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합물류기업 한진은 택배기사와 간선기사, 집배점장 1만여 명을 대상으로 출장 건강검진을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한진은 지난해 10월 택배기사 과로 방지를 위해 ▲택배기사 건강보호 조치 마련 ▲심야배송 중단 ▲분류지원인력 1000명 단계적 투입 ▲터미널 자동화 투자 확대 등의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연간 4억5000만원을 부담해 뇌심혈관 검사 등이 포함된 건강검진을 1인당 연 1회 지원할 예정이다.
건강검진은 병원 방문이 어려운 택배기사의 근무상황을 고려해, 검진 버스가 서울·경기 일부 지역 택배기사를 시작으로 4월까지 전국 100개의 한진택배 터미널에서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검진항목은 뇌심혈관 검사, 혈액검사, 지질대사, 고혈압, 간 기능, 관절염 등 약 60개 항목이고, 택배기사들은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게 된다.
한편 한진은 택배기사 과로 방지 대책을 통해 지난해 11월1일부터 밤 10시 이후 심야배송을 중단했다. 현장에서 심야배송하는 사례가 확인되면 전담인력이 집배점과 택배기사를 면담해 집배점 내 지역을 조정하는 등 장애요인을 즉시 해소하고 있다.
특히, 물량 과다로 인한 심야배송 지역에 현재까지 차량 200여대를 추가 투입해 물량이 집중되는 월/화요일 물량 중 일 평균 10만~15만박스를 주 후반대로 분산하고 있다.
또 분류지원 인력은 지난해 11월1일부터 사업장 환경을 검토해 단계적으로 투입하고 있고, 현재 전년 대비 물량 증가율이 높은 터미널에 300여명을 투입한데 이어 3월까지 1000명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이외 서브터미널 자동화 설비 도입 및 산재보험 가입 등 지난해 10월 발표한 과로 방지 대책을 차질 없이 진행할 방침이다.
김지우 기자 market@greene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