시청자수 93만명, 누적 방송 조회수 140만회를 기록 중이다. 그중 조회수가 가장 많았던 방송은 '메이필드 호텔 서울(12.7만회)'이었고 '동남아 전세기 특집(11.5만회)', '세부 제이파크 아일랜드(11.5만회)'가 그 뒤를 이었다. 그리고 방송 중 예약 매출이 가장 높았던 방송은 '스위스 일주 8일', '괌 자유여행 4, 5일', '리솜 리조트 전 지점' 순으로 나타났다.
 
하나투어는 하나LIVE 시청자수와 예약 증가 등 고객 성원에 힘입어 방송 편성을 확대했다. 최초 격주 단위로 진행되던 방송을 지난 4월부터 주간 단위로 전환했고 10월부터는 주 2회 방송으로 확대했다. 여기에 실시간 여행트렌드를 반영한 여행상품 판매 방송 '하나LIVE 게릴라'도 새롭게 선보였다.

하나LIVE 게릴라는 방송 상품을 가장 잘 아는 임직원을 쇼호스트로 활용해 콘텐츠 전문성과 고객 신뢰도를 높이는 등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하나투어는 이를 위해 8명의 임직원 쇼호스트 1기를 선발하고 사내 스튜디오에서 100% 자체 제작하고 있다. 임직원 쇼호스트 중 유럽상품1팀 김종서 수석은 지난달 17일 이집트 편, 동남아상품1팀 이한별 선임은 24일 베트남 다낭 편에서 성공적으로 데뷔했다. 

하나투어는 하나LIVE 1주년 기념 이벤트를 다음달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방송전용 상품 구매 고객 중 23명을 추첨해 하나투어 여행상품권 100만원, 갤럭시 버즈2 프로 등을 증정하고 방송 중 쇼호스트 돌잡이 이벤트를 통해서도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하나LIVE는 지난 1년간 차별화된 상품 구성, 방송 편성 확대 등 질적·양적 성장을 이뤘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소통을 확대하면서 고객 중심형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는 11월 15일부터 스타벅스의 겨울 시즌을 맞아 고객들에게 스타벅스 플래너를 증정하는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를 시작했다.

몰스킨과 협업해 제작한 ‘2023 스타벅스 플래너’는 고객의 일상 속에 스타벅스가 언제나 함께하는 마음을 담아 일상을 기록할 수 있는 데일리 플래너인 ‘리추얼 플래너’(신시아 레드 색상, 하우스 그린 색상)와 나만의 커피와 여행의 취향을 담을 수 있는 토픽형 노트인 ‘라이프 저널’로 제작했으며, 스타벅스 앱 모바일 예약 시스템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이번 스타벅스 ‘겨울 e-프리퀀시 이벤트’는 11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미션 음료(토피 넛 라떼, 오로라 캐모마일 릴렉서, 제주 금귤 민트 티, 오트 크림 스카치 콜드 브루, 리저브 카테고리 제조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제조 음료 17잔을 구매하고 e-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플래너를 증정한다.
 
다만 올해는 예년과 달리 올 11월 초 국가 애도 기간 동참 등의 사유로 e-프리퀀시 이벤트 기간이 단축 운영됨에 따라, e-스티커 적립에 어려움이 있을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e-스티커 추가 적립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가 적립 이벤트 기간은 11월 15일부터 11월 21일까지 7일 간이며 해당 기간 동안 미션 음료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1인 1회에 한 해 2개의 일반 e-스티커가 추가로 제공되며, 11월 25일 일괄 적립될 예정이다. 

플래너 3종은 선착순으로 증정되며, 준비된 물량이 모두 소진될 경우에는 무료음료쿠폰 3장으로 대체 지급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올해는 스타벅스 플래너 20주년이기도 하다. 이에 초심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플래너에 집중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타벅스는 올 겨울 시즌을 맞아 ‘토피 넛 라떼’를 비롯해 ‘오로라 캐모마일 릴렉서’, ‘제주 금귤 민트 티’, ‘오트 크림 스카치 콜드 브루’등 겨울 계절 음료 4종을 11월 9일부터 출시했다.

○.. 코웨이(대표 이해선·서장원)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자회사 아이오베드 건물 옥상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한다고 16일 밝혔다.

코웨이는 자회사인 아이오베드 건물 옥상에 약 800KWh 규모로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코웨이는 국내 태양광 1세대 기업인 신성이엔지와 협업해 이번 태양광 발전소 건설 및 운영관리를 진행한다.

현재 코웨이는 유구공장(49.5KWh 규모), 인천공장(39KWh 규모), 포천공장(45KWh 규모) 및 유구 물류센터(1048.8KWh 규모)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코웨이는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활용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나가는 등 ESG 환경 경영 활동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코웨이는 "해당 태양광 발전소 설치가 완료되면 매년 470톤 가량의 탄소를 감축할 수 있게 될 전망"이라며 "앞으로도 국내를 대표하는 친환경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환경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bhc그룹이 최근 선보인 ‘슈퍼두퍼(Super Duper)’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bhc그룹은 프리미엄 수제버거 브랜드인 슈퍼두퍼가 오픈 2주일 만에 약 2만 개의 버거 메뉴가 팔리며 슈퍼두퍼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예상을 뛰어 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미국 서부지역 샌프란시스코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수제버거 ‘슈퍼두퍼’는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신논현역 인근에 글로벌 1호점인 강남점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나섰다.

슈퍼두퍼의 글로벌 첫 진출 매장인 만큼 강남점은 오픈 당일부터 프리미엄 수제버거 맛을 보기 위해 많은 고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으며 지난 2주간 약 2만 개의 버거 메뉴가 팔렸다.

bhc그룹에 따르면 특히 오픈 당일인 11월 1일은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약 1200명 고객이 매장을 찾았으며 공식 오픈 후 첫 주말에는 하루 동안 약 2000개의 버거 메뉴가 판매될 만큼 강남권의 새로운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강남점에서는 하루 평균 약 1400개 이상의 버거 메뉴가 판매되고 있으며 트렌디한 문화를 주도하는 MZ세대, 직장인, 단체 및 외국인 고객 등 각계각층 다양한 연령층이 방문해 슈퍼두퍼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매장을 찾은 공식 1호 고객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어학연수를 하던 시절 현지 슈퍼두퍼에서 즐겨 먹던 수제버거 맛이 인상적이라 한국에 상륙된다는 소식을 접한 후부터 주의를 기울이고 지켜봤다”며 “오픈 소식에 반차를 쓰고 두 시간가량 대기했는데 노력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미국 오리지널리티를 갖춰 만족스러웠다”고 시식 평을 전했다.

이처럼 ‘슈퍼두퍼’의 성공적인 브랜드 론칭 비결은 맛의 차별화 및 높은 퀄리티를 꼽을 수 있다. bhc그룹은 육즙이 가득한 패티와 스페셜 메이드 번으로 만든 슈퍼두퍼만의 수제버거로 샌프란시스코 맛을 선사함과 동시에 슬로우 푸드 가치라는 브랜드 이념을 살렸다.

특히 미국의 내추럴 비프(Natural Beef) 인증 소고기를 사용한 육즙 가득한 비프 패티를 사용, 버거를 베어 물었을 때 입 안 가득 쥬이시함을 선사하도록 했다. 실제 슈퍼두퍼의 본연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미국 현지 비프 패티 원료육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bhc그룹 R&D 연구원이 직접 미국 현지 패티 공장을 방문해 패티 가공 기술을 전수받았다.

번에도 힘을 실었다. 국내 베이커리 전문점인 아우어 베이커리(OUR Bakery)와 협업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슈퍼두퍼만의 수제 번을 완성했다. 또한 미국 현지 스페셜 슈퍼 소스를 사용해 슈퍼 싱글 버거, 슈퍼 더블 버거 맛을 현지와 동일하게 구현했으며 피클, 마요네즈 등에 미국 원재료, 제조 방식을 따라 정통성을 부여했다.

이색적인 공간 구성도 눈길을 끈다. 슈퍼두퍼 강남점은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상징하는 오렌지 색상을 활용해 현지의 분위기와 더불어 한국 특유의 감성과 부합하는 모던하고 세련된 매장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특히 매장 곳곳에 수제버거를 형상화한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프리미엄 다이닝 인테리어를 접목해 오감을 충족시키는 미식의 공간을 제공하는 점이 돋보인다.

bhc그룹 디자인본부 정찬진 이사는 “슈퍼두퍼 강남점은 단순한 수제버거 매장이 아니라 오렌지 색상의 활기찬 감성과 모던하면서 고급스러운 다이닝 레스토랑의 편안한 분위기로 꾸며져 오감을 만족시키는 공간에서 버거 본연의 맛을 경험할 수 있는 강남권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하고 있다”며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면서 고객 니즈를 고려한 현지화 메뉴를 통해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다이닝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샌프란시스코 출신 브랜드들의 한국 상륙이 이어지고 있다. 블루보틀은 지난 2019년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1호점을 오픈해 압구정, 제주 등으로 세를 넓혀갔다. 타르틴 베이커리도 2018년 한국 첫 진출 이후 석 달 만에 2호점을 오픈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어 슈퍼두퍼 역시 미국 본토 맛을 사랑하는 고객들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매일유업(대표 : 김선희)이 채널A 육아 예능 프로그램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이하 금쪽같은 내 새끼)와 우리 아이 성장 부스트 캠페인을 진행한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캠페인은 매일유업과 채널A의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매일유업은 다양한 육아 고민이 있는 양육자들을 위해, 금쪽같은 내 새끼와 함께 방송에 소개된 육아 고민 사례를 토대로 한 육아 솔루션 카드뉴스를 제작하고 공개한다. 떼쓰고 우는 아이, 등원을 거부하는 아이 등 다양한 육아 고민과 솔루션을 담은 카드뉴스를 통해 아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훈육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카드뉴스는 내년 2월까지 17주 동안 매주 공개되며, 카드뉴스 공개와 동시에 진행되는 회차 별 퀴즈 이벤트를 통해서는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매일유업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교환권 및 금쪽이 굿즈 등이다. 카드뉴스 확인 및 퀴즈 이벤트 응모는 매일유업 육아정보 사이트인 매일아이에서 가능하다. 금쪽같은 내 새끼 인스타그램에서도 키즈부스트 증정 댓글 이벤트가 진행된다.

작년 12월 출시된 매일유업 키즈부스트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담은 간편한 영양간식이다. 하루 1컵(1컵 당 키즈부스트 36g 기준)만으로 뼈건강을 위한 비타민D 하루 권장량 100%(3~5세 기준)와 칼슘 하루 부족분 100%를 섭취할 수 있다. 여기에 면역 기능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하루권장량 100%(3~5세 기준) 이상 담았으며, 모유 구성 성분인 오스테오폰틴(OPN)과 건강 성분인 효모베타글루칸까지 더해 아이들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물에 잘 녹는 MA과립공법을 적용해 찬물에도 잘 녹고, 달콤한 밀크쉐이크 맛으로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다.

키즈부스트는 매일유업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를 비롯한 주요 온라인 판매처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스틱 타입으로도 출시되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타 먹일 수 있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첫구매 혜택을 적용 받으면 스틱형 키즈부스트를 4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어떻게 먹일지, 어떻게 말해줘야 할지 고민하는 많은 양육자 여러분의 고민을 함께하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많은 분들께서 다양한 육아팁을 얻고 고민을 해결해보셨으면 한다. 아이들이 몸과 마음 모두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매일유업과 키즈부스트가 돕겠다”며 “균형있는 영양섭취가 중요한 시기, 편식 등으로 아이의 먹는 양이 적거나 유독 활동량이 많은 아이라면 전문적으로 설계된 영양식이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매일유업은 국내 판매 1위 조제식인 앱솔루트 명작을 보유하고 있다. 50년 이상 영유아를 위한 영양식을 설계·제조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영양식 사업에도 진출한 것. 특히 2011년 매일유업이 설립한 국내 최초의 모유연구소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는 한국인 등 아시아인의 모유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한국인에게 맞는 조제식을 개발하고 있다.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에서는 모유는 물론 아기의 변과 관련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모유 영양 분석 서비스, 아기똥 솔루션 서비스 등을 통해 현재까지 2만명 이상의 모유와 23만명 이상의 아기똥을 분석, 국내 유아식 제조업체 중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 이랜드에서 운영하는 대구 테마파크 이월드가 오는 19일부터 대구의 밤을 달콤하게 해줄 '이월드 일루미네이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월드 “일루미네이션'은 이월드 대표 캐릭터 비비, 포포가 자이언트 매직북을 열어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로 이월드 전역이 달콤한 환상의 공간으로 꾸며진다.

특히 정문의 초대형 미디어 맵핑쇼 '매직 스윗 스테이션'과 판타지광장의 '자이언트 매직 북'은 보는 이들에게 꿈같은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정문에서 진행되는 '매직 스윗 스테이션'은 달콤한 오브제들로 성이 메이킹되는 영상을 연출해 입장 전부터 눈과 귀를 황홀하게 만들 뿐 아니라 코로나로 지쳐있던 대구 시민들 누구나가 즐길 수 있도록 따뜻한 크리스마스 인사를 선사한다. 

'자이언트 매직북' 은 국내 최초로 모든 맵핑 소스가 3D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으로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북에서 미디어 아트가 접목돼 표현되며 워터 스크린 분수쇼 연출과 함께 보는 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이월드 전역이 걷는 것만으로 행복해지는 공간들로 조성된다. 판타지로드의 스윗 별빛 로드, 판타지광장의 쿠키 캐슬,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낸 캐릭터들과 함께 꿀을 담은 1만송이 빛장미를 즐길 수 있는 스윗 러브 힐도 다이나믹 광장에 마련된다.

이월드 관계자는 "전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밤을 보낼 수 있도록 준비한 행사”라며,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이월드의 마스코트 비비, 포포의 3D 애니메이션 아트쇼를 통해 어느 곳에서도 보지 못할 아름다운 추억을 고객에게 선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 쿠팡 뷰티데이터랩이 피부 고민이 많은 환절기를 맞아 세 번째 ‘함께 만들어요’ 뷰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함께 만들어요’는 고객의 수요가 반영된 뷰티 상품을 강소기업이 생산하고 쿠팡이 판매하는 고객 참여형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는 환절기를 맞아 ‘피부 보습’과 ‘트러블 케어’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을 제안한다. 쿠팡 뷰티데이터랩의 분석에 따르면 10월 이후 환절기 피부케어 관련 키워드로 ‘클렌징 오일’과 ‘보습’의 검색량이 증가했으며,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케어에 대한 니즈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뷰티데이터랩은 ‘보습 클렌징’ 테마 상품으로 ‘클렌징 오일 폼’과 ‘클렌징 밤’을, ‘트러블 케어’ 테마 상품으로 ‘저자극 젤크림’과 ‘저자극 톤업크림’을 준비했다. 쿠팡 고객은 오는 30일까지 테마별로 선호 상품을 1개씩 선택하는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투표 결과는 12월 5일에 공개되며, 12월 5일부터 18일까지 선정된 상품에 대한 사전 예약 판매를 실시한다. 상품 발송은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한편, ‘클렌징 오일 폼’은 오일이 폼으로 변하며 1, 2차 세안을 한 번에 해결하는 퀵 클렌징으로 8가지 식물성 오일 베이스로 피부 보습을 돕는다. ‘클렌징 밤’은 8종의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성분 및 카무카무 추출물로 피부톤을 밝게 만들어준다. ‘저자극 젤크림’은 피부와 유사한 약산성 pH로 유수분 밸런스를 잡아주는 알란토인 성분이 함유돼 있다. ‘저자극 톤업크림’은 자극 없이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이 가능하며 2차 세안 없이 쉽게 씻겨낼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많은 고객의 성원에 힘입어 올해 처음 진행한 ‘함께 만들어요’ 캠페인이 벌써 3회째를 맞게 됐다”며 “피부 고민이 많은 환절기, 나에게 맞는 좋은 품질의 강소 뷰티 브랜드 상품을 쿠팡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빠른 배송 서비스를 통해 만나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온이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2022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 포상’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롯데온은 중소상공인의 디지털 판로개척 지원 및 공공기관과의 상생협력 노력, 소상공인 제품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 소통채널 활성화로 파트너사와의 협업체계 강화 등에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커머스업계에서 이번 동반성장 유공 포상을 받은 기업은 롯데온이 유일하다.

롯데온은 지난 2년간 50여 개의 공공기관과 제휴를 맺고, 해당 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의미로 입점은 물론 상품 홍보 및 판촉 교육까지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더불어 한국발명진흥회와 함께 ‘서울국제발명전시회’를 후원하면서 우수 소상공인 상품을 고객에게 알리고, 새롭게 입점한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우수 상품 메인 화면 노출, SNS 홍보 콘텐츠 제작 등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코로나 기간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파트너사를 위해 매년 8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했으며, 명절에는 약 1000억원의 납품대금조기지급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입점 업체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협업 기반의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사가 노력을 기울인 결과 글로벌 기업용 메시징 플랫폼 슬랙(Slack)으로부터 ‘2022 글로벌 디지털 HQ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나영호 롯데온 대표는 "플랫폼과 파트너사가 동반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활동들이 좋은 평가를 받고 이번 수상까지 이어지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커머스업계에서는 유일한 수상기업인 만큼 앞으로도 많은 중소상공인들이 롯데온 내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