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투기의혹] 前·現職 LH 간부 잇단 사망에....국토부 해체론까지 파문 확산일로
상태바
[LH투기의혹] 前·現職 LH 간부 잇단 사망에....국토부 해체론까지 파문 확산일로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1.03.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날 전직 LH 전북본부장에 이어 13일 LH 파주본부 간부 숨진 채 발견돼
- 변창흠 사의 표명에 文 대통령 "책임져야"...文 "단, 시기는 임시국회 이후"
- 김태년 "국회의원 전수조사 하자"에 주호영 "제안 수용"...용혜인 "선출직 4000여명 모두 전수조사 하자"
- 경실련 "3기 신도시 전면 철회...국토부 해체 해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국토부 홈페이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국토부 홈페이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등의 3기 신도시 부동산 투기에 대한 국토부조사와 경찰수사가 진행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13일 경기 파주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소속 50대 현직 간부가 숨진 채 발견됐다. 하루 전인 12일에는 전 LH 전북본부장 B씨(56)가 숨졌고, LH 사장을 지낸 변창흠 국토교통부장관은 사의를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변 장관의 사의를  수용했지만, 시기는 3월 임시국회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인 경실련의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문 대통령의 2.4 대책 지속에 반발하며 3기 신도시의 전면 철회와 국토부 해체를 주장하고 나섰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제안했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를 수용할 뜻을 밝혔다. 하지만, 기초자치단체와 의원들의 투기 의혹이 잇따르자, 용혜인 기본소득당 국회의원은 "국회의원 300명으로는 부족하다"며 "광역자치단체장 17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자치단체장 226명, 기초의원 2927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자"고 제안해 LH 직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갈수록 확대되는 양상이다. 

경기북부경찰청에 따르면 13일 오전 10시쯤 파주시 법원읍 소재 컨테이너 주변에서 LH 직원 A(58)씨가 숨진 채 동네 주민에게 발견됐다. 숨진 A씨는 LH 파주사업본부 차장 직급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현장감식과 국과수 부검 등을 통해 사망원인과 동기를 수사할 예정이다.

또한 전날 전북경찰청에 의하면, 이날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서 사망한 B씨는 이날 오전 9시 40분쯤 아파트 화단에서 피를 흘린 채 쓰러져 발견된 후,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했다.

B씨의 집에서 발견된 메모 형식의 유서에는 ‘(전북) 지역 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과거 전북 지역 LH 책임자로서 최근 불거진 이번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괴로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지난 2018년부터 2019년초까지 LH 전북본부장으로 근무했고, 지난해 초 LH 부동산금융사업부 전문위원(본부장급)으로 위촉돼 근무 중이었다.

이번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정부의 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는 대상자들의 가족, 친척을 포함하는 등 차명 거래 가능성을 끝까지 추적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B씨는 합수본이 수사 중인 LH 관련 16건과도 상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그가 스스로 투신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정확한 사인을 조사 중이다. 

한편, 전날 정만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최근 사태와 관련해 책임론이 비등했던 변창흠 장관은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변 장관의 사의 표명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며 변 장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2·4 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변 장관 주도로 추진한 공공주도형 주택공급 대책과 관련된 입법의 기초 작업까지는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해 2·4 대책에 필요한 입법이 마무리되는 3월 임시국회 이후 사의를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의 김헌동 부동산건설개혁본부장은 13일 자신의 SNS에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자신의 했던 말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3기 신도시 전면 철회하고, 국토부는 해체, LH는 해산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왼쪽부터 김성달 국장, 김헌동 본부장, 윤순철 사무총장 등 경실련 관계자들이 위례신도시의 공기업 땅장사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갖는 모습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왼쪽부터 김성달 국장, 김헌동 본부장, 윤순철 사무총장 등 경실련 관계자들 [사진=유튜브 화면 캡처]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