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코나EV 화재원인은 배터리셀 불량, BMS 오작동 여부는 조사중"...LG "셀 불량, 확정 아니다"
상태바
국토부 "코나EV 화재원인은 배터리셀 불량, BMS 오작동 여부는 조사중"...LG "셀 불량, 확정 아니다"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2.24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 원인 지목
LG에너지솔루션 입장문 내고 반박 "최종 결론 안나...일단 리콜부터 한 것"
현대차 2만6699대 리콜결정...리콜비용 조단위 예상...LG에너지솔루션 대규모 충당금 설정 불가피

국토교통부가 코나EV 화재 원인으로 배터리셀 불량을 지목했다. 배터리관련 소프트웨어인 BMS오적용여부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곧바로 입장문을 내며 국토부의 발표는 전기차 화재가 셀 불량인 것으로 확인된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리콜 대상은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AE PE EV) 1314대, 일렉시티(전기버스, 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OS EV) 등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17.9~’19.7)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3월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 제공]

국토부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합선" 원인 지목

이번 리콜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리콜로 수거한 고전압 배터리를 정밀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조사 결과, 현대차에서 제작한 코나 EV 등 3개 차종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KATRI은 수거한 고전압 배터리 정밀조사를 통해 화재 재현실험 등을 진행했는데,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한 화재 영상이 실제 코나 EV 화재 영상과 유사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최근 대구 화재 차량을 중간조사한 결과, 화재는 3번 팩 좌측의 배터리 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확인했다.

리콜로 수거된 불량 고전압 배터리를 분해해 정밀히 조사한 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을 확인했고, 화재 재현실험 중이다.

또 국토부는 코나 EV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 시 BMS 충전 맵 로직의 잘못된 적용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급속 충전 시 리튬 부산물 석출을 증가시키는 등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 확인할 계획이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차는 오는 29일부터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이번 조치는 이미 시정조치를 받은 코나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중국 남경공장에서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에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 모두가 대상이다.

국토부는 현재 진행 중인 KATRI 주관의 화재 재현실험 등 일부 완료하지 못한 결함조사를 지속 추진하면서 이번 조치의 적정성도 조사해 필요하면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지속해서 증가하는 전기차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대책은 3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를 장착한 코나 EV(2만5083대)와 아이오닉 전기차(1314대), 전기버스 일렉시티(302대) 등 총 2만6699대를 리콜해 배터리셀을 전량 교체하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 입장문 내고 반박 "최종 결론 안나...일단 리콜부터 한 것"

이에 LG에너지솔루션은 입장문을 내고 즉각 반박했다. 

지난해 10월 8일 국토부는 차량 충전 완료 후 코나 전기차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지만 이 때에도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자체결함으로 볼 수 없다"며 조사결과를 부정했었다. 이번 조사결과에도 또 다시 부정한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셀과 BNS 시스템 다각도로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국토부의 1차 조사결과 발표가 났지만 아직도 최종결론이 난 상황은 아니며, 소비자 피해가 커서 일단 리콜부터 하기로 했다는 입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24일 입장문에서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 "배터리셀 내부 정렬 불량은 중국 난징(南京)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이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또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으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난해 10월 화재의 원인으로 제시된 분리막 손상 관련해서는 합동 조사단의 모사실험 결과 화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제품 설계 단계부터 제조, 검사 등 모든 과정에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현대차 리콜비용 조단위 예상...LG에너지솔루션, 최악의 경우 대규모 충당금 설정 불가피

이로써 현대차는 2만6699대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함으로써 리콜비용이 1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리콜이 전세계로 확대돼 7만7000대를 모두 교체하게 되면 리콜비용이 2조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화재 원인이 배터리 자체 문제로 결론난 상황이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이를 부정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한 LG에너지솔루션이 높은 비중을 부담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과 비율을 정해 공동배분을 할지, 아니면 현대차가 먼저 비용을 댄 후 구상권을 청구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국토부의 1차 조사결과가 나온만큼 리콜비용을 현대차가 먼저 부담하고 LG에너지솔루션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LG에너지솔루션으로써는 조단위가 예상되는 리콜비용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지난해 4분기에 리콜 비용관련 수천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설정한 바 있으며, 조만간 대규모 충당금을 추가로 설정해 리콜비용 마련에 만전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미 ITC 전기차 배터리 소송전에서 승소한만큼  SK이노베이션과 합의가 이뤄지면 받아낼 합의금 중 일부로 리콜비용 일부를 사용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