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절대강자' 네이버, 이번엔 장소기반 스마트어라운드 쇼핑으로 지역상권 공략..."더 다양한 사용자 연결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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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절대강자' 네이버, 이번엔 장소기반 스마트어라운드 쇼핑으로 지역상권 공략..."더 다양한 사용자 연결 효과"
  • 김국헌 기자
  • 승인 2021.01.12 10: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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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컨텍스트에 따른 주변 쇼핑 상점 및 상품 추천으로 필요한 곳만 방문하는 스마트한 오프라인 방문 지원
오프라인 SME와 사용자들의 연결 확대를 통해 지역 SME 매출 성장 기대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절대 강자인 네이버가 이번엔 장소기반의 쇼핑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나섰다.

온라인 쇼핑에서 영향력을 확보한 데 이어 지역상권까지 접수하겠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네이버(주) (대표 한성숙)는 인공지능(AI) 장소 기반 추천 서비스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 탭을 신설하고, 개별 이용자의 취향에 맞춘 주변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하며 지역 상권 성장을 돕겠다고 12일 밝혔다.

모바일 네이버앱 ‘그린닷’내에 ‘내 주변’, 네이버 지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는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카페 등 가볼 만한 곳을 추천,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노출되는 SME는 쇼핑탭 추가 이후 하루에 약 45,000 여 개에 달한다.

신설되는 쇼핑 탭을 통해서는, 사용자 컨텍스트(위치, 성, 연령, 쇼핑 취향 등)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관심이 있을만한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 할인 행사, 신제품 출시 등 새로운 이벤트가 진행중인 주변 매장 정보가 노출된다.

가령, 평소 중저가 의류 구매가 많은 20대 여성에게는 주변 보세 옷가게를 추천하고, 스포츠 용품에 관심이 많은 30대 남성에게는 주변에 위치한 스포츠 브랜드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또한, 오프라인 쇼핑을 하고 싶지만 주변 상점 정보가 부족한 이용자들은, '카테고리 별 주변 상점 추천'기능을 통해 정보를 미리 주변 상점 현황을 파악하고 방문할 수 있다.

최지훈 네이버 Search CIC 로컬AI 리더는, “최근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등으로 도심 상권보다 거주지 주변 근거리 소비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며, 코로나 영향으로 힘든 시기지만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주변의 잘 알려지지 않은 SME 상점들이 취향에 맞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정교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AI 연구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 밝혔다.
 

 

김국헌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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