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5G' 핵심기술 국제기구에서도 인정...KT, 국제표준화과제에 반영
상태바
'평창 5G' 핵심기술 국제기구에서도 인정...KT, 국제표준화과제에 반영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3.0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준 팀장이 3GPP에서 NGMN기술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KT>

KT가 '평창 5G' 핵심기술을 5G 국제표준화 과제에 제안하고 반영했다. 또 세계최초 5G 상용화를 위해 'NSA 조기표준' 완료를 3GPP에 공동 제안했다. 

KT는 6일부터 9일까지 나흘간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에서 5G New Radio 표준과제를 정의하는 3GPP(국제표준화단체 : 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75차 무선총회(RAN, Radio Access Network)에 참여해 NGMN(Next Generation Mobile Network, 글로벌 이동통신사 연합 협의체)의 TTBB(기술 구성요소 시험, Tests of Technology Building Blocks) 의장 자격으로 5G 핵심기술들을 제안, 3GPP의 5G 표준과제로 반영했다고 9일 밝혔다.
 
KT는 ‘16년 6월부터 NGMN 내 TTBB의 의장으로서 Orange, Vodafone, DT, AT&T 및 삼성, LG전자, Qualcomm, Ericsson등 글로벌 유력사업자 및 제조사와 함께 5G 무선 전송기술부터 코어 연동기술까지 총망라한 18개 5G 핵심 기술들을 선정했고, 이 기술들을 총회에 제안해 3GPP 5G 표준과제에 반영시킬 수 있었다.
 
또한, KT는 NGMN 대표 제안 18개와 함께 평창 5G 시범서비스 준비과정에서 습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연동, 기지국 인터페이스 등 5개 기술을 추가로 제안했고 이 또한 상당부분이 표준과제로 반영됐다. 
 
NGMN 대표 18개 기술과 KT 제안 5개 기술은 모두 KT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평창에서 선보일 5G 핵심기술이 상당부분 반영된 것이며, NGMN 대표 자격으로 국제 표준단체 3GPP에 5G 기술을 제안한 것은 KT가 대한민국 사업자로서는 최초이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 KT는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28㎓대역과 3.5㎓ 대역이 포함된 주파수 표준 과제를 3GPP에 제안하여 이들 대역이 표준 대상범위로 포함되는 성과도 이루었다.
 
그 동안 KT는 미래창조과학부가 2016년 12월에 발표한 K-ICT 주파수 계획에 입각하여 17년 1월부터 28㎓대역과 3.5㎓ 대역 등이 포함된 주파수 표준을 3GPP에 지속적으로 제안하였는데, 이번 표준범위 포함 결정으로 대한민국이 2018년까지 5G 주파수를 확보하려는 국가적 계획에 기여하고 2019년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한편, 이번 총회에서 KT를 비롯한 국내 이통3사와 AT&T, DOCOMO 등 총 47개 글로벌 ICT 사업자들은 함께 5G 및 LTE 망을 연동하는 'NSA'(Non Standalone) 표준을 올해까지 완료하자고 공동 제안했으며, 회의에서 최종 의결되었다.
 
이 결과로 NSA 표준은 5G 규격의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3GPP 릴리스 15’의 일부로 포함될 예정이다. 또한 6GHz 이하의 주파수 대역 및 초고주파 대역을 모두 활용할 수 있는 국제 규격이 될 것으로 KT는 전망했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전무)은 "KT는 글로벌 5G 리딩 사업자로서 다양한 글로벌 5G 단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요청 받고 있다"며, "KT는 2018년 평창에서 처음 5G를 전 세계에 선보이고, 2019 년에 세계최초로 5G를 상용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sypaek@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