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화학-GS칼텍스,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 ‘녹색 협력’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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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LG화학-GS칼텍스,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 ‘녹색 협력’ 체결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7.28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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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국대 대표 정유기업과 화학기업이 손을 잡았습니다. LG화학과 GS칼텍스가 친환경 바이오케미칼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로 한 것인데요. 우선 GS칼텍스 여수공장에 3HP 실증플랜트를 구축하고 시제품을 생산한 뒤 이후 상업화를 통해 생분해성 소재 및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진입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3HP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로 꼽히는 물질이죠. 아직 그 어디에서도 이 물질을 상용화한 사례는 없다고 하는데요. 양사의 이번 협력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낼지 전 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자사의 구독 상품 브랜드 T우주에서 새로운 특화 구독 상품 ‘우주패스 slim’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번 상품의 주 타겟은 e커머스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인데요. 아마존 해외직구 무료배송 혜택과 쿠폰, 11번가 SK페이 포인트 등 그 혜택이 무궁무진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구독 상품 라인업을 확대하는 SKT의 적극적인 행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기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수리 모드 서비스를 정식 공개했다는 등 7월 28일 목요일 산업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오른쪽),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왼쪽), 정기명 여수시장(가운데)이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실증플랜트 착공식 및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오른쪽),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왼쪽), 정기명 여수시장(가운데)이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실증플랜트 착공식 및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ㅇ..LG화학은 GS칼텍스와 함께 화이트 바이오 생태계 구축 및 친환경 바이오 원료 상업화를 위한 실증플랜트 구축에 나선다. 양사는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LG화학 신학철 부회장, GS칼텍스 허세홍 사장, 정기명 여수시장 및 양사 연구개발 인력이 참석한 가운데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소재의 핵심 원료인 3HP(3-Hydroxypropionic acid: 3-하이드록시프로피온산) 시제품 생산을 위한 실증플랜트 착공식을 개최했다. 3HP는 친환경 발효 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바이오 원료로 아크릴산(Acrylic acid),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 생분해성 소재 등의 원료로 사용되며 개인 위생용품부터 전기차 경량화 소재까지 적용 분야 및 확장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되는 물질이다. 양사는 지난해 11월, 3HP 양산 기술 개발 및 시제품 생산을 위한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한 바 있다.

양사는 2023년까지 GS칼텍스 여수공장에 3HP 실증플랜트를 구축하고 시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후, 상업화를 통해 생분해성 소재 및 다양한 바이오 플라스틱 시장 진입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플랜트 구축은 LG화학의 발효 원천 기술과 GS칼텍스의 분리정제 공정 스케일업(Scale-up)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양사가 고부가가치 친환경 바이오케미칼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3HP에 대한 기술개발 시도는 있었으나 아직까지 상용·상업화된 사례는 없다. 이날 LG화학과 GS칼텍스는 3HP 외에도 생분해성 소재 및 폴리우레탄 제조 등의 친환경 원료 물질로 사용되는 1,4 부탄다이올(1,4-BDO) 기술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양사는 향후 화이트 바이오 분야 전반에서 협업하며, 지속가능한 바이오 생태계 실현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 여수시, LG화학, GS칼텍스는 국내 화이트 바이오 산업 발전과 탄소중립 및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3자간의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여수시는 이번 실증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으며, 양사는 향후 상업화 추진 시 신규 공장 건설 부지로 여수시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LG화학 신학철 부회장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국내를 대표하는 정유·화학 기업이 손을 맞잡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여수시에 3HP 실증플랜트 구축을 시작으로 화이트 바이오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향한 양사의 협업을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S칼텍스 허세홍 사장은 “여수 국가산업단지에서 화이트 바이오 사업의 첫걸음을 내딛는 의미 있는 날”이라며, “앞으로 GS칼텍스는 화이트 바이오 분야 연구개발을 통한 ESG역량 강화와 지속가능한 바이오 생태계 실현을 위한 자원효율화 및 순환경제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ㅇ..SK텔레콤은 e커머스에 관심이 높은 고객들을 위한 특화 구독 상품인 ‘우주패스 slim’을 런칭하며 구독 상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새로 출시된 ‘우주패스 slim’은 아마존(Amazon) 해외직구 무료배송 혜택과 아마존 해외직구 5000원 할인 쿠폰 1매, 11번가 SK페이 2000 포인트 등 대략 3만원 상당의 혜택을 월 29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상품이다. 아마존 해외직구는 11번가 내 아마존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페이지 내에 있는 상품 구매 시 주문 금액과 횟수 상관 없이 무료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다.

11번가는 아마존과 함께 한국 고객들의 피드백을 통해 상품 셀렉션을 확대하고 있으며 현재 수천만 개에 달하는 아마존US(미국) 상품을 판매 중이다. 미국 현지 아마존 물류센터에서 한국으로의 배송 기간도 영업일 기준 평균 4~8일로 단축됐다. 또, 11번가의 익일배송 서비스인 ‘슈팅배송’을 통한 무료 반품·교환을 제공하며 프로모션으로 11번가용 5000원 할인 쿠폰도 1매 지급하는 등 소비자들의 이용 편의 극대화를 위한 추가 혜택도 제공한다.

SKT는 ‘우주패스 slim’ 출시에 대해 다양한 구독 상품 가운데 온라인 쇼핑 혜택만을 누리고 싶은 고객층을 위해 특화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해외직구에 관심이 높지만, 언어나 까다로운 절차 등으로 인해 주문이나 결제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이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통해 한국어로, 추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우주패스 slim이 해외직구족을 위한 대표 구독 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우주패스 slim’의 런칭으로 SKT는 우주패스 all과 mini, 우주패스 life 등 4개의 구독 상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여기에 더해 SKT는 우주패스와 T멤버십을 연계해 T데이에 우주패스찬스도 제공하고 있다. 우주패스 고객들은 개인 취향에 맞춰 T우주 홈페이지와 고객센터, T멤버십/T우주 앱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유롭게 구독 상품을 변경할 수 있다.

ㅇ..삼성전자는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수리 모드' 서비스를 정식 공개했다. '수리 모드'는 스마트폰을 수리할 때 선택적으로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게 해 일부 사설업체 등을 통한 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인정보 접근이나 유출의 우려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스마트폰 '설정'에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메뉴 중 '수리 모드'를 실행하면 스마트폰이 재부팅 되며 이후에는 사진과 메시지, 계정 등 개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고 기본 설치 앱만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수리가 끝난 뒤 패턴/지문 인식 등을 거쳐 사용자가 '수리 모드'를 종료하고 재부팅을 하면 다시 개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우선 갤럭시S21 시리즈부터 소프트웨어(Software) 업데이트를 통해 '수리 모드'를 도입하며, 추후 일부 다른 기종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민감한 개인정보의 보호와 보안을 강화하는 기능을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기기에 잇따라 추가하고 있다. 작년에는 암호화된 개인정보를 독자적인 저장 공간에 보관해 다양한 공격을 차단해주는 정보 보호 기술인 '삼성 녹스 볼트(Samsung Knox Vault)'를 공개했으며 지난 5월에는 보이스피싱에 악용되는 스마트폰 악성 앱 설치를 차단하는 새로운 보안 솔루션을 공개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시큐리티팀(Security팀) 신승원 상무는 최근 삼성뉴스룸에 게재된 기고문에서 "기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세계를 가깝게 연결해주고 있지만 그에 따른 위험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라며, "삼성의 최우선 과제는 고객이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는 동안에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ㅇ..LG전자는 미국 AI 음성인식 솔루션업체인 사운드하운드(Soundhound)와 차량용 음성인식 솔루션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기술로 평가 받고 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시스템에 양사가 개발하는 AI 음성인식 솔루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사운드하운드는 컴퓨터로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AI 음성인식 솔루션 전문업체로 자동차, 모바일, 스마트홈, 로봇 등 여러 산업 분야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사람이 실제 인지하는 방식과 동일한 ‘실시간 사용자 음성 의미 분석’ 및 ‘사용자 음성 핵심 의미 이해’ 등 사운드하운드의 독자 인공지능 기술로 복잡한 음성 명령을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 솔루션은 고객이 차량 안에서 콘텐츠 재생, 차량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음성으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서비스, 사물 인터넷(IoT) 기기 등과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양사는 앞선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LG전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사운드하운드의 전문화된 AI 기반 음성인식 기술이 더해져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LG전자 VS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는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텔레매틱스(Telematics),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이 주요 제품이다. LG전자는 최근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을 잇따라 수주하며 전장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LG전자 은석현 VS사업본부장은 “차별화된 성능과 편리함을 제공하는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솔루션을 앞세워 차원이 다른 고객경험을 선사하며 완성차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ㅇ..현대차는 수도권에서 최초로 아이오닉 6의 실제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아이오닉 6 서울’ 전시를 여의도 더현대 서울 1층 전시장에서 7월 28일부터 8월 20일까지 개최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의 혁신적인 스트림라이너 디자인과 무한한 가능성을 깨우는 사용자 중심의 공간 경험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총 4개의 체험형 테마로 구성했다.

먼저 아이오닉 6의 감성을 전달하기 위한 스트림라이너 디자인/사운드 체험공간은 디자인 스토리 관람 및 가상현실(VR) 스튜디오 체험, 보스(Bose)의 프리미엄 사운드 청음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이 공간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1초만에 도달하는 아이오닉 6의 우수한 성능 등 실제 운전을 통해 느낄 수 있는 특장점을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크리스탈 LED 미디어 아트를 활용한 약 2분여 간의 공연을 통해 아이오닉 6의 특징인 인터렉티브 픽셀 라이트를 테마로 한 주행 감성을 표현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일과 휴식을 테마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함과 동시에 차량의 기능들을 상세히 체험하고 안내 받을 수 있는 도슨트 공간도 준비했다. 듀얼 컬러 앰비언트 무드 램프 체험 공간은 무드램프를 활용해 고객이 직접 조명의 색상을 조합해보고 아이오닉 6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으며, SNS 인증을 통한 사진 인화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아이오닉 굿즈 전시 및 이벤트 공간을 운영해 고객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오닉 6를 경험, 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현대차는 여의도 더현대 서울 전시를 시작으로 아이오닉 6 판매개시 시점까지 전국의 다양한 공간에서 각지의 고객들에게 직접 찾아가 차량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름 휴가철을 본격적으로 맞이한 제주도에서는 7월 30일까지 3일간 함덕 해수욕장 중앙 광장에서 현대차의 아이오닉 라인업을 전시해 많은 고객들이 아이오닉 차량을 경험할 수 있다. 제주도 전시 공간에는 바다를 배경으로 포토존을 구성해, 전시 공간을 찾은 고객들이 아이오닉 6의 아름다운 디자인과 제주도의 자연을 배경으로 사진을 남길 수 있다. 현대차는 앞으로 광주, 대전, 대구, 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의 특색 있는 공간에서 더 많은 고객들이 아이오닉 6 차량을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별 전시를 준비 중이다.

ㅇ..현대자동차는 세기의 골(Goal of the Century) 캠페인의 일환으로 월드컵 경기를 현지에서 직접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2022 FIFA 월드컵™(2022 월드컵)’과 연계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전개한다. 현대차는 2022 월드컵에서 탄소 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축구로 하나가 된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다는 의미를 담은 세기의 골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국제축구연맹(FIFA)과 함께 이달 29일부터 9월 30일까지 세기의 골 캠페인 메시지와 연계한 ‘현대자동차 세기의 골 공약’을 FIFA 공식 채널 ‘FIFA 플러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진행한다. 현대자동차 세기의 골 공약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축구팬들의 친환경 활동을 독려하는 이벤트로,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2022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32개국 중 본인이 응원하는 국가가 득점할 경우 이행할 친환경 활동 공약을 제시하면 된다. 현대차와 FIFA는 응모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1명(동반 1인 가능)을 선정하고 당첨된 11인에게 본인이 응원하는 대표팀의 조별예선(32강) 세 경기 중 한 경기의 티켓과 항공·호텔 등이 포함된 직관 패키지를 제공해 카타르 현지에서 월드컵의 열기를 직접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ㅇ..LG유플러스는 TV 홈쇼핑 이용 고객의 편의를 향상하기 위해 종합 홈쇼핑 서비스인 ‘한눈에쇼핑’에 상품 검색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다. ‘한눈에쇼핑’은 현재 방송 중인 홈쇼핑 상품과 판매했던 상품, 앞으로 판매할 상품을 모아서 보여주는 U+tv 전용 부가 서비스로, 고객은 별도 비용 부담 없이 ‘한눈에쇼핑’을 통해 14개 홈쇼핑 채널이 판매하는 상품의 정보와 혜택을 한 눈에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 올해 초 서비스를 시작한 한눈에쇼핑은 매월 이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실제로 한눈에쇼핑의 월평균 방문자수(UV)는 베타 버전을 오픈한 지난 2월에 비해 약 83%(6월 기준) 늘며 지속 성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이용자 증가 추세에 맞춰 한눈에쇼핑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이용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원하는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우선 LG유플러스는 고객이 다양한 홈쇼핑 상품 중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 홈쇼핑 상품을 모아서 보여주는 서비스는 타사도 제공하고 있지만, 상품 검색 기능은 U+tv의 한눈에쇼핑이 유일하다. 신규 기능 추가에 앞서 LG유플러스가 한눈에쇼핑 개선 방향에 대한 고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40%는 ‘검색 기능’이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상품 검색을 원하는 고객은 한눈에쇼핑 메인 화면 상단에 검색 버튼을 누른 후, 원하는 상품명이나 브랜드명을 입력하면 된다. 기존 한눈에쇼핑이 TV홈쇼핑이 판매하거나 판매할 예정인 상품의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이었다면, 이번 검색 기능을 통해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함으로써 양방향적인 쇼핑 경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고객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의 카테고리만 선택하면, 매일 U+추천 메뉴에서 개인화 추천 상품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TV홈쇼핑의 시청을 예약하면 방송 시작 5분 전 사전에 등록한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추가로 도입했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고객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TV홈쇼핑의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 구성도 개편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한눈에쇼핑 메인 화면에서 TV홈쇼핑 사업자의 실시간 방송 화면을 시청하고, 리모컨을 이용해 현재 방송 중인 상품과 이미 방송했거나 방송 예정인 상품을 자유롭게 비교할 수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한눈에쇼핑 이용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방침이다. 제휴 홈쇼핑 사업자를 확대하고 카테고리를 세분화하는 등 고객 편의를 향상하는 방향의 서비스 개선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ㅇ..SK브로드밴드는 환경재단과 원활한 환경 캠페인을 위해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을 맺었다.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대중에게 알리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인식 개선 캠페인에 공동으로 나서는 것이 목적으로, B2B 미디어 서비스인 ‘온애드’와 TV 광고 서비스 ‘B tv 우리동네광고’를 활용, 환경재단의 친환경 캠페인 홍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협력의 첫 결과물은 ‘씨낵(Seanack)’ 캠페인 홍보 지원이다. 바다(Sea)와 과자(Snack)의 합성어로, 휴가철 해수욕장에서 주워온 쓰레기를 다양한 해양 생물 모양 과자로 교환해주는 캠페인이다. 환경재단이 한국관광공사·제일기획·롯데백화점과 손잡고 강원도 양양 서피비치, 경포 해수욕장, 주문진 해수욕장, 속초 해수욕장 등에서 순차적으로 벌일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는 ‘씨낵’ 캠페인 홍보 영상을 여러 미디어 채널에 송출, 환경 이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환기할 계획이다. 우선 자사 B2B 미디어 서비스인 ‘On-Ad(온애드)’를 활용한다. 온애드는 고객의 자체 홍보 영상·이미지·텍스트 등의 콘텐츠를 화면에 자유롭게 노출할 수 있는 B tv 기반의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이다. SK브로드밴드는 국내 주요 프랜차이즈 고객사의 협조를 얻어 전국 1천여 매장·영업장 내 온애드를 통해 ‘씨낵’ 캠페인 영상을 내보낸다. SK그룹 멤버사들의 사내방송에도 캠페인 영상이 송출된다. 골목 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중심의 지역 홍보 활동을 위해 만든 TV 광고 서비스 ‘B tv 우리동네광고’도 캠페인을 지원한다. 실제 ‘씨낵’ 캠페인이 진행되는 강원도 지역에 한해 ‘B tv 우리동네광고’ 무료 광고 형태로 B tv에 캠페인 홍보 영상을 틀 예정이다.

ㅇ..SK㈜ C&C는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원기업 5곳을 대상으로 ‘Click ESG(클릭 이에스지) 종합 컨설팅 사업’에 착수한다. 이번 사업은 충청남도와 충남북부상공회의소가 관내 수출 기업 ESG 경영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으며 유럽연합 등 주요 국가들이 자국 수입 제품에 대한 ESG 공급망 실사를 의무화하는 것에 발맞춰 관내 수출기업들을 위한 지원책이다. 컨설팅 대상 기업은 ▲환경장치 제조사 ‘세라컴’ ▲IT 광학필름 제조사 ‘국보옵틱스’ ▲화장품 제조사 ‘㈜아름다운화장품’을 비롯해 반도체 장비 제조사 2곳 등 총 5곳이다.

SK㈜ C&C는 ESG 경영진단 종합 플랫폼 ‘Click ESG’를 활용해 기업 맞춤형 ESG 종합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Click ESG’는 환경사〮회거〮버넌스 관련 항목 데이터를 입력하면 ▲산업별 ESG 핵심 지표에 따른 결과 확인 ▲동종 업계와 객관적 수준 비교 ▲세부 개선 영역 도출 등 ESG 진단 종합 시뮬레이션 결과를 몇 분 안에 알려준다. Click ESG 종합 컨설팅은 산업통상자원부 ‘K-ESG 가이드라인’을 준용하고, ESG 수준 진단을 통한 개선과제 도출, 현장 이행 조치 및 개선 계획 가이드 등 ESG 활동 전반을 지원한다.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 폐기물 재활용 등 환경 분야는 물론, 중대재해처벌법처럼 사회 분야와 관련한 ESG 경영 수준도 Click ESG를 활용해 진단, 분석해 볼 수 있다. 기업들은 컨설팅 결과를 근거 자료로 활용해 해외 수출 국가가 실시하는 공급망 ESG 실사나 각종 ESG 규제에 대처하면 된다.

SK㈜ C&C는 앞으로도 지자체 및 지역 상공회의소 등과 협력해 ESG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Click ESG 종합 컨설팅 사업’을 지속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ㅇ..KT는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호텔에서 ‘2022년 상반기 KT그룹 혁신성과 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구현모 대표를 비롯해 KT그룹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DIGICO Ground! 더 멀리, 더 높이, 더 빨리’를 테마로 구성됐으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의 혁신을 위해 원팀(One-Team)으로 함께 달려 온 KT그룹 구성원들의 사례를 공유하고 격려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이 우수한 과제를 포함해 2022년 KT의 경영방향인 ‘안정’, ‘고객’, ‘성장’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낸 총 11개의 우수 사례가 선정돼 발표 무대에 올랐다. 특히 고객발 자기혁신 사례를 비롯해 KT그룹의 혁신 플랫폼인 1등워크숍을 통해 변화와 성장에 기여해 온 사례들이 주목을 받았다.

‘안정’ 분야 우수 사례로는 현장의 업무 처리 절차를 개선하고 효율화 하기 위해 추진해 온 ‘현장 AI 300프로젝트’를 통해 도출된 과제 등이 선정됐다. 공사 관리감독, 지출 관리 등 일상적이고 사소하지만 오류 발생 시 영향도가 큰 업무에 AI와 RPA 등을 적용해 디지털 전환을 이뤄낸 사례들이다. 이 과제들은 실제로 업무 현장에 적용돼 고객 보호, 네트워크 안정, 현장 업무 효율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고객’ 분야와 ‘성장’ 분야에서도 카드제휴 및 금융자산 규모 확대로 금융 본업 경쟁력을 강화한 BC 카드와 KT그룹 편입 후 큰 성장을 이뤄낸 HCN 등 고객 관점에서 기존 사업 영역을 개선하고 확장해 달성한 혁신적인 성과들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또 구성원의 성장이 곧 회사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이에 대한 격려도 이어졌다. 특히 최근 고용노동부 주관 IT 경진대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에서 대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뤄낸 KT 에이블스쿨 출신 신입사원이 2022년 상반기 직원 성장 분야 우수 직원으로 선정돼 큰 박수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구현모 대표는 “올해 상반기는 우리 모두가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고 있음을 체감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며, “AICC, 빅데이터, 미디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함께 달려온 임직원 여러분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에도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임직원과 고객 모두가 공감하는 DIGICO KT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나가자”고 강조했다.

ㅇ..LG헬로비전은 자사 직영몰에서 헬로tv·헬로인터넷 셀프 가입고객을 위한 ‘24시간 번개설치’ 서비스를 오픈한다. 방송·인터넷 계약 후 하루면 설치되는 ‘24시간 번개설치’를 통해 오랜 대기시간에 따른 번거로움이 해소돼, 소비자 진입장벽이 대폭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4시간 번개설치’는 LG헬로비전 고객경험 혁신 활동의 일환으로, 자사 핵심 유통채널로 성장한 직영몰 서비스에 초점을 맞춰, 방송·인터넷 셀프 가입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개선하는 데 주력했다. 직영몰 자체조사 결과, 해당고객의 40%가 당일설치를 희망한 데 착안해 설치 소요시간을 1일 내로 단축했다.

고객은 LG헬로비전 직영몰에서 ‘24시간 번개설치’를 손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원하는 헬로tv·헬로인터넷 상품을 선택한 뒤 ‘번개설치 바로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온라인 가입신청서 작성 후 간단한 전화상담을 거쳐 계약이 완료된다. 계약완료 후에는 전국 23개 권역 고객센터를 통해 24시간 내 설치가 지원된다. 한편, 원하는 일자와 시간대에 맞춰 설치도 가능하다. 이번 서비스는 가심비를 중시하고 비대면에 친숙한 MZ세대들이 주목할 만하다. 합리적 요금에 품질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유료방송(아이들나라·넷플릭스·디즈니+·유튜브 탑재)과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온라인 쇼핑하듯 간편히 가입해 빠르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40 MZ세대는 직영몰 가입고객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고객층이기도 하다.

이로써 LG헬로비전 직영몰을 이용하는 고객경험 여정 전반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내 취향에 맞는 방송·인터넷 상품을 한 눈에 비교해보는 ‘맞춤 탐색’ ▲원하는 상품의 상세조건을 선택해 셀프 가입하는 ‘바로 가입’ ▲가입계약 후 하루면 설치되는 ‘24시간 번개설치’까지, 이용 전 단계에 걸쳐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누릴 수 있다. 한편, 서비스 론칭을 기념한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오늘부터 LG헬로비전 직영몰에서 헬로tv·헬로인터넷 상품을 ‘24시간 번개설치’ 서비스와 함께 가입한 고객 전원에게는 ‘모바일 커피쿠폰’을 증정한다.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는 대전광역시 유성구 도룡동 대전교통문화연수원에서 강규헌 대전교통문화연수원장, 김영태 대전시자원봉사연합회 회장, 김선우 한국타이어 문화담당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외계층 어린이를 위한 ‘드라이빙 스쿨(Driving School)’ 오픈식을 진행했다. 교통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교통 문화를 알리고 직접 체험을 통한 교통 안전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대전교통문화연수원과 대전시자원봉사연합회, 한국타이어가 손을 잡고 새로운 콘텐츠를 마련했다.

한국타이어는 드라이빙 스쿨 오픈을 위해 ‘모빌리티 체험존’, ’타이어 전시존’ 등을 지원했다. 야외 체험장에서 진행되는 ‘모빌리티 체험존’은 카트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카트 주행 전 교통 신호 등 교통안전 영상 교육과 퀴즈 프로그램, 카트 구조 및 운전 방법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특히 이곳은 실제로 한국타이어가 후원하는 모터스포츠 경기장의 박진감 넘치는 대형 사진과 함께 시상대 포토존 등을 제공해 어린이들이 실질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했다. ‘타이어 전시존’은 기존에 운영 중이던 전시체험관을 활용해 ‘타이어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 ‘타이어의 현재와 미래 모습’ 등 타이어 역사, 종류 및 구조를 다룬 전시물을 직접 보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자혜원, 열매마을의집, 후생원 등 대전지역 주요 사회복지시설 관계자들이 참석해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관련 시설들을 둘러보고 운영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타이어는 대전교통문화연수원과 함께 내달부터 대전지역 사회복지시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국타이어나눔재단 틔움버스를 운행해 체험 기회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ㅇ..안랩은 악성코드별 통계 및 사이버 공격 탐지 통계를 기반으로 ‘2022년 상반기 보안위협 동향’을 발표했다. 안랩은 안랩시큐리티대응센터(ASEC)가 수집한 악성코드를 자사의 악성코드 동적분석 시스템 ‘RAPIT’을 이용해 도출한 ▲악성코드별 통계와 안랩 침해대응(CERT,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 전문인력이 ‘안랩 보안관제서비스’를 수행하며 탐지/차단한 공격 시도 중 ▲공격 유형별 통계 ▲업종별 공격탐지 비율을 분석해 이번 상반기 보안위협 동향을 발표했다.

올 상반기에는 정보유출형 악성코드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가운데 백도어, 뱅킹 악성코드 등 다양한 종류의 악성코드가 함께 발견됐다. 안랩시큐리티대응센터(ASEC)의 분석 결과, 사용자 웹 브라우저의 계정 정보를 비롯해 암호화폐 지갑 정보, 이메일이나 VPN 클라이언트 정보 등 다양한 사용자 정보를 탈취하는 ‘인포스틸러(Infostealer) 악성코드’가 전체의 6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2위로는 공격자가 차후 공격을 수행할 목적으로 시스템에 설치하는 ‘백도어(Backdoor) 악성코드’가 18%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사용자의 금융 관련 정보를 탈취하는 ‘뱅킹(Banking) 악성코드(6.7%)’, 외부 서버에서 각종 악성코드를 추가로 내려받는 ‘다운로더(Downloader) 악성코드(5.9%)’ 등이 뒤를 이었다. 공격자는 ‘인포스틸러 악성코드’를 이용해 탈취한 계정정보 등을 2차 공격에 활용할 수 있다. 2위를 차지한 ‘백도어 악성코드’ 또한 외부의 명령을 받아 추가적인 악성 행위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기업과 조직을 대상으로 내부 침투 및 주요 기밀 정보 유출, 랜섬웨어 감염 등 더욱 심각한 공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올 상반기 취약점을 악용한 사이버 공격이 다수 탐지됨에 따라 취약점 점검 및 관리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안랩 침해대응(CERT,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 전문인력이 올 상반기 탐지·차단한 공격시도를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이 발생한 공격 유형은 웹 취약점 공격이나 SQL 인젝션 공격 등을 포함하는 ‘웹 기반 공격(41%)’으로 나타났다. 또, ‘애플리케이션 취약점 공격(38%)’이 2위를 차지했으며, ‘스캐닝(정보수집) 공격(7%)’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애플리케이션과 웹 상의 취약점을 악용한 보안위협은 클라우드와 전통적 서버 구성 등 조직의 IT환경을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조직 내 보안 관리자는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웹 서버의 취약점을 수시로 점검하고 보안 패치를 배포 즉시 적용해야 한다.

사이버 공격은 전 업종에 걸쳐 고르게 수행된 가운데, 방송과 게임개발 등 콘텐츠 분야의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안랩 분석 결과, 올 상반기 방송 분야에 대한 공격이 1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뒤이어 게임개발 분야가 13%를 차지하는 등 콘텐츠 및 미디어 분야에 대한 공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외에도 교육(10%), 닷컴(IT)분야(9%) 등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공격 시도가 탐지됐다. 이는 공격자들이 콘텐츠·미디어 분야 종사자들이 이메일 등으로 외부와 소통과 협업이 상대적으로 잦다는 특성을 노린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업종별 분류의 경우 다른 통계에 비해 공격 비중의 순위별 편차가 높지 않아, 공격자가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공격을 전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보안위협으로부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조직 내 개인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 속 첨부파일 실행 자제 ▲오피스 SW, 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또, 조직 차원에서는 ▲조직 내 PC, OS(운영체제), SW, 웹사이트 등에 대한 수시 보안 점검 및 패치 적용 ▲보안 솔루션 활용 및 내부 임직원 보안교육 실시 ▲관리자 계정에 대한 인증 이력 모니터링 ▲멀티팩터인증(MFA, Multi-Factor Authentication) 도입 등 예방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안랩 전성학 연구소장은 “최근 공격자들은 조직을 겨냥해 복합적인 공격 수법과 다양한 악성코드를 동원한다”며, “고도화되는 사이버 공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엔드포인트나 네트워크 등 특정 보안 영역에 국한되지 않는 통합적인 위협 정보와 보안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ㅇ..롯데렌탈의 렌터카 브랜드 롯데렌터카는 여름 극성수기를 맞이해 단기렌터카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롯데렌터카는 24시간 비대면으로 무인 대여와 반납이 가능한 회원 전용 서비스인 ‘스마트 키박스’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카셰어링처럼 언택트 서비스 제공을 통한 고객의 안전과 사용 편의성은 증대 시키면서 롯데렌터카의 장점인 차량관리 시스템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전국 43개 지점에서 운영 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으로 언제 어디서나 국내 여행을 떠나고 싶은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이다. 또, 렌터카 이용 과정에서의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대여 및 반납을 할 수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롯데렌터카는 오는 8월까지 내륙과 제주지점에서 이용하는 고객에게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내륙 전 지점에서 72시간 이상 이용한 고객에게 스타벅스 쿠폰을 증정하고, 제주 지점에서 토레스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는 웰컴키트 증정 및 SNS 후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프로모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롯데렌터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롯데렌터카는 차량 대여에 필요한 절차를 미리 온라인을 통해 진행하는 ‘사전체크인’ 서비스를 통해 지점 방문 시 신속하게 차량을 픽업할 수 있으며, ‘아이오닉5’를 포함한 3년 미만 신형 차량을 운영하고 있고, 고객의 안전한 차량 이용을 위해 대여 전 사전 소독을 철저히 하고 있다.

롯데렌탈 김경우 영업본부장은 "국내 대표 렌터카 브랜드로서 여름 성수기를 포함해 고객의 안전한 이동을 지원하고자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우수한 차량관리, 철저한 방역 등 롯데렌터카의 강점을 바탕으로 이동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ㅇ..티웨이항공은 영화 ‘비상선언’ 제작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인적 자원을 활용한 자문을 지원했다. 내달 3일 개봉을 앞둔 ‘비상선언’은 사상 초유의 항공테러로 무조건적 착륙을 선포한 비행기와 재난에 맞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 항공 재난 영화다. 한재림 감독이 연출하고 송강호, 이병헌, 전도연, 김남길, 임시완, 김소진, 박해준 배우가 주연을 맡았으며, 지난해 7월 프랑스 칸영화제 비경쟁부문에 초청되기도 했다. 영화 ‘비상선언’은 운항 중인 항공기와 지상에서 교신하는 통제실이 주요 배경이 되는 만큼 티웨이항공은 운항승무원, 객실승무원, 운항통제 등 다양한 분야의 직원들이 자문에 응하며 제작 과정에 참여했다.

먼저 티웨이항공은 조종사 역할 자문을 위해 지상 학술 자료 제작 및 교육, 배우들의 시뮬레이터 교육, 배우 및 스태프들의 관숙 비행, 항공기 자문, 항공 용어와 영어 대사 작성 및 가이드 녹음, 공중 배경 촬영 소스를 위한 비행 등 관계 부서와 협의해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펼쳤다. 주요 배우들은 지난 2020년 영화 제작 당시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를 방문해 교육을 받기도 했으며 특히 배우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위해 조종간 조작, 계기판을 보는 시선 처리, 스위치 조작 동선까지 모두 세심하게 지도해서 현실감을 높였다. 영화 자문에 참여한 티웨이항공 송석호 기장은 “배우들의 실감나는 연기를 위해 최대한 실제와 흡사한 조종 장면이 나올 수 있도록 고민을 거듭하며 자문에 참여했다”라며 “전 세계에 상영될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한 경험은 인생에서 잊지 못할 큰 행운”이라고 덧붙였다.

ㅇ..웨이브(wavve)는 HBO와 대규모 콘텐츠 월정액(SVOD)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웨이브는 이번 계약을 통해 기존 HBO 인기작 시리즈는 물론, HBO 오리지널 ‘하우스 오브 드래곤(House of the Dragon)’ 및 다수의 HBO 맥스 오리지널 라인업과 독점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이번 계약을 통해 기존 HBO 시리즈는 신작과 화제작 위주로 선별 업데이트된다. 웨이브 해외시리즈 부문 1위를 차지한 '왕좌의 게임'을 비롯해 '체르노빌', '웨스트 월드', '메어 오브 이스트 타운', '석세션' 등 평단으로부터 호평받은 주요작들은 유지된다. 웨이브에서 제공된 HBO 시리즈 중 웨이브 신규 유료 가입 견인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한 '유포리아'는 기존 시즌과 더불어 최신 시즌도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HBO 맥스 오리지널 시리즈도 국내에 첫 선을 보인다. HBO 맥스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회사인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가 2020년 선보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기대작으로 손꼽히는 '하우스 오브 드래곤'은 오는 8월 21일 이후 전 세계 동시 오픈 시점에 웨이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하우스 오브 드래곤'은 조지 R.R. 마틴(George R.R. Martin) 책 '불과 피'를 원작으로 하는 프리퀄 작품으로, '왕좌의 게임'으로부터 200년 전 웨스테로스 세계의 이야기들을 그린다.

'하우스 오브 드래곤' 외에도 DC 에서 영감을 받은 드라마이자 '수어사이드 스쿼드' 사건 이후의 세계를 그린 '피스메이커'와 같은 HBO 맥스 오리지널 작품들이 차례로 공개된다. 할리우드 영화 거장 리들리 스콧이 제작 책임자로 참여한 '레이즈드 바이 울브스', 믿고 보는 배우이자 에미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콜린 퍼스와 토니 콜렛이 주연으로 활약한 '스테어케이스' 등 국내 팬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작품들도 다수 포함됐다.

한편, 웨이브는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 NBCU, CBS, MGM 등과 파트너십을 활용해 해외 시리즈 2,000여 편을 안정적으로 제공해왔으며, 지난해 HBO 시리즈, 피콕 시리즈를 국내 단독으로 선보이며 강력한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웨이브 김홍기 A/D그룹장은 "지난해 HBO 시리즈 공급을 시작하면서 이용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는데, 이번엔 HBO 맥스 오리지널 포함 라인업 범위를 더 확장했다”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시리즈들을 웨이브로 만나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ㅇ..한화디펜스는 폴란드 정부와 K9 자주포, K10 탄약운반장갑차, K11 사격지휘장갑차 등을 수출하기 위한 기본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식은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진행됐으며, 한화디펜스 손재일 대표이사와 폴란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Mariusz Blaszczak) 국방부장관, 폴란드 국영 방산업체 PGZ사 세바스찬 추와크(Sebastian Chwalek)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Framework 계약은 수출 대상 장비와 규모를 합의하는 포괄적인 협약의 성격으로, 폴란드 국방부에 의하면 한화디펜스와 폴란드 정부는 K9 자주포 672문 등 전체적인 공급 물량과 기간 등을 합의하고, 향후 추가적인 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계약 이행사항이 담긴 실행계약(Executive contract)을 체결할 예정이다.

K9 자주포는 세계에서 가장 성능과 신뢰성이 입증된 화력체계로, 지난 2001년 이후 8개 국가(튀르키예(터키), 폴란드, 인도, 핀란드,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호주, 이집트)에 수출되며 글로벌 자주포 수출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폴란드 추가 공급 계약으로 K9 자주포의 점유율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디펜스는 이번 계약과 관련하여 연내 폴란드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며, 이를 유럽 방산 수출 확대를 위한 전진기지로 삼아 K9 자주포와 레드백 장갑차, 유도탄 등 다양한 무기체계의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고 수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어서 특히 유럽 시장을 거점으로 한 글로벌 방산 세일즈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디펜스는 이미 NATO 회원국 4개국(튀르키예, 폴란드, 노르웨이, 에스토니아)과 자주포 공급 계약을 체결했으며, 아울러 NATO 동맹의 핵심인 영국과 미국의 자주포 사업에도 도전장을 낸 상태다.

내년부터 시작되는 영국의 기동화력체계(MFP) 사업에 탄약장전이 전자동으로 이뤄지는 자동화포탑이 탑재되는 최신 K9A2 자주포를 앞세워 경쟁에 나서며, 미국의 사거리연장 자주포 사업(ERCA)에도 K9A2의 핵심 기술 제안을 검토하는 등 세계 최대 방산시장 진입을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ㅇ..세일즈포스는 ‘2022 가트너 멀티채널 마케팅 허브 부문 매직 쿼드런트’ 리더로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가트너는 각 분야에 속한 업체들 중 비전의 완성도와 실행력을 기반으로 마케팅 허브 부문의 리더를 선정했으며, 평가 대상 제품은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이다. 가트너에 따르면 ‘멀티채널 마케팅 허브(MMH)’는 다양한 채널에 걸쳐 고객과 기업의 커뮤니케이션을 조정 및 제공하는 기술이며, B2B 및 B2C 환경 모두에서 마케팅 제안과 영업 리드를 확장 및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포함한다. 이번에 가트너가 리더로 선정한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마케팅 데이터와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ROI(투자대비효과) 최적화는 물론, 다음 마케팅 캠페인 효과 향상을 위한 최적화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세일즈포스의 통합 마케팅 플랫폼이다.

마케팅 담당자는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강력한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역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세일즈포스의 자체 AI인 아인슈타인의 분석에 따라, 실제 구매로 연결될 확률이 높은 캠페인을 추천받을 수 있다. 또, 마케팅 캠페인 자동화를 통해 단 시간내 막대한 양의 캠페인 실행이 가능한 마케팅 환경 구축을 지원한다. 가트너는 ▲AI에 기반한 협업 기능 ▲데이터 통합 및 분석력 ▲개인화 및 콘텐츠 테스트 측면에서 마케팅 클라우드가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으며,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기업과 개인의 연결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AI를 기반으로 가장 효과적인 고객경험이 무엇인지 분석 및 예측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고 평가했다.

세일즈포스 코리아 손부한 대표는 “최근 고객은 기업으로부터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받길 기대하고 있지만, 마케팅 채널 및 데이터의 양이 급증함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들은 데이터 축적, 가공, 분석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라며 “세일즈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정확한 고객 이해, 브랜드 메시지의 초개인화, 마케팅 자동화 등을 지원하는 엔드 투 엔드 마케팅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신뢰도 높은 고객 관계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ㅇ..티맥스소프트는 디지털 전환 시대를 이끌어 갈 디지털 인재를 발굴·육성하고자 한국항공대학교와 함께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및 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티맥스소프트와 한국항공대는 이번 협약을 통해 SW 관련 학과 학생들의 전공 분야 취업 지원뿐만 아니라, 취업 기회를 확대하는 데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한국항공대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 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육성 교육과 산학협력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양측은 앞으로 내실 있는 교육 기회로서 현장 실습 교과목을 공동 운영해 학생들이 SW 관련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지원한다. 향후 학생들이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우수인재로 성장하도록 SW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현업 전문가들의 멘토링을 통해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체계화된 실무 특화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티맥스소프트는 이번 한국항공대와의 산학협력을 시작으로 정부의 본격적인 '디지털 인재 양성' 행보에 발맞춰 SW 분야 직무 역량 교육, 성장 지원 등을 필두로 한 미래 SW 전문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티맥스소프트는 1997년 설립 이래 시스템 SW, 오픈소스 SW, 클라우드 등 국내외 디지털 대전환을 지원하는 핵심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개발자 및 기술 연구원 등 직무별로 역량있는 인력을 지속적으로 배출해 내며, 오랜 세월 SW 산업 발전에 기여해오고 있다.

한국항공대학교 허희영 총장은 "다년간 많은 우수 인력들과 기술혁신을 이루며 SW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해오고 있는 티맥스소프트와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주도할 인재 양성을 함께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이번 협력은 소프트웨어 산업계가 요구하는 핵심인력을 맞춤식으로 육성, 공급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티맥스소프트 이형배 대표는 "SW 산업과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전형 디지털 인재 양성은 '산-학-연-관' 모두에게 당면한 핵심 과제"라며, "그 일환으로 티맥스소프트는 한국항공대와 협약을 맺게 됐으며, 앞으로 국내 대표 시스템 SW 기업으로서 미래 우수인재 확보는 물론, 양질의 일자리로 대변되는 SW 분야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선두에서 다각도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ㅇ..에코백스(ECOVACS)는 이마트에 입점하며 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확대한다. 에코백스는 유동 인구가 많은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죽전점에 팝업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점차 오프라인 매장을 늘려갈 방침이며 신규 오픈한 에코백스 매장에서는 프리미엄 올인원 로봇청소기인 ‘디봇 X1 패밀리’와 AI 및 물걸레 기능이 강조된 ‘디봇 T10 패밀리’를 포함해 에코백스의 다양한 로봇청소기 모델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바닥 청소 로봇인 ‘디봇(DEEBOT)’ 외에도 세계 최초 자율 주행이 가능한 공기 청정 로봇인 ‘애트모봇(ATMOBOT)’ 등 에코백스의 주요 제품 라인업을 함께 전시해, 고객이 다양한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시연할 수 있도록 했다.

에코백스는 내달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하남점에도 오프라인 매장 개점을 예고했다. 대형 유통사를 활용해 빠르게 고객 접점을 마련하고, 고객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추가로 일렉트로마트 8개 지점에서 에코백스 존을 마련한다.

에코백스는 첫 번째 오프라인 매장 오픈을 기념해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죽전점에서 고객 사은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 10일까지 2주 동안 팝업스토어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최대 10만 원의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후 9월까지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총 10개 지점에 순차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정철교 에코백스 한국지사 대표는 “로봇청소기는 매일 사용하는 편의가전인 만큼 직접 체험하고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분들이 많다”며 “이마트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더 많은 고객 체험 공간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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