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한국기업 대응은①자동차] 전세계 車배출가스 기준 상향 움직임...현대차·기아, 배터리 등 EV경쟁력 강화로 '시장 선점'
상태바
[기후변화, 한국기업 대응은①자동차] 전세계 車배출가스 기준 상향 움직임...현대차·기아, 배터리 등 EV경쟁력 강화로 '시장 선점'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1.04.2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바이든,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 50~52% 감축
EU, 일본 등 탄소감축 목표치 줄줄이 상향 조정
현대차·기아, 경쟁사 대비 EV경쟁력 강화 부담 커져
전문가 "EV시장은 초기 고객 뺏기면 상당히 불리"

미국이 40개국 정상을 초청해 22일(현지시간) 기후 정상회의가 개최됐다. 기후변화라는 세계적 위기에 전세계가 온실가스 배출을 낮추는데 동참하겠다고 선언했다. 기존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고 탄소 가격제와 배출권 거래제 확대 등의 정책들이 제시됐다. 

한국은 올해 들어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과제라 할 수 있는 탄소중립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12개 업종별로 탄소중립위원회를 가동하는가 하면 기후변화대응의 기본법이 될 탄소중립법 제정도 추진하고 있다. 코 앞으로 다가온 기후변화 대응이라는 난제에 국내 기업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본다. [편집자 주]

[사진=환경부 유튜브 캡처]

세계 각국 정상들이 탄소감축 목표치를 잇따라 상향하면서 국내 완성차업계는 긴장의 끈을 바짝 조이고 있다. 주요 탄소 배출원인 자동차 부문의 배출 기준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미국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자동차 등 수송부문은 미국 온실가스 배출의 28%를 차지하는 최대 탄소 배출원으로 조사됐다. 발전(25%)과 산업(23%)부문 보다 높게 나온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도 국가 온실가스 전체의 약 14%가 수송부문, 이중 90% 이상이 도로 위에서 배출된다고 밝혔다.

미 바이든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화상으로 개최한 기후정상회의에서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05년 수준과 비교해 50~52%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오바마 행정부가 제시한 목표보다 두 배가량 높은 수준이다.

주요 국가들도 탄소감축 목표치를 줄줄이 상향 조정했다. 유럽연합(EU)은 2030년까지 1990년 대비 40% 감축에서 최소 55% 감축으로 목표치를 높였다. 일본도 2013년 대비 46% 줄이겠다며 이전 목표 대비 70% 상향 입장을 밝혔다.

특히 '기후변화 리더십'을 강조하고 나선 미국이 조만간 대폭 강화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발표할 것이란 소식이 전해지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백악관이 오는 7월 강화된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업계에선 실상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의 환경정책을 완전히 뒤집을 것으로 본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2026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매년 5% 향상하기로 한 오바마 행정부의 규제를 1.5% 향상으로 기준을 낮춘 바 있다.

현대차·기아 "올해 친환경차 판매 본격화"...배터리 등 EV경쟁력 강화로 시장 확대 노려

국내 완성차업계의 전기차(EV) 판매량은 내연기관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브리드 차종을 포함한 전기차 판매는 전체 차량 판매의 11%에 불과했다. 

이런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될 조짐을 보이자 자동차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온실가스 배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산업에 가장 먼저 압박이 가해질 것으로 전망돼서다.

이에 업계에선 완성차들의 전기차 전환이 가속화됨은 물론 전기차 등 친환경차 전략이 수정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국과 유럽 등 자동차 배출가스 기준이 강화되는 국가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비중 확대를 앞당기는 식이다. 

아울러 글로벌 주요 업체들의 전기차 시장 공략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타사 대비 확고한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를 선제적으로 선보여야 할 부담감도 커졌다는 분석이다. 

현대차, 기아 양재 사옥. [사진=녹색경제신문]

국내 1위이자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 순위 5위 안에 드는 현대차그룹은 올해를 친환경차 판매가 본격화되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각오다.

현대차는 올해에만 전기차 8개 차종 16만대를 판매할 계획이고, 2025년까지는 12개 차종 56만대로 판매를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현대차 관계자는 환경규제 대응과 관련, "아이오닉5를 비롯해 투싼과 싼타페의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주요 시장에 출시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전동화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중심으로 라인업 확대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이달 출고되는 아이오닉5 후속 모델 아이오닉6는 내년에 출시할 계획이다. 또 최근 중국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G80 전동화 모델을 최초로 선보인 제네시스는 올 하반기 첫 E-GMP 기반 전기차(프로젝트명 JW)를 출시한다. 

현대차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 세계 최초 공개 현장. [사진=현대차]

배터리 성능 강화에도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리튬이온배터리 셀 에너지 밀도를 현재 600Wh/L에서 2025년 700Wh/L로 끌어올려 전기차 항속거리를 개선할 방침이다.  

특히 2027년에는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양산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차는 전일 컨퍼런스콜에서 "현재 현대차 주도로 전고체 배터리 기술 개발을 하고 있고, 배터리 전문업체와 협업을 통해 2030년쯤 본격적으로 양산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 역시 글로벌 전동화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해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첫 전용 전기차 EV6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가운데, EV6에 대한 구체적인 생산 전략을 공개하기도 했다. 

기아는 "한국을 EV6 핵심 생산기지로 하고, 해외 수요가 어느 정도 올라오면 현지 생산도 고려할 것"이라며 "특히 유럽에서 전기차 수요가 강한 만큼 한국, 유럽, 북미 순으로 현지 생산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아 첫 전용 전기차 EV6. [사진=기아]

전문가 "단기 수익보다 EV시장 선점 중요...보조금 외 '무형의 혜택'도 동반돼야"

전문가들은 전기차 시장 선점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선제적인 체질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내연기관을 팔면 팔수록 벌금을 내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다. 내연기관차는 만드나 마나한 것이 되는 셈"이라며 "당장의 수익성만 보고 진행하면 할 게 없다. 전기차 시장은 고객을 다 뺐기고 나서 들어가면 상당히 불리해진다"고 말했다. 

아울러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확대를 뒷받침할 정부 정책도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친환경차 확대를 위해선 보조금 지급과 인프라 구축,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다만 보조금을 현금으로 무한정 지원할 순 없기 때문에 친환경차에 한해서 출퇴근 시간 버스전용차로 일부 구간 이용, 주말 주요 관광지 출입 허가 등 무형의 혜택을 주는 제도 마련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달 자동차업계의 '2050 탄소중립' 논의를 위한 민관 소통창구인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 출범을 주도했다. 또 대규모 R&D 지원, 세제·금융·규제특례 등 기업지원 방안 마련, 2025년까지 전기충전기 50만기 이상 구축 등을 통해 업계의 노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