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예쁜 건 비싸"... 11번가, 물가 상승에 B급 농산물 매출 7배 급증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예쁜 건 비싸"... 11번가, 물가 상승에 B급 농산물 매출 7배 급증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9.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치솟는 물가로, 고객들의 알뜰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이커머스업계에서도 가성비 브랜드들의 인기가 높아졌다고 합니다. 먼저 11번가가 생산자와 협력해 못난이 농산물을 모아 선보이는 ‘어글리러블리’와 중소브랜드와의 공동기획 브랜드 ‘올스탠다드’ 등의 성과가 두드러져 보입니다.

또 SSG닷컴도 29일부터 일주일간 '못난이·실속 과채류 기획전'을 열고, 관련 상품을 최대 반값 수준까지 할인한 가격에 판매하는 등 고물가 시대에 B급 농산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삼양그룹이 창립 98주년을 맞이했는데요. 김윤 삼양그룹 회장은 "위기 속에서도 성장의 기회를 찾아 ‘스페셜티 글로벌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강조하고, 미래 준비를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부터 일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변화와 혁신을 당부하고 현금흐름과 수익성 관리도 주문했습니다. 

이외에도 상하농원이 국립생태원과 함께 습지보전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는 등 오늘(2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11번가의 어글리러블리 하우스감귤.[사진=11번가]
11번가의 어글리러블리 하우스감귤.[사진=11번가]

 

○.. 11번가(사장 하형일)가 물가 상승 여파에 11번가의 가성비 브랜드 ‘어글리러블리’, ‘올스탠다드’ 등의 매출이 최근 최대 7배까지 급증했다고 밝혔다.

11번가 ‘어글리러블리’는 재배 과정에서 흠집이 나거나 모양과 색깔이 고르지 못한 못난이 농산물들을 모아 선보이는 11번가의 생산자 협력 브랜드다. 판매 품목은 2020년 4월 첫 론칭 후 킹스베리·참외 등 8종에서 2022년 자두, 납작복숭아, 샤인머스캣 등 29개로 확대됐다.

시즌 별로 미니밤호박, 감자, 고구마 등 농산물부터 우럭, 고등어, 삼치, 갈치 등의 수산물까지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며, 가격은 일반 상품보다 평균 20~30% 저렴하다.

최근 물가 상승으로 인해 밥상 물가가 고공행진 하는 가운데, 가성비 좋은 ‘어글리러블리’의 인기도 급상승했다. 9월 들어(9/1~25) 전년 대비 거래액이 무려 7배 이상(+640%) 급증했고, 올해 들어서는 전년 대비 2배 가까이(+88%) 늘었다. 9월 들어 2차례 진행한 ‘어글리러블리’ 라이브방송은 누적 67만 시청 뷰를 기록했다.

11번가는 오는 30일 하루, ‘어글리러블리 하우스 감귤 3kg’을 일반 상품 대비 20% 이상 저렴한 가격인 8930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11번가 임혜진 신선식품팀 MD는 “치솟는 물가로 고객들의 알뜰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며 가성비 브랜드 인기가 높아졌다”며 “합리적인 가격은 물론 제품 품질도 우수해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높으며, 지역 농가나 중소 브랜드와의 협업 스토리 또한 고객들이 공감하는 인기 비결”이라고 말했다.

가성비 생필품에 대한 수요도 늘며, 11번가 ‘올스탠다드(All Standard)’ 인기도 높아졌다. 11번가 ‘올스탠다드’는 유망한 중소제조사와 협력해 다양한 생필품을 유통마진을 줄인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는 11번가 단독 브랜드다. 2020년 3월 '뱀부타월'로 론칭, 매월 새로운 상품들을 꾸준히 소개하면서 현재 150종 이상의 상품을 출시했다. 9월 들어(9/1~25) 전년 대비 거래액이 226% 성장했고, 올해 들어(1~9월) 전년 대비 거래액이 230% 늘었다.

디자인, 기능, 가격 측면에서 불필요한 군더더기와 거품을 없애고 제품의 본질에만 집중한 점이 인기 비결이다. 론칭 이후 누적 구매고객은 45만명 돌파, 높은 가성비에 만족한 고객들의 재구매율은 68%에 달해 11번가의 인기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 SSG닷컴이 못난이 상품을 포함한 실속 과일, 채소류 할인 행사를 연다. 지역 농가의 매출 확대와 물가 안정에 힘을 보탠다는 취지다.

SSG닷컴은 29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일주일간 ‘농가와 함께하는 못난이 과일, 채소 기획전’을 연다고 밝혔다. 품질에는 이상이 없지만, 흠집이 있거나 크기와 모양이 균일하지 않은 과채류를 최대 반값 수준까지 할인한 가격에 선보인다.

이번 행사를 위해 쓱닷컴은 전국 각지 우수 농가로부터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과일, 채소류를 직접 사들였다.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네오(NE.O)’를 통해 전국 인구의 약 50%가 밀집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들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다.

과일에서는 사과, 배, 샤인머스캣 물량을 대거 확보했다. ‘보조개 홍로 사과(3kg)’는 50% 할인한 7400원에, ‘실속배(3kg)’는 22% 할인해 박스당 1만900원에 판매한다. 큰 알만을 선별해 담은 ‘알알이 샤인머스캣(500g)’은 9800원에 준비했다.

채소에서는 태풍과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무 농가를 지원하고자 ‘실속 무(2입)’를 준비해 4200원대에 선보인다. 또한, ‘오이맛 고추(300g)’와 ‘가지(3입)’는 1300원대, ‘감자(1kg)’는 2700원 대로 일괄 30%씩 할인해 판매한다.

같은 기간, SSG닷컴은 ‘물가 잡는 과일, 채소’ 기획전을 함께 열고 품질이 뛰어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의 실속 과채류를 할인 판매한다.

대표 상품으로 ‘당도 선별 하우스 감귤(1kg)’를 1만9000원대에 1+1 구성으로 준비했으며, ‘거봉(1.5kg)’을 40% 할인한 1만9000원대에 판매한다. ‘실속 샤인머스캣(1.5kg)’도 34% 할인한 1만9000원대에 만나볼 수 있다. 대파, 애호박, 양파, 양배추와 같은 채소류도 행사 기간 상시 최저가 수준에 판매할 방침이다.

이호종 SSG닷컴 신선식품팀장은 “태풍 피해, 이른 추석의 영향으로 깊어지는 농가의 매출 고민과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자체적 선별 과정을 거쳐 당도, 선도 등 품질이 뛰어난 과채류를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삼양그룹(김윤 회장)이 창립 98주년을 맞아 ‘글로벌 스페셜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미래 도약 의지를 다졌다.

삼양그룹은 창립기념일인 10월 1일을 앞두고 29일 사내 전산망에 김윤 회장의 기념사를 게시했다. 김윤 회장은 “어려운 경영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미래를 위한 혁신적인 변화와 도전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며 중장기 목표인 ‘비전 2025’의 달성 의지를 다지고 “헬스 앤 웰니스(Health & Wellness), 친환경, 첨단산업 영역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해 미래 성장을 준비할 것”을 강조했다. 

최근 삼양그룹은 ‘스페셜티’, ‘친환경’, ‘글로벌’을 키워드로 그룹의 주요사업을 펼치고 있다.

식품 사업은 대체감미료 알룰로스 등을 필두로 기능성 소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화학 사업은 바이오플라스틱 적용 분야 확대, 반도체 및 2차전지소재 등 첨단산업 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넓혀가고 있다. 

또한, 패키징사업은 아셉틱(Aseptic, 음료를 무균 상태에서 병에 주입하는 기법)음료 국내 1위의 지위를 견고히 다져가는 가운데 재활용 친환경 사업도 강화하고 있으며, 의약바이오 사업은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신약 개발, 해외 거점 구축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중이다. 

김윤 회장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도 당부했다.

김윤 회장은 “비전 2025 달성을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하고, 디지털 기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업무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높이자”며 업무 몰입을 통한 성과 창출을 강조했다. 아울러 “어려운 시기인 만큼 현금흐름(Cash Flow)과 수익성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투자에 있어서도 효율성과 성과 극대화를 동시에 추구할 것”을 주문했다. 

끝으로 “다가올 100주년 준비의 핵심은 미래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변화시키는 것”이라며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모아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의 역사를 만들어갈 것”을 거듭 당부했다. 

한편, 삼양그룹은 창립 98주년을 맞아 임직원 간 소통을 강화하고 삼양그룹의 미래 성장 테마인 ‘건강’, ‘친환경’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임직원이 참여하는 플로깅(Plogging) 행사를 준비 중이다. 플로깅은 건강과 환경을 함께 지키기 위해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이다. 삼양그룹의 창립 기념 플로깅 행사는 10월 20일 실시될 예정이다.

○.. 상하농원(대표 류영기)은 국립생태원(원장 조도순)과 함께 물새들의 중요한 서식처인 습지의 소중한 가치와 의미를 되새기고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물새를 구하 GO, 습지를 지키 GO’ 습지보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이면서, 제59차 람사르협약 상임위 원회에서 ‘람사르 습지도시’로 선정된 고창군 내에서 습지와 물새 보전,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제도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실행했다. 

양 기관 임직원 약 35명이 참여한 이번 행사는 해마다 습지를 찾아오는 물새와 야생조류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들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조류충돌 이해와 절감 실천 방안에 대한 이론 교육을 했으며 2부에서는 상하농원 인근 습지 주변 투명 방음벽에 조류충돌 방지 필름을 부착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조류의 방음벽 충돌사고를 예방하고자 힘을 모았다.

상하농원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 활동으로 습지 보전의 중요성은 물론 생명의 존엄성을 되새길 수 있었다”며 “대중들도 자연과 공존하는 삶에 대해 더욱 관심을 기울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 신라면세점이 29일 글로벌 화장품 기업 에스티로더 그룹과 협업해 전 세계 면세업계 최초로 화상 기반 비대면 상담 서비스 ‘라뷰ON(라뷰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오프라인 쇼핑의 특징인 섬세한 고객별 맞춤형 상담을 온라인(비대면)으로 구현하여 ‘온 ·오프 경계를 허문 연계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라뷰ON의 핵심이다.

신라면세점 라뷰ON은 모바일 앱, PC를 통해 신라면세점 오프라인(서울점) 매장 직원의 맞춤형 상담을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는 전세계 면세업계 처음으로 선보이는 비대면 상담 서비스이다.

신라인터넷면세점 회원이면 누구나 무료로 제공되는 ‘라뷰ON’ 서비스는 화상 상담 서비스인 ‘페이스ON’과 채팅 상담 서비스인 ‘채팅ON’으로 나뉜다.

라뷰ON 서비스의 장점은 여러 매장을 돌아다니며 일일이 테스트할 필요 없이 브랜드 전문가인 오프라인 매장 직원과의 실시간 비대면 상담을 통해 나만의 화장품 인생템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상담 도중 추천 제품에 대한 할인, 적립금 등 ‘라뷰ON 전용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상담 중 즉시 구매 또한 가능하다. 

아울러 라뷰ON은 상담 내용을 고객에게 카톡으로 보내줄 뿐만 아니라, 이전 상담 이력도 조회가 가능해 단순한 일회성 홍보가 아닌 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방법은 모바일 앱 또는 PC 접속 후 브랜드 페이지에서 ‘라뷰ON’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라뷰ON은 에스티로더, 라메르, 맥(MAC) 3개 인기 브랜드를 대상으로 시행하며, 30여 명의 화장품 전문 상담사를 통해 2천여 종의 다양한 상품들을 추천 받을 수 있다. 라뷰ON온은 향후 화장품 및 패션 브랜드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라면세점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2019년부터 면세업계 최초로 자체 라이브 방송 플랫폼인 ‘신라TV’를 운영하고 있다. 아마존 웹 서비스 주관 “AWS Summit 2021” 행사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는 신라면세점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과 방송 노하우를 통해 고화질, 저지연의 생생한 화상 통화 품질을 제공해 왔으며, 라뷰ON 서비스 또한 고객이 실제 매장에서 상담을 받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끔 구현했다.

신라면세점은 라뷰ON 오픈을 맞아 라뷰ON을 체험하거나 라뷰ON으로 구매한 고객을 대상 선착순으로 에스티로더 갈색병(어드벤스드 나이트 리페어), 라메르 크림(크렘 드 라메르) 및 맥(골든 브러시) 등 2000여 개의 경품을 지급한다.

신라면세점 이커머스 팀장 김보연 상무는 "라뷰ON 서비스는 고객이 기존의 오프라인에 한정되었던 요소들을 온라인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면서 "앞으로도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온라인 면세쇼핑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 SPC그룹(회장 허영인)의 파리바게뜨가 독창적인 맛과 식감을 자랑하는 ‘돌에 구운 베이글’을 판교에 위치한 ‘랩 오브 파리바게뜨’에서 출시했다고 밝혔다.

‘돌에 구운 베이글’은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베이글을 파리바게뜨만의 축적된 제빵 기술과 노하우로 새롭게 해석한 제품이다.

특히, 이번 제품은 초고온 돌판에서 빠르게 구워내 베이글의 핵심인 쫄깃하면서도 촉촉한 식감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 베이글 반죽을 끓는 물에 데친 후 화덕에서 구워내는 유대인 전통 방식을 파리바게뜨만의 레시피로 재해석해 맛과 품질을 모두 끌어올렸다. 또한, 특허받은 SPC그룹만의 토종효모와 유산균을 조합한 제빵 발효종인 ‘상미종’을 사용해 더욱 깊고 풍부한 맛을 더했다.

대표 제품은 △쫄깃하고 촉촉한 베이글 본연의 맛을 보여주는 ‘돌에 구운 플레인 베이글’ △블랙 올리브와 고소한 롤치즈가 들어가 짭조름한 맛이 특징인 ‘돌에 구운 블랙올리브치즈 베이글’ △체다, 에멘탈, 그뤼에르 치즈와 캐슈넛이 들어가 고소하고 짭짤한‘돌에 구운 트리플치즈캐슈넛’ △양파, 고추, 베이컨칩이 들어가 한국적인 맛을 내는 ‘돌에 구운 어니언 베이글’ △시금치와 생바질을 듬뿍 넣어 향긋하고 고급스러운 풍미가 매력적인 ‘돌에 구운 시금치 바질 베이글’ △해바라기씨, 호박, 검은깨, 참깨 토핑으로 고소하고 건강하게 즐기는 ‘돌에 구운 씨앗 베이글’ 등으로 구성됐다.

간편한 식사대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한국적인 맛을 더한 제품 등 이색적인 메뉴도 함께 선보인다. △향긋한 양파와 알싸한 고추장아찌가 들어가 이색적인 맛을 내는 ‘고추장아찌 크림치즈’△베이컨, 양파, 치즈, 올리브, 부추 등이 알차게 들어가 식사대용으로 제격인 ‘어니언 부추 크림치즈’ △바질, 시금치, 토마토와 크림치즈의 상큼한 조화가 돋보이는 ‘토마토 크림치즈’ △고소한 곡물에 단짠 솔티드카라멜을 조합해 반전 매력이 있는 ‘솔티드 카라멜 크림치즈’ △체다, 에멘탈, 그뤼에르 치즈와 옥수수를 듬뿍 더해 달콤하고 고소한 ‘스위트콘 크림치즈’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베이글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파리바게뜨 고유의 기술력을 적용해 독창적인 베이글 라인업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식문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 육경건)는 내달 1일부터 태국이 방역 규제 해제와 엔데믹 전환을 발표함에 따라,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태국을 경험할 수 있는 이색적인 태국 여행 상품을 선보인다.

10월 1일부터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 등 서류 준비 없이 태국에 입국할 수 있다는 소식에 관광객들의 여행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하나투어는 쇼핑과 마사지 중심의 상품에서 벗어나 지역별 특색 있는 액티비티와 휴양을 즐길 수 있는 상품을 준비했다. 

원하는 여행 스타일이 제각각인 가족 단위 여행객이라면 방콕, 치앙마이를 눈여겨보자. '[스탠다드]방콕/파타야 5일 MD 추천 상품'은 방콕의 에메랄드 사원, 파타야 요트 크루즈, 핫 플레이스로 떠오른 몽창 카페 등 핵심 관광지와 새로운 관광 스팟을 결합했다. 자연 속 힐링과 휴양을 선호한다면 카오야이 글램핑 체험이 포함된 '[스탠다드]방콕/카오야이 5일 상품과 '[프리미엄]치앙마이 샹그릴라 5일 가족여행' 상품을 추천한다.

연인, 친구 여행객들에게는 '우리끼리' 푸켓 단독 여행 상품이 인기다. 다른 일행 없이 우리 일행끼리만 플로팅 런치와 함께 풀빌라에서 여유 있는 여행을 즐길 수 있으며 산호 섬 일정이 끝난 후에는 단독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여유로운 리조트에서 호캉스를 즐길 수 있는 ‘푸켓 하얏트 리젠시 리조트 에어텔 상품’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하나투어 푸켓 에어텔 상품은 공항에서 리조트까지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투어는 태국 여행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10월 한 달간 태국 스탠다드/프리미엄 패키지여행 예약객들에게 발마사지 1시간 또는 전신마사지 1시간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단, 출발일 기준 12월까지 상품에 한해 적용한다. 10월 4일에는 오후 1시부터 하나투어 어플을 통해 방콕 에어텔 타임세일도 진행한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태국이 엔데믹을 발표하면서 태국을 그리워했던 여행객들의 수요가 높아진 상황”이라며 “앞으로도 글램핑, 현지 핫플레이스 등 최신 여행 트렌드를 결합한 이색 상품을 선보이며 여행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새로운 태국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 아모레퍼시픽미술관(관장 전승창)이 현대미술 프로젝트 'apmap2022 seoul - apmap review'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29일부터 12월 18일까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된다.

‘에이피 맵(apmap, amorepacific museum of art project)’은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2013부터 진행해온 현대미술 프로젝트다. 역량 있는 국내 신진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해 공공미술 활성화와 현대미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전시는 지난 10년 동안 개최된 일곱 번의 전시를 결산하는 기획전이자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한국 작가 단체전이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올해 에이피 맵의 전시 키워드는 ‘리뷰’다.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오산, 용인, 제주 등 아모레퍼시픽 사업장에서 야외 설치미술을 선보였던 22팀의 작가들이 참여했다. 이번에 참여한 작가들은 미술관 공간 안에 기존 작업의 연장선에 놓인 신작을 제작했다. 환경, AI 등 최신 이슈부터 자전적인 경험까지 각자의 고민을 담은 신작들을 조각,설치, 미디어, 사운드, 건축, 도예, 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로 선보인다. 이에 더해 작가들이 오디오 가이드 녹음에도 참여해 직접 본인의 목소리로 작품에 대해서 들려주는 특별한 경험도 선사한다.

아모레퍼시픽미술관 측은 “에이피 맵 프로젝트와 함께 작품세계의 전환과 발전을 이뤄낸 작가들이 새롭게 선보이는 작품들을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전시는 프로젝트의 의의를 확인해 볼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며, “기나긴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소원해진 설치미술과 관객을 다시 한 자리에 모아 가깝게 이어주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100년 기업 하이트진로가 또 다른 100년을 위한 새로운 출발에 나섰다.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ESG 위원회’를 발족하고 ESG 경영 선포식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ESG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증가함에 따라 ESG 경영 비전을 확립하고 체계적으로 달성해 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사회 산하의 ESG 위원회는 객관성, 전문성, 실행력을 두루 갖추기 위해 사외, 사내 이사로 혼합 구성했다. 앞으로 ESG 활동 전반과 비재무적 리스크 관리, 총괄, 의사결정을 도맡아 할 예정이다. 또, 효과적 위원회 지원을 위해 실무단의 ESG 전담조직을 운영해 추진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의 새로운 ESG 경영 비전은 100년 주류기업으로서 사명감과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담아 ‘모두가 꿈꾸는 건강한 내일을 빚습니다.(We Brew Healthy Tomorrow.)’로 정했다. 이를 위한 ESG 핵심 전략은 ‘환경친화 선도기업으로 도약(E)’, ‘이해관계자와 함께하는 성장(S)’, ‘지속가능 경영기반 구축(G)’이다. 기후 위기 대응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교감하며 시장의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29일 하이트진로 서초동 본사에서 진행된 ESG 경영 선포식에는 김인규 대표, 최경택 부사장, 유상원 ESG 위원장을 비롯한 임직원들과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날 하이트진로는 기본 정책 및 전략 수립, 중장기 전략을 담은 ESG 경영 계획을 선포했다. 식은 ▲ESG 경영 추진 배경, ▲향후 추진 전략 및 계획 발표, ▲ESG 선언문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하이트진로 김인규 대표는 “주류 기업 최초로 100년을 앞두고 있는 기업으로서 새로운 100년 대계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ESG 경영을 선포한 것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의미있는 선택”이라며 “이를 위해 체계적인 계획과 성실한 실천으로 100년 기업의 위상에 맞는 성과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에 앞서 환경 분야에 공을 들여온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2021 지속환경보고서’를 처음 발간해 환경 성과 지표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체계적 ESG 경영을 위해 단계적으로 준비해왔다.

○.. 빙그레가 대표 가공유 제품 딸기맛우유 잔망루피 에디션을 출시한다.

딸기맛우유 잔망루피 에디션은 잔망루피의 귀엽고 재미있는 모습을 딸기맛우유 용기에 담은 제품이다. 잔망루피는 익살스럽고 잔망스러운 모습이 부각된 캐릭터로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딸기맛우유 낱개 제품에는 루피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표정 2종이 각각 새겨져 있으며 4개입 멀티팩에는 루피 캐릭터가 그려진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번 딸기맛우유 잔망루피 에디션은 올해 12월 말까지 약 3개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빙그레 딸기맛우유는 바나나맛우유에 이어 두 번째로 판매량이 높은 단지우유 시리즈의 대표 제품이다. 2003년 출시돼 올해로 출시 20년차를 맞은 장수제품이며 국민우유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다양한 콜라보레이션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빙그레 바나나맛우유는 대표 가공유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딸기맛우유 잔망루피 에디션은 친숙한 기존의 딸기맛우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준비했다”며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잔망루피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 변신을 통해 소비자들을 공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의 대표 글로벌 오랄케어 브랜드인 리치(REACH)에서 MZ세대를 타깃으로 ‘리치 팝(POP) 치실 3종’을 출시했다.

리치 팝 치실 3종은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아직 치실 사용을 하고 있지 않은 MZ세대를 타깃으로 눈에 띄는 컬러와 시원한 마무리 감을 느낄 수 있도록 출시된 제품이다.

이번 제품은 향과 색상부터 눈에 띈다. △민트(MINT) △페퍼민트(PEPPERMINT) △시나몬민트(CINNAMON MINT) 3가지 향에 맞춰 치실 색상도 각각 블루, 그린, 핑크색으로 감각적인 컬러를 적용했다. 또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용기를 사용해 환경도 생각했다.

프라그(plaque) 제거라는 치실 본연의 기능도 강화했다. 리치만의 차별화 된 원사 가공 기술이 적용된 치실로 얇으면서도 쉽게 벌어지지 않고 탄탄한 것이 특징이다. 또 초압축 왁스 코팅으로 치아 사이에 삽입이 쉬우면서도 치아에 닿는 면적이 넓어 뛰어난 프라그 제거력을 가졌다. 프라그를 닦아내면 눈에도 잘 보여서 잇몸 관리가 쉽다는 것도 장점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양치질 할 때 칫솔과 치실을 함께 사용하면 칫솔질만 하는 것보다 프라그 제거력이 17.8% 더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3가지 향을 선택할 수 있는 리치 팝 3종 치실로 더 오래가는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리치 팝 치실 3종은 올리브영 온오프라인 매장과 각 온라인몰에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시장에 출시됐으며, 향후 미국 등지에도 출시될 예정이다.

○.. CJ대한통운이 2만2000명 택배기사를 위한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택배산업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2만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2022년 맞춤형 건강검진’이 완료됐다고 29일 밝혔다.

택배기사들은 맞춤형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가 제공하는 1년 단위의 기본검사 외에도 2년마다 한차례씩 CJ대한통운이 별도로 지원하는 종합건강검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종합건강검진에는 당뇨·신장질환, 간섬유화, 간기능 검사 등 60여 개의 다양한 검사 항목이 포함돼 있다.

건강검진은 택배기사들이 의료기관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전문 검진기관이 전국에 산재한 택배 서브터미널을 방문해 진행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높다. 기본 검진 이외에도 추가로 소요되는 예산 15억원 가량을 CJ대한통운이 전액 지원하고 있어 택배기사들은 검진비용을 추가 부담하지 않는 것도 장점이다.

CJ대한통운은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후관리 프로세스도 구축하고 있다. 검진 결과 고위험군으로 분류될 경우 검진비용 부담없이 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을 수 있는 ‘심층건강검진 서비스’가 지원된다. 고위험군은 아니더라고 추가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1대1 전화상담을 통해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콜 프로그램’이 가동된다. 콜 프로그램은 전문 의료진이 연 3회 상담을 통해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방식이다.

건강검진과 연계한 ‘찾아가는 건강상담 서비스’도 현장 택배기사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국 23개 근로자건강센터와 CJ대한통운이 연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예방의학 전문가들이 택배 서브터미널을 직접 방문해 진행된다. 택배기사들은 건강검진 기록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건강상담부터 근골격계질환 예방 상담까지 전문의료인의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받게 된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전문의료인 상담 등 의료기관 방문의 문턱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도입도 추가로 검토하고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스스로 자부심을 갖고 일해야 고객에게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택배기사들이 직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물론 자녀 학자금, 경조사 지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의 복지 혜택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웰케어는 하루 한 포로 간편하게 일상의 활력을 찾을 수 있는 ‘전립소 아르기닌 6000’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립소 아르기닌 6000’은 아르기닌(아르지닌) 고함량 제품으로, 한 포에 장어(100g)의 약 5배에 해당하는 ‘식물성 아르기닌’ 6000밀리그램(mg)을 함유하고 있다. 아르기닌은 신체를 구성하는 20가지 아미노산 중 하나로, 에너지∙활력 소재로 각광받고 있지만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아 고함량 제품 섭취가 권장되고 있다.

‘전립소 아르기닌 6000’에 함유된 식물성 아르기닌은 CJ 제일제당의 글로벌 발효 아미노산 브랜드 ‘AMINATURE®’의 원료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소재다. 이 소재는 CJ제일제당만의 독자적 아미노산 발효기술로 가공했으며  ‘비건 인증’,  ‘코셔 인증’, ‘할랄 인증’ 등 다양한 국제 인증도 받았다.

특히 이번 제품은 액상 제형으로 만들었으며 아르기닌 흡수에 시너지 효과를 주는 ‘오르니틴염산염’까지 배합해 흡수율을 더욱 높였다. 이밖에도 부원료로 타우린, 비트추출물을 넣어 활력 증진을 더했다.

한편, CJ웰케어는 전립선 건강 제품만 출시했던 전립소 브랜드를 ‘남성 토탈 헬스 케어 브랜드’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전립소는 남성 연령별로 적합한 건강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제품군을 다양화 할 예정이다.

CJ웰케어 관계자는 “CJ웰케어는 R&D 기술력을 바탕으로 남성 건강을 위한 소재들을 지속 발굴해 나가고 있다”며 “전립소를 남성 건강 시장 1등 브랜드로 육성해 소비자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 컬리는 선선한 가을을 맞이해 늘어나고 있는 캠핑 수요를 위해 ‘가을 낭만 캠핑’ 기획전을 내달 10일까지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총 11일간 열리는 이번 기획전에서는 ‘먹핑족’을 위한 상품 240여가지를 최대 35% 할인 판매한다. 먹핑족은 ‘먹고 마시는 캠핑족’의 줄임말로, 단순히 삼겹살과 맥주를 먹던 기존 캠핑에서 벗어나 간편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메뉴를 즐기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바비큐부터 각종 밀키트, 전통주를 포함해 캠핑 필수 소품들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마련했다.

먼저 스테이크, 양갈비, 꼬치 등 캠핑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정육 제품들을 준비했다. 멜버른의 최첨단 시스템을 자랑하는 육가공장서 생산되는 호주산 소고기 ‘브룩클린688’의 목초육 치마살 구이용 상품을 마켓컬리 단독으로 선보인다. 5성급 호텔 노하우가 담긴 ‘그리츠 시그니처 램’ 뉴질랜드산 양갈비와 ‘더 플랜’의 모듬 꼬치 세트도 캠핑 음식으로 제격이다. 

국내산 참가리비와 흰다리새우도 생물로 준비했다. 고객들은 컬리의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통해 신선한 상태 그대로 수산물을 받아볼 수 있다. 이밖에 ‘고래사어묵’ 김치 우동 전골, ‘미미네’ 국물 떡볶이, ‘벤탄마켓’ 감바스 알 하이요 등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간편식과 밀키트를 다수 소개한다. 

이와 더불어 마켓컬리는 캠핑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줄 전통주도 선보인다. 국산 사과즙과 효모를 발효시켜 만든 과실주 ‘댄싱사이더’ 4종을 비롯해 부드러우면서도 청량한 맛이 인상적인 ‘복순도가’ 빨간쌀막걸리 등을 마련했다. 쿡웨어 세트, 랜턴, 커트러리 등 없으면 안 될 캠핑 소품도 제안한다.

정소영 컬리 프로모션 마케팅 담당자는 “야외 활동하기 좋은 계절을 맞이해 캠핑에 필요한 먹거리부터 용품들까지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게 됐다”며 “컬리가 엄선한 캠핑 상품들로 가을 인생샷도 남기고, 낭만적인 캠핑도 경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하림이 즉석밥 2.0시대를 선언하면서 지난 5월 야심차게 선보인 'The미식(더미식) 밥'이 갓 지은 집밥과 비교해서도 맛, 찰기, 색깔, 종합 등 항목에서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림은 최근 서울 신사동 레스토랑&와인바 앤85에서 밥 소믈리에 등 식품 건강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더미식 밥과 갓 지은 집밥, 기존 즉석밥 등 3가지 종류의 밥을 블라인드로 테스트하는 첫 관능 평가를 진행한 결과 5개 항목 중 맛 찰기 색깔 종합 등 4개 항목에서 집밥보다 더 우수한 평점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더미식회’라는 이름으로 이번 평가에 참가한 식품•건강 전문가는 박성환 밥 소믈리에, 김하늘 베리라이스 대표(라이스큐레이터), 이희대 만개의레시피 전략본부장, 송태희 배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식품기술사), 배지영 한국식건강연구소장(식품영양학 박사), 박소연 수아연한의원 원장 등 식품 건강 분야 전문가 6명이다. 이들은 블라인드 테스트로 3종의 백미밥을 놓고 엄격하고 공정하게 비교 평가했다.

이들 전문가가 항목별 5점 만점 척도로 개별 평가해 평균값을 낸 결과 더미식 밥, 집밥, 기존 즉석밥 순으로 △향(후각) 3.7, 4.0, 2.2 △맛(미각) 3.7, 3.0, 2.8 △찰기(촉각) 3.5, 2.8, 2.8 △색깔과 형태(시각) 3.7, 3.5, 2.2 △종합평가 3.7, 3.2, 2.2 등으로 평점이 나왔다.

종합평가 점수로 보면 더미식 밥이 집밥보다 0.5점 앞섰고, 기존 즉석밥보다는 1.5점이나 차이가 날 정도로 뚜렷한 우위를 보였다. 전문가 6명의 개별 평점에서도 한 명의 예외 없이 더미식 밥이 집밥보다 우수하거나 같다고 응답했고 더미식 밥이 기존 즉석밥보다 모든 항목에서 뛰어난 것으로 평가됐다.

배지영 소장은 "첨가물 없이 지은 더미식 밥이 기존 즉석밥에 비해 뚜렷하게 뛰어나고 집밥보다 앞선 최종 평가 결과가 인상깊었다"고 말했다.

더미식 밥은 산도조절제 없이 100% 국내산 쌀과 물로만 천천히 뜸들여 지어 밥 본연의 풍미와 밥알 한 알 한 알이 살아 있고 산도가 갓 지은 집밥과 같은 중성(pH 7)인 ‘즉석밥 2.0’ 제품이다. 지난 5월 중순 출시된 더미식 밥은 닐슨코리아 즉석밥 판매량 데이터에 따르면, 6월말 기준으로 메이저 4개 브랜드 중 즉석밥 판매 순위 3위까지 올라설 정도로 시장에서 안착하고 있다.
 
평가를 마친 전문가들은 "3가지 밥을 실제로 비교 평가가 흥미로웠고 그 결과도 놀라웠다. 더미식 밥처럼 가정식과 같거나 더 우수한 좋은 가정간편식 제품들이 많이 나오길 바란다"면서 "이러한 제품들이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혀주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하림은 ‘가정식 대체(HMR, Home meal replacement)’가 아닌 ‘가정식 그 자체(HMI, Home meal itself)’라는 자신감으로 즉석밥을 비롯해 장인라면, 유니자장면 등 ‘더미식’ 브랜드 제품들을 잇따라 선보여왔다.

○.. 쿠팡이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와 레고 브랜드가 콜라보한 ‘레고×오은영’ 기획전을 오는 10월 9일까지 진행한다. 

‘레고x오은영’ 기획전은 부모들의 아이 놀이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고 좋은 놀이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쿠팡은 기획전 페이지에 통해 ‘오은영 놀이를 말하다’ 캠페인 영상을 배치했다. 세 가지 에피소드로 구성된 영상은 오은영 박사가 직접 설명하는 건강한 자극을 주는 놀이방법과 좋은 놀이방식을 위한 부모의 자세를 담았다. 오은영 박사는 영상을 통해 “놀이는 배움의 반대말이 아니라 아이들 발달에 무엇보다 중요한 자극”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인기 레고 상품을 즉시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특히 쿠팡 와우회원은 전용 상품을 와우외원 전용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어 자녀가 있는 고객은 물론 레고 마니아에게도 레고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기회다. 

이번 기획전은 인기 레고 시리즈에 따라 상품을 선별해, 고객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 준비된 시리즈 상품으로는 해리포터, 프렌즈, 듀플로, 마인크래프트의 시리즈가 있다.  

또 ‘레고 추천상품’에선 사용하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레고 시리즈에 따라 제품을 추천한다. ‘레고 베스트’에선 가장 인기 있는 레고 상품을, ‘학습완구’에선 학습용 완구 상품을 엄선했다. ‘학습완구’ 테마에서는 레고 외 해즈브로, 플레이도우 등 글로벌 학습완구 브랜드 상품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육아도서’ 테마에선 오은영 박사의 육아서적 베스트 셀러도 만나볼 수 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글로벌 대표 학습완구 브랜드인 레고와 오은영 박사를 콜라보해 이번 기획전을 마련했다”며 “육아에 고민이 많은 고객들이 이번 기획전을 통해 ‘금쪽 솔루션’을 얻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제과는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를 활용한 가정간편식 ‘Chefood’ 브랜드 게임 ‘카레_이싱’의 결승 라이브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카레_이싱’은 ‘Chefood 블렌딩 카레’를 주제로 한 레이싱으로 경주를 진행하며 코스에 놓인 다채로운 향신료 아이템들을 모으는 게임이다.

Chefood 카레_이싱 예선전은 7월 25일부터 8월 21일까지 4주간 진행됐다. 이 기간 동안 약 3만7000명이 게임을 즐겼다. 이 중 우수한 기록으로 예선전에 참가한 인원은 230명이었다. 예선전 참가자들이 완주를 위해 달린 시간을 모두 합치면 약 15시간, 획득한 모든 향신료는 3300여 개다. 지난 21일에는 예선전에서 상위 기록을 달성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결승전 진출을 위한 16강전을 진행했다. 

28일에는 16강전에서 올라온 8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8강전과 결승전을 진행했다. 경기는 ‘롯데제과 푿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가 이뤄졌다. 결승전은 총 3000여 명이 시청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중계는 인기 로블록스 인플루언서 강태풍이 진행해 대회의 열기를 한층 북돋았다. 

실력자들이 겨루는 결승인 만큼 치열한 경주가 벌어졌다. 우승 기록은 2분 16초로 준우승과는 불과 1초 정도의 차이였다. 우승자 최성우(toppingmoon_curry)씨는 “결승 진출자들의 기록이 모두 뛰어나 제가 우승할 줄 몰랐는데, 우승하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롯데제과는 소비자와 재미있는 소통을 위해 게임 기능이 탑재된 메타버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번 Chefood 카레_이싱 콘텐츠를 포함해 네 가지 게임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재 운영 중인 게임을 한 데 모은 브랜드 빌리지도 구축 중에 있다고 밝혔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Chefood 블렌딩 카레를 통해 고객들과 생생한 소통을 즐길 수 있는 아주 좋은 행사였다"며 "앞으로도 메타버스 채널을 통한 재미있는 소통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국군의 날을 맞아 빕스, 더플레이스, 제일제면소 등 외식 브랜드의 군인 할인 혜택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CJ푸드빌은 국군의 날인 10월 1일을 시작으로 군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할인 제도를 확대 개편한다. 빕스는 기존에 진행하던 군인 할인 혜택을 연장하면서 한도 금액을 늘렸다. 군인 할인이 지속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보답의 의미로 혜택 폭을 확대했다. 빕스 외에도 더플레이스와 제일제면소까지 군인 할인 적용 브랜드를 늘렸다. 이번 할인 혜택은 전국 각지에서 나라를 위해 헌신하는 군인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됐다.

주문 금액 20만원 한도 내에서 빕스는 25%, 더플레이스는 20%, 제일제면소는 15% 군인 할인이 적용된다. 빕스와 더플레이스는 제휴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군인 할인 10%에 중복 할인 적용도 가능하다. 타 쿠폰, 행사, 통신사, 기타 제휴 할인은 적용되지 않는다.

현역병사, 현역간부, 20년 이상 복무 후 전역한 예비역, 주한미군, 한국전참전국 주한 군인 등 국방부 합의에 따라 군인 신분 확인이 가능한 대상자는 누구나 군인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군인 할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각 외식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지금도 어딘가에서 고생하고 있는 군인들을 응원하고자 국군의 날을 시작으로 할인 혜택을 확대 적용하게 됐다”며 “CJ푸드빌 외식 브랜드에서 특별한 미식 경험과 서비스를 만끽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맘스터치는 Z세대를 줄서게 하는 스트릿 패션 브랜드 ‘김씨네 과일가게’와 협업해 ‘맘스비’를 위한 특별 티셔츠를 제작하고, 내달 1일 단 하루 용산에서 팝업스토어 ‘김씨네 버거가게’를 연다고 29일 밝혔다.

맘스터치는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중시하는 Z세대 고객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티셔츠로 트렌디한 ‘김씨네 과일가게’와 손잡고 전국 맘스비(MOM’ BEE, 맘스터치 아르바이트)들과 일반 고객을 위한 티셔츠를 준비했다.

‘김씨네 버거가게’ 팝업스토어는 10월 1일 단 하루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맘스터치 랩(LAB) ‘테라스용산점’에서 열린다. 싸이버거를 비롯해 버거, 치킨 등 인기 메뉴 12종이 프린트된 티셔츠를 맘스터치 치킨박스에 담아 일반 고객에게 한정 판매한다. 티셔츠 구매 고객에게는 버거 무료세트업 쿠폰(테라스용산점 한정) 등의 소정의 사은품도 선착순 제공한다

특히, 맘스터치는 해당 티셔츠를 향후 전국 맘스비들을 위한 선물로 순차 지급할 예정이다. 1일 ‘김씨네 버거가게’ 팝업스토어에 맘스비가 직접 방문하는 경우, 근무 여부 확인 후 티셔츠를 한정 수량으로 선지급한다. 티셔츠 및 팝업스토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맘스터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브랜드 핵심 고객층인 Z세대가 맘스터치를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특별한 협업을 준비했다”면서, “앞으로도 젊은 세대의 취향과 감성을 고려한 마케팅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가을을 맞아 국내여행과 캠핑이 인기를 끌면서 관련 상품이 특수를 누리고 있다. 특히 이번주부터 야외 마스크 착용도 전면 해제되면서, 관련 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G마켓이 9월 들어(9/1~26일) 국내숙박과 캠핑 상품 판매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수요가 크게 늘었다. 우선 전국 국내호텔 예약이 상승세다. 국내 대표 여행지인 강원도(89%)의 인기가 가장 높았으며, 경주(42%), 경기(38%), 충청(33%), 부산(24%) 등이 뒤를 이었다. 나들이 계절인 만큼, 놀이동산(132%) 티켓 판매도 치솟았으며, 돗자리(153%), 야외용 의자(55%), 야외용 테이블(23%)도 판매가 늘었다.

캠핑과 등산도 인기다. 한결 쌀쌀해진 날씨에 야외용 난로(202%) 인기가 급증했으며, 야외용 보온 및 난방용품 판매는 144% 늘었다. 이 외에 침낭(129%), 캠핑가방(49%), 캠핑매트(43%), 등산의류 및 용품(39%), 취사용품(28%) 등도 많이 팔렸다.

G마켓은 국내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을 위해 ‘국내숙박 추천특가’ 프로모션을 통해 가을에 좋은 전국 국내 호텔 및 리조트를 추천해준다. 특히 ‘핫딜’ 코너에서 시즌 특가 상품을 만나볼 수 있으며, ‘단독특가객실’, ‘맞춤별테마’, ‘숙박검색하기’ 등 다양한 코너로 원하는 숙소 예약을 돕는다.

또한 캠핑족을 위해 식품 브랜드사와 손잡고 10월 2일까지 ‘청정원 아웃도어 페스티벌’에서 캠핑 및 나들이 필수 간편식을 선보이며, 최대 5000원 할인되는 15% 할인쿠폰도 증정한다. 청정원과 오롤리데이의 콜라보로 캠핑백에 간편소스, 자연조미료, 소금/미원, 장류, 액세서리 등을 담은 ‘얌얌박스’ 구매 시 추첨을 통해 4인 입장 가능한 ‘고아웃캠프 캠핑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있다.

같은 기간 ‘샘표X티아시아 캠핑 푸드 기획전’을 통해 캠핑 식품을 저렴하게 판매하고 최대 20% 중복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기획전 내에 있는 샘표, 티아시아 브랜드 상품 구매 후 포토상품평을 등록한 고객을 대상으로 ‘샘표 생생듬뿍 국탕요리 세트’를 제공한다. 

G마켓 관계자는 “국내여행을 떠나기 좋은 계절에 야외 마스크 착용 해제로 외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 세상에 활력을 더하는 초연결 생태계 플랫폼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뺑소니 운전자 검거에 기여한 바로고 포항 허브 김유희 라이더에 감사장과 상금을 수여했다고 29일 밝혔다.

바로고 포항 허브 소속 김유희 라이더는 지난 4월, 포항시 남구 오천읍에서 배달 업무를 수행하던 중 보행자와 충돌 후 도망가는 뺑소니 차량을 목격했다. 김유희 라이더는 현장 목격 직후 인근 경찰서에 신고 한 뒤 자신의 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제출했다. 경찰은 김유희 라이더의 진술 및 증거 자료를 바탕으로 가해 차량 운전자를 검거하는데 성공했다.

포항 남부 경찰서는 신속한 판단과 적극적인 협조로 범인 검거에 기여한 김유희 라이더에게 경찰 업무 협조 유공 표창장과 포상금을 수여하고, 운전면허 벌점 특혜점수를 부여했다.

김유희 라이더는 “사고 현장을 목격하고 시민으로서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이라며 “바로고 측의 격려에 자긍심이 생겨 감사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바로고 관계자는 “업무 도중 목격한 사고에도 정의로운 마음으로 검거에 일조한 김유희 라이더님께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바로고는 지난 2019년부터 사회적 귀감이 되는 라이더를 발굴해 ‘우리 동네 히어로’로 선정하고 감사장과 소정의 상금을 전달하고 있다. 현재까지 강도, 뺑소니 검거 등에 기여한 바로고 라이더 총 4명이 선정됐다.

○.. NS홈쇼핑은 28일 명동에 위치한 ‘NS홈쇼핑 X 뷰티플레이(BEAUTY PLAY)’에서 중소기업 대상 입점 상담회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NS홈쇼핑 X 뷰티플레이(BEAUTY PLAY)’에서 진행된 이번 입점 상담회는 뷰티 상품 중소기업 중 TV홈쇼핑 입점을 희망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사전 모집을 통해 이뤄졌다. 이날 참여한 총 10개 업체를 대상으로 NS홈쇼핑 TV패션뷰티팀MD의 1대1 입점 상담이 있었으며 QA2팀의 품질 컨설팅까지 진행했다. 1대1 상담으로 충분한 시간이 제공돼 진행된 만큼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입점 상담이 이뤄졌다.

NS홈쇼핑 관계자는 “우수한 뷰티 협력사의 판로 확대를 통한 상생협력을 위해 이번 입점 상담회를 진행하게 됐다”며,”화장품 산업 활성화와 중소기업 상생을 도모하기위해 뷰티 산업 특성에 맞춘 상담회로 마련했다. 앞으로도 NS홈쇼핑은 산업과 상품의 특성에 맞춘 입점 상담 운영으로 적극적인 중소기업 상품 발굴과 상생협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NS홈쇼핑은 지난 5월부터 ‘NS홈쇼핑x 뷰티플레이(BEAUTY PLAY)’ 전시장을 열고 운영해 왔다.  K-뷰티 체험홍보관 ‘뷰티플레이(Beauty Play)’는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운영하는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을 위한 오픈형 뷰티 체험공간이다. NS홈쇼핑은 ‘NS홈쇼핑x 뷰티플레이(BEAUTY PLAY)’ 를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리며 홈쇼핑 뷰티상품 체험 제공 및 자사 라이브커머스 엔라방의 방송을 정규편성해 현장 진행하는 등 K-뷰티 산업의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은 지난 28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업 ‘포바이포’와 디지털 휴먼 커머스 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롯데홈쇼핑 신성빈 마케팅본부장, 이보현 미디어사업부문장, 포바이포 윤준호 대표, 임정현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디지털 휴먼 콘텐츠 제작▲디지털 휴먼 기반의 커머스 사업 수행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협약에 따라 롯데홈쇼핑이 자체 개발한 가상모델 ‘루시’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 고도화해 연내에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로 데뷔시킬 예정이다. 가상모델이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는 상품 판매 방송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게 된다. 이를 위해 롯데홈쇼핑은 시각특수효과(VFX), 리얼타임엔진 등 최신 전문 기술을 ‘루시’에 적용할 계획이다.

사전에 촬영한 ‘루시’의 방송진행 영상을 시범적으로 선보인 후 실시간 소통 방송까지 단계별로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19일부터 일주일 동안 모바일TV에서 진행된 온라인 아트페어를 통해 '루시’의 참여 작가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으며, 롯데홈쇼핑이 제작 중인 신규 골프 예능에서는 ‘루시’가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도 했다.내달부터 양방향 소통을 위한 기술 고도화에 집중, 연내에 '루시'가 정기적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출연하며 커머스 활동을 본격화한다. 향후 롯데홈쇼핑 자체 유통채널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으로 ‘루시’의 활동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가상모델 ‘루시’는 지난해 2월 SNS 인플루언서 활동을 시작으로 쌍용자동차 신차 발표회 자동차마케터 등 국내외 기업 광고모델, 제휴 마케팅을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콘텐츠 제작사 초록뱀미디어 소속 아티스트로 계약을 체결해 엔터테이너 활동을 이어 가고 있으며, 향후 영상 콘텐츠 품질 개선 등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해 라이브 커머스 영역까지 활동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보현 롯데홈쇼핑 미디어사업부문장은 "소셜 미디어 인플루언서, 엔터테이너에이어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로 가상모델 ‘루시’의 활동을 본격화한다”며 “전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협약을 통해 기술 고도화를 단계별로 추진해 올해 중으로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활동을 확대하며 디지털 휴먼 사업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전자랜드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쌀쌀한 날씨에 9월 초중순부터 난방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전국 아침최저기온이 12도에서 19도 사이로 평년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그 후로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큰 일교차의 날씨가 이어졌다. 이에 자연스럽게 전자랜드에서도 9월 초부터 난방 가전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한 것이다. 

또한 난방 가전의 판매 증가폭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랜드가 조사한 2022년 9월 1일부터 25일까지 가전 판매량 데이터에 따르면, 전열기기와 온풍기의 판매량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7.5배, 6배가량 급증했다. 전자랜드는 난방 가전 판매는 보통 날씨가 급격히 쌀쌀해지는 늦가을부터 활발해지므로 9월 초부터 판매가 급증하는 현상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계절을 막론하고 이상 기후 현상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날씨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난방 가전의 종류도 예전보다 다양해져 여름에 방방냉방 트렌드가 이어진 것처럼 겨울에는 방마다 난방 기기를 두는 방방난방이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 롯데백화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을을 맞아, 100% 캐시미어 제품들만 엄선한 ‘캐시미어 ONLY(온리)’ 행사를 진행한다.

리오프닝 후 외출이 늘어남에 따라 패션 상품군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기온이 급격히 낮아지며 가을, 겨울 의류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추석 이후(9/11~27) 롯데백화점의 패션 상품군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35% 신장했으며, 특히 9월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의무 착용이 전면 해제되는 등 코로나 관련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향후 패션 관련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오는 9월 30일부터 연말인 12월 31일까지 ‘유닛(UNIT)’과 함께 ‘캐시미어 ONLY(온리)’ 행사를 진행해, 가을과 겨울 시즌을 대표하는 ‘캐시미어’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 

먼저, 니트, 카디건, 풀오버, 머플러 등 총 40여개 스타일의 100% 캐시미어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리오프닝으로 다양한 코디가 가능한 ‘캐시미어’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해 보다 상품 스타일 수 및 물량을 두배 이상 늘려 준비했다. 대표 상품은 베이직한 디자인에 9가지의 다양한 컬러 선택이 가능해 매년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캐시미어 크루넥 풀오버(16만9000원)’으로,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캐시미어 브이넥 원포켓 카디건(19만9000원)’과 ‘캐시미어 포켓 폴로넥 카디건(22만9000원)’도 다른 니트웨어 브랜드에서 찾기 어려운 ‘라이트 바이올렛’, ‘터키 블루’ 등의 유니크한 컬러로 선보여 큰 인기가 예상된다. 또한, 더욱 합리적인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이월 상품을 최대 25% 할인하여 판매하고, ‘유닛(UNIT)’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등록시 10% 금액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전 세계적인 친환경 소비 트렌드에 맞춰 ‘재생 캐시미어’ 제품도 새롭게 준비했다. ‘재생 캐시미어’란 이미 상품으로 만들어진 ‘캐시미어’를 다시 원사로 사용하는 방식의 친환경 공법으로 대표 상품으로는 ‘재생 캐시미어 홀가먼트 크루넥(24만9000원)’, ‘재생 캐시미어 카디건(44만9000원)’ 등이 있다. 특히, ‘재생 홀가먼트 크루넥’은 앞판과 뒷판, 소매 등을 봉제하여 이어 붙이는 방식이 아닌, 한 벌을 통째로 편직하는 방식으로 제작해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편안한 착용감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10월 7일부터는 ‘유닛’ 매장에서 20만원 이상 구매시, ‘재생 캐시미어’로 만든 ‘다용도 무릎 담요’를 선착순으로 증정해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도 가치 소비를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롯데온’에서도 12일 31일까지 ‘유닛 캐시미어 ONLY 기획전’을 진행해,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운 고객들의 수요를 사로잡는다. 이번 행사에서는 니트, 티셔츠, 원피스 등 총 120여 개 스타일의 캐시미어 제품을 정상가격 대비 최대 55%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유닛’은 롯데백화점에서 운영하는 베이직 패션 브랜드로 총 25개점(백화점 23개점, 아울렛 2개점)에서 고품질의 ‘캐시미어’ 의류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특히, ‘캐시미어’는 촉감이 부드럽고 가벼우면서도 보온성이 우수해 ‘섬유의 보석’이라고 불리우는 만큼 일반 니트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이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대 규모의 니트 전문 제조사인 ‘마하니트’와 협업해 1년 이상의 사전 기획과 글로벌 네트워크 소싱을 통해 생산 원가를 최소화하고 있다. 

홍성욱 롯데백화점 PB운영팀장은 “최근 전 세계적인 원자재 및 물류 비용 상승으로 ‘캐시미어’를 포함한 의류 가격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백화점은 우수한 품질의 캐시미어 의류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기 위해 1년 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심혈을 기울여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가을과 겨울 시즌을 대표하는 ‘캐시미어’ 아이템들과 함께, 남은 2022년을 더욱 포근하게 보내실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풀무원식품(대표 김진홍)은 냉동만두 제품 ‘얄피 한식교자’가 MZ세대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반응을 이끌어내며 대세 만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얄피 한식교자’는 1만 기포로 바삭촉촉한 얇은피에 10가지 한식 재료를 가득 채운 프리미엄 냉동만두로, 풀무원 냉동만두 고유의 얇은피 기술과 한식 콘셉트에 충실한 넉넉한 만두소의 조화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지난 5월 말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200만 개를 돌파하는 등 ‘K-만두의 세대교체’를 이끌 주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얄피 한식교자는 MZ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K-만두의 세대교체’를 알리는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우선, MZ세대가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인 ‘장생건강원’과 컬래버레이션으로 이색 칵테일 메뉴 ‘한식교자 칵테일’로 새롭게 태어나며 MZ세대와 소통하고 관심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장생건강원은 서울 논현 영동시장에 위치한 건강원 콘셉트의 한식 칵테일바로 누룽지 칵테일, 떡볶이 칵테일 등 독특한 한식 콘셉트 칵테일을 판매하고 있다. 인기 TV 프로그램 및 유튜브 콘텐츠로도 여러 차례 소개되며 ‘힙스터’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풀무원은 장생건강원과 얄피 한식교자의 콘셉트가 ‘한식’으로 통한다는 데 주목하여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며 이번 컬래버레이션을 추진하였다. 장생건강원은 떡볶이 칵테일, 냉면 칵테일 등 이색적인 칵테일 메뉴로 화제가 되어 왔던 만큼 풀무원 한식교자를 활용한 새로운 칵테일로 방문객을 사로잡으려 했다.

‘한식교자 칵테일’은 향긋한 누룩향이 일품인 문배술 베이스에 과채주스와 비빔소스를 넣어 비빔만두를 연상시키는 장생건강원만의 이색 칵테일이다. 만두를 한입 베어 물고 매콤한 맛이 나는 칵테일 음료를 마시면 그 조화로움으로 입안을 가득 채울 수 있다.

풀무원과 장생건강원은 재미뿐만 아니라 이웃과의 상생을 위한 활동까지 함께해 컬래버레이션에 의미를 더했다. 풀무원은 장생건강원이 위치한 영동시장 상인회 전 점포에 얄피 한식교자 제품을 선물했다. 장생건강원은 칵테일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를 영동시장 내 채소가게인 ‘완도야채’서 수급했다. 

풀무원은 냉동만두 성수기인 동절기를 대비하며 추가적인 마케팅 활동도 이어나간다. MZ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마케팅 활동도 추진하며, MZ세대의 이목을 끌 한식교자 굿즈로 만두 찜기를 선보인다. 소비자에게 깜찍함을 어필해온 ‘얄피’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로 재미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에도 한식교자 제품을 노출하는 등 소비자와 다방면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 계획이다.

이 같은 활동들을 통해 풀무원은 MZ세대와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얄피 한식교자를 계속해서 확산하고 ‘K-만두의 세대교체’를 앞당기겠다는 포부다.

풀무원식품 이지현 만두PM(Product Manager)은 “‘얄피 한식교자’의 제품력이 뛰어난 만큼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제품을 보여드리고 알리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한식교자가 만두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할 수 있도록 더욱 재밌고 참신한 활동들을 시도해 소비자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밝혔다.

○.. 롯데온이 새로워진다.

롯데온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첫 화면을 개편한다. 롯데온이 첫 화면을 바꾼 것은 론칭 이후 처음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고객의 의식주를 책임지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변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첫 화면 개편의 핵심은 상품 전문성을 강화한 쇼핑 환경 구현이다. 롯데온은 명품, 프리미엄 뷰티 등 버티컬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고객 생활 패턴에 따른 개인화 추천 영역도 대폭 확대했다.

최근 고객들의 취향과 선호도가 다양해지고 있어 많은 상품을 전시하고 판매하기 보다는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적절하게 제안할 수 있는 전문성이 중요해지고 있다. 롯데온도 이런 트렌드에 맞춰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외부 셀러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몰 수준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상품을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잇달아 선보인 프리미엄 뷰티, 명품 전문관인 온앤더뷰티와 온앤더럭셔리 등 버티컬 서비스를 중심으로 고객과 소통에 나선다. 첫 화면에 전문관 아이콘을 배치하고, 각 전문관에서는 인기 상품 및 고객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실제로, 전문관 오픈 이후 백화점 뷰티 브랜드 및 명품 등 신뢰도가 중요한 상품을 쇼핑하기 위해 롯데온을 찾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의 뷰티 매출은 온앤더뷰티 오픈 이후 이전과 비교해 30%가량 신장했으며, 온앤더럭셔리는 오픈 초반이긴 하지만 명품 매출이 전년대비 약 3배 증가했다.

롯데온은 올해 안에 패션과 리빙 전문관 오픈은 물론 전체적인 운영 형태도 전문관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온라인에서는 실제로 상품을 확인할 수 없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상품 이미지와 소개, 상세페이지를 개선했으며, 브랜드 공식관에서도 브랜드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온은 고객의 검색 이력 및 구매 패턴을 바탕으로 추천 상품을 보여주는 개인화 영역도 강화했다. 이전에 롯데온은 첫 화면을 가격적인 혜택이 많은 상품 중심으로 운영해왔지만, 매출을 분석한 결과 추천 상품의 매출이 하루 매출에서 20% 가까이 차지하는 점을 고려해 추천 영역을 다양하게 준비했다.

상품 추천은 최근 트렌드에 맞춰 롯데온의 상품 담당자가 엄선한 상품을 제안하는 ‘오늘의 쇼핑 큐레이션’과 비슷한 취향의 고객을 묶어 상품을 제안하는 부분으로 나눠진다. 특히, ‘비슷한 분들은 지금’ 코너에서는 성별, 연령, 직업, 취미, 즐겨 입는 스타일 등 다양한 키워드를 선택하면 나와 유사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을 추천해준다.

한편, 고객이 자주 찾는 서비스의 편의성도 개선했다. 온라인 쇼핑을 하면서 가장 관심 있는 할인 및 적립 혜택을 쉽게 확인하고 받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롯데 그룹 통합 리워드 서비스인 ‘엘스탬프’와 사용 가능한 쿠폰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쿠폰존’,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를 모은 ‘이벤트존’ 등을 첫 화면에 배치했다.

강진선 롯데온 프로덕트전략팀장은 “롯데온은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외부 셀러들의 상품을 한 곳에서 검색하고 판매할 수 있는 종합 플랫폼을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책임지는 전문 플랫폼으로 변화하기 위해 이번에 첫 화면을 개편했다”며, “뷰티, 명품, 패션 등 상품 전문성은 물론 고객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강화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한 단계 도약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마트가 고물가 속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PL(자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가격 인상은 자제하고 상품 경쟁력은 키워 고객들이 실감할 수 있는 혜택을 늘려가기로 했다.

이에 이마트를 대표하는 PL인 노브랜드와 피코크의 가격을 올해 연말까지 동결한다. 또 필수 상품들의 품질은 향상시키는 동시에 젊은 고객들을 겨냥한 새로운 상품 개발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이마트가 PL 강화에 나선 것은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PL 상품을 찾는 고객 수요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올해 1~8월 노브랜드와 피코크의 점포 매출액은 전년보다 6.4%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 제조사 상품(NB)의 매출액 신장률 1.4%의 4.6배에 달한다.

이마트는 “고물가에 지갑이 얇아진 고객들이 가성비 높은 PL 상품을 많이 찾고 있다”며 “PL 상품들의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높여 고객 혜택을 증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곽정우 이마트 상품본부장은 “고객들에게 가장 실질적이고 피부에 와 닿는 혜택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가격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마트가 연말까지 노브랜드 1500여 개, 피코크 700여 개 모든 상품의 가격을 동결하겠다는 것은 이러한 의지를 담아낸 것이다.이마트는 매장마다 ‘가격 동결’ 메시지를 알리기 위해 포스터, 현수막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노브랜드와 피코크 가격 동결은 이마트 매장 및 SSG닷컴 모두 적용된다.

○.. 쿠팡에서 타이어 구매와 예약, 설치를 한 번에 ‘논스톱’으로 할 수 있는 ‘타이어 로켓설치’ 서비스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 설치기사가 집 앞을 방문해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기업은 국내에서 쿠팡이 유일하다. 쿠팡은 지난해 6월 넥센타이어와 손을 잡고 비대면 방식의 타이어 로켓설치 서비스를 런칭했다. 

타이어 로켓설치는 런칭 후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왔으며 현재 월 수천개 이상의 타이어가 쿠팡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달에 수천대 이상의 자동차(4개 모두 교체기준) 타이어가 쿠팡을 통해 교체되고 있다. 

타이어 로켓설치는 고객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설치전문 차량이 출동해 현장에서 20분~1시간 이내 교체를 마칠 수 있다. 오후 3시 이전에만 주문하면 다음날 배송과 설치가 가능하다. 타이어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손쉽게 교체할 수 있다. 쿠팡 앱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차종 조회를 통해 차량에 맞는 규격과 종류, 가격의 타이어를 비교해 고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타이어 교체 고객은 실내 방향 탈취, 타이어 밸런스 점검과 위치교환 등을 무상 서비스로 받을 수 있다. 쿠팡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타이어 규격은 100여 개로, 여러 종류의 패턴을 제공하고 있다.  

타이어 로켓설치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그동안 오프라인에서 타이어를 교체하는 비용과 부담, 시간을 대대적으로 줄인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반적으로 타이어를 교체하려는 고객은 사전 예약 후 정비소에 차를 몰고 방문해야 하며 현장 작업 속도에 맞춰 대기해야 할 수 있다. 또 오프라인에선 순수 타이어 비용 따로, 추가 설치비용을 따로 받는 경우도 많다. 실제 일부 오프라인 정비소 등에서는 공기압 센서(TPMS) 장착차량에 대해 개당 5000원 이상의 추가 장착비를 받고 있다.  

하지만 쿠팡 로켓설치 서비스는 배송과 장착비가 모두 포함돼 있으며, 추가 설치 비용이 없다. 교체된 폐타이어도 무상으로 수거해간다. 한 타이어 로켓설치 고객은 “오프라인에선 아무리 저렴하게 타이어를 구매했다고 해도 생산연도 같은 가격 정보가 투명하지 않은데다 추가 장착비용과 방문시간을 감안하면 낭비가 발생한다”며 “쿠팡 타이어 로켓설치는 비용 낭비를 모두 없앤 최고의 서비스”라고 말했다.  

9월 30일까지 단 이틀 타이어 4개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냉장고, 갤럭시 워치, 갤럭시 버즈 무선 이어폰 등 다양한 이벤트 응모 혜택을 제공 중이다. 쿠팡 관계자는 “타이어 로켓설치는 고객이 현장에서 겪는 고충을 해소하며 ‘트레이드 오프’를 깬 주요 서비스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혁신을 거듭해 더 많은 고객이 빠르고 편안하게 타이어를 교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