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안전운임제 유지하라" 화물연대 총파업...주류 등 ‘물류대란’ 비상
상태바
[현장] "안전운임제 유지하라" 화물연대 총파업...주류 등 ‘물류대란’ 비상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06.07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 7일 의왕ICD 등 전국 12개 지역본부 총파업 출정식
정부, 불법행위자에 대한 원칙에 따른 사법 처리 강조
주류 등 공급차질 우려, 유통업계 예의주시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제도화와 더불어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선 가운데 물류대란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물류부담이 큰 유통업계 피해도 불가피해, 관련 업체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이미 화물연대가 지난 2일부터 하이트진로 공장 전면파업을 감행해온 가운데 사태가 장기화되면 주류 출고 물량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분석이다.

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가 7일 오전 의왕내륙컨테이너기지(의왕ICD)에서 총파업을 위한 출정식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이용준 기자]​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요구 ‘총파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이하 화물연대)가 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고 집단운송거부에 들어갔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서울경기본부를 포함해 전국 12개 지역본부에서 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연장을 골자로 운송료 인상, 노동기본권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주가 화물차 기사에게 지급하는 최저 운임료를 산정하는 제도다. 지난 2020년 3년 일몰제로 도입돼 올해 12월 31일 종료될 예정이다. 하지만 화물연대는 화물운송 종사자들의 근로환경 개선과 도로안전을 위해 안전운임제 적용대상을 확대 및 제도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총파업에 참여한 익명의 화물운송 근로자는 7일 <녹색경제신문>에 “안전운임제가 도입되면서 실제 과속이나 과적 문제가 많이 개선됐다”며 “선진국에서도 안전운임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만큼 한국의 실험이 국제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선도적인 의미가 있을 것”이라며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를 역설했다.

7일 의왕ICD 입구에 경찰력이 배치돼 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이날 의왕 ICD를 포함해 평택항 등 주요 물류 거점시설에 경찰력 16개 중대 1200명을 배치했다.
[사진=이용준 기자]

여기에 최근 유가상승 국면에서 화물운송 종사자들의 지출부담이 커지자 화물연대는 업황을 고려한 유류비 경감, 운송료 인상 등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관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화물연대와 1차 교섭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고 화물연대는 7일 총파업을 단행했다.

정부는 화물연대 입장을 공감한다면서도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사법 조치할 방침이다. 이에 관해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사용자의 부당 노동행위든 노동자의 불법행위든 간에 선거운동을 할 때부터 법에 따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계속 천명해왔다”고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도 7일 화물연대총파업에 관해 "불법 행위자는 최대한 현장 검거가 원칙"이라며 "예상 가능한 상황별 조치 계획을 사전에 마련해 불법 상황을 조기에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류 공급 차질 우려, 유통업체 ‘예의주시’

화물연대, 정부, 기업 사이에 입장 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물류부담이 큰 유통업계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파업사태가 장기화되면 주류 제품 운송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분석이다. 이미 앞서 지난 2일부터 화물연대는 하이트진로 이천과 청주 공장에서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파업 여파로 지난달 이천·청주공장의 주류 출고 물량은 평소 대비 59% 수준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편의점업체 미니스톱은 최근 참이슬, 진로 등 일부 주류 제품에 대한 가맹점 발주를 제한하기로 했다. 하이트진로 이천·청주공장 시위 여파로 출고 물량 조정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마트나 이커머스업체 등 주요 유통업계도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고 있다. 자체 배송망을 갖춘 대형마트는 물류센터에서 배송되는 상품 운송에 문제가 없지만 생산공장에서 제품확보가 어려우면 피해가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이커머스업계도 오픈마켓 입점 판매자들의 상품 운송이 늦어지면 배송지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자체 배송인력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대형 컨테이너 차량 파업이 대다수인 만큼 수입품목에 대한 대비를 강화하고 있다"고 7일 <녹색경제신문>에 전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