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의료 IT 시장 열린다...원격의료서비스 본격화
상태바
獨 의료 IT 시장 열린다...원격의료서비스 본격화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3.27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이 의료 IT 시장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E-헬스' 법 시행에 따른 원격의료서비스가 활성화 되며 의료-ICT 융합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독일 정부에서 추진중인 '인더스트리 4.0' 전략과 더불어 의료계에서도 일대 혁신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는 2018년까지 E-헬스법((Das E-Health-Gesetz) 시행에 따른 변동 사항 및 기대효과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016년 1월 1일 독일 정부는 '보건분야 내 안전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활용을 위한 법'인 'E-헬스'법을 발효했다. 

'E-헬스'법 시행의 목적은 미래의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제조건을 마련하는데 있으며, 2018년부터 고도의 보안 표준을 가진 디지털 인프라와 전자ㅏ 의료보험카드의 활용법을 도입하고 개인의 데이터 보안과 데이터 보호를 위한 신규 규제 역시 도입한다. 

이에 2016년 중반에 시작한 텔레매틱스 인프로 구축작업을 2018년 중반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야메다(Jameda)의 온라인 병원 검색 및 예약 시범 플랫폼 <사진=www.jameda.de>

독일에서는 정부차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비용이나 보수적인 의료시장의 성격에 따라 원격 의료서비스에 대한 인지도가 연전히 낮은 편이다. 

그러나 해당 법의 시행 후 2018년 중반까지 각 의료시설 간 인프라 시스템이 완비될 경우 의료 시스템 체계는 일련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환자 진료 기록을 전산화하고 이를 활용한 진찰 및 진료가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관련 인프라 시스템 구축에 따른 신규 제품의 수요 역시 크게 확대될 걸로 보인다. 

또 관련 의료 IT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의료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텔레매틱스를 토대로 한 의료기기용 센서 및 솔루션, 텔레매틱스 모니터링 서비스 시스템, 생체신호 획득기기, 디지털 X-레이 등 각종 디지털기기, 원격 의료서비스 및 비디오기기, 모바일 앱 등에 대한 높은 수요가 기대된다. 

'E-헬스' 법 시행에 따라 2018년까지 독일 의료시장은 ICT와 결합한 서비스 형태로 바뀔 전망이다. 

2017년 4월 1일부터 온라인상으로 엑스레이 결과 통보가 가능하고, 7월 1일부터는 온라인 비디오 의료 상담이 가능해 진다. 

2017년 3월31일에는 스마트폰 및 모바일 기기 활용 관련 사용자의 온라인 진찰 기록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테스트 및 의료분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테스트 결과가 연방 의회에 제출될 예정이며, 2018년 중반에는 개인 및 종합병원의 텔레매틱스 인프라 네트워크 연계 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또 2018년부터 전자 의료보험카드 내 입력된 개인 진료 데이터(의사 진단서, 긴급 구조를 위한 개인 데이터, 의약품 정보)를 제공해 긴급 상황 발생시 생명 구조 지원에 활용한다. 

앞서 2016년 10월부터는 최소 28일 이상 복용하는 의약품과 관련해 의약품 복용 계획 데이터 관리로 유해한 의약품의 부작용을 방지해 왔다. 

독일 정부는 시범 사례를 토대로 온라인 의료서비스 운영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온라인 의료 상담을 위한 시범 플랫폼인 야메다(Jameda)를 비롯한 원격 의료 상담 시범 채널 파치엔투스(Patientus) 등이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다. 

원격의료상담 시범 채널 Patientus <사진=www.patientus.de>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의 관계자는 "지난 2015년 12월 베를린에서 개최된 독일 최대의병원 조달 전문 컨퍼런스에 참가한 독일 주요 의료기관은 한국의 의료 IT 시스템 및 개별 솔루션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으나 시스템 차이와 높은 비용 문제로 실질적인 거래로 이어지기에는 애로가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어 "국내 의료서비스 제품 관련 기업은 2018년을 전후해 새로운 판로를 위한 적기로 삼고 독일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크를 더 강화하며 현지 수요를 적극 발굴할 필요가 있다"며 "보수적인 독일 의료기기 시장 내 의료 IT 융합 제품의 성공적인 판로 개척을 위해서는 데이터 보안 및 보호 방안을 더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