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대란] 정부, 식용유 관세 면제 검토… "공급 문제는 없어"
상태바
[식용유 대란] 정부, 식용유 관세 면제 검토… "공급 문제는 없어"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05.1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농림축산식품부, 식용유 원료 '할당관세' 적용 검토
정부 "식용유 공급업체 2~4개월 재고 보유, 수급 차질 없어"

정부가 식용유 수급에 차질이 없다면서도 해바라기 씨유 등 식용유 원료에 할당관세 적용을 검토한다. 또한 매주 국내 주요 공급업체의 식용유 수급상황을 점검해 가수요를 안정시키고 물가상승 기세를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기재부)가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와 식용유 원료인 해바라기씨유, 팜유 등에 대한 할당관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할당관세란 특정 수입물품에 대한 관세를 일정기간 낮추거나 없애 물자수급을 확대하는 탄력관세(flexible tariff) 정책이다. 지난해 정부는 수입 대두와 식용 옥수수 관세율을 0%까지 인하하기도 했다.

최근 글로벌 경기침체와 더불어 우크라이나 사태가 겹쳐지면서 식용유 가격 상승이 화두다. 특히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을 전면 금지하고 나선 가운데 국내 식용유 원료 수급에 차질이 생길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사재기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시장교란을 야기하는 가수요가 늘고 있지만 정부는 공급량과 가격인상 요인이 없다는 입장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18일 CJ제일제당, 농심, 오뚜기, 롯데푸드, 사조대림 등 식용유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수급 상황을 점검한 결과 2~4개월 재고를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업소용·가정용으로 사용되는 대두유도 미국과 아르헨티나 등에서 연간 약 40만톤이 차질없이 수급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다만 업소용 캔식용유 등 대용량 주문량이 늘어난 가운데 식용유 가격의 추가 상승세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할당관세를 도입해 유통망을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전한영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라면,제과,제빵 등 식품공장용 물량이나 가정용 소포장 물량(1l이하)은 예년에 비해 수요업체 발주량에 큰 차이가 없지만 유통대리점을 통해 공급되는 업소용 캔식용유(18l), 가정용 대용량(1.8l) 주문량이 최근 크게 늘어난 상황"이라며 "이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제한 등의 영향 때문으로 식용유 가격 상승을 우려한 가수요가 일부 유통망에서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상황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매주 1회 이상 업계와 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중간 유통상의 유통 교란 행위를 대비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국내 주요 식용유 공급 업체와 매주 민관회의를 열고 공급망 안정화 방안을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익명의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19일 <녹색경제신문>에 “말레이시아 등 현지 납품업체와 조율하는 동시에 정부와 식용유 원료 공급망에 차질없이 대비하고 있다"며 "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아직 시장이 과민반응할 필요는 없을 듯"이라고 전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