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합작법인 '알루토'로 전장 이어 SW 경쟁력 강화…출범은 올 1분기로 미뤄져
상태바
LG전자, 합작법인 '알루토'로 전장 이어 SW 경쟁력 강화…출범은 올 1분기로 미뤄져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1.27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G전자, 스위스 SW 기업 룩소프트와 설립한 합작법인 '알루토' 오늘(27일) 출범
- 2013년부터 전장 사업 뛰어든 LG전자…마그나, 룩소프트와 협업으로 경쟁력 강화
- 온라인 출범식은 코로나19 여파로 미뤄져…"올 1분기에는 진행할 것"
지난해 진행된 LG전자와 룩소프트의 알루토 설립 협약식. [사진=LG전자]

전장부품 사업에서 글로벌 기업과 손을 맞잡는 등 아낌없는 투자를 보내고 있는 LG전자가 '알루토' 출범으로 SW(소프트웨어) 분야를 강화한다. 다만 오늘 공개될 예정이었던 알루토의 첫 행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올 1분기에나 만나볼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와 스위스에 본사를 둔 SW 기업 '룩소프트'가 설립한 합작법인 알루토가 27일(현지 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출범할 계획이었다. 알루토의 초기 자본금 규모는 40억원으로 LG전자는 21억원을 투입해 51%의 지분을 확보했다.

IT, 금융, 자동차 관련 SW를 개발해 온 룩소프트는 자동차 분야에서 디지털 콕핏(커넥티드 카 대시보드)에서부터 자율주행, 커넥티드 모빌리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알루토는 LG전자가 개발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결합해 제공하는 기술)인 '웹 OS 오토'를 차량 안 대시보드나 뒷좌석 모니터 등에 공급하는 사업을 맡는다.

지난해 룩소프트와 합작법인 설립 협약을 맺었던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최근 개최된 IT 전시회 'CES 2021'에서 알루토의 론칭 소식을 알리며 "미래차 분야에서 또 다른 흥미로운 여정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가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위해 합작법인을 설립한 것은 이번만이 아니다. LG전자는 지난해 12월에도 세계 3위 캐나다 부품업체인 '마그나'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지난 2013년부터 전장 사업에 꾸준히 투자해 온 LG전자가 SW 분야에도 힘을 쏟는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알루토 출범은 올 1분기까지로 미뤄졌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온라인 행사 준비에 차질이 생긴 탓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오늘 출범식을 가질 예정이었는데, 북미나 유럽의 코로나 상황 때문에 준비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출범 일정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늦어도 1분기 내에는 진행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