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車소식] 현대차·기아-한국타이어,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업무협약 외
상태바
[오늘의 車소식] 현대차·기아-한국타이어,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 업무협약 외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1.03.1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 국내 한정판 모델 선봬...아우디, 중형 세단 신차 출시
한국지엠, 창원 도장공장 준공식 개최...지프, 서비스 캠페인 실시 등

현대차·기아와 한국타이어가 양측의 데이터 및 기술을 기반으로 소모품 관리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이를 통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차 소식도 이어졌다. BMW 코리아는 고성능 프리미엄 컴팩트 쿠페인 'M2 컴페티션 파이널 에디션'을 87대 한정 출시하고, 아우디는 스포티한 디자인의 중형 세단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FSI 콰트로'와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을 선보였다.

한편 한국지엠은 창원공장에서 차세대 글로벌 신차 생산을 위한 도장공장 준공식을 개최했고, 르노삼성자동차는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의 '2021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3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현대차ᆞ기아 모빌리티플랫폼사업실장 권오륭 상무(왼쪽)와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구본희 전무(오른쪽)가 비대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

○..현대차·기아는 11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와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현대차·기아의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과 커넥티드카 데이터,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관련 데이터와 타이어 상태 측정 기술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타이어 마모 정도와 상태 변화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예측하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향후 연비 향상, 안전운전을 위한 운행정보 제공 및 각종 알림 서비스 등 전반적인 차량 운행 및 관리를 지원하는 서비스 개발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는 11일 창원공장에서 차세대 글로벌 신차 생산을 위한 도장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국지엠 창원 도장공장.

창원공장에 신축된 신규 도장공장은 8만 평방미터 면적 규모의 3층 높이로 지어졌으며, 시간당 60대의 차량 도장 작업이 가능하고, 주요 공정의 전자동화와 환경 친화적인 설비 구축 등 최상의 제품 품질 확보를 위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창원 공장의 투자로 약속한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생산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BMW 코리아(대표 한상윤)는 고성능 프리미엄 컴팩트 쿠페인 ‘M2 컴페티션 파이널 에디션’을 국내에 단 87대 한정 출시한다.

M2 컴페티션 파이널 에디션.

M2 컴페티션의 마지막 한정 에디션인 ‘M2 컴페티션 파이널 에디션’은 개발 코드네임인 ‘F87’에 맞춰 87대만 판매되며, 이를 끝으로 M2 컴페티션은 국내에서 공식 단종된다. 신형 모델은 오는 2023년 3월에 전 세계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엔진룸에는 최고출력 410마력, 최대토크 56.1kg∙m를 발휘하는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며, 7단 M 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조합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4.2초다.

○..아우디는 안락하고 편의성을 갖춘 스포티한 디자인의 중형 세단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FSI 콰트로’와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FSI 콰트로 프리미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격은 각각 5701만2000원, 6192만1000원이다.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FSI 콰트로<br>
더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 40 TFSI 콰트로.

두 모델은 2.0L 4기통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저 (TFSI) 엔진 및 7단 S 트로닉 자동변속기를 탑재,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2.6kg.m, 최고속도 210km/h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6.8초이며, 연비는 복합연비 기준 11.3km/l이다. 

○..지프는 봄 시즌을 앞두고 오는 15일부터 4월 17일까지 지프  차종 대상으로 ‘2021 봄 서비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모파(MOPAR®) 순정부품(엔진 오일, 타이어 제외)에는 10% 할인을, 모파 순정 악세서리 및 머천다이즈에는 20%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프리미엄 캐빈 필터에는 30% 할인을 제공하고 총 5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한정해 다채로운 기념품도 준비됐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