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G전자, EV 파워트레인 물적분할 승인…합작법인 7월 정식 출범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LG전자, EV 파워트레인 물적분할 승인…합작법인 7월 정식 출범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3.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전자, 제19기 주주총회서 VS사업본부 내 전기차 파워트레인 물적분할 승인
- 현대중공업지주, 한국투자공사와 해외 투자 관련 MOU 체결…기아, K8 첫날 계약대수 1만8015대 기록
- 삼성전자,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다음 달 출시…KT, 한국갤럽과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 위한 MOU 체결
- SKT,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 예방 위한 MOU 체결…LGU+, 카카오VX와 공동 제공하는 홈트레이닝 서비스 가입자 증대

LG전자는 제19기 주주총회를 열고 VS사업본부 내 전기차 파워트레인 관련 사업을 대상으로 물적분할을 의결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한국투자공사와 해외선진기술 업체 공동투자 위한 MOU를 체결하고 최대 1조원의 투자에 나선다. 기아는 최근 사전계약에 들어간 K8의 첫날 계약대수가 1만8015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제트’를 다음 달 출시한다. KT는 여론조사 전문기업인 한국갤럽과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SK텔레콤은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 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으로 제공하는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의 누적 가입자수가 1년새 7.4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ㅇ..LG전자는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제19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주요 결의사항은 VS사업본부 내 전기차 파워트레인(동력전달장치) 관련 사업에 대한 분할계획서 승인을 비롯해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승인, 이사 선임, 감사위원회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이다.

LG전자는 지난해 말 임시이사회를 열고 세계 3위 자동차 부품 업체인 마그나 인터내셔널(이하 마그나)과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한 바 있다. LG전자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VS사업본부 내 전기차 파워트레인 관련 사업을 대상으로 물적분할을 의결했다. 

분할회사인 LG전자는 물적분할을 통해 분할신설회사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 Magna e-Powertrain Co., Ltd)’(가칭)의 지분 100%를 갖게 된다. 이어 마그나는 분할신설회사의 지분 49%를 인수할 예정이다. 합작법인은 올 7월에 공식 출범한다.

ㅇ..현대중공업지주는 서울시 계동 현대빌딩에서 한국투자공사와 해외 선진기술 업체 공동투자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현대중공업지주 정기선 부사장과 한국투자공사 최희남 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는 최대 1조원을 투자, ▲ AI 및 로봇 ▲ 디지털 헬스케어 ▲ 선박 자율운항 ▲ 수소연료전지 등의 분야에서 선도적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 인수 및 공동 지분투자를 추진한다.

ㅇ..기아는 23일부터 전국 영업점을 통해 사전계약에 들어간 K8의 첫날 계약대수가 1만8015대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9년 11월 출시한 3세대 K5 모델이 보유하고 있던 기아 세단 역대 최다 첫날 사전계약 대수 7003대를 무려 1만1012대 초과 달성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 K7 국내 판매 실적(41,048대)의 약 44%를 사전계약 하루만에 달성하며 국내 세단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예고했다. K8은 혁신적이고 고급스러운 실내·외 디자인을 갖추고 강력한 동력 성능 기반의 안정적인 주행성능은 물론 더욱 정숙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ㅇ..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비스포크 제트’를 다음 달 출시한다. 비스포크 제트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먼지 자동 배출 시스템인 ‘청정스테이션’과 충전 거치대를 일체화하고, 비스포크 가전의 인기 색상을 적용해 실내 인테리어와의 조화까지 고려한 제품이다.

비스포크 제트는 지난 1월 CES 2021에서 혁신상(Innovation Awards Honoree)을 수상하기도 했다. 기존 제품은 청소기의 먼지통을 손으로 분리해 청정스테이션에 꽂아야 했지만, 이번 신제품은 충전 거치대에 청소기를 거치한 뒤 조작부 버튼만 누르면 먼지통을 깨끗하게 비워준다. 청정스테이션에는 공기압 차이를 이용한 ‘에어펄스’ 특허 기술과 일직선 먼지배출 구조를 통해 먼지통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비워주는 특허 기술이 적용됐다.

ㅇ..KT는 여론조사 전문기업인 한국갤럽과 24일 오전 서울 KT광화문 사옥에서 AI 컨택센터 공동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 한국갤럽 박재형 부회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KT가 가진 STT(Speech to Text, 음성 인식), P-TTS(Personalized-Text to Speech, 개인화 음성합성 기술), 보이스봇 등 ‘AI 컨택센터(Artificial Intelligence Contact Center, 이하 AICC)’ 솔루션을 한국갤럽이 수행하는 다양한 여론조사 분야에 적용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ㅇ..SK텔레콤은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범죄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서비스는 경찰에 피해신고가 접수된 보이스피싱 번호를 서울경찰청이 SKT에 공유하면, SKT가 최근 개발한 보이스피싱 번호차단 시스템에서 해당 번호를 SKT 고객이 아예 전화를 받거나 걸 수 없도록 차단하는 프로세스다.

누구나 보이스피싱 의심 전화를 받거나, 낯선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경찰에 해당 번호를 신고하면, SKT와 경찰이 보이스피싱 번호를 확인해 전화를 차단하게 된다. SKT와 서울경찰청은 번호차단 서비스가 최근 교묘한 수법을 사용하며 증가하는 보이스피싱 범죄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25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설명했다.

ㅇ..LG유플러스는 ‘카카오 VX’와 공동으로 제공하는 홈트레이닝 전문 서비스 ‘스마트홈트’의 누적 가입자수가 1년새 7.4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누적 이용자 수도 5배 넘게 뛰었다.

스마트홈트는 모바일 및 IPTV로 유명 강사가 알려주는 40여 개의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맨손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은 물론, 필라테스, 요가, 골프, 복싱, 댄스, 성장체조, 다이어트 등 다양한 영역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