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 보험료 할증 원인은?"···금감원 조회시스템에서 확인해요
상태바
"내 차 보험료 할증 원인은?"···금감원 조회시스템에서 확인해요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1.01.13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감원,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 구축
- 운전자의 자동차보험 가입정보 및 갱신보험료 할인·할증 내역 조회
- 과거 10년간 자동차사고 및 법규위반 조회, 갱신보험료 산출방식 안내
금융감독원

 

앞으로는 운전자의 자동차보험 가입정보 및 보험료 변동원인 등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자동차보험 갱신시 무사고임에도 불구하고 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가 많지만 운전자가 보험료 할증 원인을 확인하기 곤란했다. 가입된 보험사를 찾아 전화해 확인 가능하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13일 금감원은 오는 14일부터 자동차보험의 가입정보 및 갱신보험료 할인·할증 내역 등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먼저 운전자의 자동차보험 가입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문자메세지 등으로 간단히 본인확인을 거치면 차량번호, 차종 및 보험가입(보험사명, 보험기간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만기가 많이 남은 운전자는 전계약과 현계약의 보험료 할인·할증 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만기가 1달 이내인 운전자는 추가로 현계약과 갱신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할증 내역도 조회된다.

또한 운전자 자동차보험 갱신 전·후 계약의 보험료 할인·할증과 관련된 상세 내역이 제공된다. 사고건수, 법규위반건수, 할인·할증 등급, 연령, 가입경력, 연령한정특약 가입여부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전계약 대비 현계약의 예상보험료 할인·할증률 및 주행거리(마일리지) 정산후 보험료 등도 안내된다.

과거 자동차 사고 및 법규위반 내역도 조회 가능하다. 조회시스템에서 과거 10년간 자동차 사고일시, 자동차보험 담보별 보험금 지급내역, 보험료 할증점수 등을 알 수 있으며, 과거 10년치 법규위반 내역도 확인된다.

이 외에도 자동차보험 갱신보험료 산출방식도 담았다. 운전자가 본인의 보험료가 어떻게 산출되는지 이해하고 할인·할증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료=금융감독원]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