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5 하이브리드, 세계 최고 연비 기록 달성
상태바
K5 하이브리드, 세계 최고 연비 기록 달성
  • 정우택
  • 승인 2011.09.14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본토 일주 평균 연비 64.6mpg 달성

기아차의 K5 하이브리드가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리며 최고의 친환경성을 입증했다.

 기아자동차㈜는 12일(현지시간) 미국 기아차 조지아 공장에서 드라이버 웨인 저디스(Wayne Gerdes)와 크리스 버니어스(Chris Bernius) 및 기네스사(社)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K5 하이브리드 기네스 세계 기록(Optima Hybrid the Guinness World Record)’ 달성을 공식 인증하는 기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의 드라이버인 웨인 저디스 (오른쪽)와 크리스 버니어스가 기네스 기록 공식 인증서를 들고 K5 하이브리드를 배경으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기아자동차 제공

K5 하이브리드는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0일까지 16일 동안 하이브리드 차량 최초로 미국 48개주(州) 전역(알래스카, 하와이 제외)을 일주하며 최고 연비를 달성하는 기네스 기록에 도전했으며, 총 7,899마일(약 12,710km)을 평균 연비 64.6mpg(약 27.5km/ℓ)로 완주해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64.6mpg(약 27.5km/ℓ)의 연비는 기네스사(社)가 제시한 기록 달성 연비인 52.3mpg(약 22.2km/ℓ)를 훨씬 상회할 뿐만 아니라 K5 하이브리드의 미국 고속도로 공인 연비인 40.0mpg(약 17.0km/ℓ) 보다도 무려 61.5% 높은 수치이다.

 이로써 K5 하이브리드는 2009년 폭스바겐의 제타 2.0 디젤 차량(M/T)이 58.8mpg(약 25.0km/ℓ)의 연비로 기록을 달성한 일반연료 부문에 이어 하이브리드 부문에서 새로운 기네스 기록의 주인공이 되며 우수한 친환경성과 경제성을 전 세계에 입증했다.

 이번 기록 달성의 드라이버인 웨인 저디스(Wayne Gerdes)는 “K5 하이브리드는 곳곳의 험난한 지형과 불안정한 기후 속에서도 기록 달성을 가능하게 해준 완벽한 차였다”며 “특히 최고의 연비효율과 함께 장거리 운행에 적합한 안락한 승차감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기아차 관계자는 “K5 하이브리드의 기네스 세계 기록 달성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이로써 K5 하이브리드의 세련된 디자인과 강력한 동력성능은 물론 최고의 승차감과 내구성, 친환경성이 세계에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K5 하이브리드가 미국 전역을 일주하는 동안 운행 정보와 주행 영상 및 사진 등을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등 기아차의 글로벌 SNS를 통해 전 세계 네티즌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기아차의 K5 하이브리드는 세계 최초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경차를 뛰어넘는 최고의 연비(21km/ℓ, 국내 기준)를 실현했으며, 특히 지난 7월 국내에서 실시한 ‘K5 하이브리드 에코 드라이버 선발대회’에서는 참가자 20명의 평균 연비가 공인 연비를 훨씬 상회하는 25.9km/ℓ를 기록하는 등 K5 하이브리드의 우수한 경제성을 입증한 바 있다.

 한편 K5 하이브리드는 지난 6월 미국 시장에 본격 판매를 시작한 이후 꾸준한 판매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연방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비규제 강화와 함께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미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K5의 돌풍을 그대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정우택 기자

 

정우택  cwtgree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