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제조2025 항공우주②항공엔진] 항공엔진, 세계 선두반열에 진입
상태바
[중국제조2025 항공우주②항공엔진] 항공엔진, 세계 선두반열에 진입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7.08.04 10:0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는 새로운 제조업 육성전략으로 2015년 5월 ‘중국제조 2025’를 발표했다. ‘중국제조 2025’는 제조업을 유연하고 스마트하며 정밀한 생산방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제조업 발전 전략으로서 신산업체계 구축을 통해 혁신발전, 균형발전, 녹색발전, 개방발전, 공동향유 발전 등의 경제 발전이념 중에서 혁신발전 이념을 실현시키는 계획이다.중국은 “항공우주산업”에 대해서도 10대 중점분야로서 ‘중국제조 2025’에서 다루고 있는데, 우리는 우수한 기초과학 및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항공우주분야에 대하여 잠재적인 협력 및 경쟁대상으로서 살펴볼 가치가 있다.<편집자주, 자료협조 ; 항공우주연구원>

항공엔진의 산업 사슬은 길고 넓게 여러 산업 분야와 연관되어 국가의 경제와 과학기술의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발휘하는 핵심사업이다. '중국제조 2025'에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향후 10년간 세계 터보팬/터보제트 엔진은 약 7만3,500대가 넘게 생산되어 총 4,16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종류별로 살펴보면 터보샤프트엔진의 경우는 3만4,000대로서 190억 달러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터보프롭엔진의 경우 1만6,000대, 150억 달러수준을 그리고 피스톤 엔진은 3만3,000대, 30억달러 수준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다.

GE사 터보제트엔진 J79.

중국 내수시장의 경우 중국산 대형여객기용 대형 터보팬 엔진의 10년간 수요량은 약 6,000대, 500억 달러 수준을 넘을 전망이다.

저고도 공역의 개방으로 일반항공기용 터보샤프트엔진 및 피스톤 엔진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터보팬, 터보프롭, 터보샤프트 및 피스톤 엔진에 대한 연구개발 목표를 모두 추진중이다.

터보팬 엔진에 대하여 현재의 CJ-1000A엔진의 개발을 2020년까지 완료해 2025년에는 시장에 출시한다는 전략이다.그리고 추력 1,000kgf 급의 터보팬 엔진 및 1,000kW급의 터보샤프트엔진을 개발하여 2025년에는 비행적합성 시험을 완료할 예정이다.

2020년에는 항공용 피스톤 엔진 산업화를 실현하고 일부 제품이 중국내 항공기 시장에 판매되어 AS 시장을 개척하는 등 중국 항공기 엔진 산업을 한층 확대하기를 바라고 있다.

또한 2025년에는 5,000kW급의 터보프롭 엔진에 대한 연구도 완료하는 등 중국내 시장에 대하여 독자 기술로 개발한 대형 민수용 터보팬 엔진의 출시와 더불어 중국 항공기 엔진산업이 세계 선두 반열에 진입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점 개발 대상 및 전략

중국제조 2025의 로드맵에서는 중국의 항공기 엔진 산업을 세계 선두권으로 이끌기 위한 항공기용 엔진 및 핵심 부품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기술도 제시하고 있다.

항공기용 엔진 모델은 터보팬, 터보프롭, 터보샤프트, 피스톤엔진을 포함하고 있으며, 핵심부품은 팬, 압축기, 연소실 터빈 블레이드, 건전성관리 시스템, 변속기, 전자제어 시스템을 그리고공통기술로서는 설계, 연소, 유지보수, 재생생산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항공기 엔진 분야의 기술개발 및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섯 가지 시범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기술 개발 및 시장 진입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전략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첫째, 항공엔진 산업전략 업그레이드 기반 구축(항공기 엔진 발전을 위한 계획 제정을 강화하고 항공기 엔진 전문 프로젝트 실행 가속화), 둘째, 중국산 항공기 엔진의 국제 경쟁 참여 환경 조성(국가 전략적 신흥 산업을 이용한 항공기엔진 시장 육성 강화 및 감항성 관련 해당 부처의 감항성 검증과 국제 감항성 상호인증 협의) 셋째, 엔진 산업 발전 추진(항공기 엔진 스마트 혁신 플랫폼 구축, 스마트 제품설계/생산/실험/유지 보수 통합화 플랫폼 구축), 넷째, 민수용 항공기 엔진 산업 발전 수요 충족(항공기 엔진의 감항능력 강화, 관련 인재 육성), 다섯째, 항공기 엔진의 독자적인 혁신 발전 추진(항공 기초기술에 대한 투자와 기초 산업 건설 강화, 재료 제조 등 일반/기초기술 공정화 응용 개발 강화)등이다.

◇항공기 탑재장비 및 시스템

항공기 탑재장비 및 시스템은 항공전자, 비행 제어, 항공 전기시스템, 항공 재료, 부품 등의 산업과 연관이 있으며, 항공기 탑재장비 및 시스템은 항공기의 성능향상, 독자적인 혁신 실현 및 항공 산업 경쟁력 형성에 중요한 바탕이 된다.

중국은 향후 10년간 중국의 대형여객기 및 중형항공기에 소요되는 항공기 탑재장비 및 시스템은 약 8,000억 위안(약 1,163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0년에는 일차적으로 시스템, 장비 및 디바이스 차원에서 항공 장비 및 시스템에 대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고품질의 신뢰성 높은 항공기용 재료와 부품과 관련된 완벽한 산업체인을 장기적이고 안정적으로 구축하고자 한다. 그리고 2025년에는 중국내 대형여객기, 중형항공기용 탑재장비 시장의 약 30% 수준을 점유하고 일반항공기용 탑재 장비시장은 50% 수준을 점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핵심 항공기 탑재장비 및 시스템 분야에서는 부분적인 시스템 레벨 공급업체를 육성하고 항공용 재료 및 부품의 독자개발력을 도모한다.

중점 개발 대상에는 항공기 시스템 단위로는 항공전자, 비행제어, 기계/전기 시스템이 있으며, 핵심부품으로는 디스플레이, 관성센서, 대출력 전력 부품, 항공분야 전용 센서, 스마트스킨, MEMS 등을 선정하고 있다. 그리고 핵심 공통기술로서 항전시스템 종합 설계기술, 종합 비행제어 시스템 기술 등을 선정했다.

 

한익재 기자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산 2017-08-04 13:52:25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뒤집는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면서 그 이론에 반론하면 5천만 원의 상금을 주겠다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대한민국의 과학자들 중에서 아무도 반론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은 중력과 전자기력을 하나로 융합한 통일장이론으로 우주의 원리와 생명의 본질을 설명하면서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이기일원론과 무아연기론)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했다. 이 책은 형식적으로는 과학을 논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인문교양서다. 이 책을 보면 독자의 관점과 지식은 물론 철학과 가치관도 바뀐다.

이산 2017-08-04 13:51:45
철학은 본질을 탐구하고 과학은 현상을 연구한다. 그래서 그들이 다른 길로 가고 있지만 계속 전진하면 결국 서로 만나야 한다. 왜냐하면 본질을 발견하면 현상을 이해하고 반대로 현상을 이해하면 본질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주의 원리를 모르면 올바른 가치도 알 수 없으므로 과학이 결여된 철학은 진정한 철학이 아니다. 종교 때문에 세계 여러 곳에서 전쟁과 테러가 발생해서 문제가 많다.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종교가 합리적으로 변해야 하고 그러려면 과학과 철학이 협력해서 종교를 올바른 길로 안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