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EV, 2차리콜 최대 조단위 비용 LG에 불똥 튀나 ...LG에너지솔루션, 리콜비용 어떻게 마련할까
상태바
코나EV, 2차리콜 최대 조단위 비용 LG에 불똥 튀나 ...LG에너지솔루션, 리콜비용 어떻게 마련할까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2.1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코나EV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내용의 리콜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조만간 제출 예정
2차리콜 가면 리콜비용 규모만 2조원 육박 예상...국토부 조사결과 배터리 문제면 LG에너지솔루션 막대한 비용 불가피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배터리' 소송전 승리했지만 막대한 리콜비용 부담 우려로 "웃을 수 없는 처지"
SK이노베이션이 내는 합의금이 LG에너지솔루션의 코나EV 리콜비용으로 쓰일 가능성도

현대자동차가 화재 사고가 발생한 코나 일렉트릭(EV)의 배터리를 모두 교체하는 2차리콜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만약 국토부 조사 결과 코나EV 화재사고가 배터리 하자가 있고 LG에 책임이 있다고 판명날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이 천문한적인 리콜비용을 어떻게 마련할지 귀추가 집중된다. 

현대차는 19일 코나EV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내용의 리콜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아직 국토부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내부적으로 보완할 사항이 발견돼 이를 보완한 후 가까운 시일 내에 제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충전 중 화재 사고가 자주 나타나는 만큼, 차량 전체의 배터리를 교환해주는 리콜 방식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이번 2차리콜 규모가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제작해 국내에서 판매된 2만 5000여대와 지난해 4월 제작한 차량 5000대 등을 포함해 약 3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10월 2017년 9월부터 작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 7000대의 전 세계 리콜을 시행한 데 따른 2차리콜이다. 당시 리콜은 배터리 전량 교체가 아니었고, BMS 업데이트 후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지난달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EV에서 지난달 말 또 다시 화재가 발생하며 배터리 전량 교체로 가닥이 잡혔다. 추후 협의를 통해 리콜규모가 국내 3만대에서 전세계 7만7000대 전부로 확대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만약 배터리 전량 교체시 발생하는 비용만 1조원에서 많게는 2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나EV의 배터리팩은 대당 2000만원으로 추산되며, 7만7000대를 모두 교체하면 리콜 비용은 총 1조5400만원에 달한다. 만약 대상 차종이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탑재된 아이오닉, 일렉시티 등으로 확대될 경우 리콜 대상차량은 10만여대로 늘어나게 되며 리콜비용은 2조원에 육박할 수도 있다. 

문제는 이같은 리콜비용을 누가 부담할 것이냐 여부다. 만약 화재 원인이 배터리 자체 문제일 경우 이를 공급한 LG에너지솔루션이 높은 비중을 부담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당초 1차리콜 당시인 지난해 10월만 하더라도 LG에너지솔루션이 부담할 비용은 3~4000억원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배터리 전량교체가 핵심인 2차 리콜이 진행될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의 비용부담은 조 단위로 커질 수 있다. 

이런 천문학적인 리콜비용을 현대차가 LG에너지솔루션과 비율을 정해 공동배분을 할지, 아니면 현대차가 먼저 비용을 댄 후 구상권을 청구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현대차는 일단 국토부의 1차 조사결과가 난 후 움직이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 국토부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리콜비용 분배와 관련해서는 어떠한 것도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배터리' 소송전 승리했지만 "웃을 수 없는 처지"

LG에너지솔루션은 최근 '세기의 소송'으로 불린 SK이노베이션과의 '전기차 배터리' 소송전에서 승리했지만 이같은 리콜비용 우려로 마냥 웃을 수는 없는 처지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10일(현지시간) LG·SK 2차 전지 영업비밀침해 소송에서 LG 손을 들어줬다. ITC는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 2019년 4월 제기한 2차 전지 관련 `영업비밀 침해`를 확정하고,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 모듈, 팩, 관련 부품·소재에 대해 `미국 내 수입금지 10년`을 명령했다.

ITC가 지난해 2월 내린 `조기패소판결(Default Judgment)`을 그대로 인용하면서 양 사의 소송은 LG의 승리로 끝났다. 다만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하게 되는 폭스바겐·포드 공급용 배터리와 부품·소재 등에 대해서는 각각 2년·4년의 수입 금지 예외 조항을 뒀다. ITC의 조기패소판결 인용은 SK가 가장 피하고 싶은 시나리오였지만 현실이 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ITC 결정은 SK이노베이션이 그동안 2차 전지 관련 영업비밀을 탈취해 LG에너지솔루션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판결로 배터리 산업에 있어 특허 뿐 아니라 영업비밀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이 인식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코나EV 화재로 인한 막대한 리콜 비용 부담이 새로운 복병으로 등장한 상황이다. 

지난해 10월 코나EV에서 잇달아 화재가 발생하자 국토부는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과 함께 화재 원인에 대한 합동 조사에 착수한 바 있으나 아직도 발표가 나지 않고 있다. 올해 1월 말 이미 리콜했던 코나EV에서 추가로 화재가 발생하자 결과가 지연됐다는 설이 유력하다. 더욱이 지난 2월 15일 경남 창원에서 도로를 달리던 현대자동차의 전기 시내버스 일렉시티에서까지 불이 나자 조사가 더욱 늦어지는 상황이다. 현재 3월 경 발표가 유력시 된다. 

지난해 10월 8일 국토부는 차량 충전 완료 후 코나 전기차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결과가 비슷하게 차량 화재 원인이 배터리에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수주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당장 대규모 비용 집행을 피할 수 없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현대차 및 관련 기관과 함께 원인 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상황으로 아직 어떠한 내용도 알수 없다"고 말했다. 

15일 창원 진해구에서 발생된 현대차 일렉시티 전기버스 화재 사고 (사진=창원소방본부 제공)
15일 창원 진해구에서 발생된 현대차 일렉시티 전기버스 화재 사고 (사진=창원소방본부 제공)

만약 배터리 분쟁 합의가 이뤄지면 SK 합의금이 리콜비용 충당에 큰 도움

만약 배터리 셀 자체문제로 판정이 날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이 조 단위가 예상되는 리콜 비용을 어떻게 부담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3분기만 하더라도 매출액 일부를 내규에 따라 보증금으로 쌓고는 있지만, 코나 EV 화재와 관련한 일회성 충당금은 반영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에 리콜 비용관련 수천억원 규모의 충당금을 설정했다. 최근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추후 대규모 충당금을 추가로 설정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그런데 LG에너지솔루션 입장에서 이같은 비용을 상쇄할 한가지 카드가 있다. 바로 SK이노베이션과의 합의금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미 ITC 판결 이전에 합의할 기회가 있었지만 양측간의 이견차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3조원을, SK이노베이션은 수천억원 대를 서로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런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소송에서 졌다. 2~4년 유예기간을 줬다고 하지만 미국에서 배터리 공장을 계속 가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식으로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향후 델라웨어 연방지방법원 민사소송 등으로 이어지면 합의금 및 배상금 규모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며 빠른 합의를 종용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도 LG에너지솔루션과의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다. 

재계에는 양사가 조만간 물밑협상에 들어가 다음달 초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대한상의 회장 취임 전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관건은 수조 원대에 이르는 합의금 격차를 얼마나 좁히느냐다.

화재 원인이 배터리 셀 문제로 판명날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이 코나EV 리콜로 투입될 막대한 비용을 SK이노베이션으로부터 받을 합의금으로 메꿀 가능성이 높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만약 SK이노베이션이 합의를 하지 않고 장기 소송으로 가고,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이 행사가 발동된다면 LG이노베이션은 막대한 리콜비용을 충당금으로 메울 수 밖에 없는데 이 경우 재무구조가 상당히 악화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갖은 소송에 시달리고 있는 LG에너지솔루션은 코나EV 화재사고로 인한 불확실성을 없애고 싶어하는 한편, SK이노베이션과도 합의해 비용을 확보하고 싶어할 것"이라며 "아직 국토부 조사결과가 나지 않았지만 만약 배터리 셀 자체 문제일 경우 리콜 비용이 워낙 천문학적인 규모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과 합의가 이뤄진다면 이 합의금을 리콜비용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